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오미크론 대폭발…"내달 초 20만~30만명 정점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코로나19 전날 신규 확진자 수가 9만443명을 기록

하며 10만명대를 눈앞에 둔 16일 오전 서울 송파구청 모니터에 확진자 수가 표시

되고 있다. 2022.2.16 kane@yna.co.kr

 

 

 

 

 

 

 

 

▲ 3면

 

 

 

 

전자신문

 

 

 

 

 

신속항원 검사 결과 확인 (광주=연합뉴스) 16일 오후 광주 북구 선별진료소에서

보건소 의료진이 신속항원 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있다. 2022.2.16

[광주 북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ch80@yna.co.kr

 

 

 

 

오미크론 대폭발…"내달 초 20만~30만명 정점

 

 

하루새 5만명 → 9만명
위중증 환자도 300여명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하루 만에 5만 명대에서 9만 명대로 치솟았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전방위 확산이 이어지면서 6만~7만 명대를 건너뛰고 단숨에 10만 명을 목전에 두게 됐다.
16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15일 9만443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직전 일(5만7177명)보다 3만3266명 급증하며 처음으로 9만 명을 넘어섰다.

전체 검사 대비 확진 비중을 의미하는 양성률은 20.8%다.

검사자 5명 중 1명가량은 확진 판정을 받는다는 뜻이다.


주말 동안 감소했던 검사 건수가 다시 늘어난 점, 자가진단키트(신속항원검사)로 걸러내지 못한 ‘숨은 확진자’가 증가한 점, 확진자 격리 지침이 완화되면서 방역 긴장감이 느슨해진 점 등이 하루 새 3만 명 넘게 늘어난 배경으로 꼽힌다.

델타보다 전파력이 2~3배 강한 오미크론 비중도 97%(2월 6~12일 기준)까지 치솟았다.

 

 

 

 

 

 

 

 

 

 

오미크론 대유행이 정점을 찍기까지 최소 2주 이상 더 기다려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분석이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다음달 하루 20만 명 이상의 확진자가 쏟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국가수리과학연구소는 다음달 2일 하루 확진자가 36만551명까지 늘어나고, 위중증 환자도 현재 300명대에서 다음달 초·중순 3000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확진자가 빠른 시간 안에 급증하면서 현장에선 하루 정도 걸리던 유전자증폭(PCR) 검사 결과가 이틀이 지나서도 나오지 않는 등 적체 현상이 잇따르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그동안 협조해준 국민 여러분께 여러 가지로 죄송한 마음”이라고 했다.

18일 발표할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에 대해선 “오미크론의 파고를 낮춰 경제·사회적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목표를 중심에 두고 판단하겠다”고 했다.

 

자가진단이 못 걸러낸 '숨은 감염자' 폭증…거리두기 완화 갈림길
확진자 '더블링'…"내달 초 20만명"

 

‘밸런타인데이’(14일)였던 지난 월요일, 전국 코로나19 선별검사소에는 예외 없이 긴 줄이 늘어섰다. 주말 동안 코로나19 증상을 느낀 ‘감염 의심자’들이 일제히 검사소로 향한 탓이었다.

이날 검사 건수(65만 건)는 전날(28만 건)의 두 배가 넘었다.

 

늘어난 검사 건수는 ‘사상 최대 확진자’로 이어졌다.

5만 명대에서 6만~8만 명대를 건너뛰고 9만 명대로 직행했다.

단순히 검사 건수가 늘었다는 이유로 하루 만에 확진자가 60% 가까이 늘어난 적은 없었다.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정부의 방역완화 정책을 만난 결과란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확진자 수가 두 배 늘어나는 ‘더블링’ 현상이 나타났다는 점에서 다음달 초에는 20만 명에 이를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4주째 ‘더블링’…“다음달 초 20만 명”

 

수요일은 검사 건수가 줄어드는 ‘주말효과’가 사라지는 요일이다.

월요일 검사 결과가 화요일 집계를 거쳐 수요일 오전에 나오기 때문이다.

그런 만큼 주말 변수를 뺀 ‘수요일 확진자 추이’를 보면 코로나19 확산세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최근 한 달간 확진자 수는 △1월 19일 5804명 △1월 26일 1만3007명 △2월 2일 2만268명 △2월 9일 4만9550명 △2월 16일 9만443명이었다.

4주 연속으로 ‘더블링’이 일어났다.


전문가들은 더블링의 주요 원인으로 ‘숨은 감염자’를 꼽는다. 실제로는 양성이지만 정확도가 낮은 자가진단키트 검사에서 음성으로 나온 ‘가짜 음성’들이 새로운 전파원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정부가 지난 9일부터 밀접접촉자에 대한 자가격리 의무를 없애고, 확진자 동선 추적을 폐기한 것도 숨은 감염자 양산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더블링’이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다음달 확진자가 20만 명 이상 나올 것으로 봤고, 국가수리과학연구소는 최대 36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위중증 환자 수도 증가세로 돌아서

전날 위중증 환자는 313명으로 14일(314명)보다 1명 감소했다.

하지만 시계를 1주일 전으로 돌리면 얘기가 조금 달라진다.

지난 10일 271명에서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여서다.

사망자 역시 1~2주 전 20명 안팎에서 전날 39명으로 증가하는 모양새다.


전문가들은 확진자가 폭증하는 만큼 위중증 환자도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진단한다.

고위험군인 60세 이상 확진자 비중이 이달 첫째주 9.2%에서 둘째주 11.7%로 상승한 것도 향후 위중증 환자 증가를 예고하는 대목이다.


확진자 수 추이와 위중증 환자 수 추이에 2~3주 시차가 있는 점을 감안할 때 ‘확진자 3만 명 시대’가 열린 지 2~3주가 되는 2월 말~3월 초 위중증 환자가 대폭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의료시스템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1500~2000명)을 넘어서면 현재 27% 수준인 중환자 병상가동률이 가파르게 오르면서 연말연초의 병상 대란이 재연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국가수리과학연구소는 다음달 위중증 환자가 3000명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상당수 전문가는 정부가 18일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할 경우 오미크론 확산세에 속도가 붙으면서 위중증 환자도 크게 확대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선아/오상헌 기자 suna@hankyung.com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지난 15일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있다. 한수빈 기자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되며 신규 확진자 수가 0시 기준 9만 443명을 기록한

16일 서울 송파구청 선별진료소에 시민들이 검사를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하루 20만명 우려 커지는데…정부는 "오미크론 방역 빠르게 안착" 자신

 

 

 

 

코로나19(COVID-19)가 무섭게 번지고 있다.

처음으로 하루 확진자가 9만명을 넘었다.

하루 사이 신규 환자가 3만명 이상 늘었다.

 

하루 확진자 수가 매주 약 2배씩 증가하고 있다.

다음달 하루 확진자가 20만명에 달할 수 있단 전망도 나온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를 검토하고 있다.

중증화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오미크론 변이 특성,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는 의료 체계, 자영업자 손실 등 사회·경제적 피해, 방역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단 방침이다.

 

오는 18일 거리두기 조정 여부를 발표 예정이다.

정부는 현재 의료 체계가 안정적이고 오미크론 대응이 빠르게 안착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정부는 지난 3일 시행한 오미크론 맞춤 방역이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평가했다.

중증환자 병상 등에 아직 여유가 있고, 코로나19 환자를 볼 동네 병·의원 참여가 확대되고 있단 설명이다.

다만 확산세가 거세지고 있는 현재 방역 환경을 고려하면 거리두기 완화가 무리한 게 아니냔 비판도 적지 않다.

거리두기 완화로 유행이 더 빠르게 악화할 경우 지금 수준의 의료 체계 여력을 유지할 수 있으리라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루 10만명 이상 확진자가 지속될 경우 우리 의료 체계가 버틸 수 없을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하루 신규 환자 9만433명 역대 최다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16일 0시 기준 신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9만433명, 누적 확진자 수가 155만2851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신규 확진자 중 국내 발생 확진자는 9만281명이다.

이 중 수도권 확진자는 서울 1만8834명, 인천 5817명, 경기 2만7954명으로, 총 5만2605명이다.

비수도권에서 3만7676명이 신규 확진됐다.

수도권 비중은 약 58.3%다.

이날 0시 기준 재원 중 위중증 환자는 1명 줄어 313명이다.

사망자 39명이 발생해 누적 사망자는 7202명으로 증가했다.

입원환자는 487명 늘어 1686명이다.

코로나19 유행 악화에 따라 위중증환자와 사망자도 증가 추세로 전환했다.

이달 둘째주 위중증환자는 232명으로 전주 대비 99명 늘었다.

같은 기간 사망자는 187명으로 41명 증가했다.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재택치료 환자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이날 0시 기준 전국 코로나19 재택치료 대상자는 26만6040명이다.

 

정부 "거리두기 완화 검토…18일 발표"16일 김부겸 국무총리는 중앙안전대책본부회의(중대본) 회의에서 "오미크론 파고를 낮춰 경제·사회적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우리 목표를 중심에 두고 여러 의견을 모아 금요일(18일) (거리두기를) 최종 결정하겠다"며 "두 달 넘게 계속된 방역강화 조치로 인해 누적된 민생경제 피해와 아직 정점을 알 수 없는 오미크론 확산세 등 방역 상황을 함께 고려해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되며 신규 확진자 수가 0시 기준 9만 443명을 기록한

16일 서울 송파구청 선별진료소에 시민들이 검사를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거리두기 조정에 대해 상반된 의견이 있고 다양한 쟁점이 있을 것"이라며 "여러 의견을 듣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확진자 발생 규모나 위중증, 의료 체계 여력 등과 같은 방역적 요인과 사회·경제적 피해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 반장은 출입명부 목적 QR코드 사용 중단 시행 시점에 대해서도 "여러 논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거리두기 조정에 대해 상반된 의견이 있고 다양한 쟁점이 있을 것"이라며 "여러 의견을 듣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확진자 발생 규모나 위중증, 의료 체계 여력 등과 같은 방역적 요인과 사회·경제적 피해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 반장은 출입명부 목적 QR코드 사용 중단 시행 시점에 대해서도 "여러 논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 "오미크론 방역 빠르게 안착"정부는 현재 의료 체계가 안정적이고 오미크론 대응이 빠르게 안착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지난 15일 오후 5시 기준 코로나19 환자를 담당하는 호흡기전담클리닉은 436개소,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동네 의원)은 4023개소다.
24시간 운영하는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는 192개소다.

재택치료자 집중관리군 대상 건강관리(1일 2회)를 위한 관리의료기관은 이날 0시 기준 685개소다.

집중관리군 20만명 이상을 관리할 수 있는 수준이란 설명이다
손 반장은 "재택치료를 비롯해 오미크론 특성에 맞는 대응 체계 전환은 빠르게 안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확진자가 계속 증가하고 무증상·경증환자가 다수 발생하지만 중등도·중증환자가 적은 오미크론 특성에 따라 의료 체계 여력은 안정적"이라며 "오미크론 변이 고유 특성과 고령층 중심의 높은 예방접종률, 고위험군 중심의 대응 체계 개편과 먹는(경구용) 치료제 확대 등 적극적 치료에 의한 결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다만 유행의 정점 시기와 총확진자 규모, 다수 무증상·경증환자 발생에 대한 체계적 대응과 사회필수기능 유지 등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전문가들 "거리두기 완화하면 확산세 부추길까 우려"일부 전문가들은 확산세가 거세지는 국면에서 거리두기를 완화하면 유행 악화를 부추길 수 있다 우려하고 있다.

 

지금 병상 수 등 의료 체계에 여력이 있다지만 급변하는 코로나19 유행 상황을 고려하면 안심할 수 없단 지적이다.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거리두기를 무턱대고 풀면 안 된다"며 "정부에서 하루 17만명까지 확진자가 나올 수 있다 했는데, 실제 하루 10만명 이상 환자가 보름만 지속돼도 우리 의료 체계는 무너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미크론은 이제 시작"이라며 "거리두기를 완화하면 확산 속도가 더 빨라질 수 있는데, 중환자 관리뿐 아니라 비코로나19 일반 환자 대응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우리보다 먼저 오미크론 확산이 시작된 해외에서도 정점이 확인된 무렵부터 방역완화 논의가 시작됐다"며 "정점이 어딘지 모르는 상황에서 방역완화 신호를 주는 것만으로 유행에 기름을 끼얹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60세 이상, 50세 이상 기저질환자 등 집중관리군에 속하지 않는 일반

관리군이더라도 중증으로 악화할 위험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호흡 곤란과

혈압 저하, 의식 저하, 약을 먹어도 낫지 않는 두통, 약을 먹어도 낫지 않는 흉통이

지속되는 것을 위험 징조로 꼽았다.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하루 확진 10만명 '눈앞' 50세 미만 일반관리군도 기저질환·비만은 '중증 위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전파력이 센 탓에 매주 2배 정도 속도로 급증하고 있다.

16일 0시 기준 국내 확진자 수는 9만 443명이며 이달 말 13~17만명씩 발생할 것으로 예상됐다. 

 

코로나19 확진자 중 60세 이상, 50대 이상 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 등 집중관리군은 관리의료기관이 매일 2회씩 건강 모니터링을 한다.

하지만 나머지 일반관리군은 모니터링 없이 스스로 체크하다가 진료가 필요한 경우 주변 병의원에서 전화상담과 처방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의료진이 아닌 일반인들은 자기 증상이 얼마나 심각한 것인지 중증화 위험이 얼마나 되는지 알기 어려워 불안감을 느낀다.

 병원에 직접 대면하기가 힘들고 전화상담을 먼저 해야 한다는 점도 불안감을 증폭시키는 원인이다. 

 

국내 전문가들은 본인이 일반관리군에 속하더라도 중증화 위험이 상대적으로 큰지 스스로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중증화 위험 징후가 있는지 주의깊게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 재택치료 중 호흡곤란·혈압저하·약이 안듣는 두통·흉통 있다면 SOS 

 

 

 

 

전문가들은 타이레놀 등 진통해열제와 기침약, 구강청결제, 인후통약, 콧물약 등 감기약

을 상비약으로 준비할 수 있다고 꼽았다. 하지만 증상이 악화할 조짐이 보인다면

의료기관에 빨리 알려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아 기자

 
 
 
 

 

 

코로나19 확진에 대비해 준비할 수 있는 상비약은 대표적으로 해열제와 진해거담제 등 감기약이 있다. 김봉영 한양대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감기가 기다리면 낫는 것처럼 코로나19 감염도 증상이 거의 없으면 병원에 가지 않고 (낫기를 기다려야 한다)"며 "증상이 있다면 개선시키기 위해 열을 떨어뜨리는 해열진통제나 기침을 멈추는 진해거담제를 복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하지만 증상이 너무 힘들면 병원에 가야 한다"며 "열이 많이 나거나 숨이 가쁜 증상이 가장 위험하다"고 말했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타이레놀 등 진통해열제와 기침약, 구강청결제, 인후통약, 콧물약 등 감기약을 상비약으로 준비할 수 있다고 꼽았다.

 

하지만 김 교수는 "증상이 악화할 조짐이 보인다면 의료기관에 빨리 알려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호흡 곤란과 혈압 저하, 의식 저하, 약을 먹어도 낫지 않는 두통, 약을 먹어도 낫지 않는 흉통이 지속된다면 위험 징조"라고 꼽았다.

그는 또한 "해열제만 계속 먹으면 병이 진행되는데도 증상만 가리는 일이 될 수 있고 약을 과다복용하면 간 기능이 떨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 비만, 기저질환, 임신부, 영유아는 일반관리군이라도 주의 필요

 

 

 

 

 

 

 

 

 

상비약을 준비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이 코로나19 감염에 얼마나 취약한지 아는 것이다.

김우주 교수는 "일반관리군에 속하더라도 코로나19 감염시 중증화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다"며 "50세 미만 중 기저질환자와 백신 미접종자"를 꼽았다.

 

기저질환자란 당뇨병이나 고혈압, 심혈관질환, 암, 만성간염, 천식 포함 폐질환 등 을 앓는 환자이거나 스테로이드 등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환자, 비만(체질량지수 25 초과) 등을 말한다.

김 교수는 "대부분 젊은 사람들은 자기가 지병이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 특히 비만인 사람도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내 코로나19 사망자 중 약 95%는 기저질환자다. 이 말은 나머지 5%가 기저질환 없이도 코로나19 감염시 중증화해 생명을 잃을 수 있다는 얘기기도 하다.

 

김우주 교수는 "호흡곤란이나 의식 저하, 혈압 저하, 약을 먹어도 떨어지지 않는 39도 이상 고열, 약을 먹어도 낫지 않는 두통이나 흉통, 다리붓기 등이 나타나면 중증 이상"이라며 역시 빨리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반관리군으로 분류됐지만 임신부와 5세 이하 영유아가 코로나19에 감염됐을 경우에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임신부는 아기에게 영향을 미칠까 우려해 백신을 접종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문제는 코로나19 감염시 중증화할 위험과 조산, 사산 위험이 상당히 커진다는 것이다.

방역당국에서는 임신부 확진자의 경우 고열이 나타나거나 분만의 기미가 있을 때 별도로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우주 교수는 "임신부는 폐활량이 낮아 기침이나 호흡 곤란, 저산소증 등이 위험하다"며 주의 깊게 관찰할 것을 조언했다. 

 

5세 이하 영유아, 특히 아기는 말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파도 어디가 얼마나 아픈지 표현하지 못한다.

김우주 교수는 "확진된 아기가 (평소보다 심하게) 보채거나 울고 열이 나거나 구토, 설사, 복통 등 위장관 증상이 있면 소아청소년과 의료진에게 진료를 받아야 한다"며 "특히 고열이 나면 성인과 달리 아기는 열경련(경기)이 일어날 위험이 있으므로 일단 해열제를 먹여 열을 떨어뜨리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15일 오전 서울광장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연합]

 

 

 

 

확진 200만시대 다가오는데…“○일 ○○ 방문” 사생활 침해 여전 

 

 

 

실명·동선 공개 계속되는 논란
회사 메일에 움직임 고스란히
직장 내 불합리한 차별 다반사


개인보다 집단 중시 ‘K-방역 그늘’
신상공개 등엔 세심한 접근 필요

 

 

 

 

“확진자 ○○○씨는 2월 ○일 ○시께 ‘○○’을 방문했으며, 해당 장소를 함께 방문한 직원은….” 한국수력원자력 지역본부에 근무하는 A씨는 지난 11일 메일함을 열다 깜짝 놀랐다.

회사에서 전 직원에게 메일로 최근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 2명의 실명과 이동 경로를 문서로 정리해 보냈기 때문. 확진된 직원과 동선이 겹친 10여명의 직원 실명도 고스란히 문서에 담겼다.

 

A씨는 “명백한 사생활 침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수원 관계자는 “발전소 내 근무자가 확진되면 전기 생산에도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철저히 코로나 대응을 하려다 보니 이런 일이 생겼다”며 “앞으로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16일 0시 기준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155만여명. 우리나라 사람 100명 중 3명(전체 인구 수 5162만명)은 코로나에 걸린 적이 있다고 할 수 있을 만큼 확진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가족, 직장 동료, 지인이 코로나에 걸리는 일도 빈번해지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직장·학교 내에서 여전히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의 신상공개를 하거나 차별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하루 확진자 10만명 돌파를 앞둔 만큼 세심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직장 내에서 불합리한 일을 겪은 확진자도 늘고 있다.

코로나19에 걸렸다가 완치 판정을 받은 B씨는 회사에 복귀하자마자 경위서를 써야 했다.

 

B씨가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게 된 과정에 소명이 필요하다는 점에서다.

B씨는 “미열이 있어서 자발적으로 코로나 검사를 받고 확진 판정을 받았다”며 “그런데 코로나 검사를 회사에 알리지 않고 받았다며 경위서 쓰고 징계를 받아야 한다니 부당하다”고 말했다.

 

확진자와 밀접접촉한 자가격리자·미접종자가 직장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은 사례도 있다.

시민단체 ‘직장갑질119’ 관계자는 “후유증으로 접종을 완료하지 못한 사람은 연차를 사용해 주기적으로 코로나 검사받기를 권유받는 등 확진자 외에도 자가격리자나 가족 감염자, 미접종자 등 다양한 분이 신고를 한다”며 “코로나 확진자가 늘면서 관련 상담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학급 내 확진자가 늘고 있는 초·중·고등학교에서도 마찬가지다.

지난 1월 초등학생 자녀가 코로나 치료를 받고 학교로 돌아간 C씨는 “담임선생님이 확진자 공개를 안 한다 해도 며칠 동안 학교를 결석하니 반 친구들이 어느 정도 알고 있다”며 “코로나가 완치됐다 해도 학생들·학부모의 경계가 있는 것 같아 걱정이 많다”고 말했다.

 

코로나 발생 3년차인데도 확진자에 대한 편견이 여전한 이유로는 개인보다 사회적 편익을 중시하는 ‘K-방역’이 꼽힌다.

개인의 사생활이나 활동 영역이 침해당하더라도 사회 전체를 위해 어느 정도 감수해야 한다는 K-방역이 긍정적인 면만큼이나 그늘이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코로나 확진은 개인 부주의 때문’이라는 인식이 남아 있어 확진자·자가격리자에 대한 부정적 시선을 키웠다.

 

임운택 계명대 사회학과 교수는 “현재 ‘사생활 침해’로 인식하는 사례 대부분은 코로나 확산 초기에는 당연하다고 여긴 것”이라며 “확진자가 대거 늘어나고, K-방역도 바뀌는 시점에서 과거의 방식이나 생각을 고수해야 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실제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방역 당국도 K-방역 체제를 전환하고 있다.

최근 질병관리청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감염병예방법) 개정안 마련을 위해 지난해 12월 ‘인권 관점의 방역 체계 구축을 위한 법 제도 개선 방안 연구’를 발주했다.

 

질병관리청은 제안서에서 “개정된 감염병예방법의 인권 침해 가능성, 그리고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요구에 대한 검토를 통해 방역 관련 법령 개정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10만명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가 전날보다 3만여명 늘어나 9만443명 발생했다고 밝혔다. 누적 155만2851명이다.

 

 

 

 

 

김빛나 기자

binna@heraldcorp.com

 

 

 

 

 

 

 

Getty Images Bank

 

 

 

 

 

오미크론 피하려면 백신 마스크 환기 3가지 기억하세요

 

 

 

 

어느덧 3년째다. 2020년 1월 국내에서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바이러스는 변이를 거듭하며 기세를 더 확장하고 있다.

특히 최근 오미크론 변이가 델타보다 3배 이상 빠른 속도로 확산하며 확진자가 급증하는 상황이다.

이달 말께 하루 확진자가 36만 명 이상 나올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사람들의 피로가 누적되고 있으나 전문가들은 오미크론의 공습이 본격화한 때일수록 코로나 방역 및 재택치료 등 대처가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하루 세번 10분 이상 창문 여세요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예방접종 참여 △마스크 착용 △대면 접촉 자제 △유증상 시 검사받기 등을 골자로 한 ‘오미크론 대응 국민행동수칙’을 발표했다.

정부는 백신 접종이 오미크론 변이 대응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을 억제하는 데다 중증 및 사망까지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내 조사 결과 3차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중화항체는 접종 전보다 10.5~113.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대본은 또 다수의 사람이 모이거나 거리두기가 어려운 실외에서는 반드시 입과 코를 가리고 마스크를 얼굴에 밀착시켜 착용해야 한다고 권고한다.

마스크를 벗는 행위도 최소화해야 한다.

 

특히 기저질환자나 코로나19 고위험군은 반드시 KF80·94 등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천이나 면 마스크는 오미크론 감염 예방에 적합하지 않다.

환기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겨울철 난방기 사용 시 하루 세 번 10분 이상 문과 창문을 열고 외부 공기로 환기함으로써 감염 위험을 낮춰야 한다.

 

환기하지 않으면 코로나 공기 감염 위험도는 1시간 체류 1.9배, 2시간 체류 2.6배, 6시간 체류 6.8배 등으로 증가한다.

세계보건기구(WHO) 역시 비슷한 내용을 권고했다.

미국 CNBC방송에 따르면 마리아 판 케르코브 WHO 코로나19 긴급대응팀 기술팀장은 최근 온라인 브리핑에서 “백신 접종이 모든 감염을 예방하는 것은 아니지만 중증과 사망을 막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재택치료 이원화…무증상·경증 ‘셀프’ 치료

 
 

방역당국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감염 취약층에 치료 역량을 집중하는 체계로 대응 방식을 전환했다.

일단 재택치료자 중 60세 이상 연령층과 면역저하자, 50대 기저질환자 등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처방 대상은 집중관리군으로 분류돼 지금처럼 관리 의료기관에서 하루 2회 전화로 건강 상태를 점검받는다.

 

60세 미만과 기저질환이 없는 50대 재택치료자는 일반관리군으로 분류돼 모니터링을 받지 않는다. 대신 스스로 건강 상태를 체크하면서 증상이 악화하거나 진료를 원할 때 동네 병·의원이나 호흡기클리닉 등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에서 비대면으로 진료받거나 코로나19 환자 외래진료센터 55곳에서 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다.

비대면 진료 뒤 처방 의약품은 원칙적으로 동거가족이 받을 수 있지만 수령이 어렵다면 보건소에서 배송을 지원한다.

 

재택치료자 관리 의료기관은 현재 532곳이 있는데, 당국은 거점전담병원 등을 활용해 이를 650개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재택치료자에게 제공하던 치료물품 키트도 집중관리군 환자에게만 지급한다.

해열제, 체온계, 산소포화도 측정기, 세척용 소독제, 자가검사키트 등 5종이다.

당국은 대면 진료를 원하거나 심근경색, 뇌출혈, 투석, 출산 등으로 의료 처치가 필요한 코로나19 환자를 위한 외래진료센터를 더 확충한다는 방침이다.

 

재택치료자를 위해 코로나19 전담 응급전용병상을 활용하고, 공동 격리자의 진료를 위해 응급실 내 코호트 격리구역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오미크론 변이는 델타 변이보다 중증도가 낮아 무증상 및 경증 확진자는 진통해열제와 종합감기약 복용 등 대증치료를 통해 회복이 가능하다.

 

또 충분한 휴식과 함께 수분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증상이 있을 때는 진통해열제와 종합감기약 등을 복용하고 중증으로 진행할 수 있는 고위험군은 먹는 치료제를 투약할 수 있다.

 

가족 확진돼도 접종완료자는 격리 면제

확진자와 공동격리자의 격리 방식도 개편됐다.

예방접종 완료자는 동거 가족이 확진되더라도 출근, 등교 등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하지만 미접종자와 요양병원 등 감염 취약시설 밀접 접촉자는 자가격리해야 한다.


미접종 동거인은 격리기간 중 병·의원 대면 진료, 의약품 및 식료품 구매 등 필수 목적의 외출만 1일 2시간 이내에 한해 허용된다. 자가검사키트 사용이 가능한 경우에는 음성 결과를 확인하고 외출하는 것과 생필품의 온라인 우선 구매 등을 권고했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

 

 

 

 

 

 

 

 

16일 서울 방이동 올림픽공원에 설치된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길게 줄을 서 있다. 오미크론 확산세가 빨라지면서 15일 신규 확진자는

9만444명으로 하루 만에 두 배 가까이로 급증했다. 김범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