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올림픽 정신 실종된 베이징 동계올림픽… 한국도 선택의 기로

 

 

 

<ⓒ게티이미지뱅크>

 

 

 

 

 

 

 

뉴시스

 

 

 

 

 

 

5일 중국 허베이성 장자커우에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조형물이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미국 이어… 호주도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선언

 

 

 

中 "호주, 美 맹목적 추종… 오든 말든 신경 안 쓴다"
뉴질랜드도 '코로나19' 탓에 정부대표단 불참 결정
日·英·캐나다도 검토 중… 보이콧

 

 

 

호주 정부가 내년 2월 열리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해 ‘외교적 보이콧’을 공식 선언했다.

중국 인권침해를 문제 삼으며 이 같은 방침을 공식화한 나라는 미국에 이어 두 번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를 이유로 제시한 뉴질랜드까지 포함할 경우, 정부 대표단을 베이징에 보내지 않기로 결정한 국가는 벌써 세 곳으로 늘어났다.

 

외교적 보이콧은 올림픽에 선수단은 파견하되 정치인이나 정부 관리로 구성된 공식 사절단은 보내지 않는 것을 뜻하는데, 향후 서방 국가들의 동조 움직임이 확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는 이날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정부 사절단을 보내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중국 신장위구르 지역 인권 탄압과 호주에 대한 무역 제재 등 호주 정부가 그간 제기한 문제들에 대해 중국 정부가 아무런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는 점을 그 이유로 들었다.

아울러 호주의 핵잠수함 확보 문제를 포함해 여러 분야에서 최근 중국과 ‘충돌’이 이어진 끝에 이런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호주의 최대 수출국일 정도로 경제적으로 밀접한 관계였으나, 호주가 미국 주도 아래 중국 기업 화웨이 제재에 동참하고, 코로나19 발원지에 대한 조사를 요구하면서 양국 관계가 틀어졌다.

중국은 호주산 석탄과 바닷가재 수입 금지로 호주에 보복하고, 호주는 미국 영국과 함께 중국 견제를 위한 3국 안보협의체 ‘오커스’를 출범시키며 대응했다.

 

중국은 호주의 보이콧 선언을 평가절하했다.

왕원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8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호주 정부 당국자를 초청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든 말든 신경 쓸 사람은 없다”며 “호주 정치인들이 정치적 사리사욕을 위해 쇼를 벌이는 것은 베이징올림픽의 성공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말했다.

 

또 “(외교적 보이콧은) 호주 정부가 시시비비를 가리지 못할 정도로 개별 국가를 맹목적으로 추종하고 있음을 드러낸다”고 비판하며 “중국은 호주의 행동에 강한 불만과 단호한 반대를 표하고 이미 호주에 엄중한 교섭을 제기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행렬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미국의 우방인 영국과 캐나다 등도 이 사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미 외교를 중시하는 일본의 경우, 각료 파견을 보류하고 그보다 격이 낮은 스포츠청 장관이나 일본올림픽위원회 위원장을 보내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산케이신문이 이날 보도했다.

 

독일과 프랑스는 유럽연합(EU) 차원에서 논의하겠다며 유보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다만 2026년 차기 동계올림픽 개최지인 이탈리아는 외교적 보이콧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표향 기자 suzak@hankookilbo.com

1 1 
 
 
 
 
 
 

사진은 2018년 2월 25일 강원도 평창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이방카 트럼프 미 백악관 보좌관과

함께 웃으며 공연을 관람하는 모습. /뉴시스

 

 
 
 
 
 
 
 
 
 
 

올림픽을 위한 올림픽 성화가 전시되고 있다. / 사진=신화통신

 

 
 
 
 
 

올림픽 정신 실종된 베이징 동계올림픽....한국도 선택의 기로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1896년 근대 올림픽이 시작되면서, 올림픽은 ‘화합과 평화’를 상징하는 국제적인 행사였다.

그러나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세계의 화합과는 거리가 먼 행사가 될 가능성이 높다.

 

중국의 인권탄압을 이유로 미국과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이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하면서다. 이 때문에 한국의 참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렇다면 ‘외교적 보이콧’은 어떤 의미를 가진 행위이며, 문재인 대통령은 어떤 선택을 할까. 

 

◇ 40년만에 등장한 ‘올림픽 보이콧’

대개 올림픽 보이콧은 정치적인 목적으로 등장한다.

통상적으로 국가 간 이해관계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며, 냉전 시대에는 자유주의 진영 국가와 공산주의 진영 국가가 번갈아가며 올림픽에 참가하지 않았다.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과 1984년 로스앤젤레스(LA) 올림픽이 이 경우에 속한다. 

 

이에 앞서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 당시에는 아프리카 대륙 26개국이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는 노골적인 인종차별 정책으로 국제 스포츠 무대에서 추방됐던 남아프리카공화국이 뉴질랜드와 올림픽 직전 친선 럭비 경기를 가졌음에도 IOC가 뉴질랜드에 대한 제재를 하지 않으면서 벌어졌다.

올림픽에서 정치적인 이유로 일어난 첫 대규모 보이콧이기도 하다. 

 

1988년 서울 올림픽은 냉전의 종식을 알린 올림픽으로 평가받는다.

앞서 모스크바나 LA 올림픽은 자유진영이나 공산진영에서 참가하지 않았지만, 서울 올림픽은 12년 만에 미국과 소련이 함께 참가했기 때문이다.

다만 당시 북한, 쿠바, 에티오피아, 알바니아 등 일부 공산진영 국가들이 보이콧했다. 

그리고 LA 올림픽으로부터 37년이 지난 2021년, 21세기 들어 처음으로 대규모 올림픽 보이콧이 벌어질 전망이다.

 

최근 미국은 중국 신장 위구르 지역의 인권 탄압 등을 이유로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했고 호주와 뉴질랜드, 영국, 캐나다 등의 보이콧 동참을 이끌어냈다.

다만 프랑스는 보이콧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했고, 13일 문 대통령은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에 대해 “한국 정부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따라서 올림픽 보이콧은 현재 주요 국가 간 큰 이슈로 번진 상황이다. 

하지만 이번에 벌어지는 ‘외교적 보이콧’은 약 40년전에 있었던 보이콧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우선 ‘외교적 보이콧’이라는 용어를 썼다.

 

이는 올림픽 대표 선수단은 보내지만, 기타 임원과 외교사절을 보내지 않는 행위다.

선수단까지 불참하는 완전 보이콧보다는 수위가 낮지만, 올림픽을 개최국에 대한 경고이자 강력한 반대 의견 표출 행위인 셈이다.

 

이를 두고 중국은 ‘아무 타격이 없다’고 주장하지만 외교적 보이콧 역시 개최국의 정당성을 부정하는 것이며, 보이콧 규모가 늘어날수록 중국에 대한 국제적인 압박이 될 것으로 평가된다. 

 

◇ 문 대통령, ‘베이징 보이콧’ 참여 안 할 전망

우선 미국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을 주도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인권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취임 초부터 ‘민주주의와 인권’, ‘환경’ 등의 가치를 중시했다.

그러나 중국은 신장 위구르 지역 등 소수 민족에 대한 인권 탄압, 홍콩이나 대만에 대한 무력 탄압 행위를 벌이면서 민주주의 국가들로부터 ‘올림픽 개최 자격이 없다’는 비난을 받았다.

 

이는 올림픽이라는 행사가 ‘화합과 평화’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또 미국이 올림픽 보이콧을 하는 이면에는 미중 갈등이 깔려 있다.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미중 관계는 악화 일로를 걸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경우 동맹국을 규합해 중국을 압박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은 동맹국을 모아 대중(對中) 전선을 형성한다.

 

이에 대해 중국은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으며, 한국도 ‘미국과 중국 중에 양자택일을 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문 대통령은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직접 밝혔다.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현재형 표현을 썼으나, 추후 올림픽 보이콧을 고려한다는 의미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지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국이므로, 직전 주최국

으로서 하기 개회식에 정부대표단이 참석해야 한다는 명분이 있기 때문이다. 

 

또 문 대통령은 이날 “경제적인 측면에서 중국과의 관계도 매우 중요하다. 한국은 한 가지 더 있는데 그것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전, 그리고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서 중국의 건설적인 노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는 남북미중 종전선언에 대한 중국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보이콧은 검토하지 않겠다는 의지가 읽혀진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 등 주요 동맹국 정상들이 베이징 올림픽에 불참하는 만큼 문 대통령도 참석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장관급 이상이 이끄는 고위급 대표단이 꾸려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워싱턴=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백악관 루스벨트 룸

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화상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시 주석

과의 첫 정상회담에서 이른바 '도로의 규칙'을 강조했고 시 주석은 상호 존중과 평화

공존 필요성을 역설했다. 2021.11.16.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동참

거부를 보도하는 영국 BBC 갈무리

 

 

 

 

베이징 동계올림픽, 갈까 말까....고민 깊어지는 한국

 

 

 
 

 

 

내년 2월 열리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둘러싸고 세계 각국이 갈라지고 있다.
앞서 미국 정부는 지난 6일 중국의 인권 탄압을 비판하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선수단은 파견하되, 정부 대표단을 보내지 않는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했다.

미국의 전통적 우방인 영국, 호주, 캐나다도 동참하고 나섰다.
그러나 프랑스가 다른 목소리를 냈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10일(한국시각) 기자회견에서 "선수단을 보내지 않겠다고 말하는 사람은 없다"라며 "전면 보이콧을 하거나, 유용한 행동을 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협력해 선수들을 보호하겠다는 헌장을 지키겠다"라며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록사나 마라시네아노 교육부 산하 체육 담당 장관이 참석할 것이라고 밝혔다.

프랑스·이탈리아, 외교적 보이콧 안 하기로 

프랑스로서는 2024 하계올림픽 개최국으로서의 입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미국이 호주에 핵잠수함 기술을 전수하기로 하면서 프랑스와 호주가 체결한 77조 원 규모의 디젤 잠수함 공급 계약이 무산돼 미국과 프랑스 관계가 틀어진 것도 한몫했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2026 동계올림픽 개최국인 이탈리아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정부 대표단을 파견하겠다고 밝혔다.

독일의 올라프 쇼츠 신임 총리도 외교적 보이콧 여부에 대해 말을 아끼며 신중한 입장이다.

중국 외교부의 왕원빈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갈수록 많은 국가들이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지지를 공개적으로 표명하고 있다"라고 환영했다.

그러면서 "올림픽에 대한 정치적 개입은 올림픽의 종말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처럼 각국이 외교적 보이콧 여부를 놓고 바쁘게 계산기를 두드리는 가운데 한국도 고민에 빠졌다.
외교부 최영삼 대변인은 지난 9일 "2018년 평창, 2022년 도쿄, 2022년 베이징으로 이어지는 이번 올림픽이 동북아와 세계 평화와 번영 및 남북관계에 기여하기를 희망하고 있다"라며 "우리 정부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지해 왔다"라고 밝혔다.

중국은 곧바로 "한국 정부의 입장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라며 "올림픽의 한 가족다운 풍모를 보여줬다"라고 치켜세웠다. 그러나 우리 정부도 외교적 보이콧 여부에 대해서는 확답을 하지 않고 있다. 

한국·일본 결정에 외신도 주목... 거세지는 압박 
  
<월스트리트저널>은 "한국과 일본은 정부는 명확한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다"라며 "한국은 베이징올림픽이 세계 평화와 남북관계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으나, 외교적 보이콧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언급을 피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또한 <뉴욕타임스>도 "외교적 보이콧은 한국과 일본에 매우 민감한 문제"라며 "두 나라는 서방 국가들이 중국의 인권 문제를 거론할 때도 어떤 명시적 비난도 하지 않았었다"라고 설명했다.
일본은 미일 동맹을 최우선 외교 목표로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일본 국빈 방문을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마당에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외교적 보이콧하는 것은 엄청난 악재가 될 수 있다.

이 때문에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은 이날 영국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 회의 참석차 출국하는 기자회견에서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에 대한 질문에 "현재로서는 어떤 것도 결정된 바 없다"라고 말을 아꼈다.

중국도 압박에 나섰다. 왕 대변인은 "중국은 앞서 2020 도쿄올림픽을 전력을 다해 지지했다"라며 "이제는 일본이 기본적인 신의를 보여줄 차례"라고 강조했다.

중국은 도쿄올림픽 개막식에 체육부 장관 격인 국가체육총국장을 파견했었다.

이처럼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을 불과 석 달 앞두고 미중 간의 힘겨루기가 격화하는 모습이다.

남북 관계 진전과 종전 선언 논의에 속도를 내기 위해 미국과 중국의 지지가 모두 필요한 문재인 정부로서는 고민이 더욱 깊어질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이 6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워싱턴|EPA연합뉴스

 

 

 

 

 

 

미국, 베이징 동계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천명…미·중 관계 격랑 불가피

 

 

미국은 6일(현지시간) 내년 2월에 열리는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 정부 사절단을 일절 파견하지 않기로 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올림픽에 선수단은 파견하지만 중국 정부의 인권 탄압을 문제 삼아 정부 관계자들을 보내지 않는 ‘외교적 보이콧’ 카드를 빼든 것이다.

 

유럽 등 다른 서방 국가들도 외교적 보이콧에 동참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중국은 초청도 하지 않았는데 불참한다고 발표하는 것은 ‘정치적 조작’이라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지난달 정상회담을 통해 ‘경쟁 관리’의 필요성에 의견 접근을 이뤘던 미·중관계에 당분간 거친 파도가 들이닥칠 것으로 보인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6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조 바이든 정부는 베이징 동계 올림픽과 패럴림픽에 외교 및 정부 사절단을 일절 파견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중국 정부의 지속적인 신장 지역 인종학살과 인권범죄 그리고 다른 인권탄압 때문”이라고 밝혔다.

 

사키 대변인은 “정부 사절단을 파견하면 중국 정부가 자행하고 있는 극심한 인권 탄압과 잔혹 행위에도 불구하고 이번 올림픽을 정상적인 것으로 취급하게 될 것”이라면서 “우리는 그렇게 할 수 없다”고 말했다. 다만 사키 대변인은 미국 선수단은 예정대로 참석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은 도널드 트럼프 전 정부 시절 중국이 신장 지역 무슬림 소수 민족인 위구르족을 집단학살하고 있다고 비판해왔다.

의회와 인권단체들은 미국이 중국 정부의 인권 탄압 등을 용인하지 않겠다는 정치적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베이징 동계에 대해 외교적 보이콧을 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바이든 대통령도 지난달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고 있다”며 가능성을 시사했다.

미국이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하자 유럽 등 다른 서방 국가들도 동참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랜트 로버트슨 뉴질랜드 부총리는 이날 “우리는 장관급 대표단을 보내지 않는다는 방침을 정하고 지난 10월 중국 측에도 우리의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영국과 호주, 캐나다, 일본 등은 정부 사절단 파견 문제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중국의 인권 탄압 전력을 고려해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 관한 “공통의 접근법”을 동맹 및 우방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까지 베이징 동계 올림픽 개회식 참석 의사를 밝힌 외국 정상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유일하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대변인은 이날 “정부 당국자와 외교관의 참석은 각 정부의 순수한 정치적 결정이며, IOC는 정치적 중립성 차원에서 이를 완전히 존중한다”면서 사실상 미국의 손을 들어줬다.

중국 측에선 격한 반발이 터져 나왔다.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7일 정례브리핑에서 “미국 측에 강렬한 불만과 결연한 반대를 표명한다.

 

미국에 엄정한 교섭(항의)을 제기했고, 앞으로 결연한 반격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양국의 일련의 중요한 분야와 국제·지역 문제에 대한 대화와 협력에 해를 끼칠 것”이라며 이같이 경고했다.

 

앞서 류펑위 주미 중국 대사관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미국 정치인들에게까지 초청장을 확대한 적이 없는데 난데없이 외교적 보이콧이 등장했다”면서 “이런 가식적인 행동은 정치적 조작이자 올림픽 헌장의 정신을 심각하게 왜곡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어차피 코로나19 때문에 대규모 정부 사절단 파견을 기대하지도 않았는데 미국이 의도적으로 올림픽에 타격을 입히기 위해 정치적 선전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발표는 미국이 중국을 배제하고 대만 등 110개국을 초청해 9~10일 개최하는 ‘민주주의 정상회의’ 직전에 나왔다는 것도 예사롭지 않다.

 

미국은 이번 회의를 통해 권위주의 정권의 인권탄압과 부패 문제 등에 공동으로 맞설 것을 강조할 예정이다. 민주주의 정상회의 개최 직전 중국의 인권탄압을 이유로 베이징 동계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방침을 밝힌 것은 중국 견제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취지라는 해석이 나온다.

중국은 이미 미국의 외교적 보이콧에 대해 상응하는 조치를 다짐해둔 상태다.

 

앞서 자오 대변인은 미국의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움직임에 관해 “만약 미국이 독단적으로 행동한다면 중국은 반드시 반격하는 조치를 결연하게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당장 중국이 2028년 미국 로스앤젤레스 하계 올림픽에 상응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하지만 시간적으로 너무 떨어져 있기 때문에 중국이 다른 조치를 취할 수도 있다.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은 지난 달 화상 정상회담에서 경쟁과 갈등이 예상치 못한 충돌로 격화되는 것은 막자면서 부문별 소통 채널 마련 등에 공감대를 이뤘다.

하지만 미국이 중국의 인권탄압 문제를 호락호락 넘기지 않겠다는 의지를 극적인 방식으로 드러내고, 중국이 이에 반발하면서 당분간 갈등의 골이 다시 깊어질 수 밖에 없게 됐다.

 

로이터통신은 중국이 무슨 조치를 취하든 이미 악화된 미·중 관계를 더욱 긴장시킬 것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https://www.khan.co.kr/world/world-general/article/202112070619001#csidxc7cfa56480bc41481fda68f51540ab9 

 

 

 

 

 

[베이징=AP/뉴시스] 11월9일 중국 베이징 한 공원에 설치된 베이징 동계올림픽 기념

조형물 앞을 행인이 지나가고 있다. 2021.12.07

 

 

 

 

일본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외교적 보이콧 방침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일본도 미국과 동맹국에 동조해 내년 2월 개막하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각료급 정부대표단을 파견하지 않는 사실상 외교적 보이콧을 단행할 방침이라고 닛케이 신문 등이 11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한 미국에 발맞춰 각료를 중국에 보내지 않기로 조정을 벌이고 있다.
일본 정부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각료를 참석시키지 않는 대신에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하시모토 세이코(橋本聖子) 회장 등 올림픽 관계자를 참석시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이르면 연내에 이러한 방침을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설명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간 기시다 총리는 중국의 인권문제를 중시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는데 동맹국인 미국 등과 보조를 맞춘다는 의미에서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각료를 파견하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매체는 지적했다.

다만 일본 정부는 외교적 보이콧이라는 표현 등을 사용해 각료 불파견을 설명할지에 관해선 계속 논의를 벌일 생각이다.
일각에서는 스포츠청 무로후시 고지(室伏廣治) 장관을 보내는 안이 나오고 있다.

각료는 아니지만 고위급 관리이기에 외교적 보이콧이 아니라고 중국이 판단할 수도 있다.

하지만 방중할 유력 후보로는 하시모토 회장과 일본 올림픽위원회(JOC) 야마시타 야스히로( 山下泰裕) 등이 거론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6일 중국의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자행되는 인권침해를 이유로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후 호주와 영국, 캐나다 등이 속속 동참했으며 중국은 올림픽을 정치화한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보복 조치를 경고했다.

다만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9일 "올림픽을 정치문제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며 외교적 보이콧에 나서지 않을 자세를 나타냈다.
일본은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 2016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하계올림픽,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는 당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직접 참석했다.

2012년 런던 하계올림픽에는 문부과학상이 일본 정부를 대표해 참가했다.
중국은 올여름 도쿄올림픽에 장관급인 거우중원(苟仲文) 국가체육총국 국장을 파견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yjjs@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호주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캔버라 국회의사당 내 대위원회실에서 열린

한-호주 정상 기자회견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文 대통령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검토하지 않고 있다

 

 

 

호주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 등이 내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국가 사절단을 보내지 않는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한 것에 대해 “한국 정부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호주의 수도 캔버라에서 스콧 모리슨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진 뒤 진행한 공동기자회견에서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외교적 보이콧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외교적 보이콧에 대해서는 미국을 비롯한 어느 나라로부터 참가하라는 권유를 받은 바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과 관련한 문 대통령의 공개언급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미국과 영국,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리투아니아 등은 중국의 인권 문제등을 거론하며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외교사절단을 보내지 않는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른바 미국의 최중요 동맹국인 ‘파이브 아이즈’가 모두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했지만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은 외교적 보이콧에 동참하지 않거나 결정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미국과의 동맹을 외교와 안보의 근간으로 삼고 있으나, 경제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중국과 관계도 매우 중요하다”며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그리고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서 중국의 건설적 노력이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래서 한국은 미국과의 굳건한 동맹을 기반으로 삼으면서 중국과도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해 나가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미·중이 참여하는 종전선언 구상에 대해서는 “관련국인 미국과 중국, 그리고 북한이 모두 원론적인, 원칙적인 찬성 입장을 밝혔다”며 “다만 북한이 미국의 대북 적대 정책을 근본적으로 철회하는 것을 선결조건으로 요구하고 있어 아직 대화에 들어가지는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남북 간에 북·미 간에 조속한 대화가 재개되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우리 정부는 마지막까지 가급적 대화를 통해 접근이 이뤄지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도형 기자 scop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특파원  장영은기자

 

 

 

 

 

 

베이징 동계올림픽 100일 카운트다운 홍보영상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샤모니와 평창에 대한 斷想

 

 

 

[선데이뉴스신문=이용웅 칼럼] 최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022년 2월 개막하는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외교적 보이콧은 올림픽에 선수단은 보내되 정부나 정치권 인사들로 꾸려진 사절단은 파견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선수들의 올림픽 참여는 보장하면서 동시에 중국의 인권탄압에 대한 경고 메시지도 보낼 수 있는 조치입니다.

물론 중국은 스포츠를 정치화하는 것이라며 “올림픽 정신에 어긋난다”고 반발했다.

왕원빈(汪文斌) 외교부 대변인은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발표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에 대해 성공적이고 다채로운 올림픽은 동계올림픽 대가족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며 개별 국가 관리의 참석 여부에 달려 있지 않다고 밝혔다. 

 

동계 올림픽! 1924년 하계 올림픽대회가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되기로 결정된 후, 동계 올림픽 종목 대회를 따로 열기로 합의되어, 프랑스 샤모니(Chamonix)에서 첫 번째 동계 올림픽대회가 열렸다.

그리고 프랑스에서는 동계 올림픽이 알베르빌(Albertville), 그르노블(Grenoble)에서 열렸다.

이 세 곳은 필자가 올림픽 뒤 방문했던 곳들이기도 하다.

올림픽 후의 모습을 확연(確然)하게 볼 수 있었다.

정치와 무관한 순수한 올림픽들!

 

 

 

 

 

 

 

제1회 동계 올림픽 포스터-프랑스 샤모니.1924년

 
 
 
 

 

제1회 샤모니 동계 올림픽(1924년)!

주경기장은 ‘스타드 올림피크 데 샤모니!

스위스와 이탈리아와 국경이 맞닿은 작은 마을, 알프스의 샤모니 몽블랑(Chamonix-Mont-Blanc) 아래에 세워졌다.

 

샤모니 몽블랑, 즉 샤모니는 몽블랑산(山) 기슭에 자리한 프랑스 오트-사부아(Haute-Savoie)주의 코뮌으로 인구는 약 만 명이다.

프랑스의 겨울 스포츠 리조트로 유명...그러면 지금은?

 

‘몽블랑’, 흰 산'을 의미하는 명칭은 몽블랑 최고봉을 포함해 반 이상이 프랑스 영토에 속하는데, ‘몽블랑’이 있어 샤모니 올림픽도 함께 영원히 공존하고 있다

. 몽블랑은 공중 케이블과 겨울 스포츠용 시설이 설치된 후 알프스 최대의 관광중심지가 되었다.

자연의 신비를 그대로 간직한 곳으로, 동계올림픽의 낙원같은 마을!

 

제23회 평창 동계올림픽(2018년)! 우리나라에서 처음 열린 동계 올림픽대회로 2018년 2월 9일부터 2월 25일까지 강원도 평창과 강릉, 정선 등지에서 개최되었다.

93개국에서 2,925명의 선수가 참가하여 역대 최대규모로 치러진 대회로 동계올림픽 사상 처음으로 금메달 수가 100개를 넘어섰다.

 

노르웨이가 종합 1위를 차지하였으며, 우리나라는 15개 종목에 146명의 선수가 참가하여 종합 7위에 올랐다.

특히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인 쇼트트랙은 물론 스피드스케이팅과 스켈레톤, 봅슬레이, 컬링, 스노보드 등 다양한 종목에서 메달을 획득하여 동계 스포츠의 고른 발전을 이룬 대회로 평가되었다.

 

평창 동계올림픽! 혹자(或者)는 성공적인 대회라고 하고, 혹자는 아니라고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열리고, 아시아에서는 일본의 삿포로와 나가노에 이어 세 번째로 열린 동계 올림픽 대회!

 

2011년 7월 6일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에서 열린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제123차 총회에서 평창은 95표 중 63표를 획득하여, 25표를 얻은 독일의 뮌헨과 7표를 얻은 프랑스의 안시를 압도적으로 제치고 개최지로 선정되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 국가 점프센너 전경

 

 

 

 

분단국인 우리나라의 평창에서 열린 동계올림픽은 북한의 참가로 남북한이 동시에 입장하여 세계적인 주목을 끌었다.

남북한이 국제대회에서 공동으로 입장한 것은 2000년 시드니 올림픽 이래 역대 10번째이며, 2007년 창춘 동계 아시안게임 이후 11년 만이었다.

 

특히 여자 아이스하키 팀은 남북한 단일팀으로 구성되어 더욱 의의가 깊었으며, 북한은 응원단과 예술공연단은 물론 고위급 대표단까지 파견하여 남북 간 화해 무드를 조성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북한 조선로동당 김여정 부부장을 비롯한 북한 고위급대표단도 함께 했다.

이에 대해 ‘평화’를 얘기하기도 했지만 ‘정치적’이라는 소리도 들렸다.

 

평창 대회는 진정한 “평화 올림픽”이었을까? “정치 올림픽”?

 

베이징 동계올림픽! 2022년 2월 4일부터 2월 20일까지 중화인민공화국 베이징에서 열릴 예정인 동계 올림픽이다.

동아시아 국가로서는 일본, 대한민국에 이어 3번째로 동계올림픽을 개최하는 국가가 된다.

 

베이징은 2008년 하계 올림픽을 개최했으므로 올림픽 역사상 최초로 하계올림픽과 동계올림픽을 모두 개최한 도시가 된다.

또한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렸던 1952년 동계 올림픽 이후 70년만에 두 번째로 수도에서 열리는 동계 올림픽이다.

 

그런데 이 올림픽이 정치 올림픽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프랑스 샤모니-몽-블랑.Chamonix-Mont-Blanc에서 필자.

 
 
 
 

 

이 칼럼 서두(序頭)에서 거론한 미국의 ‘외교적 보이콧’! 미국의 백악관 대변인은 지난 12월 6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바이든 행정부는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과 패럴림픽 게임에 어떤 외교·공무 대표단도 보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방 국가 일부가 미국의 외교적 보이콧 행보를 뒤따르는 상황에서 백악관은 “각국이 올림픽을 보이콧하는 결정은 각자의 몫”이라고 했다.

대한민국 청와대는 “현재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인민일보>는 “최근 미국 등 개별 서방국가의 소수 정치인들이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주장하고 있다.

이런 행동은 그들의 착각이고 자작극이며 환심을 사기 위해 군중의 심리에 영합하는 것으로 자신과 남을 속이는 것 외에 아무런 의미도 없다.”고 보도했다.

 

또한 <인민일보>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관련 규정 및 올림픽 관례에 따르면 한 나라의 국가원수와 정부수반은 해당국 올림픽위원회의 초청에 응해야 하며, 등록된 귀빈으로서 올림픽 관련 행사에 참석해야 한다.

 

그들의 소위 ‘보이콧’은 어디에서 연유한 것인가?

이는 완전히 이들 정치인들의 자작극임을 명백히 알 수 있다.”고 했다.

맞는 말이다.

 

그런데 전적으로 동의할 수 없는 것은 왜 일까? 지금까지 중국 정부가 보여준 것은?

 

스포츠! 스포츠는 문명에 지친 현대인에겐 나날이 절대화 되어가고 있는 존재다.

스포츠는 일종의 카타르시스로서 기계적 생활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도피구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올림픽은 지구촌 구성원 모두, 한 사람 한 사람이 주인이다.

 

중국 시진핑 것도 아니고 미국 바이든 것도 아니다.

비록 독재국가와 같은 중국에서 열리게 되는 올림픽이지만, 모든 세계인의 진정한 축제가 되길 바 란다.

 

 

 

 

靑魯 李龍雄/ 석좌교수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 2022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반대하는 티베트인들의 시위. ⓒ뉴시스 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