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후보교체론 나올까...여야 대선후보 경선 끝나도 끝난 게 아닐 수 있다

 

 

 

 

 

26일 전북 완주군 우석대학교 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전북 합동연설회에서 후보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명, 김두관, 이낙연,

박용진, 추미애 후보. 연합뉴스

 

 

 

 

 

 

국민의힘 안상수(왼쪽부터), 윤석열, 최재형, 하태경, 홍준표, 황교안, 원희룡, 유승민

대선 경선 예비후보들이 23일 서울 강서구 ASSA빌딩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후보자 2차 방송토론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9.23/뉴스1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들이 지난 23일 오후 서울 강서구 ASSA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2차 경선 제2차 방송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왼쪽 첫째줄부터

시계방향으로 안상수, 윤석열, 최재형, 하태경, 홍준표, 황교안, 원희룡, 유승민 후보.

2021.9.23/뉴스1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이재명 경기지사,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이낙연

민주당 전 대표(왼쪽부터) ⓒ데일리안

 

 

 

 

 

 

 

 

27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차기 대선주자 적합도 조사 결과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왼쪽)와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펼치고 있다. /사진=장동규 기자

(국회사진취재단)

 

 

 

 

 

 

후보교체론 나올까...여야 대선후보 경선 끝나도 끝난 게 아닐 수 있다

 

 

 

 

차기 대선을 불과 5개월 남짓 앞두고 여야의 유력 대선후보가 검찰 또는 공수처의 수사대상에 오르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경선에서 중간집계 1위를 달리는 이재명 후보는 야당으로부터 '대장동 게이트'의 몸통으로 지목되면서 고발 공세에 시달리는 중이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도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대검의 진상조사 자료를 넘겨받은 서울중앙지검과 공수처의 수사 선상에 올라 있다. 

민주당의 경우 다음 달 10일이면 대선후보가 확정되므로 이후 사태 추이가 주목된다.

 

현재로선 이재명의 당선이 유력하기 때문에 집권당 대선후보 신분으로 검찰 수사를 받을 가능성이 높은 까닭이다.

여기다 민주당 2위 주자 이낙연 후보는 대장동 의혹을 파헤칠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를 요구하며 압박에 나섰다.
 

더구나 야당은 이재명을 겨냥한 국정조사와 특검법을 국회에 제출한 상태다.

민주당 지도부는 일단 '정치공세'라며 일축하지만, 상황이 반전될 수 있다.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상도 의원 아들이 50억 원의 퇴직금을 받은 사실을 들어 '야당 게이트'로 지칭하는 여당이 마냥 특검을 거부하기엔 명분이 부족하다.
 

다만 특검법안에 여야 합의를 하더라도 특검 선임과 준비 기간 등을 감안할 때 10월 10일 이전에 수사에 착수하긴 어렵다. 고발사건들도 마찬가지다.

그렇다고 대선 이후로 마냥 미룰 수도 없으므로 수사 진행에 따라선 결정적인 하자가 발견될지도 모른다.

 

이 경우 본선경쟁력 하락을 우려한 당내에서 '후보교체론'이 나올 수 있다. 수사를 받는 기간에 지지율이 급락해도 마찬가지다.
 윤석열도 본인은 물론 부인과 장모까지 수사와 재판을 받고 있는 만큼 비슷한 처지가 될 수 있다.

 

11월에 야당 대선후보로 확정되더라도 의혹들이 말끔히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선 언제든 '후보교체론'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

과거 대선에서도 몇 차례 후보교체가 추진됐었다.

다만 실제로 유력 정당의 경선에서 승리한 후보가 다른 사람으로 교체된 사례는 없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2002년 새천년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드라마 같은 승리를 거뒀지만, 실제 대선 본선에 나가지 못할 뻔했다.

이인제 후보를 지지했던 동교동계가 경선 후 지방선거 참패 등으로 노무현 지지율이 떨어지자 후보교체를 요구하며 후보단일화협의회(후단협)를 결성했기 때문이다.

 

말이 후보 단일화였지, 2020월드컵 4강 열기로 인기가 오른 국민통합21 정몽준 후보(당시 월드컵조직위원장)를 내세워 '대세론'을 타던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를 상대한다는 후보교체 시나리오였다.
 

다른 사례도 있다.

가장 최근엔 2007년 박근혜 후보와의 경선에서 승리를 거둔 이명박 후보를 겨냥해 '보수진영 선수교체론'이 제기됐다.

 

차명재산 의혹이 불거진 데 이어 BBK 이면 계약서 논란 등으로 지지율이 30%대로 하락한 시점이었다. 당시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후보보다 지지율이 높던 무소속 이회창 후보를 보수진영 대표선수로 투입하자는 주장이 나왔다. 이를 위해 일부 박근혜 지지자들은 '이명박 후보 사퇴'를 요구하며 단식농성도 벌였다.
 

멀리는 1997년 신한국당 이회창 후보가 후보교체론에 시달렸다.

김영삼 대통령과의 차별화를 위해 탈당을 요구했을 때 민주계를 중심으로 이회창을 성토했다.

앞서 이회창 두 아들의 병역 의혹으로 지지율이 10%대까지 내려갔을 때도 경선에서 2위를 기록한 이인제 후보로 바꾸자는 의견이 나왔다. 

 

 

 

<서울본부장 song@yeongnam.com>

영남일보(www.yeongnam.com),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광주·전남 합동연설회가 열린 지난

25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1층 다목적홀에서 각 후보가 무대 위에서

득표 결과 발표를 듣고 손 흔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환점 돈 민주 대선 후보 경선 ‘변곡점’ 맞나?

 

 

 

이재명 측 “대세론 선명” vs 이낙연 측 “막판 뒤집기 가능”
明 “경기, 일반선거인단 우위”-洛 “부울경·서울 유리” 전망
내달 3일 인천 ‘2차 슈퍼위크’ 사실상 마지막 승부처 될 듯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이 변곡점을 맞을지 주목 받고 있다.
광주와 전남·전북 등 호남 대전 후 김두관 의원이 사퇴한 뒤 이재명 경기지사를 지지 선언하면서 ‘대세론’은 더욱 선명해졌다.

 

반면 민주당의 텃밭인 광주·전남에서 첫 1승을 따낸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이 지사를 둘러싼 대장동 의혹 공세 수위를 놓고 표심 향배에 따른 유불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 전 대표로선 역전의 지렛대로 쓸 유일한 카드인만큼 여기에 ‘올인’한 뒤 막판 뒤집기를 하겠다는 것이다.

이 지사는 지난 26일 전북 완주 우석대학교에서 열린 민주당 전북 경선에서 대의원·권리당원·국민일반당원의 온라인·자동응답(ARS) 투표 집계 결과 유효투표수 4만838표 중 2만2천276표(54.55%)로 과반 1위를 달성했다.

이 전 대표는 1만5천714표(38.48%)를 얻었다.

지난 25일 광주·전남 경선에선 이 전 대표가 이 지사에게 첫 승리를 거뒀다.

이 전 대표는 유효투표수 7만1천835표 중 3만3천848표(47.12%)를 기록해 이 지사(46.95%)에 비해 0.17%포인트 앞섰다.

다만 전북에서 이 지사가 큰 폭으로 다시 앞서면서 호남 전체 득표율은 이 지사가 49.7%로 이 전 대표(43.99%)를 제쳤다.

호남을 포함한 누적 득표율은 ▲이 지사 53.01%(34만1천858표) ▲이 전 대표 34.48%(22만2천353표) 등으로 격차는 18.53%포인트(11만9천505표)다.

선두인 이 지사에 12만표 가까이 뒤지며 결선행을 위한 사실상 마지막 승부처가 될 내달 3일 ‘2차 슈퍼위크’에 다 걸어야 하는 이 전 대표로선 셈법이 복잡할 수 밖에 없다.
‘홈 그라운드’인 호남 경선에서 대장동 의혹 등에 힘입어 대역전의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기대만큼의 성적표를 올리지 못한 것도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에 따라 이 전 대표는 조준점을 살짝 바꾸며 수위를 조절하고 있다.

이 지사를 직접 겨냥하진 않으면서, ‘토건 비리 세력’ 전반을 조준하며 의혹 공세를 이어가는 방식이다.

이 전 대표는 부산시의회에서 연 기자회견에서도 대장동 의혹에 대한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를 촉구하며 전방위적 수사 확대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낙연 캠프는 이 지사를 직접 공격하지 않아도 의혹이 커지면 결국 선거인단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수도권 민심에 직격탄이 될 것으로 내심 기대하는 눈치다.

이 전 대표 측은 지역순회 경선이 이제 반환점을 돈 만큼 결선 투표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지만, 이 지사 측은 이 전 대표에게 남은 상승 동력이 없다고 판단한다.
향후 경선 지역에 대한 유불리 해석은 나뉜다.

 

이낙연 캠프는 부울경과 서울에서 유리한 것으로, 이재명 캠프는 경기와 일반 선거인단에서 유리한 것으로 전망한다.


이낙연 캠프 관계자는 “당대표 시절부터 가덕도 신공항 등 부울경을 위해 공을 들여 왔다”며 “서울은 부동산 민감도가 높아 이 지사의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해 부정적 반응이 많고, 앞으로 이런 심리는 더욱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캠프 관계자는 “경기에서 이 지사는 압도적 우위를 점하고 있고, 경기 선거인단이 서울보다 2만명가량 많다”며 “일반 선거인단에서도 1차와 유사하게 과반을 넘길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내달 1일 제주, 2일 부산·울산·경남, 3일 인천에서 차례로 순회 경선을 이어간다.

인천에서는 49만여명에 이르는 2차 선거인단 투표(2차 슈퍼위크) 결과도 발표된다.

이어 경기(9일)를 거쳐 서울(10일)에서 마지막 경선을 치른다.

누적 과반 득표자는 결선투표 없이 민주당 대선후보로 선출된다.

 

 

 



/이종행 기자

 

 

 

 

 

 

 

 


(좌측부터) 윤석열 전 검찰총장,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사진 / 시사포커스DB

 

 

 

 

 

 

 

국민의힘 대선후보들, 박근혜 구애 경쟁?

 

 

 

윤석열 “박근혜, 댁에 돌아가게 해야”…

홍준표 “朴 탄핵은 일관되게 반대해”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힘 대선후보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을 거론하며 저마다 보수 표심을 잡기 위한 구애 경쟁을 펼쳤는데, 유승민 전 의원,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 박 전 대통령 탄핵이나 수감에 일조한 후보들조차 한 목소리로 ‘박심’ 유권자를 향한 러브콜을 보내 보수층에서의 박 전 대통령 영향이 여전히 무시할 수 없음을 증명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26일 서울 마포구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후보 3차 TV토론에서 과거 최순실 국정농단 특검팀 수사팀장을 맡았던 윤 전 총장을 겨냥 “윤 후보가 검찰에 계실 때 박 전 대통령에 대해 직권남용 혐의 30년, 국고손실 혐의 12년, 선거법 위반 혐의 3년 등 총 45년을 구형했다.

 

국민의힘 대선후보로 출마하면서 지금도 잘했다고 생각하느냐”고 몰아붙였는데, 윤 전 총장은 “구형도 양형 기준표에 따라 구간이 있고 그에 따라 기계적으로 한 것”이라고 항변했다.

또 유 전 의원이 “45년 살아야 한다고 그랬는데 지금은 사면해야 한다는 말이냐”고 박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해 묻자 윤 전 총장은 “사면은 정치적 문제 아닌가. 개인적으로는 이 정도 고생했으면 박 전 대통령을 댁에 돌아가게 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사면에 찬성한다는 뜻을 내비치며 보수 표심 끌어안기에 나섰다.

비단 윤 전 총장 뿐 아니라 국민의힘 대선후보로 그와 선두 경쟁 중인 홍준표 의원 역시 박 전 대통령을 주제로 한 질문엔 민감하게 반응했는데, 유 전 의원이 홍 의원을 향해선 “‘춘향인 줄 알고 뽑았더니 향단이었다’ ‘허접하고 단순한 여자였다,

 

탄핵 당해도 싸다’라고 했고 박 전 대통령 생가에 가선 박 전 대통령 탄핵은 잘못이라고 했다.

어느 홍 후보가 진짜 홍 후보인가”라고 몰아붙이자 “박 전 대통령 탄핵 문제는 5년 전이나 지금이나 일관되게 반대했던 사람”이라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적극 반박했다.

또 홍 의원은 지난 2017년 3월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 세미나 당시 자신의 향단이 발언에 대해선 “국민들이 그렇게 생각했다는 뜻”이라고 해명했으며 ‘허접하고 단순한 여자’란 발언과 관련해서도 “(박 전 대통령이 아니라) 최순실을 보고 한 말”이라고 강조했는데, 유 전 의원이 “거짓말”이라고 직격하자 “가만히 있어보라. 거짓말이라고 하면 안 된다”고 맞받아쳤다.

실제로 홍 의원은 2017년 당시 페이스북에서도 “몇 안 되는 양박(양아치 친박)들과 폐쇄적 체제로 국정운영을 하다 보니 판단이 흐려지고, 허접한 여자에 기댄 결과가 오늘의 참사를 가져왔다”며 ‘허접한 여자’는 최씨였음을 내비친 바 있는데, 앞서 지난 19일 박 전 대통령의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방문했다가 “배신자”란 비난을 받았던 유 전 의원이 자신의 박 전 대통령 탄핵 찬성으로 인한 보수층의 반감을 물타기 해보고자 선두주자들을 향해 이 같은 공세를 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다만 윤 전 총장 역시 유 전 의원에 앞서 지난 17일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찾았다가 마찬가지로 ‘죄 없는 대통령을 구속한 윤석열 물러가라’ 등의 현수막을 든 우리공화당 당원들의 거센 항의에 직면한 바 있어 이 같은 ‘박근혜 구애’ 현상은 한 표가 아쉬운 국민의힘 후보들이 저마다 과거와 달리 박 전 대통령에 우호적 반응을 보이면서 ‘프레임’ 벗기에 애쓰려는 행보로 비쳐지고 있다.

 

 






김민규 기자 sisafocus01@sisafocus.co.kr

출처 : 시사포커스(http://www.sisafocus.co.kr)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지난 23일 서울 강서구 ASSA 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후보자 선거 제2차 방송토론회에서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버스비 70원'에서 '尹 주택청약'까지..서민 삶 모르는 정치인에 시민들 '분통

 

 

서민 삶 공감 못하는 정치인 많아
윤석열 "집 없어 주택청약통장 만들지 못했다"
과거 정몽준 '버스비 70원' 논란 연상케 하기도
전문가 "민생 행보는 표심 잡기..빈틈 드러나면 정치적 리스크도

 

 

 

[아시아경제 박현주 기자] 선거철 정치인들의 어설픈 표심 잡기는 비판을 받아왔다.

특히 이 시기에만 반짝 등장하는 이른바 '서민 코스프레'에는 유권자를 기만하는 행위라는 지적까지 나온다.

 

국민의힘 대권주자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도 이같은 비판에 직면했다.

지난 23일 윤 후보는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 토론회에서 '주택청약통장을 만들어 본 적 있냐'는 유승민 전 의원의 질문을 받고 "집이 없어 만들지 못했다"고 답해 빈축을 샀다.

주택청약통장은 무주택자가 신축 아파트를 분양받는 과정에서 가입하는 통장이다.

 

이는 윤 후보 자신이 발표한 군복무자 주택청약 가점제 공약과 관련된 질문이었다.

그러나 윤 후보가 질문에 대답하지 못하면서 부동산 정책에 대한 몰이해가 여실히 드러난다는 비판을 받았다.

 

더 큰 문제는 윤 후보가 친근한 이미지를 부각시켜 왔다는 점에서 진정성 논란이 일었다는 점이다.

경남 창원시 반송시장 등 재래시장을 찾아 어묵을 맛보고 상인들과 소통하는 등 '민심 투어'에 나섰던 모습이 모두 '서민 코스프레'에 불과한 것 아니었냐는 지적이다.

 

그는 지난달 29일 기자회견에서도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집값 안정에 실패했을 뿐 아니라 국민이 집을 사기도, 보유하기도, 팔기도, 전셋집을 얻기도 어렵게 만들었다"고 서민들의 부동산 고충에 공감하며 정부를 비판한 바 있다.

 

대학생 A씨(25)는 "주택청약통장이 무엇인지 알 필요가 없는 삶을 살아온 사람이 어떻게 평범한 서민들의 삶을 이해하겠냐. '주 120시간 노동' 같은 발언도 사실 말실수가 아니라 서민들의 삶에 대해 무지하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며 "최저임금, 버스비를 10원 단위까지 다 꿰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 아니라 대략적인 물가나 일반적인 상식은 해당 정치인이 서민들의 삶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척도"라고 말했다.

 

앞서 7월19일 윤 후보는 매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게임 하나 개발하려면 한 주에 52시간이 아니라 일주일에 120시간이라도 바짝 일하고, 이후에 마음껏 쉴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해 그의 노동관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일각에선 과로사회를 조장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까지 나왔다.

이 같은 비판 여론에 윤 전 총장은 이튿날 대구 일정 도중 기자들과 만나 "(정치적으로) 반대 쪽에 있는 분들이 왜곡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 입장문에선 '현장의 문제 의식에 공감해 그대로 전달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지난 2007년 이명박 당시 한나라당(현 국민의힘) 후보는 국밥집에서 국밥을 먹는

소탈한 모습을 강조해 TV 광고를 제작했다. 사진=대선 광고 '욕쟁이 할머니' 편 캡처.

 

 

 

 

 

 

이처럼 민심을 얻기 위해 '서민', '친근함'을 내세우는 정치인은 윤 후보 뿐만이 아니다. 지난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은 국밥을 먹는 소탈한 모습을 내세워 TV 광고를 선보였고, 이회창 무소속 후보는 대구 서문시장을 찾아 상인들과 인사를 나눴다.

그러나 시민들은 선거철 일제히 거리로 나선 정치인들에게 표심 잡기용 '이미지 메이킹'에 불과하다는 비판을 내놓는다. '서민 경제', '서민 정치'를 외치던 정치인들이 정작 서민들의 삶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 모습들을 보여왔기 때문이다.

 

가장 대표적인 논란은 정몽준 전 의원을 꼬리표처럼 따라다닌 '버스비 70원' 발언이다. 그는 지난 2008년 6월27일 당시 한나라당 전당대회 출마 후보 간 치러진 생방송 토론회에서 '버스 요금이 얼마인지 아느냐'는 질문을 받고 "한 70원쯤 하나"라고 답해 물의를 빚었다.

당시 버스요금은 1000원이었다.

 

이는 정 전 의원이 지난 2014년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할 당시에도 거듭 회자되며 비판을 받았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지난 2012년 8월7일 새누리당 대선 예비후보들이 참석한 뉴미디어 토론회에서 '최저임금이 얼마냐'는 질문에 "5000원 좀 넘는 것 아니냐"고 답해 지적을 받았다.

 

당시 법정 최저임금은 4580원으로, 자신의 대답이 오답임을 안 박근혜 당시 후보가 "아르바이트 시급이 5000원이 안 되냐"고 반문하며 당황한 기색을 보여 더욱 논란이 됐다.

전직 국무총리끼리 맞붙은 지난해 4·15 총선 서울 종로구에서도 유사한 상황이 연출됐다.

 

이낙연 당시 민주당 후보는 지난해 1월24일 설 명절을 맞아 지하철을 타고 전통시장을 방문하려다 개찰구에서 교통카드 이용에 서투른 모습을 보였다.

결국 그는 주변의 도움을 받아 개찰구 옆 출입구를 이용했다.

 

지난해 2월9일 모교인 성균관대 근처 분식점을 방문한 황교안 전 총리도 어묵 묻는 방법을 물어보며 분식에 어색한 모습을 보였다.

전문가는 정치인들이 서민 이미지를 강조하는 것이 표를 얻기 위한 정략적 행보라고 분석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유권자들은 친숙한 이미지를 가진 후보가 민생을 더 잘 알고, 서민들의 어려움을 해결해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며 "이 때문에 정치인들은 표를 더 많이 획득하기 위해 서민 행보를 보인다. 그러나 생활 속에서 경험한 바가 없어 빈틈이 드러나게 되면 정치적 리스크가 따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박현주 기자 phj0325@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좌)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출처 : 시사포커스(http://www.sisafocus.co.kr)

 

 

 

 

 

 

 

 

데일리안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여론조사공정㈜'에 의뢰해 실시한 정례조사에 따르면,

여야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윤석열 후보가 26.6%로 1위를 차지했다.

ⓒ데일리안 박진희 그래픽디자이너

 

 

 

 

 

 

안보는 “글쎄요” 청약통장은 “집이 없어서”… 놀라운 대선후보 윤석열

 

 

 

 

베일 벗은 토론실력에 ‘혹평’만

 

 

 

‘여의도 고구말’은 국회가 있는 여의도와 고구마, 말의 합성어로 답답한 현실 정치를 풀어보려는 코너입니다.

이를 통해 정치인들이 매일 내뱉는 말을 여과없이 소개하고 발언 속에 담긴 의미를 독자와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쿠키뉴스] 조현지 기자 =지난 16일 1차 컷오프를 통과한 국민의힘이 대선 예비후보 8인이 첫 TV 토론에 나섰다. 가장 주목받은 사람은 ‘정치신인’ 윤석열 후보였다.

그간 윤 후보는 ‘토론 회피’ 의혹에 휩싸인 바 있다. 

첫 토론 이후 총 3번의 토론이 진행됐다.

여권의 평가는 ‘낙제점’이다.

같은 편인 야권도 그다지 반응이 좋지 않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왜 그동안 윤석열 후보가 그렇게 TV 토론을 회피했는지 알겠다”고 말하기까지 했다.

토론회가 끝날 때마다 논란이 생기고 윤 후보 캠프가 ‘뒷수습’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22일 외교안보 공약을 발표했다.   윤 후보 캠프 제공.  

 

 

 

 


“언제 했습니까? 이번에?”… “글쎄요, 설명 좀”

국민의힘 3차 방송토론회에선 윤 후보의 ‘안보 무지’ 의혹이 일었다.

안보와 관련한 질문에 제대로 된 답변을 내놓지 못해서다. 

홍준표 후보는 26일 저녁 채널 A 주관으로 열린 토론회에서 윤 후보에게 “대통령으로서 작전계획 5015(작전계획 5015)가 발동되면 무얼 먼저 할 것인가”라고 물었다.

 

작전계획 5015는 전작권(전시작전통제권)이 한국군으로 반환된다는 것을 전제로 개발된 군사작전 계획으로, 북한 핵무기 사용 징후 포착 시 선제타격, 북한 급변사태 발생 시 한미연합군 투입 등의 내용이 담겼다. 


윤 후보는 “글쎄요,

한번 설명해주시죠”라고 답변하며 머뭇거린 뒤 “남침이라든가 비상시에 발동되는 작전계획 아닌가. 일단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하겠다”고 했다. 

윤 후보의 대응법은 다소 엉뚱한 대답이었고, 홍 후보는 “작전계획 5015가 되면 이미 미국 대통령과 협의가 끝난 것이다.

대통령이 할 일은 전쟁 개시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라고 답답함을 표출했다. 

윤 후보의 안보 무지 발언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에서 ‘종전선언’을 제안하고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이에 대한 반응을 냈다.

뉴스포털은 관련 내용으로 채워졌고 정치권에서도 갑론을박이 일었다.

이러한 상황에 홍 후보는 “김여정이 군사적 균형을 깨지 말라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경고했다.

어떻게 보나”라고 물었고 윤 후보는 “언제 했는가?

이번에 했는가?”라고 생소한 소식이라는 듯 반응했다.

그러자 홍 후보는 “모르면 넘어가겠다”고 했고, 윤 후보는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결국, 토론회가 끝난 뒤 윤 후보 캠프가

수습에 나섰다.

홍 후보의 ‘작계 5015’ 언급을 문제 삼으며 질문이 잘못됐다고 몰아갔다.

 

윤 후보 캠프 백승주 안보정책본부장은 27일 논평을 내고 “대선후보들도 군사기밀보호법을 지켜야 한다”며 “실정법인 군사기밀법은 군사기밀의 탐지·수집·점유·누설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그런데 홍 후보는 군사기밀법의 제정정신과 내용을 정면으로 위배했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홍 후보는 곧바로 반박했다.

그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미 언론에도 공개된 작전계획이다. 자기 후보(윤석열 후보)의 무지는 탓하지 않고 벌떼처럼 나서 군사비밀 운운하는 것은 캠프의 무지도 스스로 폭로하는 것”이라며 “최근 김여정의 대남 협박 내용도 모르는 그 후보의 안보 무지는 더더욱 놀랍다”고 비꼬았다. 

여권에서도 ‘정책 바보’라는 비난이 나왔다.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27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작계는 육군 병장만 돼도 다 아는 것”이라며 “윤 후보는 본인이 ‘정책 바보’라는 것을 계속 보여주고 있다.

안보를 책임져야 할 대통령이 작계에 대해서도 몰라서야 되겠는가”라고 의문을 표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16일 서울 중구 TV조선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후보자 1차 방송토론회에서 시계를 보고 있다.   연합뉴스

 

 

 

 


“집이 없어서 청약통장이 없다”

이번 대선의 핵심으로 떠오른 ‘부동산’ 분야에서도 윤 후보의 무지는 빛났다. 
윤 후보는 지난 23일 2차 토론회에서 유승민 후보가 ‘주택청약 통장을 만들어본 적이 있는가’라고 묻자 “집이 없어서 만들어보진 못했다”고 답했다.

유 후보는 “없으면 만들어야죠.

오히려”라고 압박했고, 윤 후보는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고 했다. 
주택청약통장은 주로 무주택자들이 아파트를 분양받기 위해 가입하는 금융상품이다.

윤 후보가 “집이 없어서 만들어보지 못했다”고 말한 답변은 상식과 어긋난다.

정치권에선 비판이 쏟아졌다. 전용기 민주당 의원(이재명 캠프 대변인)은 “청약통장 의미도 모르는데 전·월세로 고통받으며 대출문제로 걱정하는 서민들의 심정을 알기나 할까”라며 “단순한 말실수가 아닌, 청약통장과 부동산에 대한 무지를 드러낸 것”이라고 질타했다. 

박주민 의원도 “비슷한 예로는 후쿠시마 원전에서 방사능이 유출되지 않았다는 발언이 있다.

이건 실수가 아니라 본인이 전혀 모르는 얘기를 아는 척하려다가 벌어진 일”이라고 꼬집었다.

관련 내용을 질문했던 유 후보는 “입만 열면 계속 실수하는 걸 보면 그분 철학에 배어있는 것이다. 살아온 삶이 대통령 후보로서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논란이 커지자 캠프가 또다시 나섰다. 윤 후보 캠프는 입장문을 내고 “30대 중반에 직업을 가졌고, 부모님 댁에서 부모님을 모시고 살고 있었으며, 결혼도 50세가 넘어서 했기 때문에 주택청약에 대해 크게 신경 쓰지 않았다”며 “직업상 여러 지역으로 빈번히 이사를 다녀야 했던 것도 신경쓰지 않은 이유 중 하나다.

그런 취지를 말씀드린 것”이라고 해명했다. 

 

 

 



hyeonzi@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산업부김능현 기자 

 

 

 

 

대선 후보들의 폰지 게임

 


신규 투자자의 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이자나 배당금을 지급하는 다단계 금융을 ‘폰지게임’이라 일컫는다. 이 게임은 영원히 지속될 수 없다. 신규 투자자의 유입이 줄어들거나 일시에 투자금을 회수하면 파산한다. 그래서 ‘폰지 사기’라고도 한다.

폰지게임이 금융 분야에서만 일어나는 일은 아니다. 일각에서는 “연금 개혁 없이는 부도 위기를 맞을 수 있다”며 가장 기본적인 노후 보장책인 국민연금마저 폰지게임의 성격을 띠고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최근 대선 후보들이 내세우는 공약에서도 ‘폰지게임’의 냄새가 난다.

이재명 후보는 전 국민에 연 100만 원의 기본소득을 지급하고 청년에게는 100만 원을 얹어주겠다고 했으며 여기에 기본 주택 공약까지 내걸었다. 표 되는 공약을 마구 남발하다 보니 차별 없는 지급이라는 기본소득의 철학마저 온데간데 없이 사라졌다.

윤석열 후보의 소상공인 ‘긴급구조 플랜’과 공공 요금 경감, ‘청년 원가주택’ 30만 가구 공급, 홍준표 후보의 국민연금을 이용한 자영업자 대상 무이자 지원 대출 제도 도입과 쿼터 아파트 공약은 이들이 보수 진영 후보인지 의심마저 들게 한다.

 

원가 주택을 짓겠다고 흔쾌히 나설 건설사가 있는지부터 의문이며 무이자 지원 대출 제도는 아예 대출 공급 자체를 없앨 위험이 있는 사실상의 ‘가격 규제’다.

선거 때마다 반복되기는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재원 조달에 대한 얘기는 애써 회피한다는 것이다.

이재명 후보의 기본소득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최소 50조 원 이상, 윤석열 후보의 긴급구조 플랜은 40조 원의 재원이 필요하다. 홍준표 후보의 무이자 지원도 그 규모를 알 수 없지만 거액의 재원이 필요한 것은 마찬가지다.

그러나 대선 후보 누구도 세금을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거둘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과거 대선 후보들은 쓸데없이 낭비되는 복지 등 정부 지출을 구조 조정하고 탈세를 근절하겠다는 한 줄의 언급이라도 끼워넣는 최소한의 양심을 보여줬지만 이번 대선에는 그런 후보마저 없다.

결국 이들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돈을 빌릴 수밖에 없다. 미래 세대(신규 투자자)로부터 돈을 빌려 현 세대(기존 투자자)에 지급하는 것이니 ‘폰지게임’에 다름 아닌 것이다

. 앞서 말했든 폰지게임은 지속 불가능하다. 우리나라처럼 외국인 투자가에게 휘둘리는 작은 경제는 특히 그렇다.

 

이런 식의 재원 조달은 MZ세대들이 중시하는 ‘공정’이라는 가치와도 맞지 않는다.
아직까지는 예선 격인 경선 국면이니 재원 조달 방안이 없을 수 있다. 하지만 경선이 끝나고 본선이 시작된 후에도 폰지게임 같은 공약만 내놓은 후보가 있다면 심각한 일이다.

 

이번 대선만큼은 ‘~정신’ 같은 추상적인 구호만 외치는 후보가 아닌 국민 앞에 솔직한 후보가 당선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nhkimchn@sedaily.com


 

 

 

 

 

 

 

 

 

 

대선 후보 운명을 검찰에 맡기는 한심한 정치권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흔히 선거를 민주주의 축제라고들 부른다.

5년에 한 번 꼴로 찾아오는 대통령선거는 국가의 명운이 달린 최고지도자를 선출한다는 점에서 가장 규모가 큰, 선거 중 선거라 할 수 있다.

 

대선의 계절이 다가옴에 따라 유권자를 위한 축제도 5개월밖에 남지 않았지만, 대한민국 국민들은 이번 20대 대선에선 불행한 투표를 해야할 지도 모른다. 선거철이면 도지는 정치권의 고질병인 고소·고발 때문이다. 
 
현재 지지율 선두를 달리는 여야 대선주자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경기지사와 국민의힘당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다.

두 예비후보가 지금 지지율을 경선 끝까지 유지한다면 각자 당 내에서 최종 대선후보로 확정돼 본선에서 맞붙게 될 확률이 현재로서는 가장 높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대선을 앞두고 여야 할 것 없이 고소·고발이 횡행하면서 이 지사나 윤 전 총장은 유력 대선주자인 동시에 잠재적 범죄자 신분이 될 수 있는 처지에 놓였다.

 

윤 전 총장은 고발사주 의혹으로 친여 성향인 열린민주당으로부터 검찰에 고발됐고, 이 지사는 국민의힘·국민의당에 의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 및 특별검사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이 제출된 상태다.

 

두 후보는 특정 성향의 시민단체에 의해 별도의 고발장이 공수처나 검찰에 접수되기도 했다. 정치적 성향의 시민단체들까지 '대리전'에 가세한 셈이다.
이른바 '윤석열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은 지난해 4·15 총선 직전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이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을 거쳐 야당을 통한 여권 정치인 등의 고발을 사주했다는 내용이 쟁점이다.

 

민주당은 손 검사가 윤 전 총장의 측근이라고 주장하며 윤 전 총장의 연루 의혹을 제기하고 있지만 직접적인 증거나 구체적인 정황은 제시하지 못한 채 '윤석열=공정과 상식' 프레임 흔들기에만 몰두하고 있다.

경기 성남시 대장동 공영개발 사업 특혜의혹은 자산관리회사인 화천대유와 관계사인 천화동인이 천문학적인 이익을 거둔 과정에서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 지사가 특혜를 제공했을 것으로 국민의힘은 의심하고 있지만 역시 이 지사의 연결고리는 찾지 못한 채 '이재명=기득권 타파' 이미지를 무력화하기 위한 정치 공세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

통상 선거가 임박한 시기에는 정치인에 대한 수사를 개시하지 않는 것이 검찰의 불문율이다.

설사 기존 사건이더라도 정치인이 연루된 경우에는 극도의 보안을 유지하거나 수사의 속도를 조절한다. 수사결과가 유권자들의 투표나 선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더군다나 대선주자를 직접 수사한다는 건 정관계 사건을 많이 처리하는 검찰 입장에서도 상당히 부담스럽고 껄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도 요즘 정치권의 행태를 보면 여야 유력 대선후보를 사정(査定)의 칼날 위에 올려놓기 위해 혈안이 된 듯한 모습이다. 이를 두고 법치만능주의에 빠진 정치권이 수사의뢰나 고발 등의 방식으로 검찰을 대선 한복판에 끌어들여 오히려 선거의 승패를 검찰에 넘긴 꼴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묻지마식 의혹 제기나 고소·고발을 남발하게 되면 정작 국민을 위해 일해야 할 검찰과 법원이 정치권에 의해 사적(私的)으로 이용당하는 것과 다름 없다.


선거철만 되면 폭증하는 이같은 고질병은 특정 후보에 대한 고발장이 제출되는 것만으로도 유권자들은 해당 의혹이 사실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는 점을 정치인들이 악의적으로 이용하는 행태와 무관치 않다. 의혹을 말끔히 해소하지 못할 경우 부정적 이미지가 확산되기 때문에 선거철만 되면 정치인들이 고소·고발의 유혹에 쉽게 빠진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선거가 끝난 뒤 서로 합의하에 고소·고발을 취하하고 화해하는 모습을 연출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마저도 갈수록 찾아보기 힘들어진다.

20대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태 당시 여야는 정치적 해법을 모색하는 대신 양극단의 고소·고발로 치달았고, 결국 국회의원들이 무더기로 기소된 바 있다.
 
정치권 일각에선 사안의 경중에 따라 고발장이 접수되지 않더라도 사정기관이 인지수사를 할 수 있는데도 언론 보도나 의혹만을 토대로 제출한 고발장을 가지고 공수처와 검찰이 동시에 수사에 착수하는 것도 가볍게 넘길 문제는 아니라는 볼멘소리도 나온다. 정치적 중립성이 요구되는 수사기관이 자칫 선거에 개입하려는 것 아니냐는 불필요한 오해와 잡음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지적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고발사주 의혹,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등과 같이 각종 의혹 제기에만 몰두하며 수사기관에 고소·고발 접수를 남발한 정치권이 결정적 빌미를 제공한 측면이 더 크다.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정치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하는 노력보다는 법적 공방으로 쟁점화하는데 혈안이 되어가는 것은 정치를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 없다.

내년 대선이 5개월 앞으로 다가왔지만 정치권의 신경이 온통 수사기관에 쏠려 있는 상황에서 유권자들이 민주주의 축제를 제대로 즐기고 투표할 맛이 나겠나.

 

 

 

 




◎공감언론 뉴시스 pjh@newsis.com

 

 

 

 

 

 

 

지난19일 오후 광주 남구 광주MBC 공개홀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들이

토론회에 앞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추미애·김두관·이재명·박용진·

이낙연 후보. /연합뉴스

 

 

 

 



(서울=뉴스1) 이동해 기자 =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는 15일 오전 국회에서

예비경선 1차 경선 컷오프를 발표했다.

 (뉴스1 DB) 2021.9.15/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