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오늘3일/2월)부터 고위험군만 PCR검사, 오미크론 대응체계 바뀐다

 

 

 

 

영국과 남아공을 비롯 해 미국 일부 지역에서 오미크론 감염 수가 급속히 꺾이고

있는 가운데 조만간 감기와 같은 풍토병으로 전환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사진 Science news for students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부천=뉴스1) 정진욱 기자 = 설 연휴마지막날인 2일 경기 부천시 종합운동장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신속항원검사를 하고 있다.이날 경기도에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가 처음으로 6000명을 넘어섰다. 2022.2.2/뉴스1

 

 

 

 

 

 

24일 서울 송파구 보건소 코로나19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

 

 

 

 

 

오늘3일/2월)부터 고위험군만 PCR검사, 오미크론 대응체계 바뀐다

 

 

 

오늘부터 전국에서 고위험군만 코로나19(COVID-19)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나머지는 신속항원검사를 받게 된다.

이 검사에서 양성이 나와야만 PCR 검사를 받게 된다.

진료는 호흡기전담클리닉과 동네 병·의원이 맡는다.

 

진단·검사부터 경구용(먹는) 치료제 처방, 재택 치료 관리까지 '원스톱' 관리를 한다.

전파력 강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우세종이 된 방역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3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는 이날부터 전국 방역 체계를 오미크론 대응으로 전환한다.

 

오미크론 검출률이 높았던 광주·전남·평택·안성 등 4개 지역에서는 지난달 26일부터 오미크론 대응체계를 도입했다.

전국 검사체계 전환은 고위험군만 PCR 검사를 하는 것이 주 골자다.

 

PCR 검사 고위험군 대상자는 △만 60세 이상 고령자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된다는 의사 소견서를 받은 사람 △밀접 접촉자 등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사람 △감염취약시설 종사자 △신속항원검사 결과 양성이 나온 사람 등이다.

 

PCR 검사 대상자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은 선별진료소나 호흡기전담클리닉, 동네 병·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게 된다. 신속항원검사의 정확도는 PCR보다 낮지만 30분이내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선별진료소에서는 관리자 감독 하에 무료로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수 있다.

호흡기전담클리닉이나 병·의원에서는 의사 진찰 후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는다. 검사비는 무료지만 진찰료 5000원을 검사자가 부담한다. 이 검사에서 양성이 나온 사람은 추후 PCR 검사를 받게 된다.

 

중대본은 전국 439개소 호흡기전담클리닉 중 428개소가 새로운 검사·치료체계 개편에 참여하고, 그 중 391개소는 2월 3일부터 즉시 시행하며 나머지 기관도 순차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음압 시설이 설치돼있고 호흡기 증상이 있는 환자와 그렇지 않은 환자의 동선을 구분하는 의료기관이다.

아울러 대한의사협회를 통해 코로나19 진료를 희망하는 동네 병·의원 신청을 받고 있다.

 

호흡기전담클리닉과 코로나19 진료 병·의원 명단은 3일부터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후 네이버, 카카오 등 포털 사이트 지도에도 공개될 예정이다.

 

호흡기전담클리닉이나 코로나19 진료기관으로 지정된 병·의원은 의심환자 진찰·검사부터 경구용 치료제 처방, 재택치료 관리까지 '원스톱' 진료를 담당한다.

먹는 치료제는 PCR 검사에서 양성이 나온 코로나19 확진자 중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경증, 중등증(경증과 중증 사이) 환자 중 60세 이상 고령층이나 면역저하자에 우선적으로 처방된다.

 

재택치료는 7일간 이뤄진다. 의료기관은 고위험군에 대해 하루 2회, 저위험군은 하루 1회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이에 앞서 정부는 오미크론 대응 전략으로 확진자와 밀접접촉자 기준을 변경했다.

 

백신 접종 여부에 따라 격리 기간이 다르다.

접종 완료자는 3차 접종자, 2차 접종 후 14일이 지났으며 90일 이내인 사람이다.

접종 완료자가 확진되면 7일 격리한다.

 

미접종자나 그 외 접종자가 확진될 경우 격리 기간은 10일이다.

접종 완료자가 확진자와 밀접접촉하면 격리하지 않는다. 미접종자 등이 확진자와 밀접 접촉했을 경우 7일간 격리한다.

 

 

 

 

 

박다영 기자 allzer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연합뉴스

 

 

 

 

[서울=뉴시스] 3일부터 코로나19 고위험군이 아닌 일반인은 지정된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게 된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고위험군만 PCR 검사…오미크론 방역체계 가동

 
 

 

 
 

[세종=뉴시스]이연희 기자 =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내 코로나19 방역 체계가 3일부터 전면 전환된다.
다음달께 하루 신규 확진자가 최소 10만명 이상, 많으면 20만명까지 나올 것이란 예상이 나온 만큼 진단검사와 역학조사, 치료 모두 위중증·사망으로 이어지기 쉬운 고위험군 관리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3일부터는 선별진료소와 선별검사소에서는 기침·인후통, 콧물 등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어도 60세 이상 고령자거나 밀접접촉자, 의사 소견서를 가진 고위험군이 아니면 PCR 검사를 받을 수 없다.

신속항원검사(RAT)를 우선 받아 양성이 나오면 확진을 위해 PCR 검사를 받고, 음성이 나오면 미접종자에게 24시간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서)가 주어진다.

방역 당국은 감염 초기 위음성 가능성을 고려해 1~2일 후 재검사를 권고하고 있다.

앞서 오미크론 변이 우세 지역인 광주, 전남, 경기 평택, 안성시 등 4개 지역에서는 지난달 26~31일 보건소 선별진료소,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RAT 자가검사키트 검사 총 8만4000건이 이뤄졌다.

그 결과 687건이 양성으로 판명됐으며, PCR 확진 검사 결과 523건(76.1%)이 최종 양성으로 확인됐다.

호흡기전담클리닉 391곳과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에 참여하는 동네 병·의원 343곳에서도 진찰비 5000원을 내면 코로나19 진단 검사가 가능해진다.

 

일부 병·의원에서는 확진자의 재택치료도 관리한다.
호흡기전담클리닉은 전국 439곳 중 391곳은 3일부터 적용되며, 37곳은 이달 셋째 주까지 새 검사체계 운영을 시작한다.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으로 참여하기를 희망한 동네 병·의원은 1004곳으로 집계됐다.

정부와 방역 당국은 이날 오전 중 확인 작업을 거쳐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최종 명단을 공개할 방침이다.

2차 신청이 마감되는 7일 이후 참여하는 병·의원 수는 더 늘어날 수 있다.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으로 참여하는 모든 병·의원이 코로나19 진단과 먹는 치료제(경구치료제) 처방, 치료 전 과정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일부는 치료를 제외한 진단까지만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상태다.

 

 

 

 

 

 

 

[성남=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지난달 19일 오후 경기 성남시 성남시의료원

재택치료상황실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재택치료 환자와 비대면 진료를 하고 있다.

2022.02.03. photo@newsis.com

 

 

 

 

 

 

 

코로나19 진료에 참여하는 의료기관은 일반 환자와 코로나19 환자가 뒤섞이지 않도록 사전예약제, 이격거리 확보, KF94 이상 마스크 착용, 환기·소독 기준 등을 적용하게 된다.
경증·무증상 확진자들은 대부분 재택치료를 하게 된다. 60세 이상 고령자 또는 면역저하자 등은 화이자사의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를 처방 받을 수 있다.

현재 재택치료 대상자는 약 9만명으로, 현재 의료자원으로는 11만명까지 관리가 가능하다.

방역 당국은 재택치료 관리에 참여하는 의료기관 수를 늘리고 모니터링 횟수를 간소화해 관리 역량을 더 늘릴 방침이다. 방역 당국은 먹는치료제 처방 대상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모니터링 과정에서 중증으로 바뀔 경우 병상을 배정해 치료한다.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약 16%, 감염병 전담병원은 39.7%로 여유가 있는 편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전날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많은 국민들이 선별진료소나 혹은 임시선별검사소, 동네 병·의원을 방문해 바로 PCR이 안 되는 불편을 겪게 될 수 있다"며 "확진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위험한 환자를 일찍 찾아 조기에 치료해서 중증과 사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불가피한 검사 체계 전환임을 양해해 달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yhlee@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서울=뉴스1) 장수영 기자 = 24일 오후 서울시 중구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한 시민이 검사를 받고 있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7513명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2022.1.24/뉴스1

 

 

 
 
 
 

오미크론 방역 이미 늦었다"...방역전환 방침에 전문가들 일침

 

 

 
 
 

오미크론 변이가 국내 코로나19(COVID-19)의 우세종이 됐다.

기존 우세종인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이 2배 이상 강한 오미크론의 영향으로 확진자는 사흘째 7000명대다.

이번 주 중반이면 1만명을 넘어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방역 당국은 오미크론의 중증도와 치명률이 낮다는 점을 특성을 반영해 고위험군에 집중한다.

60대 이상 고위험군만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시행하는 방안을 도입한다.

오는 26일 광주, 전남, 평택, 안성에 우선 적용하고 이르면 이달 내 전국으로 확대한다.

전문가들은 이미 우세종이 된 바이러스에 대한 정부 대응이 한 발 늦었다고 진단한다.

오미크론 비율 50% 돌파…"다음주 2만명 넘을 수도"


24일 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방대본)에 따르면 지난주(1월16~22일) 일주일간 오미크론 변이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은 4830명이다.

 

직전주(2679명)보다 두 배 이상 늘었다.

오미크론 확진자가 빠르게 늘면서 지난주 국내 확진자 중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은 50.3%를 넘었다.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됐다.

오미크론 변이는 기존 우세종이었던 델타 변이에 비해 전파력이 2배 이상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화 되면서 동시에 국내 확진자 규모는 빠르게 늘고 있다.

이날 0시 기준 국내 확진자는 7513명이다. 월요일 집계 기준으로는 역대 최다 규모인데다 사흘째 700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전날(7630명)보다 117명 줄었지만 1주일 전보다 3656명이 늘었고 2주 전보다는 4508명이 증가했다. 통상적으로 주말에는 검사자가 적어 확진자가 줄었다가 수요일이나 목요일에 최고치를 찍는다.

주말 내내 7000명대 확진자가 나온 점을 미뤄 볼 때 이번 주에는 1만명의 확진자가 발생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특히 설 명절에 전국적으로 이동량이 대폭 늘어나면서 사람 간 접촉으로 확진자가 대폭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지금 상황에서는 확진자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면서 "1만명이 넘어도 이상한 일이 아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오미크론의 전파에 가속도가 붙기 때문에 하루만에 2~3배가 될 수 있다"며 "다음주에는 2만명도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르면 이달 말 오미크론 대응 전략 전국 도입..."이미 늦었다"
정부는 오미크론의 특성을 반영해 추후 방역 전략을 바꿀 계획이다.
오미크론은 전파력이 강한 대신 치명률이 델타(0.8%)의 5분의 1 수준인 0.16%에 그친다는 점을 반영해 고위험군에 검사와 치료를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26일부터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4개 지역에서는 고위험군만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받게 된다. 고위험군은 △확진자 밀접접촉으로 분류된 역학 연관자 △검사가 필요하다는 의사 소견서를 받은 사람 △신속항원검사 양성 확인자 △60대 이상 등이다.

이외 대상자는 보건소 선별진료소 자가 신속항원검사를 활용한다.

 

유증상자에 한해 호흡기전담클리닉 등 지정 의료기관에서 진료와 검사를 받는다. 이 조치는 이르면 이달 말 전국으로 확대된다.

확진자·밀접접촉자 관리기준도 달라진다. 오는 26일부터 전국에서 예방접종을 완료한 확진자의 격리기간은 7일 격리한다.

 

예방접종을 완료한 사람이 밀접접촉자인 경우에는 수동감시만 한다.

미접종자 및 이외 접종자는 기존과 동일하게 10일간 격리하고 밀접접촉시 7일간 자가격리를 한다.

밀접접촉자는 모두 6∼7일차에 PCR검사를 시행한다.

해외입국자는 오는 2월3일까지 10일 격리기간을 유지한다.

오미크론의 강한 전파력 때문에 전체 확진자 규모가 늘어나는 것은 불가피하다는 시각이다.

무증상자나 경증 확진자는 관리하지 않고 대신 고위험군과 중환자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다만 이미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된 시점에서 전국에 맞춤 대응을 도입하지 못하는 것은 정부의 준비가 부족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확진자가 늘면 위중증 환자도 늘어날 수밖에 없는데 지난 유행에서 이를 경험했음에도 대응이 늦었다는 시각이다.

정기석 교수는 "정부의 도입 시점은 너무 늦었다고 본다"며 "4개 지자체 외에는 준비가 안 됐기 때문인 것으로 알고 있다.

지금이라도 지자체, 의사협회 등과 협의를 해서 시스템 구축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천은미 교수는 "오미크론 대응은 지난주부터 시행했어야 하는데 이미 늦었다"며 "개인 의원들과 보건소, 병원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것이 관건이다.

집에서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해 검사를 했으면 검사자가 직접 본인의 데이터를 입력하고 보건소가 병원에 연결하는 식으로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광주 뉴시스

 
 
 
 
 

[사설] 오미크론 방역 성패, 전국 확대 대응체계 안착에 달렸다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이 지배종이 되면서 신규 확진자가 또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설 연휴 마지막 날인 2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2만270명으로 사상 처음으로 2만명을 넘어섰다.

지난달 26일 처음으로 1만명대를 기록한 뒤 불과 1주일 만에 2만명대로 진입한 것이다.

 

설 연휴로 검사 건수가 감소했는데도 확진자가 증가하는 것을 감안하면 연휴가 끝나면 확진자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추석 때도 연휴가 끝나자 확진자가 폭증한 바 있다.

이번에도 폭증세가 재현될 것이 확실시 된다.

 

빠르면 이달, 늦으면 다음달 안에 하루 10만명의 신규확진자 발생도 각오해야 한다.

다만 확진자 폭증이 위중증 환자 급증으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어 다행이다.

위중증 환자는 전날보다 6명 늘어났지만 닷새 연속 20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이같은 오미크론 대유행으로 새로운 방역 체계로의 전환이 이뤄진다.

3일부터 전국적으로 새로운 진단과 검사 체계가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고위험군은 지금과 같이 유전자 증폭, 그러니까 PCR 검사를 하고, 나머지는 신속항원검사를 먼저 진행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호흡기 전담 클리닉과 동네 병·의원은 검사뿐만 아니라 진료에도 참여하게 된다.

문제는 신속항원검사의 정확도다.

신속항원검사의 정확도는 PCR 검사보다 떨어진다.

 

실제 감염 환자를 신속항원검사를 통해 걸러내지 못한다면 감염자가 자신이 감염된 것인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돌아다니면서 바이러스를 퍼뜨릴 위험이 있는 것이다.

 

재택치료자 관리인원 부족도 문제다.

재택 치료를 받는 사람이 늘면서 재택치료 관리 의료기관의 가동률은 84% 수준으로 올랐다. 현 추세라면 조만간 한계상황에 이를 것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감염 폭증은 불 보듯 뻔하다.

문제점도 드러날 것이다. 시간이 없다.

따라서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전국의 현장에 새 방역체계를 안착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왕좌왕하면서 혼선을 빚는다면 코로나 방역은 실패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

 

의료체계를 정비하고 정확한 지침을 내리고 과학적 합리적 대응으로 국민의 동참을 이끌어내야 한다. 국민들도 힘을 모아야 한다.

개인의 방역은 각자가 책임진다는 자세로 방역의 생활화에 적극 협조해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줘야 할 것이다.

 

전국적 대응체계 안착에 민·관·의료계가 한 마음 한 뜻으로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래야 코로나19는 관리 가능한 질병이 될 것이고 대유행의 고비도 넘길 수 있다.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김초희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