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윤곽 드러낸 '위드코로나'… 11월부터 달라지는 점은?

 

 

 

 

 

황진한기자

 

 

 

 

 

 

11월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 1차 개편이 시작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윤곽 드러낸 '위드코로나'… 11월부터 달라지는 점은?

 

 

 

3차례 걸쳐 방역 완화… 이달 29일 최종 확정
2차 땐 실외마스크 착용 해제 검토
환자 급증하면 다시 거리두기 강화​

 

 

 

 

오는 11월 1일부터 음식점과 카페는 시간제한 없이 온종일 이용 가능하고, 영화관에서 팝콘을 먹으며 영화를 감상할 수 있게 된다. 사적모임도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10명까지 모일 수 있다.

접종증명·음성 확인제 등 일명 '백신패스'를 이용한 인센티브는 본격적으로 활용된다.

 

25일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코로나19가 시작된 지 2년 만에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전략 계획'을 발표했다.

위드코로나(With Corona)를 위한 이 추진전략은 ▲사회적 거리 두기와 ▲의료·방역 대응 분야의 개편을 골자로 한다.

우리의 일상은 코로나19 이전으로 완전히 돌아갈 수 있을까?

 

◇식당·카페 밤새 이용 가능… 사적 모임 인원은 제한


내달 1일부터 적용될 사회적 거리 두기 개편은 총 3차례에 걸쳐 완화된다.

1차 개편에서는 생업시설 운영제한 완화를 원칙으로, 유흥시설을 제외한 모든 시설의 이용시간을 해제한다.

 

학원, 영화관, 공연장, 독서실, PC방, 식당, 카페 등을 시간제한 없이 온종일 이용 가능해진다.

접종자와 PCR 음성확인자만 이용한다면, 영화관에서는 일행끼리 앉을 수도 있고, 팝콘과 음료도 즐길 수 있다.

 

 

 

 

 

사진=단계적 일상회복 1차 개편 후 일상 변화/보건복지부 제공

 

 

 

 

단, 식당과 카페 등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실내에서는 사적모임 규모와 미 접종자 이용 규모를 제한한다.

1차 개편부터 가족·친구, 동창회, 동호회, 회식, 친목모임 등 각종 사적모임은 접종구분 없이 10명까지 가능하지만, 식당과 카페는 ▲4㎡당 1명 ▲좌석 띄우기 ▲정원 50% 등의 인원 제한 기준을 따라야 한다. 사적모임 인원제한 완전 해제는 3차 개편부터 적용한다.

 

체계 전환 운영 여부는 기존 체계를 4주 운영하고 나서, 2주 동안 평가를 진행한 다음 결정한다.

지역축제, 수련회, 결혼식, 장례식 등 각종 행사와 집회의 규제는 대폭 완화된다.

1차 개편에서는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100명 미만 행사는 허용되고, 접종완료자만 참석하면 100명 이상 행사도 개최할 수 있다.

 

접종완료자와 PCR 음성 확인서가 있는 사람으로만 구성하면, 500명 미만까지 모임이 가능하다.

정부는 500명 이상 초과하는 임시공연장, 스포츠 대회 등은 담당부처와 지자체 승인 후 시범 운영을 통해 영향평가 후 2차 개편을 시행할 예정이다.

2차 개편 때는 접종완료자로만 운영하면 500명 인원제한도 해제된다.

 

◇헬스장·노래방·요양병원, '백신패스' 도입


감염 위험이 큰 일부 다중이용시설은 '백신패스'라 불리는 접종증명·음성확인제도가 도입된다.

유흥시설,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목욕장, 경마·경륜·경정·카지노, 요양병원 등 감염 취약시설이 이에 해당한다.

 

즉, 의료기관(입원), 요양시설 면회, 중증장애인 치매 시설, 경로당·노인복지관·문화센터 등은 현행과 마찬가지로 접종증명과 음성확인이 이루어져야 이용이 가능하다.

다만, 18세 미만 학생,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접종불가자 등 불가피하게 백신을 맞지 못하는 이들은 예외를 인정한다.

 

◇확진자 증가하면 다시 거리 두기 강화


정부는 단계적 일상회복 1차 개편이 안착 되면 2차 개편 때는 실외 마스크 착용 해제까지도 검토하고 있으나, 만일 확진자가 급증해 현행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없다고 판단되면 다시 사회적 거리 두기를 강화할 예정이다.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로 복귀하는 '비상계획' 발동 기준은 ▲중환자실, 입원병상 가동률 80% 이상 ▲주간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급증 ▲기타 유행규모 급증 등 의료체계 붕괴 위험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되면 필연적으로 확진자는 늘어날 것이나 의료체계가 감당한 수준으로 관리할 것이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그러나 확진자 수가 기존 여력으로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 비상계획을 발동해 일시적인 강력한 비상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단계적 일상 복귀 최소 6개월 전망


위드코로나를 원하는 국민이 많지만, 단계적 일상회복 개편안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기까지는 최소 6개월이 소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는 "단계적 일상복귀는 시행만 하면 2~3개월 만에 되는 일이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의 공간이 '안전한 공간'이 될 수 있게 체질이 개선되어야 하고, 변화된 의료체계는 궁극적으로 기존 의료체계에 포함되어야 일상 복귀가 가능하기에 갈 길이 멀다"고 말했다.

이재갑 교수는 "단계적 일상 복귀안은 당장 2~3개월을 위한 일이 아니라, 우리가 경제적으로 회복하면서 앞으로 안전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일임을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교수는 "단계적 일상 복귀는 최소 6개월이 소요될 것이며, 1~2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진행되어 가는 일임을 국민들도 알아주셔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오늘 발표된 계획안은 오는 27일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의 제3차 검토 후, 2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최종적으로 확정해 발표될 예정이다.

 

 

 

 

Copyright ⓒ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 부산일보(www.busan.com), 28일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검체를 채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문가들 “위드 코로나 전환 시 하루 2만명 확진까지 치솟을 수도

 

 

의협, 위드 코로나 시행 관련 전문가 간담회 개최
“계절적 요인으로 12월∼1월 환자 수 상당할 듯
전환 당위성 있지만, 대비는 아직 부족한 상황


재택치료 대비 이송체계 마련·중증 전담 병상 준비 필요
정부, 전문가들과 정보 공유 및 협의해 치료 정책 마련해야”

 

 

 

 

 

코로나19 방역 체계가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으로 전환되면 국내 하루 확진자 수가 2만명까지도 치솟을 수 있다는 전문가 진단이 나왔다.

대한의사협회(의협)는 지난 27일 ‘위드 코로나 시행에 따른 준비와 대책’을 주제로 간담회를 열고, 전문가들과 현 상황 점검 및 향후 코로나19 방역과 환자 치료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염호기 의협 코로나19 대책 전문위원회 위원장(인제대 서울백병원 내과 교수)은 “코로나19가 완전히 안정기에 접어들지 않은 상황에서,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위드 코로나로 5차 대유행이 오지 않을지에 대해 염려하고 있다”며 “폭증 시 확진자 수가 2만명까지도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

 

김재석 의협 코로나19 전문위원회 위원(한림대 강동성심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교수)은 “많은 국민들이 예방접종을 받고 면역력이 생긴 단계지만 코로나19 환자 수 자체가 계절적 요인으로 12월부터 내년 1월 사이에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선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율이 70%를 넘었더라도 돌파감염 등으로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는 만큼, ‘정성적’ 방역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염 위원장은 “백신 접종률이 높다고 해서 확진자가 안 생긴다는 보장은 없다.

 

또 접종을 했더라도 10% 이상의 돌파감염이 발생한다”면서 “따라서 정부가 단순히 백신 접종률이 높다는 이유로 위드 코로나를 추진하는 것은 정책적으로 옳은 방향은 아닌 것 같다.

기존과 같은 모임의 숫자만 조정하는 정량적인 방역은 중단하고, 합리적 과학적 원칙에 따른 정성적인 방역으로 가야 한다”고 했다.

 

 

 

 

 

 

 

28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서 직장인들이 점심식사를 위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뉴스1

 

 

 

◆“전환 당위성은 있으나 대비는 부족…의료체계 마비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전문가들은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이후 발생할 돌파감염 등에 대한 확실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은 “단계적 일상회복을 안 할 수는 없지만 돌파감염 등 취약점이 있기 때문에 대비가 필요하다”면서 “특히 일상회복으로 가는 단계에서 환자 수가 증가할 것인데, 의료체계가 마비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염 위원장도 “위드 코로나 전환의 당위성은 있다. 이제 코로나와 함께 사는 방법을 알아야 하기 때문”이라면서도 “다만 아직까지 대비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염 위원장은 “생활치료소의 경우 실제 치료보다는 격리만 시키는 상황이고, 10일이 경과하면 검사도 없이 퇴원하기 때문에 환자들의 10% 정도는 감염력이 있을 수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감염을 통제하기는 쉽지 않다.

재가치료도 지역의료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가 필수적인데 아직은 준비가 미비하다”고 했다.

 

 

 

 

 

 

28일 오후 운영 종료를 하루 앞둔 서울 마포구민센터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시민들이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위드 코로나 전환에 맞춰 확대될 재택치료와 관련해선 신속 이송체계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염 위원장은 “대부분 무증상이거나 고위험이 아닌 환자들이 재택치료를 하지만 갑자기 상태가 나빠졌을 경우 빨리 이송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중환자 급증 가능성에 상시 대비해, 당장 가동이 어려울지라도 충분한 중증환자 전담병원, 음압병실 등을 차근차근 준비해 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장기화하는 코로나19 사태로 번아웃(소진)에 이른 의료진들이 과다한 업무에 처하도록 하지 않도록 하는 문제 또한 병상 확보 이상으로 개선해야 할 문제라고 입을 모았다.

아울러 위드 코로나를 먼저 시행한 다른 나라들로부터 시사점을 얻어 개인 및 집단 방역 수칙을 명확히 하고, 업종별 방역 수칙까지도 세밀히 정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위드 코로나 전환에도 마스크 착용 등 개인 방역 수칙 꾸준히 준수해야”

 

김 위원은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진행하더라도 마스크를 벗는 것은 제일 마지막에 해야 할 일”이라면서 “확진자 수와 사망자 수 공표와 함께 중환자 수 등을 공개해 국민들이 경각심을 가질 수 있는 수치가 제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염 위원장은 “백신 접종률이 80% 이상 돼서 집단 면역을 달성하는 상황을 기대한다.

다만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는 상황에서 백신 접종률만이 해결책이 아니므로, 마스크 착용 같은 개인 방역 수칙이나 지역사회 방역 수칙 등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가 코로나19 대처를 위한 과학적인 원칙과 데이터를 생성하는데, 이 정보들을 전문가단체와 공유하고 긴밀히 협의해 방역 및 치료 정책과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강진 기자 ji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위드코로나 전환 앞두고 겨울철 재유행 우려...의료대란 올수도

 

 

의협,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따른 대책 짚어
"거리두기 해제로 확진자 증가 예상...

의료대응체계 중요"

 

 

 

[라포르시안] "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완전히 안정기에 접어들지 않은 상황에서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로 전환하면 5차 대유행이 오지 않을지 염려하고 있다.

 폭증시 확진자 수가 2만명까지 나올 가능성이 있다"

"단계적 일상회복을 안 할 수 없지만 돌파감염 등 취약점이 있어서 대비가 필요하다. 

특히 일상 회복으로 가는 단계에서 환자 수가 증가할 것인데, 의료체계가 마비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27일 협회 내 스튜디오에서 '위드 코로나 시행에 따른 준비와 대책'을 주제로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염호기 의협 코로나19대책 전문위원회 위원장(인제대 서울백병원 내과 교수), 김재석 의협 코로나19 전문위원회 위원(한림대 강동성심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교수), 박수현 의협 홍보이사 겸 대변인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의료체계 대비책 없이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면 확진자 폭증에 따른 의료대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진단했다. 

아울러 위드 코로나를 먼저 시행한 국가별 사례도 살폈다. 

먼저 올겨울에 5차 대유행이 올 가능성을 제시했다. 

 

김재석 교수는 "많은 국민이 예방접종을 받고 면역력이 생긴 단계지만, 코로나 환자 수 자체가 계절적 요인으로 12월부터 내년 1월 사이에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역은 숫자놀음 식이 아닌 정석적으로 해야 한다고 했다. 

염호기 위원장은 "정부는 백신 접종률을 마치 ‘전가의 보도’처럼 여기고 있지만 (접종률이 높은) 영국과 독일 등 유럽 다수 국가에서 다시 코로나가 창궐하고 있다"며 "영국에서는 하루에 5만명 이상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백신 접종률이 높다고 해서 확진자가 안 생긴다는 보장은 없으며, 접종했더라도 10% 이상 돌파감염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정부가 단순히 백신 접종률이 높다는 이유로 위드 코로나를 추진하는 것은 정책적으로 옳은 방향이 아니라고 진단했다. 

 

의료체계가 마비되지 않도록 철저한 대비도 주문했다. 

김재석 교수는 "단계적 일상회복을 안 할 수 없지만, 돌파감염 등 취약점이 있기 때문에 대비가 필요하다"며 "특히 일상회복으로 가는 단계에서 환자 수가 증가할 것으로 보여 의료체계가 마비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자가검사키트가 깜깜이 감염을 확산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 교수는 "우리나라의 초기 방역 성공은 PCR 검사법에 기인한 측면이 크다"며 "하지만 신속항원 검사를 통하면 일부 환자들이 제대로 진단이 안 돼 감염시킬 수 있는 소지가 있다. 

특히 델타변이가 유행하면서 신속항원 검사로는 확인하기 어려워졌다"고 설명했다. 

 

염호기 위원장은 "약국이나 슈퍼마켓에서 검사키트가 무작위로 판매되는 것이 문제다. 

의료기관에서 의료진이 사용하고 결과를 관리할 수 있는 체계로 바꿔야 한다”고 제안했다.

 

 

 

 

 

 

 

 

 

 

의료자원이 고갈하지 않도록 경증 재택치료와 중증 전담병상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의견도 나왔다.  

염호기 위원장은 "대부분 무증상이거나 고위험이 아닌 환자들이 재택치료를 하지만, 갑자기 상태가 나빠졌을 때 빨리 이송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중환자가 급증 가능성에 상시 대비해서 충분한 중증환자 전담병원, 음압병실 등을 차근차근 준비해야 한다"고 했다. 

 

단계적 일상회복을 하더라도 마스크를 벗는 것은 가장 마지막에 해야 할 일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염 위원장은 "백신 접종률이 80% 이상 돼서 집단 면역을 달성하는 상황을 기대하지만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는 상황에서 백신 접종률만이 해결책이 아니다"며 "마스크 착용 같은 개인 방역수칙이나 지역사회 방역수칙 등을 준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재석 교수는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진행하더라도 마스크를 벗는 것은 가장 마지막에 해야 할 일"이라며 "확진자와 사망자 수 등을 공개해 국민이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진규 기자  hope11@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23일 오전 서울 관악구민종합체육센터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백신 접종센터를 찾은 시민이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호기 의협 코로나19대책 전문위원회 위원장출처 : 의학신문(http://www.bosa.co.kr)

 

 

 

 

 

 

의협 “위드 코로나 전환, 백신접종률 능사 아냐”

 

 

 

5차 대유행 우려 “정성적 방역기준” 필요
의료진 업무과중 심각…마스크는 계속 착용 권고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 이른바 위드 코로나 전환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대한의사협회가 백신접종률이 능사가 아니라며 5차 대유행을 대비한 정성적 방역기준 설정을 주문했다.

또한 현재 의료진 업무과중이 심각한 점을 지적하면서 재택치료 시스템, 중증환자 병상 및 인력을 충분히 갖출 것을 당부했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는 27일 ‘위드 코로나 시행에 따른 준비와 대책’을 주제로,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현재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코로나19 방역과 치료방안 등을 논의했다.


KMA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는 염호기 의협 코로나19대책 전문위원회 위원장(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내과 교수), 김재석 의협 코로나19 전문위원회 위원(한림대학교 강동성심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교수), 박수현 의협 홍보이사 겸 대변인이 참여해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이들은 위드 코로나가 확진자수 폭증과 함께 자칫 의료대란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음에 공감하고, 의료체계와 방역시스템이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전망을 내놨다.

또 위드 코로나를 먼저 시행한 다른 나라들로부터 시사점을 얻어 개인 및 집단 방역 수칙을 명확히 하고 업종별 방역 수칙까지도 세밀히 정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계절적 요인 겹쳐 확진자수 급증하면 5차 대유행 올 수 있다

 

먼저 코로나 4차 유행이 끝나지 않은 현 상황에서 코로나 위드를 시행하려는 것에 대해 염호기 위원장은 “코로나19가 완전히 안정기에 접어들지 않은 상황에서,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위드 코로나로 5차 대유행이 오지 않을지에 대해 염려하고 있다. 폭증시 확진자 수가 2만명까지도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김재석 교수는 “많은 국민들이 예방접종을 받고 면역력이 생긴 단계지만 코로나 환자 수 자체가 계절적 요인으로 12월부터 내년 1월 사이에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신접종률 ‘전가의 보도’ 아냐…방역기준 숫자놀음식 아닌 ‘정성적’으로 해야


현재 백신접종률 70% 돌파가 위드코로나 도입의 필요충분조건은 아니라는 지적이 있었다.

염 위원장은 “지금 정부는 백신 접종률을 마치 ‘전가의 보도’처럼 여기고 있다. 영국과 독일, 유럽의 다수 국가에서 다시 코로나가 창궐하고 있다”며 “영국 같은 경우 하루에 5만명 이상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즉, 백신 접종률이 높다고 해서 확진자가 안 생긴다는 보장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접종을 했더라도 10% 이상의 돌파감염이 발생한다.

따라서 정부가 단순히 백신 접종률이 높다는 이유로 위드 코로나를 추진하는 것은 정책적으로 옳은 방향은 아닌 것 같다”며 “기존과 같은 모임의 숫자만 조정하는 정량적인 방역은 중단하고, 합리적 과학적 원칙에 따른 정성적인 방역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의료체계 마비되지 않도록 철저한 대비 필요


김재석 교수는 “단계적 일상회복을 안할 수는 없지만 돌파감염 등 취약점이 있기 때문에 대비가 필요하다”며 “특히 일상회복으로 가는 단계에서 환자 수가 증가할 것인데, 의료체계가 마비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염호기 위원장도 “위드 코로나 전환의 당위성은 있다.

이제 코로나와 함께 사는 방법을 알아야 하기 때문”이라며 “다만 아직까지 대비가 부족하다.

생활치료소의 경우 실제 치료보다는 격리만 시키는 상황이고 10일이 경과하면 검사도 없이 퇴원하기 때문에 환자들의 10% 정도는 감염력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감염을 통제하기는 쉽지 않다”며 “재가치료도 지역의료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가 필수적인데 아직은 준비가 미비하다”고 설명했다.


자가검사키트, 깜깜이 감염 확산시켜 ‘방역의 구멍’ 위험도


박수현 대변인은 “신속항원 검사 같은 코로나19 자가검사 키트가 계속 쓰이고 있는데 실제 사람들이 검사결과로 음성이 나왔다고 회사 등에 제출한다”며 “자가 검사를 전문가적 접근에서 하지 않으면 결국 깜깜이 감염·확산을 만들고 방역에 구멍이 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재석 교수는 “우리나라 초기 방역의 성공은 PCR검사법에 기인한 면이 크다.

하지만 신속항원 검사를 통하면 일부 환자들이 제대로 진단이 안 돼 전염시킬 수 있는 소지가 있다”며 “특히 델타변이가 유행하면서 신속항원 검사로는 확인하기 어려워졌다”고 설명했다.


염호기 위원장은 “약국이나 슈퍼마켓에서 검사키트가 무작위로 판매되고 있는 것이 문제인데, 정부가 나서서 개선해야 한다.

의료기관 안에서 의료진이 사용하고 결과에 대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증 재택치료/중증 전담병상 시스템부터 갖춰야…의료자원 고갈되지 않도록


위드 코로나 이후 확대될 재택치료와 관련해 염호기 위원장은 “대부분 무증상이거나 고위험이 아닌 환자들이 재택치료를 하지만 갑자기 상태가 나빠졌을 경우 빨리 이송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게 중요하다”며 “중환자 급증 가능성에 상시 대비해, 당장 가동이 어려울지라도 충분한 중증환자 전담병원, 음압병실 등을 차근차근 준비해 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검사수가 폭증할 경우의 문제도 제기됐다.

김재석 교수는 “우리나라가 PCR 검사를 하기 때문에 상당히 신뢰를 받고 있다.

다만 검사수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어려운 부분이 생길 것”이라며 “응급 검사와 일상적인 검사로 나눌 수 있는데, 응급 검사만큼은 제대로 할 수 있어야 의료체계가 마비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가뜩이나 번아웃 상태인 의료진들에게 과다한 업무량이 주어지는 문제 또한 병상 확보 이상으로 개선해야 문제라는 지적이 있었다.


정부, 전문가단체와 긴밀히 협의해 제대로 된 방역 및 치료정책 내놔야


김재석 교수는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진행하더라도 마스크를 벗는 것은 제일 마지막에 해야 할 일”이라며 “또 확진자 수와 사망자 수 공표와 함께 중환자 수 등을 공개해 국민들이 경각심을 가질 수 있는 수치가 제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염호기 위원장은 “백신 접종률이 80% 이상 돼서 집단 면역을 달성하는 상황을 기대한다”며 “다만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는 상황에서 백신 접종률만이 해결책이 아니므로, 마스크 착용 같은 개인 방역수칙이나 지역사회 방역수칙 등을 준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가 코로나 대처를 위한 과학적인 원칙과 데이터를 생성하는데, 이 정보들을 전문가단체와 공유하고 긴밀히 협의해 방역 및 치료 정책과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락훈 기자

< 저작권자 © Medifonews본 기사내용의 모든 저작권은 메디포뉴스

 

 

 

 

 

 

 

지난 26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중심부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시민들이 거리

를 걷고 있다./사진=AFP

 

 

 

위드코로나' 英 확진자 2배 뛰고, 포르투갈 10배↓…韓 운명은?

 

 

 

코로나19(COVID-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길어지면서 바이러스와의 공존을 택하는 국가들이 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완전 접종률이 70%를 넘으면서 단계적 일상회복 초읽기에 들어간 한국에서는 기대감과 우려가 동시에 커진다. 먼저 일상회복을 선언한 나라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어서다.

 

영국 vs 포르투갈, '이것'이 희비 갈랐다

영국은 지난 7월19일을 '자유의 날'로 선언하고, 마스크 의무화 등 대부분 방역 규제를 풀었다.

전파력 강한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신규 확진자가 하루 3만~4만명씩 쏟아졌지만, 영국 정부는 높은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을 믿고 봉쇄 해제를 강행했다. 당시 백신 완전 접종률은 약 70%였다.

일상 회복 전환 초기, 영국의 하루 신규 확진자는 2만명대까지 떨어졌다.

그러나 불과 3개월여 만에 다시 두 배 가까이 폭증했다. 지난 21일(현지시간)에는 신규 확진자가 5만명을 넘어섰다.

사망자 역시 늘고 있다.

 

이달 중순에는 하루 200명 넘는 사망자가 나오며 지난 3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 일주일간 인구 100만명당 코로나19 사망자도 13명으로, 독일(6명)·프랑스(3명) 등 다른 유럽 국가에 비해 많다.
다수의 전문가는 영국 정부의 오판이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을 불러온 결정적 원인이라고 지적한다.

 

방역 규제 해제 시점이 너무 빨랐다는 것이다. 런던 킹스칼리지 전염병 전문가인 팀 스펙터 교수는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인터뷰에서 "영국의 규제 해제는 백신 접종과 자연 면역이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이른 승리를 거둘 것이라는 희망에 따라 이뤄졌다.

하지만 현 상황은 그것만으로는 효과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특히 실내·외 모두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도록 한 것이 무리수였다는 평가다.

마틴 맥키 런던위생열대의학대학원 교수는 가디언에 "'백신 플러스 알파'보다 백신에만 의존한 전략을 취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포르투갈 상황과 비교하면 마스크 착용 등 방역의 중요성은 더욱 두드러진다.

포르투갈도 백신 완전접종률이 80%를 넘으면서 이달 1일부터 인원 제한 등 규제를 풀었다.

다만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을 유지하고 '백신 여권'(접종증명서)를 도입했다.

포르투갈의 하루 신규 확진자 규모는 1000명대 아래에서 유지되고 있다.

연초 1만명 넘게 치솟았던 것에 비해 안정적이다.

일상 회복 시행 국가들이 대부분 초기에 확진자 급증을 겪은 점을 고려했을 때 '선방'하는 셈이다.

WSJ는 "포르투갈에 코로나19 엔데믹(주기적 감염병)이 찾아왔다"고 평가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영국에서도 마스크 의무화 조치를 재도입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다.

반면 영국 정부는 방역조치 완화에 따른 확진자 수 증가는 예견된 일이었다는 입장이다.

규제 강화보다는 부스터샷(추가 접종)에 무게를 둔다.

 

리시 수낙 영국 재무장관은 "모든 것을 모니터링하고 있지만 데이터상으로는 당장 플랜B가 필요한 상황은 아니다"며 "부스터샷이 올겨울 사람들을 보호할 최선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을 받는 나프탈리 베네트 이스라엘 총리/사진=AFP

 

 

 

공존하는 방법…'추가 접종'과 '방역'그렇다고 해서 마스크 착용이 '위드 코로나' 시대를 열어줄 만능열쇠인 것은 아니다.

 

일상 회복은 위중증 환자 중심의 방역체계라는 점에서 확진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할 위험이 있는 만큼, 대응방안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적절한 수준의 방역 규제와 부스터샷 확대 등이 대응책으로 거론된다.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위드 코로나를 선언한 싱가포르는 마스크 의무화를 유지하고 있음에도 연일 확진자 수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27일엔 신규 확진자 수가 처음으로 5000명을 넘었다.

 

싱가포르는 우선 방역 고삐를 다시 됐다.

보건당국은 의무적 재택근무, 사적 모임 2명 제한, 원격수업 등 방역 규제를 내달 21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또 83%에 달하는 백신 접종률을 더욱 끌어올리기 위해 백신 미접종자의 쇼핑몰 등 이용을 제한하고, 코로나19 사망자(돌파감염 포함) 대부분이 고령층·기저질환자인 점을 감안해 지난달 중순 60세 이상에 부스터샷을 시작하고 이후 대상을 30세까지로 확대했다. 부스터샷 접종률은 현재 13%다.

빠른 백신 접종 속도를 바탕으로 지난 6월 사실상 위드 코로나를 시작한 이스라엘은 부스터샷으로 재확산 위기에 맞섰다.

이스라엘은 지난 7월 세계 최초로 부스터샷을 강행했고, 한달 반 만에 그 대상을 면역 취약층에서 만 12세 이상 모든 연령대로 확대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전체 인구 930만명 중 390만명이 추가 접종을 마쳤다.(인구의 43%) 9월 중순까지 1만명대를 웃돌던 하루 신규 확진자는 한 달여 만에 1000명 아래로 줄었다.
한국도 내달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으로의 전환을 앞두고 있다. 이행방안 최종안은 29일(오늘) 공개된다.

 

김부겸 총리는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회에 참석해 "방역 경각심이 흐트러져서 다시 뒷걸음치는 일이 벌어져서는 결코 안 될 것"이라며 "국민들도 마스크 쓰기 등 기본 방역수칙을 변함없이 실천하고 새로운 방역기준 준수에도 적극 협조할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단계적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는 지난 2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휴게공간으로 들어가고 있다.

2021.10.27. livertrent@newsis.com

 

 

 

 

K방역·의료체계…확진자 폭발 감당해낼까

 

 

정부, 확진자 치료 '의료기관'→'재택치료' 추진
보건소 업무 과중 우려…"3000명 이상 늘려야"
확진자 폭증시 감당 미지수 "5000명까지 가능"

 




[서울=뉴시스] 강지은 기자 = 다음 달 1일부터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로의 전환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K-방역'으로 불리는 우리의 의료대응 체계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일단 확진자 치료가 현행 의료기관에서 재택치료 중심으로 바뀌게 되면서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기존의 의료 시스템을 개편하는 등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다만 이 과정에서 보건소의 업무 과중은 우려되는 부분이다.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경우 변화된 의료대응 체계가 이를 감당해낼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28일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5일 공개한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초안 중 의료·방역 분야에서 70세 미만의 무증상·경증 환자에 대해 10일간 재택치료를 실시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그간 정부는 돌봄이 필요한 미성년자 등을 제외하고는 무증상·경증 환자를 막론하고 생활치료센터 등 '시설 격리'를 원칙으로 해왔다.

그러나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이후에는 주요 방역 지표가 일일 확진자 수에서 치명률 등으로 변경되는 만큼 무증상·경증 환자는 재택치료로 대폭 전환하고, 중환자 병상 확보와 치료에 보다 집중하겠다는 것이 정부 방침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무증상·경증 환자는 매일 건강 모니터링과 비대면 진료를 통해 증상을 확인하게 된다. 

다만 70세 이상 고령자나 호흡곤란, 당뇨, 정신질환, 투석환자, 고시원 거주자, 노숙인 등은 재택치료 대상에서 제외된다.

정부는 또 현재 사용 중인 생활치료센터는 재택치료와 입원치료의 완충 역할로 활용하되 단계적으로 줄여나가기로 했다.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지난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 임시선별진료소

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2021.10.27. livertrent@newsis.com

 

 

 


이러한 재택치료 확대 방안에 따라 서울시 등 각 지자체도 발빠르게 움직이는 모습이다.

 재택치료 환자는 각 지자체 내 '재택치료관리팀'을 중심으로 관리하기로 하면서다.
재택치료관리팀은 크게 건강관리반과 격리관리반으로 구성된다.

이 중 보건소와 행정 인력이 운영하는 건강관리반은 재택치료 환자의 원격 모니터링과 비대면 진료 등을 맡고, 기존 격리관리 담당 부서는 격리관리반으로서 환자 관리를 총괄하게 된다.
지자체와 의료기관은 아울러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운영해 재택치료 중 증상이 악화되는 환자에 대해서는 즉시 응급 이송해 진료해야 한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보건소의 업무가 상당히 과중될 수 있다는 점이다.
보건소는 확진자 여부 검사부터 격리 통지서 전달, 재택치료키트 및 약품 배송, 격리 감시까지 해야 하는데 이미 재택치료 환자가 전국 기준 2000명을 넘은 상황에서 재택치료가 확대될 경우 업무를 감당할 수 없다는 얘기다.

실제로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초안이 공개된 지난 25일 공청회에서 토론자들은 보건소의 업무 과부하가 심각해진다며 현행보다 인력을 3000명 이상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류근혁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총괄조정관은 이튿날인 26일 브리핑에서 "단계적 일상회복 과정에서 분명히 보건소의 역할은 더 커질 것"이라며 "보건소 수요에 따라 필요한 인력이 지원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 조합원들이 지난

8월5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코로나19 감염병상 간호인력 기준마련을 요구하며

방호복을 입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21.08.05. yesphoto@newsis.com

 

 

 

 


최근 재택치료 중이던 60대 남성이 기관 간 엇박자로 이송이 빠르게 이뤄지지 못해 사망한 사례도 우려를 사고 있다.
이 남성은 숨지기 전날까지 특별한 증상은 없었다.

 

그러나 기력저하 증상으로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한 구급대원은 재택치료자 여부를 인지하지 못했고, 병원 선정 요청에 시간이 걸리면서 해당 남성은 심정지로 사망했다.
무엇보다 단계적 일상회복 속에서 확진자가 폭증할 경우 변화된 의료대응 체계가 버틸 수 있을지도 문제다.

신규 확진자 수는 최근 3주간 감소 추세를 보이다가 다시 급증하는 모습이다.

 지난 27일 기준 신규 확진자는 1952명으로 2000명에 육박했다. 

여기에 핼러윈 데이 등 위험 요인도 겹치면서 확산세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지난 25일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갔을 때 지금보다 확진자가 줄 것이라고 기대하는 건 지나치게 낙관적 인식"이라면서도 "4000~5000명 정도는 감당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정부는 현재 생활치료센터 2831명, 중등증 병상 4082명, 위중증 병상 4087명의 확진자 발생까지 확산 규모를 감당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를 뛰어 넘어 의료대응 체계에 과부하가 예상되면 비상계획을 수립해 한시적으로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을 중단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이와 관련 권덕철 중대본 1차장 겸 복지부 장관은 전날 "단계적 일상회복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는 의료대응 체계가 확진자를 안정적으로 치료해낼 수 있어야 한다"며 "의료대응 체계를 정교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kangzi87@newsis.comCopyright © 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와 관계없이 모든 실내에서

마스크를 항상 착용해야하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가 시행된 지난 4월12일 오후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 마스크 착용 안내문이 세워져 있다. 2021.04.12.

dadazon@newsis.com

 

 

 

 

 

 

마스크, 위드코로나 시작해도 버릴수 없다

 

 

실내 마스크 착용, 전자명부·안심콜 현행처럼 의무화
노마스크 국가 확진자 증가세…"마스크, 끝까지 유지"
방역수칙 간결화 위해 ㎡ 당 밀집도 기준은 삭제키로
동절기 앞두고 환기 중요성 커져…1일 3회 10분 이상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정부와 방역 당국이 11월 초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방역 완화를 예고한 가운데 완전한 일상회복까지 마스크 착용은 핵심 방역 수칙이 될 전망이다.

일상회복 방안이 코로나와 공존을 위한 체질 개선에 방점을 두는 만큼,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은 여전히 의무사항이다. 

그러나 이 같은 방안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선 국민적 참여가 수반돼야 하는 만큼 개인 자율 방역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28일 보건복지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정부는 다음 달 1일부터 3단계에 걸친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을 시행한다.


일상회복 방역 체계는 접종 완료자를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방역을 완화하되 마스크 착용과 같은 기본 방역 조치는 유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기존과 같이 확진자 수를 억제하는 정책보다는 코로나19 위·중증 환자 치료 중심의 의료 대응 체계로의 전환이 핵심이다.

총 3단계로 ▲생업 시설 운영 제한 완화 ▲대규모 행사 허용 ▲사적 모임 제한 해제로 구분되며, 완화 조치는 4주간 시행과 2주간 평가를 거쳐 단계적으로 시행된다.

이번 조치로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인원 제한과 영업시간 제한 등에선 크게 완화됐지만, 정부는 3단계 수준에서도 실내 마스크 착용은 현행 방식을 유지하겠단 입장이다.

전자출입명부와 안심콜과 같은 수칙도 의무화를 유지했다.

코로나 사태가 해를 넘기면서 앞서 영국 등 '노(no) 마스크'를 선언한 국가들이 확진자가 급증에 직면한 것을 봐도 마스크 착용은 끝까지 지켜야 할 핵심 수칙이란 게 정부 기조다.

최근 독일 코호연구소가 백신 접종률 85% 이상을 달성하면 영업 제한 등과 같은 방역 조처가 없어도 유행을 통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지만, 정부는 이를 인용하면서도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고려하면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는 어렵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다만 실외에서의 마스크 착용은 12월 중순부터는 부분적으로 해제될 것으로 점쳐진다.

방역 당국은 1차 개편안에 이어 2차 개편이 순조롭게 이뤄질 경우 실외 마스크 착용에 대해선 해제 범위를 검토하겠단 방침이다.

이번 일상회복 방안에는 그간 정부가 거리두기 기준으로 삼았던 밀집도 기준은 빠졌다.
지난 7월 정부가 공개한 거리두기 4단계 개편안에선 다중이용시설 내 인원수용 기준 마련하기 위해 밀집도 기준을 제시한 바 있다.

 

1단계에서 유흥시설·콜라텍·무도장 등은 시설 면적 6㎡당 1명, 클럽·나이트는 8㎡당 1명, 결혼식·장례식은 4㎡당 1명 등이 그 기준이다.
밀집도 기준이 사라진 데는 방역 체계가 미비한 영세 사업장에서 이를 준수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고, 시설별 기준이 달라 실효성 논란이 제기될 수 있다는 지적을 일부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 역시 밀집도 기준은 모임 자제를 위한 상징적 의미에 불과했다는 데 입을 모으고 있다. 방역 수칙의 일관성과 간결함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라는 설명이다.
정재훈 가천대학교 예방의학과 교수는 "이제까지의 방역 수칙이 너무 세분화되고 상황별로 복잡하다 보니 간편화하고 일관성 있게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있어 빠졌다"고 설명했다.

천은미 이화여자대학교 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도 "㎡당 인원을 제한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굉장히 복잡하고 (지키기) 어려운 문제였다"며 "사람들이 모이지 말라는 의미였고 이제 인원과 시간제한이 풀린 만큼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자율 방역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 상황에서도 마스크 착용 의무를 어기는 사례가 빈번한 만큼 단계적 일상회복이 이뤄지기 위해선 다중이용시설 등에서 수칙을 준수하려는 자발적 참여가 절실하다.

정부는 핵심 수칙을 집중적으로 홍보하면서 민간 협단체 등의 자율적 노력을 유도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지난 25일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공청회'에서 "마스크 착용은 기본이고 그나마 우리가 버텼던 이유가 마스크 착용 때문인 만큼 이에 대해선 국민도 이해할 것"이라며 "식당과 카페 등에서 환기와 출입 관리가 제대로 될지 등에 상당히 숙제가 많기 때문에 체질 개선에 대한 부분도 회복 안에 담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전파가 쉬운 겨울철이 다가오고 있다는 점에서 실내 시설 환기도 중요 수칙으로 여겨진다. 동절기에는 실내 활동이 잦아져 밀집·밀접·밀폐 3밀(密) 환경이 조성되기 쉬운데 이는 코로나19 감염이 발생하는 최적의 환경으로 여겨진다.

이에 질병관리청은 전날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연구용역 중간결과를 바탕으로 실내 호흡기 감염병 전파 최소화를 위한 '슬기로운 환기 지침'을 공개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감염자가 밀폐된 상황에 체류하는 경우 공기 중에 장시간 존재할 가능성이 크지만, 환기량이 많아질수록 감염 위험도는 낮아진다.

10분 내외의 자연환기 또는 지속적인 환기설비를 가동(환기횟수 3회 기준)할 경우 공기 전파의 감염 위험은 3분의 1까지 낮아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청은 "가능하다면 창문이 마주하는 방식으로 맞통풍을 하고 설비가 없을 경우 선풍기나 서큘레이터를 이용해도 좋다"며 "다중이용시설에선 외부 공기가 최대한 유입될 수 있도록 하고 필터와 카트리지 사이로 공기가 새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ummingbird@newsis.com

 

 

 

 

 

 

 

 

다음달 1일 위드 코로나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지난 20일 부산대학교병원에서 의료진

등 병원 종사자들이 ‘부스터 샷’을 접종받기 위해 예진을 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

치료병원 종사자 중 예방접종 완료 후 6개월이 지난 사람에 대해 백신 3회차 접종에

들어간다. 김경현 기자 view@

 

 

 

 

핼러윈 마지막 고비 잘 넘기고 위드 코로나 맞아야

 

 

 

 

다음 달 1일부터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로 들어선다.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환자가 발생한 지 약 1년 9개월 만에 일상으로 돌아가는 첫걸음을 내딛는 순간이다.

 

방역의 무게 중심이 ‘확진자 억제 방식’에서 ‘위중증 환자 관리와 사망 방지’로 옮겨가게 된다.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요구했던 이용 시간 제한 해제가 유흥시설을 제외한 모든 다중이용시설에 적용된다.

 

특별한 변수만 없다면 내년 1월 24일부터 시설 운영·행사·사적 모임 인원 제한이 모두 사라지는 3단계에 돌입한다.

‘부산시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도 29일 회의를 열고 부산불꽃축제 12월 개최 등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 마련에 나선다.

 

 

방역 긴장 풀리면 폭발적 감염 재발

의료 체계 전환과 치료제 확보 시급

 

코로나19 이전 상황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는 만큼, 우려도 높다.

영국은 지난 7월 방역 조치를 해제한 이후 하루 5만 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국민들이 마스크를 벗어 버리는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아서다.

백신을 맞지 않은 미성년자 위주로 바이러스가 퍼진 것도 주요 원인이라고 한다.

 

델타 바이러스의 후속 변이인 ‘델타 플러스’도 전 세계에서 잇따라 발견되고 있다.

백신 접종률 84%로 세계 최고 수준인 싱가포르는 7월부터 ‘위드 코로나’를 추진했지만, 일일 확진자 수가 사상 최초로 5000명 이상을 기록해 비상이 걸렸다.

잠시 방심하는 순간 팬데믹이 다시 번질 수 있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 준다.

 

방역 당국은 이번 주말 ‘핼러윈데이(31일)’가 팬데믹의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핼러윈데이를 맞아 외국인 커뮤니티와 10~20대를 중심으로 도심의 좁은 유흥공간과 해수욕장 등 관광지에 몰려 각종 행사와 모임을 통해 감염 전파가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청소년들의 백신 접종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데다가, 확진자가 많은 수도권 인구의 지방 이동 가능성도 큰 부담이다.

한국은 20일 만에 신규 확진자가 다시 2000명대를 넘어선 상황이다.

특히,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인 60세 이상 확진자가 처음으로 500명을 돌파했다.

 

항체 형성 효과가 감소하면서 돌파감염이 증가한 데다가, 단계적 일상회복을 앞두고 긴장감이 이완된 탓으로 분석된다.

위드 코로나는 가야만 하는 길이다. 이를 위해서는 보다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1000만 명에 이르는 미접종자에 대한 대책 마련과 부스터 샷(추가 접종)을 서둘러야 한다.

 

위드 코로나에 돌입하면 하루 확진자가 2만 5000명에 이를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는 만큼 재택치료 시스템 구축과 위중증 환자 병상 확대 등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치료제 조기 확보도 최우선 과제다.

 

특히, 국민 모두 개인 방역수칙 준수가 위드 코로나의 기본임을 명심해야 한다.

방역의 긴장이 풀어지면 또다시 폭발적인 감염이 일상을 덮칠 수 있다.

위드 코로나 첫발을 간신히 내디뎠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부산일보

 

 

 

 

 

 

 (뉴시스)

 

 

 

흔들리는 위드 코로나… 절제와 책임이 절실하다

 

 

다음 달 단계적 일상회복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을 앞두고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28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2111명으로 다시 2000명대로 올라섰다.

성인 확진자 중 30%가 백신 접종 완료자에서 나와 돌파 감염도 증가세를 나타냈다.

 

지난 18일부터 사적모임 인원제한 등 방역수칙이 완화되고, 일상회복 기대감으로 방역 긴장감이 풀어진데 따른 것이다.

국민 84%가 접종을 완료하고 위드 코로나 정책을 채택한 싱가포르에서 하루 신규 확진자가 사상 처음으로 5000명을 넘어선 것은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다만 확진자 중 98.7%가 무증상 또는 경증이었으며 중증환자는 0.9%로 집계된 것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방역 당국의 발표에 따르면 백신 미접종자는 코로나19 사망 위험이 접종완료자보다 9.4배 높았다.

위중증 진행 위험은 22배에 달했고, 감염 위험은 2.7배 높았다.

국내 접종이 처음 시작된 지난 2월 26일부터 7개월간 4398만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위중증 및 사망 예방효과가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는 뜻인 만큼 백신 접종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정부가 얀센 백신 접종자 148만명에 대한 추가접종을 포함해 접종 완료 뒤 6개월이 지난 국민에 대해 부스터샷 접종 방안을 발표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돌파 감염 비율이 10만명당 평균 74.1명인데 얀센 백신 접종자는 이보다 훨씬 많은 266.5명이고, 대부분 활동성이 큰 청장년층이다.

일상회복으로의 안전한 이행을 위해 부스터샷, 실내 마스크 착용 등 개인 방역수칙 준수는 피할 수 없는 일이다.

길고 긴 어둠의 터널 끝에 찾아온 위드 코로나는 반드시 가야할 방향이다.

그 길에 일시적인 확진자의 급증은 불가피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확진자 수가 아니라 치명률이다.

위드 코로나 로드맵이 흔들리지 않도록 개개인의 책임과 절제가 절실하다.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코로나19 신규확진, 다시 2천명대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2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검사를 준비

하고 있다. 2021.10.28 yatoya@yna.co.kr

 

 

 

 

 

 

 

인천시의 '일상회복' 대책이 다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까.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일어나기 직전인 올해 봄 인천 부평구 번화가가 사람들로 북적이고 있다.

/경인일보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