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중국 전력난이라는 파열음

 

 

 

 

 

 

 

 

 

 

 

 

픽사베이

 

 

 

 

 

 

 

 

(게티이미지뱅크)

 

 

 

 

 

중국 전력난이라는 파열음

 

 

전랑(늑대전사) 외교 펼치다 외통수에 빠진 중국
-냉전 치르듯 '자유'가 아닌 '질서' 위해 정치적 압력 행사하는 미국
-불확실한 시대, 1막 1장은 '글로벌 공급망의 삐걱댐'
-미중 분리 시대가 도래할까, 온다면 우리의 선택은?

 

 


■중국의 전력난은 '글로벌 공급망 재편'의 파열음

 

‘전기가 없어서 공장을 못돌린다’는, 어쩌면 전근대적인 시대에나 어울릴 법한 일이 ‘세계의 공장’ 중국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석탄 발전에 문제가 생겨서다.

 

그리고 이는 본격적으로 시작된 미중 공급망 분리의 시대가 내는 파열음이다.

중국은 전기생산량의 60% 안팎을 석탄 화력발전에 의존한다.

석탄 의존도가 절대적인 것. 중국 에너지 산업 분석가 첸첸은 올해 이런 중국 전기 수요가 10% 증가했다고 했다.

 

이 자체가 천문학적으로 높지는 않다.

게다가 국내 석탄 생산량도 4.9% 늘었다.

중국은 석탄의 90%를 자급자족한다.

따라서 전기 사용 증가분은 상당 부분 상쇄했다.

 

문제는 수입이다.

석탄 수입은 15% 감소했다.

그래서 올해 공급은 수요보다 6% 정도 모자란다.

그리고 이 수입 감소가 호주와의 관계에서 발생했다.

중국이 스스로 수입을 끊은 것이다.

 

 

 

 

 

 

 

 

 

 


이유는 '보복'이었다.

한국에 사드 보복했을 때처럼, 일본에 희토류 수출 중단 압박했을 때처럼, 호주에도 호통치는 게 목적이었다

잘 알려진 ‘늑대전사(戰狼)’ 외교다.

 

호주가 코로나 발원지 조사를 하자고 하고, 홍콩 민주화 시위를 지지하고, 각종 인권 문제에 쓴소리를 하자, 중국은 ‘본때’를 보여주기로 했다.

지난해 중반부터 소고기, 와인, 곡물 할 것 없이 수입 금지 조치 혹은 구두 조치를 내리더니 급기야 석탄에까지 그 금지조치를 확장한 것.

 

석탄은 사실 중국과 호주 사이 경제 관계의 한 상징이다.

중국이 발전용으로, 또 철강 제조를 위해 수입하는 석탄의 절반 가까이는 호주산이다.

최대 수입국이다.

호주 입장에서도 마찬가지로 중국은 지구상에서 호주 석탄을 가장 많이 사가는 고객이다.

 

중국은 이 ‘보복’을 호주 경제의 심장을 겨누는 비수라고 생각했다.

2000년대 후반 일본과의 센카쿠 열도 갈등 과정에서 반도체 핵심 소재 ‘희토류’를 수출하지 않는다고 협박해 일본의 굴욕적인 항복선언을 받아냈듯, 또 사드 국면에서 관광과 문화교류 차단으로 한국의 정치인들을 곤란하게 만들었듯 호주도 길들이려 했다.

 

 

 

 

 

 

 

[ET] 엘리베이터 갇히고 촛불 켜고…시진핑이 전기 끊은 속사정?

 

결론적으론 자충수가 됐다.

금수조치가 내려진 지난해 중반 이후 석탄 가격은 다른 원자재와 마찬가지로 급등했다.

호주는 일본 유럽으로 공급선을 다변화하면서 중국 충격을 어느정도 상쇄할 수 있었다.

그러면서 사태가 장기화됐다.

 

그 결과가 중국의 발전석탄 부족사태다.

석탄 수입은 전체 석탄 소비의 10% 정도, 그 절반 정도가 호주라 치면 고작 5%의 공급이 사라진 게 전체 중국 전력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셈이다.

놀랍지는 않다.

 

올 여름 우리도 전력 예비율이 부족하다고 걱정했다.

당시 언론이 ‘원전 1~2기의 가동 여부’를 놓고 전력부족 사태의 책임론을 제기한 것을 생각해보라.

‘마지막 한 단위의 한계 용량’은 치명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장기적으론 안정 찾겠지만 당분간 혼란 불가피

 

 

 

 

이 발전 공급망 위기가 장기적으로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다.

중국은 세계에서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이 빠른 편에 속하는 나라이고, 동시에 석탄 의존을 버리기 위해 수없이 많은 원자력 발전소도 짓고 있다.

장기적으론 변수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중기적으로, 단기적으로는 치명적일 수 있다. 당장 블룸버그가 ‘헝다’가 아니라 ‘발전’이 중국의 발목 잡는다고 했다.

당장 국내 석탄 생산량을 늘리겠다 했지만, 1~2년 안에는 쉽지 않다.

 

이코노미스트지도 최소한 19개 성이 단전사태를 겪었다며, 중국의 GDP가 2분기와 비교하면 3분기 침체를 겪을 것이라 했다.

상황이 이러니 고개를 숙이고 호주와의 관계 개선을 해야한다는 관측이 나올 법 하지만 암초는 많다.

 

텐안먼 사태 이후 국내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중국은 ‘외부의 적’을 강조하고 애국심을 부추겨 왔다. 중국 인민은 ‘애국주의 교육’의 세뇌 속에 자랐다.

 

이 애국주의는 양날의 칼이다.

공산당이 충분히 애국적이지 않을 때, 혹은 중국의 이익을 제대로 수호하지 못할 때, 외부로 향했던 비난의 화살은 공산당으로 향할 수 있다.

그래서 얻은 것 없는 ‘항복’을 공산당의 실패로 받아들일 수 있다. 시진핑 공산당의 선택 폭은 넓지 않다.

 

 

 

 

 

 

 

 

 

 


이런 상황에 오커스(AUKUS)라는 핵펀치가 날아왔다. 호주와 영미 3개국 사이 안보 동맹이다.

핵잠수함 8척 건조 약속을 골자로 하는 동맹은 호주를 더욱더 ‘미국편’으로 견착시켰다.

‘앞으로도 계속 중국 없는 세상에 살아보지 않겠냐?’는 미국의 제안을 호주가 받아들인 셈이다.

중국은 ‘역시 서방은 중국의 적’이라는 시각을 더 강화했다.

 

■이코노미스트紙, 中 봉쇄 목적이라면 ”오커스 결성 축하한다“

결국 중국은 호주 없는 전력 공급망을 짜야 할 것이다.

호주와의 화해 여부와 관계 없이 미중 갈등의 시대 ‘거대한 분기’에 대비하지 않으면 위기는 다시 찾아올 수 있단 걸 학습했다.

앞서 언급했다시피 중국은 답을 찾겠지만 그 전환의 초기, 당분간은 혼란이 불가피하다.

 

아직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다. 세계 공급망은 아직 재편 전이다. 게다가 이번 전력난은 ‘호전적 늑대전사 외교를 벌이다 불러일으킨 자충수’기도 하다.

당장 ‘이게 디커플링이다’라고 단언하기 쉽지 않긴 하다.

 

그럼에도 지금의 전력 공급망 뒤틀림은 분명 미중 ‘디커플링’의 실질적 시작점이기도 하다.

중국이 위기를 슬기롭게 넘기지 못하면 중국 공산당은 본질적 위기에 봉착할 수 있다.

 

 

 

 

 

 

 

 

 

 

 


이코노미스트는 AUKUS를 쿼드와 CPTPP, 파이브아이즈 등 미국 바이든 정부의 ‘중국 봉쇄 정책’의 최신 버전으로 평가하면서 프랑스가 분개하는데도 불구하고 ‘봉쇄Containment가 목적이라면 이는 합리적 정책’이라며 “축하한다Celebrate”고 했다.

 

그 자체가 호주와 중국의 분리를 가속화한다는 점에서, 또 여기 더해 미국이 ‘중국의 늑대외교’에 위협받는 동맹에 ‘핵안보 우산’을 제공했단 점에서. 같은 위협에 시달리는 동남아시아 국가들에 이 ‘신호’는 분명 미국 편에 서게 할 인센티브가 될 수 있단 얘기다.

 

 

 

 

서영민 기자 (seo0177@gmail.com)

저작권자ⓒ KBS(news.kbs.co.kr) 

 

 

 

 

 

 

9월 27일 중국 장쑤성 난징에 있는 화력발전소 냉각탑이 증기를 내뿜고 있다. 

사진 AP연합

 

 

 

 

 

 

 

 

 

 

 

깜깜해진 ‘세계 공장’ 중국, 전력난에 공장 멈추고 대규모 정전

 

 

 

 

중국 본토 내 20개 이상의 지방에서 최근 전력 부족 현상이 발생했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대규모 정전 사태를 겪었고, 중국 정부는 공장 수천 곳의 전기 공급을 중단했다.

중국 경제 전문 매체 차이신은 9월 27일(이하 현지시각) 랴오닝성·지린성·헤이룽장성 등 중국 동북 3성이 최근 잇달아 정전 피해를 봤다고 보도했다.

 

9월 24일에는 랴오닝성의 한 철강 가공업체 설비가 정전으로 멈추는 바람에 직원 23명이 유독가스에 노출됐다.

전력난은 중국인의 생명뿐 아니라 기업 매출에도 위협을 가하고 있다.

장쑤성·저장성·광둥성 등 중국 남동부 공업 벨트가 전력난 상황에서 자유롭지 못해서다.

 

중국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장쑤성의 한 섬유 공장은 9월 21일 지방 당국으로부터 정전 통보를 받았다. 중국 남동부 공업 벨트에는 애플·테슬라·포드 등에 부품을 납품하는 업체 공장이 수두룩하다.

‘세계의 공장’ 중국의 전력난이 글로벌 공급망을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

 

홍콩 명보에 따르면, 저장성의 한 양초 생산 공장은 일주일 만에 주문량이 10배 급증했다.

부실한 전력 공급에 불안감을 느낀 중국인들이 양초 사재기에 나섰기 때문이다.

미국 블룸버그통신은 9월 26일 “중국의 진짜 위기는 헝다(파산 위기에 직면한 부동산 개발 업체)가 아니라 전력난”이라고 했다.

 

때아닌 정전 사태는 중국 정부가 제한 송전을 시행한 데 따른 결과다. 중국 전력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화력발전소들이 연초 대비 50% 치솟은 발전용 석탄 가격을 견디지 못해 가동을 멈춘 것이 제한 송전의 주된 배경으로 작용했다.

석탄 가격에 불을 붙인 건 중국과 호주의 외교 갈등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두 나라 관계는 지난해 4월 호주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원지와 확산 경로에 관한 독립적인 국제 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틀어졌다.

중국은 호주산 소고기를 시작으로 보리·와인·철광석·석탄 등의 수입을 중단했다.

 

중국은 석탄 수입의 60%를 차지하던 호주 대신 남아프리카공화국·콜롬비아 등으로 수입 루트를 다변화했으나 호주의 빈자리를 메꾸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여기에 2060년까지 ‘탄소 배출 제로’를 실현하겠다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선언이 화력발전을 위축했고, 이것이 전력난 가중으로 이어졌다는 분석도 있다.

 

더욱이 중국은 내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전 세계에 깨끗한 하늘을 보여주겠다는 목표를 세운 상태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 중앙 정부의 에너지 소비 제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일부 지방정부는 산업 시설의 전력 사용 감축을 강제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연구원이 반도체 칩을 살피고 있다. 사진 셔터스톡

 

 

연결 포인트 1
“엎친 데 덮친 격”
글로벌 반도체 부족 심화 우려

 

중국 전력난 이슈는 안 그래도 어려운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을 더 악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산업계의 우려가 크다.

에너지 소비 제한 정책의 영향권에 든 중국 남부와 동부 공업 벨트에는 대만 등의 반도체 기업 다수가 진출해 있기 때문이다.

 

닛케이아시아리뷰는 “중국의 산업용 전력 공급 제한 정책으로 반도체 공급사뿐 아니라 애플·테슬라에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도 공장 문을 닫았다”고 전했다.

외신에 따르면 반도체 제조사 ASE쿤산은 9월 27일부터 30일까지 나흘 동안 공장 문을 닫았다.

이 회사가 있는 장쑤성 쿤산 시정부가 이 기간 단전을 통보해서다.

 

대만 회사인 CWTC도 장쑤성 쑤저우 공장 운영을 9월 26~30일 중단했다.

CWTC는 네덜란드 NXP와 독일 인피니온 등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회사에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다.

애플과 테슬라에 핵심 부품을 공급하는 폭스콘 계열사 이성정밀(ESON)과 애플 공급사인 대만 유니마이크론 테크놀로지, 대만 TTE 등도 정부 지침을 이유로 공장 가동을 멈췄다.

 

 

 

 

 

 

 

중국 장쑤성에 있는 SK하이닉스 반도체 공장. 사진 SK하이닉스

 

 

 

연결 포인트 2
포스코·오리온도 가동 중단
중국 진출 한국 기업 전전긍긍

 

중국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한국 산업계도 전력난의 영향권에서 벗어날 수 없다.

철강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9월 17일부터 월말까지 중국 장쑤성 장자강에 있는 장가항포항불수강 가동을 일부 중단했다.

 

장가항포항불수강은 연간 110만t 규모의 스테인리스강을 생산하는 일관제철소다.

오리온은 랴오닝성 성도 선양에 있는 생산 공장 문을 닫기도 했다.

 

광둥성 광저우에 공장을 둔 LG디스플레이와 장쑤성 우시에 D램 공장을 운영 중인 SK하이닉스, 장쑤성에 각각 이차전지(배터리) 양극재 생산 공장과 배터리 생산 공장을 지은 LG화학과 LG에너지솔루션 등도 전력 공급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아직 강제 가동 중단 피해를 보진 않았으나 상황에 따라 언제든 단전 대상에 오를 수 있다.

 

한국 기업은 중국 전력난 장기화에 대비하는 모습이다. 중국 산둥성에서 굴착기 생산 공장을 운영 중인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전력 수급이 불안정해지면 일부 공정을 야간으로 옮길 방침인 것으로 전해진다.

 

 

 

 

중국 베이징 중심 업무 지구. 사진 AFP연합

 

 

 

연결 포인트 3
“전력난 경제에 부정적”
中 성장 전망치 줄줄이 낮춰

 

글로벌 투자은행(IB)들은 헝다 사태에 전력난 악재까지 겹친 중국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잇달아 낮추고 있다.

일본 노무라증권은 최근 올해 중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8.2%에서 7.7%로 하향 조정했다.

노무라증권은 “치솟는 석탄 가격과 정부의 엄격한 탄소 배출 목표 등을 고려할 때, 중국의 안정적 성장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라고 내다봤다.

 

이 증권사의 중국 담당 이코노미스트인 루팅은 “제한 송전의 여파로 중국 경제는 3분기부터 위축될 수 있다”라며 “글로벌 시장도 영향받기 시작한다는 의미”라고 분석했다.

골드만삭스도 중국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8.2%에서 7.8%로 내렸다.

 

모건스탠리 역시 “단전에 따른 생산 감축이 지속할 경우 4분기에는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기준 성장률을 1%포인트 낮출 수 있다”라고 전했다.

중국 기관도 부정적인 관측에 동참했다.

 

중국국제금융공사(CICC)는 중국의 GDP 증가율이 3분기와 4분기에 예상보다 0.1~0.15%포인트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의 석탄발전소/사진=뉴스1

 

 

 

중국 '전력난'이 불러온 전 세계 인플레이션 공포

 

도도 석탄재고 바닥…

전력난 확산될까 우려

 

 

글로벌 석탄가격 급등으로 시작된 중국의 전력난이 다시 석탄 가격을 끌어올리는 악순환으로 이어지면서 세계 경제에 인플레이션을 촉발하고 있다.

중국에 이어 인도 발전소에서도 석탄재고 바닥으로 전력난 우려가 나오고 있어 상황은 더 심각해 질 것으로 보인다.

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중국의 광범위한 전력 부족 사태가 전 세계 공급망 붕괴와 인플레이션 압력을 높이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줄었던 소비가 다시 늘어나면서 중국 내 공장들은 가동 속도를 올려 왔다.

그러나 예상치 않은 석탄 대란이 앞을 가로 막았다.

 

중국은 석탄 공급 부족으로 공장의 전력 수요를 맞추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전 세계로 부품을 공급하는 공장들이 가동을 멈추는 지경에 이르렀다.
석탄 수급난으로 인한 전기요금 상승도 제조업 발목을 잡았다.

중국 제조업 중심지인 광둥성은 전력 사용량 피크 시간대에 전기요금을 25% 올렸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인도까지 전력난 위기에 몰렸다.

인도 경제지 민트는 인도 전력부를 인용해 1일 기준으로 현지 석탄 화력 발전소 135곳 가운데 72곳의 석탄재고가 사흘 치도 남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다른 50곳의 재고도 4∼10일 치만 남았으며 10일 이상의 재고가 있는 곳은 13곳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같은 전력난은 전 세계 에너지 가격 인상도 부추기고 있다.

세계 석탄 가격의 기준이 되는 호주 뉴캐슬 발전용 석탄 가격은 최근 t당 200달러를 넘어섰다.

 

이는 연초 대비 140% 이상 급등한 수준이다.

 

석탄 부족과 더불어 중국의 탄소배출 감축 정책 영향으로 친환경 산업에 많이 쓰이는 알루미늄·구리·니켈 등 원자재 수요와 가격도 급증세다.

중국 기업들이 원재료 가격 상승분의 일부를 대외로 전가하면서 수출물가는 올 하반기 들어 급등했다. 중국의 생산자물가 상승은 시차를 두고 미국과 유럽 등의 수입물가를 거쳐 소비자 물가를 압박한다.
중국 생산자물가는 지난 5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9% 올랐다.

 

미국 소비자물가는 6월부터 5%대 중반에서 고공행진하고 있다.

스탠다드차타드(SC) 은행에 따르면 중국 생산자물가와 미국 소비자물가의 상관계수는 0.6으로 높다.
중국발 에너지 리스크는 유럽까지 덮쳤다.

유럽에선 물가 전반에서 상승 압력이 나타나고 있다.

 

독일의 9월 소비자물가 상승률(4.1%)은 30년 내 최고 수준이다.

유로존의 소비자물가 상승률(3.4%)도 13년 내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난방 수요가 증가하는 겨울철이 다가오면 에너지 가격 상승세는 더 가팔라질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이에 영국 정부는 에너지 비용 급증으로 가동을 중단한 비료 공장을 다시 돌리고자 보조금을 지급했다.

프랑스 정부도 내년 봄까지 가정용 전기·가스 요금 인상을 제한해 주민 불만을 해소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지난달 29일 중국 랴오닝성 션양의 석탄 발전소에 직원들이 들어가고 있다.

션양/로이터 연합뉴스

 

 

 

 

 

 

세계 석탄 절반 ‘폭식’하는 에너지 공룡 중국…단전 사태 불러오다

 

 

최현준의 DB―deep]
전체 전력의 60%를 석탄 발전에 의지
시진핑, 석탄중독 구조 탈피하려 노력
“2060년까지 탄소중립”…아직은 구호만

 

 

 

지난달 시작된 중국의 전력공급 중단 사태가 중국 최대 명절인 국경절 연휴(1~7일)에도 이어지고 있다.

냉방 수요가 한풀 꺾인 가을 초입에 발생한 이례적인 단전 사태의 원인을 놓고 여러 분석이 나온다.

 

중국은 이전에도 단전 사태를 겪었지만, 이번처럼 예고 없이 광범위한 지역에 단전이 이뤄진 경우는 거의 없었다.

중국 언론 보도를 보면, 지난달 말 중국 31개 성 가운데 광둥·저장·랴오닝·지린 등 20개 성에서 전기 공급이 제한됐다.

 

상당수 공장이 가동을 전면 중단하거나 조업 시간을 크게 줄였다.

에너지 소비가 큰 제철소와 알루미늄 정련 공장에서 시작해 섬유·식품·전자 등 거의 전 업종으로 확대됐다.

 

랴오닝성 선양에서는 정전으로 신호등이 꺼졌고, 전기가 끊겨 엘리베이터에 갇혔다는 호소가 잇따랐다.

광둥성 광저우와 선전은 국경절 연휴를 축하하는 조명쇼를 하지 않기로 했다.

경제 중심 상하이에선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3일까지 ‘특정 시기, 특정 지역’에서 정전을 한다고 공지했다.

 

생산 못했나, 안했나? 엇갈리는 두가지 원인

 

이번 단전 사태를 두고 두 가지 원인이 거론된다.

첫째는 중국 전체 전기 생산의 60.8%를 차지하는 석탄 부족이 이번 위기를 불렀다는 분석이다.

올해 코로나19 사태가 완화하면서 세계적으로 석탄 수요가 급증했고, 그에 따라 수급 불균형이 발생했다.

 

중국이나 인도(70.6%)처럼 석탄 발전 비중이 큰 나라들이 석탄 부족으로 전력 생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강력하게 추진하는 ‘(이산화)탄소 감소’ 정책을 지키지 못한 지역들이 불가피하게 전력 생산을 ‘잠시’ 중단했다는 분석도 있다.

 

중국은 시 주석 집권 이후인 2015년 10월(공산당 18기 5차 중앙위원회 전체회의) 에너지 소비 총량과 소비 강도를 단계적으로 줄여나가는 ‘에너지 소비 이중통제’ 정책을 도입했다.

각 지방 정부에도 해마다 목표치가 부과되는데, 지난 8월 이를 지키지 못한 지역들에 경고가 전달됐고 각 지방정부가 결국 전력 생산을 잠시 중단했다는 것이다.위

 

의 두 설명 가운데 하나는 전력 생산을 ‘하지 못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서로 상충된다.

중국 정부는 명확한 원인을 밝히지 않고 있다.

결국, 언론 역시 명쾌한 답변 대신 두루뭉술하게 두 원인을 섞은 설명을 내놓고 있다.

 

다만, 중국 체제의 특수성을 강조하는 쪽은 시 주석의 탄소 저감 정책에 따른 ‘정치적 사건’이라는 점에 무게를 두고 있고, 경제적 보편성에 중점을 주는 쪽은 석탄 부족으로 인한 ‘구조적 사건’이라는 점을 더 부각한다.

 

현재의 단전 사태가 정치적 사건이라면, 머잖아 해소될 수 있다.

구조적 사건이라면 사태는 장기화되고 다른 국가에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사태 초반에는 오스트레일리아(호주)로부터의 석탄 수입 중단이 원인이라는 시각이 우세했지만, 최근엔 중국 정부의 에너지 정책이 더 큰 영향을 미쳤다는 지적이 힘을 얻고 있다.

그에 따라 중국 정부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사태가 진행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중국 수도 베이징 중심 상업지구 주변에 송전탑이 들어서 있다. 베이징

/로이터 연합뉴스

 

 

 

 

석탄 발전 비중 60%…세계 최대 석탄 중독 국가

 

중국 언론과 에너지 전문가들은 ‘석탄 중독’이라 불릴 정도로 석탄 발전 비중이 높은 중국에선 전력난이 자주 발생한다고 지적한다.

통계 사이트인 아워월드인데이터 자료를 보면, 지난해 중국에선 전세계 전력의 약 30%(8736TWh·테라와트시)를 생산했다. 이 중에 60.8%인 4631TWh를 석탄으로 만들어냈다.

 

석유와 천연가스 비중은 각각 2.1%(160TWh), 3.3%(253TWh)에 불과하고, 재생가능에너지인 수력 발전 비중이 17.8%(1355TWh)로 그나마 높다.중국의 석탄 발전 비중이 높은 것은 생산량이 많기 때문이다.

 

중국은 2019년 전 세계 석탄 생산량(81억t)의 47%인 38억t을 생산하고, 2억3천만t을 수입했다.

전세계 석탄의 절반을 중국이 독식하는 구조다. 에너지를 석탄에 의존하다 보니, 석탄 수급에 따라 전력 생산이 크게 휘청인다.

 

코로나19 팬데믹에서 회복되는 과정에서 석탄 수요가 늘며 올해 1월 80달러 선이었던 석탄 1t 가격은 최근 228달러로 3배 가까이 올랐다.

가파른 가격 상승으로 수지가 맞지 않게 되자 발전소들은 생산을 줄일 수밖에 없었다.

 

지난해 9월 이후 오스트레일리아와의 갈등으로 이 지역 석탄 수입이 중단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2019년 오스트레일리아산 석탄을 4500만t 수입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베이징/신화 연합뉴스

 

 

 

 

추가 집권 노리는 시진핑의 승부수, 탄소저감

시 주석은 지난해 9월 75차 유엔(UN)대회 연설을 통해 중국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2030년까지 정점에 이르게 하고, 206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탄소중립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만큼 흡수 대책을 세워 사실상 이산화탄소 배출을 제로(0)로 만드는 것이다.

 

이를 다른 말로 바꾸면 40년 안에 석탄 중독에서 탈피하겠다는 뜻이기도 하다. 일각에선 시 주석의 계획에 구체 방안이 빠졌다고 지적하지만, 세계 석탄의 절반을 소비하는 국가의 지도자가 탄소중립을 이루겠다는 국제 공약을 했다는 것만으로도 진전이란 평가가 나온다.

 

시 주석은 지난달 21일 유엔총회 연설에선 한발 더 나아가 해외에 석탄 발전소 건설을 지원하지 않겠다는 뜻도 밝혔다.탄소 감소 정책은 공동부유론과 함께 시 주석의 핵심 정책 중 하나로 떠올랐다.

‘분배에 힘쓰자’는 공동부유론이 중국 내부를 타깃으로 한다면, ‘탄소 발생을 줄이자’는 탄소중립은 국내외를 모두 포괄한다.

 

지난 2018년 3월 국가주석의 임기 제한을 폐지한 시 주석은 최근 탄소 중립을 본인의 추가 집권이 필요한 이유 중 하나로 내세우고 있다.

시 주석의 ‘독재적 리더십’이 강한 탈탄소 정책을 견인하는 모습이다.

 

 

 

 

최현준 기자 haojune@hani.co.kr


 

 

 

 

 

 

 


'세계의 공장' 중국이 극심한 전력난을 겪는 가운데 국제유가가 7년 만에 최고치로

치솟는 등 세계적인 에너지난이 가중되고 있다. 사진=EPA/연합

 

 

 

 

 

중국 전력난에 이어 인도 등 세계 '에너지 대란' 확산 우려

 

 

유럽도 에너지 가격 급등에 정상회의에서 대응 논의키로
주요 원자재 가격도 최고···공급망 위축·인플레이션 우려 커져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세계의 공장' 중국이 극심한 전력난을 겪는 가운데 국제유가가 7년 만에 최고치로 치솟는 등 세계적인 에너지난이 가중되고 있다.
여기에 주요 원자재 가격도 역대 최고 수준으로 올라 글로벌 공급망 위축과 함께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세계적 수요증가와 미국·유럽의 재고 감소 등으로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세를 보이는 것도 국제유가 상승 요인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천연가스를 사용해온 화력발전소들 가운데 일부가 원료를 원유로 대체할 가능성이 있고, 이 같은 전망이 이미 유가에 반영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지적했다.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는 중국은 이미 석탄 공급난과 강력한 탄소 배출 억제 정책 때문에 극심한 전력난을 겪고 있다.
철강·알루미늄 같은 에너지 고소비 업종에서부터 사료, 섬유, 완구 등에 이르는 다양한 업종에 걸쳐 많은 기업이 당국의 전기 공급 제한으로 정상적인 조업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인도도 발전소 석탄 재고가 바닥을 드러내면서 중국에서와 같은 전력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 1일 기준으로 인도 현지 석탄 화력 발전소 135곳 가운데 72곳의 석탄 재고가 사흘 치도 남지 않았다.

특히 중국의 전력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촉발된 글로벌 공급망 위축을 가중하고 인플레이션 압력을 더욱 키울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유럽에서도 천연가스 도매가가 몇 달간 상승하고 이에 따라 전기료도 큰 폭으로 올라 일부 국가에서는 소비자들이 이를 체감하고 있다.

유럽연합(EU) 통계 기구인 유로스타트는 9월 에너지 가격이 전년 동기 대비 17.4% 급등한 것으로 추산했다.
영국에서는 트럭 운전사 부족 등으로 주유소에서 기름이 부족해지는 주유 대란까지 겪고 있다.

스페인과 프랑스 그리스 등 유럽 국가들은 에너지 가격 상승에 대한 EU 차원의 대응을 촉구했다.

 이들 국가는 이날 룩셈부르크에서 각료급 회의를 하고 대응책을 논의했다.
스페인의 나디아 칼비뇨 경제디지털혁신부 장관은 "이것은 우리가 국가적 수준에서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면서 "EU의 조율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EU는 오는 21∼22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정상회의 의제에 에너지 가격 급등 문제를 추가하기로 했다.
글로벌 원자재 가격 급등도 인플레이션 우려를 키우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이 집계하는 '블룸버그 상품 스폿 인덱스'는 이날 1.1% 상승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 지수는 에너지와 금속, 곡물 등 23개 품목의 가격을 추적하는 지표로 코로나19 초기인 지난해 3월 4년 만의 최저를 기록한 이후 90% 이상 상승했다.

천연가스를 비롯한 에너지 품목의 가격이 가장 많이 뛰었고, 알루미늄, 구리, 커피, 설탕, 면화 등의 가격도 올랐다.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4일(현지시간) 2.3% 급등한 77.62달러로 지난 2014년 11월 이후 약 7년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브렌트유는 2.5%나 치솟은 81.26달러에 마감하며 2018년 이후 최고를 기록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 OPEC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OPEC 플러스'(OPEC+)가 11월에도 기존 증산 속도를 유지하기로 했다는 소식에 유가가 급등했다.

최근 국제유가 상승세로 인해 증산이 더 확대되지 않겠느냐는 기대가 있었지만, OPEC+가 기존 증산 속도를 유지하기로 하면서 유가를 더 밀어 올린 것이다.


앞서 지난 7월 OPEC+는 지난해 합의했던 감산 규모를 줄이는 방식으로 8월부터 매달 하루 40만 배럴씩 증산하기로 뜻을 모았다.

당시 전체 감산 규모는 580만 배럴 수준이었다.


 

 

 


이상석 기자kant@opinionnews.co.kr
저작권자 © 오피니언뉴스 


 

 

 

 

 

 

7월 1일 시진핑 중국공산당 총서기 겸 중국 국가주석이 베이징 천안문 광장에서

거행된 창당 100년 기념대회에서 연설을 마치고 중국공산당 만세를 외치며 손을

치켜올리고 있다. [신화=연합뉴스]

 

 

 

 

 

어떤 세상에서 살 것인가

 

 

 

미·중 갈등은 이제 총만 쏘지 않을 뿐 사실상 전쟁에 가깝다. 패권경쟁이라 불리는 이 싸움을 세계는 불안한 눈으로 바라본다.

고래들 싸움에 행여 등이 터질까 걱정하는 새우 신세 나라가 75개나 된다고 한다. 우리도 그중 하나다. 자칫 고래들 눈 밖에 날까 봐 노심초사 또 전전긍긍하지 않을 수 없다.

 

‘안미경중(安美經中)’. 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이라며 두 나라 모두와 잘 지내야 하는데 이게 말처럼 쉬운 게 아니다.

조 바이든 미 정부는 반중(反中) 동맹 규합에 나서고 있고, 중국은 그럴 경우 후환(後患)이 따를 것이라며 으름장을 놓는다.

 

 

 

 

 

 

 

지난 7월 1일 중국 공산당 창당 100주년 기념 행사장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모습.

[AFP=뉴스1]

 

 

 

 

 

세상 모두 ‘어느 편에 서야 하나(選邊站)’ 문제로 고민하지만 뾰족한 해법을 찾은 나라는 있어 보이지 않는다. 내년에 중국과의 수교 30주년을 맞는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 이런 고민을 할 때 생각해볼 게 하나 있다.

미·중 패권전쟁의 결과에 따라 이뤄질 미래 세상은 어떤 모습을 하게 될까를 상상해보는 것이다.

미국이 중국의 추격을 따돌리고 세계 넘버원의 자리를 지킨다면 미래는 아마도 지금 사는 세상과 큰 변화는 없을 터이다.

그러나 중국이 새로운 패자(覇者)로 등극한다면 세상은 어떻게 변할까.

 

 

 

 

 

 

 

총만 쏘지 않을 뿐 사실상 전쟁에 가까운 미중 패권 다툼은 세계 각국에 어느 편에

설 것인가를 요구하고 있다. [중앙포토]

 

 

 

 

 

이와 관련해 좀 시간이 지나긴 했지만 참고할만한 서적이 하나 나와 있다.

영국의 마틴 자크가 펴낸 『중국이 세계를 지배하면(When China Rules the World)』이 바로 그것이다.

그는 중국이 세계를 지배하면 펼쳐질 17가지 변화를 예언했다.

 

첫 번째로 “중국 중심의 세계사가 등장해 중국 역사가 세계 모든 사람에게 익숙한 것이 될 것”이라고 했다.

두 번째 변화는 “세계의 수도가 뉴욕에서 베이징으로 천도하며 앞으로 세계는 베이징의 시각에 시계를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미중 패권경쟁에서 중국이 승리할 경우 펼쳐질 미래가 한국에 새로운 조공제도를

요구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를 갖게 한다. [로이터=연합뉴스]

 

 

 

 

 

또 다른 변화는 국가 간의 관계와 관련된 것으로, 중국이 우월하며 중국의 규모가 크다는 걸 세계 모든 나라가 인정하는 새로운 형태의 조공(朝貢)제도가 돌아올 것이라고 자크는 봤다.

그는 또 서구의 대안으로 등장하게 될 중국식 정치와 관련해 “국가가 중심이 되지만 시민사회는 덜 중시되며 권위주의적 유교 전통에 의한 통치가 선보일 것”이라고 예측했다.

 

자크의 전망은 중국의 부상을 다분히 긍정적 시각에서 그리고 있다.

그의 분석이 2010년께 나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어느 정도 이해가 간다.

당시엔 세계가 중국의 굴기에 대해 비교적 관대한 입장이었으니 말이다.

 

 

 

 

 

 

 

 

 

 

장진호 전투를 소재로 한 한국전쟁 영화 '장진호'가 지난달 30일 중국에서 개봉돼

중국 애국주의에 불을 지피고 있다. [영화 '장진호' 포스터]

 

 

 

 

 

그러나 시진핑(習近平)이 리더가 된 이후의 중국은 속 좁은 ‘애국주의(愛國主義)’에 기반을 둔 여러 거친 행태를 보여주며 세상 사람들이 중국 주도의 미래상에 우려를 갖게 한다.

멀리 갈 것도 없이 우선 우리와 관련된 것만 몇 가지 살펴보자. 먼저 역사부터 왜곡될 가능성이 크다.

최근 중국에선 지난달 30일 개봉한 한국전쟁 소재의 영화 ‘장진호’가 인기다.

 

한데 이 한국전쟁을 중국인권위원회는 미국의 침략 전쟁으로 규정한다.

북한남침 사실은 쏙 빼고 있다.

 

중국에선 또 윤동주가 중국 조선족으로 표기되고, 김치도 ‘중국 음식’으로 선전되는 판이다.

우리 민족의 정체성이 흔들릴까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중국 당국자는 “소국은 대국을 따라야 한다”고 말한다.

‘21세기판 조공제도’가 도래할 게 뻔하다.

 

 

 

 

 

 

 

 

중국 정부의 민영기업 군기 잡기가 한창이다. 중국판 우버라 불리는 차량 공유업체

디디추싱은 지난 6월 말 미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가 중국 정부로부터 중국의

교통 데이터를 해외에 유출시킨다는 비판을 받았다. [중국 바이두 캡처]

 

 

 

 

 

중국식 권위주의에 의한 사회 지배 역시 우리를 불안하게 만든다. 중국은 기술을 인류의 발전을 위해 쓴다기보다 사회 통제의 수단으로 활용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디지털 레닌주의’가 그것이다.

개인의 자유는 크게 위축될 것이다.

중국이 세계의 패권국가로 부상하게 되면 펼쳐질 이런 미래상에 대한 전망은 우리를 우울하게 한다.

 

그렇다면 현재의 미·중 패권경쟁을 우리가 ‘안미경중’의 입장에서만 살핀다는 게 혹시 너무 안이한 자세는 아닌지 하는 생각을 갖게 된다.

 

미·중 싸움은 우리가 앞으로 어떤 세상에서 살 것인가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중국도 세상의 마음을 얻어 미국을 이기려면 이웃 나라가 이런 우려를 한다는 사실부터 살피는 자세가 필요하겠다.

 

 

 

 

 

유상철중국연구소장 you.sangchul@joongang.co.kr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1일 미국 뉴욕에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만났다.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