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결국 비상사태 선포..서방 “러시아군 24시간내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

 

 

 

 

 

 
 
 
 
 
 

우크라이나 전운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23일(현지시간) 국경을 맞댄 러시아

로스토프 역에 러시아 군장갑차가 적재돼 있다.

 

 

 

 

 

 

22일(현지시간) 루간스크주 샤스티야 최전선 부근 한 화력발전소가 포격을

받아 불길이 치솟고 있는 모습. 샤스티야=AP연합뉴스

 

 

 

 

 

 

 

한 일가족이 수레에 짐을 가득 싣고 정부 통제 지역인 스타니치야 루한스카로

피신하고 있다. 스타니치야 루한스카=AP연합뉴스

 

 

 

 

서방 “러시아군 24시간내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23일(현지시간)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 준비를 마쳤으며 침공이 임박했다고 경고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이날 러시아와 독일을 잇는 가스관 사업‘ 노르트 스트림-2’와 관련한 추가 제재도 발표하며, 러시아가 추가 침공을 감행하면 더 가혹한 제재에 나서겠다는 강한 의지를 거듭 확인했다.

미 국방부 고위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15만명 이상의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접한 러시아, 벨라루스 접경지대에 배치돼 있다고 추산하며, 이들은 명령만 받으면 전면적으로 침공할 모든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이들 부대의 약 80%는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5∼50㎞ 내에 배치된 채로 진격 태세를 갖췄다고 부연했다.

 

 

 

 

 

 


 

▲ FILE PHOTO: U.S. President Joe Biden hosts a virtual roundtable on securing

critical minerals at the White House in Washington, U.S., February 22, 2022.

REUTERS/Kevin Lamarque/File Photo

 

 

 

 

존 커비 국방부 대변인은 별도 브리핑에서 “추가적인 러시아 군대가 (친러 분리주의 지역인)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으로 진입하고 있다”며 일부 러시아군의 돈바스 지역 이동 및 병력 증강 사실을 확인했다.

그동안 유럽연합(EU)이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유럽 회원국의 일부 고위인사들은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동부 분쟁지역으로 진입했다고 밝혀왔고, 일부 언론도 이를 직접 목격했다고 보도해왔다.

하지만 미국 정부는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러시아군의 우크라이나 동부 진입은 확인된 게 없다’며 신중한 입장이었다.
커비 대변인은 그러나 우크라이나 동부 분쟁지역에 진입한 러시아군의 규모나 이들의 전투력 등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를 거부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 역시 브리핑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물러날 어떤 징후도 보지 못하고 있다면서 러시아의 전면적인 침공 가능성은 여전히 임박한 상태라고 말했다.

CNN은 앞서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쳤다는 첩보를 우크라이나 정부에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의 기밀정보 공유 동맹인 ‘파이브 아이즈(미·영·캐나다·호주·뉴질랜드)’의 일원인 호주의 스콧 모리슨 총리도 지난 22일 언론 브리핑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할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며 “24시간 이내에 벌어질 것 같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우크라이나 현지 관계자는 “미국의 비슷한 첩보는 이미 여러 차례 전해받은 바 있다”며 “이에 대한 검증은 이뤄지지 않았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고 CNN은 전했다.

 

 

 

안은복

 

 

 

 

 21일(현지시간) '돈바스 친러 공화국 독립 승인' 국가안보회의 주채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 사진 = 연합뉴스

 

 

 

 

美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 임박…군 80%, 진격 태세

 

 

러시아군 15만 명 이상, 우크라이나 국경에 배치
조 바이든 "러시아 추가 조치에 주저하지 않을 것"
"푸틴에 대한 제재도 옵션으로 남아있다"

 


미국은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 준비를 마쳤으며 침공이 임박했다고 경고했다.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전쟁의 우려가 점점 커지는 가운데 서방 역시 긴장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23일(현지시간) 러시아와 독일을 잇는 가스관 사업인 '노르트 스트림-2'와 관련한 추가 제재를 발표하며,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또 러시아가 추가 침공을 감행하면 더 가혹한 제재에 나서겠다는 강한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미 국방부 고위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남에서 러시아군 15만 명 이상이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접한 러시아, 벨라루스 접경지대에 배치돼 있다고 추산하며, 이들은 명령만 받으면 전면적으로 침공할 모든 준비를 마쳤다고 전했다.

이 당국자는 이들 부대의 약 80%는 진격 태세를 갖추고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5~50km 내에 배치됐다고 전했다.


존 커비 국방부 대변인은 별도의 브리핑을 통해 "추가적인 러시아 군대가 (친러 분리주의 지역인)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으로 진입하고 있다"며 일부 러시아군이 돈바스 지역으로 이동하고 병력을 증강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그동안 유럽연합(EU)이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유럽 회원국의 일부 고위인사들은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동부의 분쟁지역으로 진입했다고 밝혀왔다.

일부 언론도 이를 직접 목격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미국 정부는 "러시아군의 우크라이나 동부 진입은 확인된 게 없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커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크라이나 동부에 진입한 러시아군의 구체적인 규모나 이들의 전투력 등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 역시 브리핑에서 러시아의 전면적인 침공 가능성은 여전히 임박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물러날 어떤 징후도 보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CNN은 앞서 복수의 정부 관계자의 발언은 인용하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쳤다는 첩보를 우크라이나 정부에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의 기밀정보 공유 동맹인 '파이브 아이즈(미국·영국·캐나다·호주·뉴질랜드)'의 일원인 호주의 스콧 모리슨 총리도 지난 22일 언론 브리핑을 통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할 만반의 준비를 했다"며 "24시간 이내에 벌어질 것 같다"고 밝히기도 했다.
다만 CNN은 우크라이나 현지 관계자가 미국의 비슷한 첩보를 이미 여러 차례 받은 적 있지만 이제 대한 검증은 이뤄지지 않았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고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연설을 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사진 = 연합뉴스

 

 

 

 


바이든 행정부는 우크라이나에서의 전면전 여부는 결국 러시아의 선택에 달렸다고 촉각을 곤두세웠다.

또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통해 향후 예상되는 러시아의 전면적인 침공에 대해서도 엄중 경고를 남겼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명을 내 "노르트 스트림-2 AG'과 그 기업 임원들에 대한 제재를 지시했다"며 "러시아가 계속 긴장을 고조시킨다면 추가 조치에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노르트 스트림-2 AG는 해당 가스관 건설을 주관한 스위스 소재 기업이다.

 

러시아 가스회사인 가즈프롬이 이 기업 지분은 100% 소유한 만큼 이번 제재는 모회사인 가즈프롬을 겨냥한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러시아 국책은행 2곳을 비롯한 푸틴 대통령의 측근 및 그 자제들에 대한 제재를 발표하기도 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푸틴 대통령에 대한 제재 역시 테이블에 옵션으로 남아있다"며 "그것은 추가적인 은행과 금융 분야에 대한 제재, 수출 통제 등과 함께 단계적 조치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우크라이나 주요 기관에 대한 사이버 공격과 관련해선 "우크라이나 당국과 긴밀한 대응을 주고받고 있다"며 "미국에 대한 당면한 사이버 공격 위협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바이든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내부에 미군 전투병력을 파병하는 방안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거듭 부인했다.

미국 정부는 이날 유럽의 동맹과 물밑 논의를 이어가며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에 대비한 대응책을 깊이 논의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정책 고위 대표와 통화를 하며 러시아의 국제법 위반 행위에는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미 국무부는 전했다.


블링컨 장관은 유럽 동맹들과 함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추가 침공 시 추가로 강력한 제재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웬디 셔먼 국무부 부장관도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영국의 카운터파트와 통화를 하며 다음 대응책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디지털뉴스부]

 

 

 

 

22일 우크라이나와 국경에서 탱크들이 이동하고 있다 FRANCE 페이스북

2022 02.23.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AP=연합뉴스]

 

 

 

 

러, 오늘밤 (24일/2월) 가기 전 전면 공격?

美 국무 "네, 러시아 마지막 준비 마쳐"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안에서 23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이 임박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행정부 고위 당국자들이 "오늘 밤" "몇 시간 안" "언제든지" 같은 표현을 입에 올렸다.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이날 저녁 NBC 뉴스 프로그램 '나이틀리 뉴스'에 출연해 러시아군이 오늘 밤이 가기 전에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사회자 레스터 홀트가 '오늘 밤이 가기 전에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를 완전히 침공할 것이라고 믿을 만한 이유가 있나요'라고 묻자 블링컨 장관은 "네(I do)"라고 답했다.

블링컨 장관은 "불행하게도,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국경 북쪽, 동쪽, 남쪽에 마지막 준비를 마친 군대를 배치했다"면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대대적인 공격에 나설 수 있는 모든 것이 준비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사회자는 '확실히 해두자.

오늘 밤 일어날 수도 있거나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하냐'고 재차 물었다.

블링컨 장관은 "나는 날짜나 정확한 시간을 말할 수는 없지만, 러시아가 행동할 수 있는 모든 것이 준비돼 있다"고 답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저녁 ABC뉴스 '월드 뉴스 투나잇' 인터뷰에서는 "우리는 지난 24시간에서 48시간 동안 러시아가 전면적인 침공을 준비하기 위해 우크라이나 국경 3면에 걸쳐 병력을 배치를 마지막으로 다듬고 있는 것을 관찰했다"고 말했다.

이날 낮 국방부 고위 당국자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을 설명하면서 "몇 시간 안 언제든지"를 언급했다.

국방부 고위 당국자는 우크라이나 국경지대에 배치된 러시아군의 80%가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5~50㎞ 안에서 전진 작전 태세(forward operating position)를 갖췄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러시아가 전면전을 할 준비가 모두 갖춰졌으며, 군 병력이 몇 시간 안 언제든지(in any hour) 우크라이나 진입이 가능하다"며 공격이 임박했다는 평가를 내놨다.

우크라이나 국경에 배치된 러시아군은 15만 명으로 추산되는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명령만 있으면 공격할 모든 준비를 마쳤다고 미국은 평가하고 있다.

 

존 커비 국방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러시아 군대가 추가로 우크라이나 내 친러 반군 장악 지역인 도네츠크주와 루간스크주에 진입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병력 규모나 무장 능력은 확인할 수 없다고 했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도 정례 브리핑에서 러시아의 전면 침공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지만, 부연하지 않았다.

이날 미국은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도 발표했다.

 

백악관은 러시아와 독일을 잇는 가스관 사업인 '노르트 스트림 2를 주관하는 스위스 기업을 제재 대상에 올렸다.

이 기업은 러시아 국영 가스회사 가즈프롬이 100% 지분 보유한 회사여서 결국 모회사인 가즈프롬을 제재한 셈이다.

 

백악관은 "푸틴 대통령에 대한 제재도 옵션"이라고 언급하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향후 추가 금융 제재와 수출 통제와 함께 푸틴 대통령 개인에 대한 제재도 미국이 단계적으로 강도를 높여나갈 제재에 포함된다고 말했다.

 

 

 

 

워싱턴=박현영 특파원 park.hyunyoung@joongang.co.kr

Copyrightⓒ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스비틀로다르스크=AP/뉴시스] 우크라이나 군인이 2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스비틀로다르스크 인근에서 근무를 서고 있다. 2022.02.24. /사진=뉴시스

 

 

 

 

결국 비상사태 선포..땅 빼앗기는데 바라만 보는 우크라

 

 

 

자주 국방 잃은 우크라, 약소국의 비애
'전시체제 전환' 총동원령 머지 않았지만
'할 수 있는 게 없다'..실제 효력 미지수


미국 등 서방국, 우크라 직접 보호 외면
처지 비슷한 폴란드·리투아니아만 방문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우크라이나가 결국 국가비상사태 체제로 들어섰다.

러시아의 침공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의회가 비상사태를 최종 승인했다.

최악의 경우 모든 국가 인프라를 전시 체제로 전환하는 국가총동원령까지 발령할 수 있어 보인다.

 

그러나 서방 진영이 우크라이나 본토 방어 의지를 내비치지는 않고 있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미지수다.

그나마 우크라이나처럼 지정학적으로 취약한 인접국 폴란드와 리투아니아 정상만 수도 키예프를 직접 찾았다.

자주 국방력을 상실한 약소국의 비애를 여실히 보여준다는 평가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맨 앞)이 23일(현지시간) 수도 키예프를

직접 방문한 기타나스 나우세다 리투아니아 대통령(가운데),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맨 뒤)과 회담한 뒤 공동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나오고 있다.

(사진=AFP 제공)

 

 

 

 

 

국가총동원령 머지않은 우크라

 

2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의회는 이날 표결을 통해 비상사태 선포를 승인했다.

우크라이나 국방안보위원회가 이날 친러 반군이 점령한 도네츠크주와 루간스크주를 제외한 국가 전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하기로 했는데, 이를 곧바로 승인한 것이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해외 파병을 할 수 있게 된 만큼 긴급성을 고려해 하루 만에 처리했다.

비상사태 효력은 30일간 발생한다.

 

△검문 검색 강화 △야간 통행 금지 △출입국 통제 △파업 금지 등이 가능하다. 올렉시 다닐로프 국방안보위원회 서기는 “일부 지역에 통금령을 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는 이에 더해 예비군 징집에 나섰다. 18~60세가 그 대상이다.

우크라이나 정부군에 합류할 예비군 규모는 3만6000명 정도다.

 

일부에서는 조만간 국가총동원령을 발령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다닐로프 서기는 “필요할 경우 이를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군사력과 국가 인프라를 전시 체제로 전환하고 인적·물적 자원을 총동원하는 조치다.

다만 우크라이나의 이같은 대응이 실질적인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는 시각은 많지 않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 진영이 돈바스 지역을 되찾는데 직접 돕지 않는 이상 우크라이나 정부군이 러시아와 맞서는 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서방 각국은 우크라이나에서 대사관 등을 오히려 철수시키고 있다.

 

국제법상 자국 영토인 돈바스 지역을 침공 당했음에도 할 수 있는 조치가 없는 게 우크라이나의 냉정한 현실이다.

러시아가 돈바스 지역의 친러 분리주의자들이 선포한 도네츠크 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 인민공화국(LPR)의 독립을 승인한 이후 서방 진영은 사실상 이를 용인하는 듯한 기류까지 있다.

 

폴란드·리투아니아만 직접 방문

 

버려지다시피 한 우크라이나의 수도 키예프에 이날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 기타나스 나우세다 리투아니아 대통령이 방문한 건 의미심장하다.

두 나라는 우크라이나와 인접해 지정학적으로 취약하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병합하는 최악 시나리오가 현실화한다면 두 나라의 존망 역시 장담하기 어렵다

. 이같은 판단이 전격적인 키예프 방문에 담긴 것으로 읽힌다.

미국을 비롯한 서유럽 국가들과는 이해관계 자체가 다르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폴란드와 리투아니아는 말과 행동으로 지원한 파트너들”이라며 “두 나라 외교관들은 키예프를 떠나지 않았다”고 감사를 표했다.

두다 대통령은 러시아가 돈바스 지역의 두 공화국 독립을 승인한데 대해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뿐 아니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동쪽, 유럽연합(EU) 전체에 위협을 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나우세다 대통령은 “리투아니아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영토의 통합성을 훼손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군 진입뿐만 아니라 사이버 공격까지 받고 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의 의회, 외무부, 점령지 재통합부(크림반도·돈바스 재통합 담당부) 등의 공식 사이트가 다운됐다. 또 보안국(정보기관), 내무부, 국방부 사이트가 운영에 차질을 빚었다. 아울러 주요 은행들은 분산서비스거부(DDoS·디도스) 공격을 받았다.

 

우크라이나 사이버보안센터에 따르면 지난 15일 국방부와 은행 2곳은 사이버 공격을 당했다.

열흘이 채 지나지 않아 같은 형태의 공격이 이어진 것이다.

그 배후는 아직 불분명하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러시아를 지목하고 있으나, 러시아는 이를 부인하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AFP 제공)

김정남 (jungkim@edaily.co.kr)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23일(현지시간) 영국 수도 런던의 러시아 대사관 앞에서 우크라이나 국기를 두르고

러시아 규탄 시위에 참여한 한 남성이 ‘우크라이나는 결코 굴복 안 한다’라는 문구를

적은 팻말을 들고 있다. 런던 | AP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침공에 침묵하는 러시아 국민들, 속내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임박한 것으로 관측된 가운데, 러시아 국민들은 정부의 무력 사용에 일부 찬성하는 등 순응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블라디미르 푸틴 정권에 반대하는 세력들이 대부분 축출당하며 정부의 여론 장악력이 커진 결과로 분석된다.

 

다만 러시아 국민들도 전면전에 이은 우크라이나 합병은 찬성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된다.

소규모이지만 우크라이나 침공에 저항하는 분위기도 일고 있다.

미 CNN은 23일(현지시간) 러시아 성인 1021명을 대상으로 벌인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보도했다.

 

이번 조사에서 ‘우크라이나의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가입을 막기 위해 러시아가 무력을 사용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50%는 ‘그렇다’고 답했다.

‘그렇지 않다’는 답변은 절반 수준인 25였으며, 나머지 25%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러시아의 저널리스트 블라디미르 포즈너는 이같은 여론과 관련해 “많은 러시아인들은 나토가 우크라이나까지 확장되면 자국이 근본적으로 위협받을 것이라 믿고 있다”고 설명했다.

나토에 대한 반감이 상당한 수준이라는 지적이다. 앞서 다른 조사에서도 비슷한 경향이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러시아 여론조사기관 레바다센터의 조사에서 응답자의 절반(50%)은 우크라이나 위기를 주도한 쪽은 미국과 나토 국가들이라 답했다. 16%는 우크라이나를 원인으로 지목했다.

CNN 조사에서 ‘러시아가 군사 행동을 개시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러시아인들은 13%에 불과했다. 우크라이나에서의 전쟁 가능성에 대해 매우 낙관적인 전망을 보인 것이다.

 

이는 여론에 대한 러시아 정부의 영향력이 커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포즈너는 “러시아인들이 단순히 신문과 TV에서 본 내용 때문일 것”이라며 “전쟁을 원하지 않으며, 전쟁을 시작하지도 않을 것이란 (정부의) 일관된 메시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정부의 여론 영향력이 커진 배경으로 푸틴 대통령에 반대하는 세력들이 대부분 축출당한 현재의 상황을 거론했다.

푸틴은 그간 알렉세이 나발니 등 야권인사들을 구속했으며 ‘메모리알’ 등 주요 인권단체를 해체했고, 언론 탄압은 지속했다.

 

이번주 일요일은 2014년 크림합병 이후 우크라이나 사태 개입을 반대하던 야권 지도자 보리스 넴초프 전 부총리가 피살된지 7주기가 되는 날이다.

공개적인 의견 표명과 달리 러시아 국민들의 속내가 복잡하다는 분석도 있다.

 

특히 전문가들은 러시아 국민들이 이번 우크라이나 위기와 관련해 2014년 크림반도 병합 때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크림반도 병합은 소련 시절의 휴양지에 애착을 느끼던 러시아인들이 좋아할 만한 것이었고 대규모 무력 충돌도 없었으나, 이번에는 상황이 다르다는 것이다.

 

친러 반군들의 영토를 넘어 우크라이나 합병을 위한 무력 사용에 대해서는 공개적인 반대도 많다. CNN 조사에서 ‘우크라이나를 합병할 목적으로 러시아가 군대를 사용하는 것이 옳으냐’는 질문에 러시아인의 43%는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그렇다’는 답변은 36%였다.

앞서 레바다센터 조사에서도 54%의 응답자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별도의 국가로 남아야 한다고 말했다. 합쳐야 한다는 주장은 34% 였다.

러시아 내에선 최근 소규모이지만 푸틴 정권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저항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이번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는 이와 관련된 거리 시위가 목격됐다.

러시아의 저널리스트이자 인기 유튜버인 유리 두드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푸틴이 조국에 한 일에 대해 “끝없는 수치심과 죄책감을 경험했다”는 글을 올렸다.

 

온라인잡지 ‘콜로드’(Kholod)는 SNS에 전쟁반대 글을 올리는 ‘나는 침묵하지 않겠다’ 캠페인을 시작했다.

 

 

 

 

박용하 기자 yong14h@kyunghyang.com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크렘린궁에서

대국민 TV 연설을 통해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 평화유지군을 보내

기로 결정한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1시간에 걸친 연설에서 푸틴

대통령은 자신의 역사관을 거침없이 드러냈다. [로이터=연합뉴스]

 

 

 

 

 

 

우크라이나는 국가 아냐"…푸틴, 뭐가 맞고 틀렸나

 

 

 

“우크라이나는 항상 러시아의 일부였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21일(현지시간) 대국민 연설에서 그의 역사관을 거침없이 드러냈다. 그러나 후폭풍이 거세다.

서방 외교가와 외신은 푸틴의 인식과 발언에 대해 “잘못된 역사관”이라고 했다. 또 “왜곡된 역사관은 (우크라이나) 추가 침공의 토대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22일 영국 시사주간지 타임, 미국 CNN 등 주요 외신은 푸틴의 발언을 조목조목 꼬집기도했다.

푸틴 대통령의 말 중 무엇이 틀렸는지 통해 국내·해외 전문가를 통해 다시 한번 확인했다.

 

 

 

 

 

 

 

 

 

22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의 러시아 대사관 앞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규탄하는 집회가 열렸다. 시위대는 우크라이나 국기를 들고 모였다.

[AP=연합뉴스]

 

 

 

 

 

“먼 옛날부터 남서쪽 거주민들은 자신을 러시아인과 정교회 기독교인이라고 불렀다.

이들(우크라이나인)은 우리의 동지이며 혈연으로 연결된 사람들도 있다”

A: 일부만 맞다.

9세기경 지금 우크라이나 지역에 출현한 첫 국가인 키예프루스(루스)는 러시아·벨라루스·우크라이나 3국을 아우르는 땅이었다.

또 루스의 중심, 키예프가 있는 우크라이나는 동슬라브의 종가(宗家)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와 혈연”이라고 표현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사람은 ‘루스인’에는 동의하지만, ‘러시아인’으로 생각하진 않는다.

올레나 쉐겔 한국외대 우크라이나어과 교수는 “키예프루스는 다민족 국가”라며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각기 다른 부족에서 파생된 다른 민족”이라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루스’와 ‘러시아’를 섞어 두루뭉술하게 표현했는데, 이는 우크라이나를 러시아 영향권 아래 두려는 전략이라고 외신 등은 분석했다.

“현대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에 의해, 더 정확하게는 볼셰비키에 의해 1917년 혁명 직후 시작된 나라다”

 

A: 틀린 주장이다. 대부분의 외신이 부정했다.

포린폴리시(FP)는 “푸틴 대통령은 소련의 구성 국가 중 하나인 ‘우크라이나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이 창설된 1919년을 언급한 것 같다”며 “그러나 우크라이나의 정체성과 민족주의는 그보다 훨씬 오래됐다”고 했다.

 

이어 “푸틴 대통령의 주장은 현실과 동떨어져 있는데, 그의 지지자들을 위한 헛소리”라고 했다.

또 고대 역사가 오레스트 서브텔니는 CNN에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소련이 태동하는 시기 우크라이나는 독립을 위해 오랫동안 싸웠다.

다른 어떤 동유럽 국가보다 더 큰 대가를 치렀다”고 말했다.

 

“1954년 흐루쇼프는 러시아에서 크림반도를 빼앗아 우크라이나에 줬다

. 사실상 이것이 현대 우크라이나 영토가 형성 방식이다”

A: 흐루쇼프가 1954년 크림반도를 우크라이나에 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는 소비에트연방 공화국 내 행정구역 변경이었다.

 

이것이 “현대 우크라이나 영토 형성 방식”이라고 한 푸틴 대통령의 말은 “수용하기 어려운 궤변”이라는 게 역사가들의 중론이다. 

이양구 전 우크라이나 대사는 “유럽 역사를 보면 50년, 100년 새 지도가 수없이 바뀌는데 ‘예전에 내 땅이라고 해서 지금도 내 땅’이라는 식은 기존 국제질서와 국제법을 무너뜨리는 발언”이라고 했다.

“1991년 말까지 소련은 약 1000억 달러의 빚을 지고 있었다.

러시아는 소련의 모든 부채를 승계했다.

우크라이나 등 신생국은 빚과 함께 해외 자산을 러시아에 넘겨야 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는 부채만 떠넘겼을 뿐, 자산 양도는 없었다”

 

A. 사실이 아니다.

1991년 구소련의 해체로 러시아‧우크라이나 등 15개 공화국이 탄생했다.

이들은 모두 소련의 빚을 어떻게 갚을 것인지 과제를 안고 있었다.

러시아는 나눠서 갚자고 했다.

하지만, 가난한 신생 독립국은 빚을 갚을 여력이 없었다.

 

이때 등장한 개념이 ‘제로옵션 어그리먼트’다.

소련의 계승자인 러시아가 모든 빚과 함께 해외 자산 전부를 승계한다는 게 골자다.

우크라이나 역시 이를 충실히 이행했다.

 

또 국제사회는 빚을 승계한 러시아를 집중적으로 지원했다.

파리클럽을 통해 공적 대외부채를, 런던클럽을 통해 민간 분야 부채를 상당 부분 탕감해줬다.

결과적으로 러시아는 ‘적은 빚’과 ‘많은 자산’을 승계해 남는 장사를 했다.

“우크라이나엔 국가의 안정적인 전통이 없었다.

1991년 독립을 선언한 우크라이나는 외국 모델을 모방하기로 결정했다”

A. 우크라이나만의 고유한 역사와 문화를 인정하지 않는 푸틴 대통령의 주관적 견해라고 다수 외신은 보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우크라이나는 국경·민족·종교에서 천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며 “수도 키예프는 모스크바보다 수백 년 전에 세워졌고 러시아인과 우크라이나인 모두 그 지역이 문화·종교·언어의 발상지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푸틴의 말대로 우크라이나가 제대로 된 국가상(像)이 정립하지 못했다면, 1991년 국민투표에서 90% 이상 독립에 찬성표를 던진 것을 설명할 수 없다”고 했다.

 

스코틀랜드 세인트앤드루스대 데이비드 파트리카라코스 연구원은 “우크라이나의 민족주의를 때려눕히는 러시아의 시도가 최소 한 세기 동안 계속되고 있다”며 “우크라이나가 안정된 국가로 성장할 수 없었던 이유 중 하나가 러시아”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우크라이나는 16세기 폴란드의 지배를 받은 뒤부터 1991년 독립할 때까지 외세 치하에 있었다”며 “푸틴의 주장을 틀렸다고만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도움말: 백주현 전 카자흐스탄 대사, 올레나 쉐겔 한국외대 우크라이나어과 교수, 이양구 전 우크라이나 대사, 홍완석 한국외대 국제지역대학원장 겸 러시아·CIS학과 주임교수(가나다순)

 

 

 

 

 

정은혜·박형수 기자 jeong.eunhye1@joongang.co.kr

 

 

 

 

 

 

 

우크라이나 동부 친러시아 분리주의자 들이 장악한 도네츠크와 루한스크의

주민들이볼고그라드에 있는 임시 거주지로 가기위해 기차역을 걷고 있다.

볼고그라드  뉴시스

 

 

 

 

 

러시아에서 독일로 직접 연결되는 총길이 1230km , 송출량 55Bcm의

노드스트림2 가스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