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먼지 눈에 띄면 늦었다"..'한국인 집'서 검출된 심각한 물질

 

 

 

욘드포스트, 

 

 

 

 

 

◎공감언론 뉴시스 jsh0128@newsis.com

 

 

 

 

먼지 눈에 띄면 늦었다"..'한국인 집'서 검출된 심각한 물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장기화로 집에 머무는 시간에 늘면서 집 먼지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미세먼지도 기승을 부리는 봄철, 집 먼지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15일 다이슨코리아는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과 협력해 ‘한국 가정의 집 먼지 특성’ 연구 결과와 자체 조사 연구 ‘글로벌 먼지 연구’의 연례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 가정의 집 먼지 특성의 경우 106 가정을 대상으로 2주간 수집된 집 먼지를 통해 먼지의 생물학적·화학적 인자를 분석했다.

 

글로벌 먼지 연구는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11개국 1만2309명을 대상으로 사람들의 청소 습관 및 행동을 분석한 연구다.


보이지 않는 먼지가 더 위험

 

 

 

다이슨 글로벌 먼지 연구에서 채치된 집먼지를 다이슨 현미경으로 관찰한

모습. [사진 다이슨]

 

 

 

 

 

 

다이슨에 따르면 집안 곳곳에 숨어있는 집 먼지는 대부분이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크기가 다수인 것으로 밝혀졌다. 다만 이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낮은 편이었다.

전 세계 응답자 중 44%가 바닥에서 눈에 보이는 먼지를 발견했을 때 청소의 필요성을 느낀다고 대답했다.

 

모니카 스투첸 다이슨 미생물학자는 “집 안에서 눈으로 보이는 먼지를 발견할 때쯤이면 이미 집먼지진드기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이런 미세한 집 먼지에는 납·수은 등의 중금속은 물론, 플라스틱 가소제로 쓰이는 프탈레이트 성분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의 ‘한국 가정의 집 먼지 특성’ 연구에 따르면 106 가정의 집 먼지 모든 시료에서 중금속과 프탈레이트, 프탈레이트 대체 가소제가 검출됐다.

매트리스 먼지를 채취한 30가구의 모든 집 먼지 시료에서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인 집먼지진드기가 검출됐다.

 

 

플라스틱 규제했더니 대체 가소제 나왔다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연구에서 수집된 모든 한국 가정의 집 먼지에서는 프탈레이트가 검출됐다. 프탈레이트 가소제는 플라스틱을 유연하고 부드럽게 만들어 성형과 가공을 쉽게 하는 첨가제다.

프탈레이트 중 일부는 내분비계 교란 물질인 환경호르몬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사람과 동물에게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다.

 

최근 몇 년간 한국에서 프탈레이트에 대한 지속적 규제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집 먼지에서 발견되는 프탈레이트 농도는 낮아지지 않은 것이다.

 
 
 
 
 
 
 
 
 
 
 

서울대 보건대학원 '한국 가정의 집먼지 특성' 연구 진행 중 채취된 집 먼지.

[사진 다이슨]

 

 
 

 


또한 최근 과학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성분인 프탈레이트 대체 가소제가 거의 모든 가정에서 프탈레이트보다 더 높은 농도로 검출된 사실도 밝혀져 눈길을 끌었다.

PVC와 같은 가정 내 다양한 플라스틱에 첨가되는 물질인 프탈레이트를 대체하기 위해 사용되는 물질로, 검출 결과를 통해 그 사용이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집 먼지 관리 효과적으로 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잦은 환기와 청소다.

연구 결과 자주 청소하고 환기를 하는 가정에서는 먼지 내 유해물질의 농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서 확인된 먼지의 다양한 성분들은 대부분 미세한 크기의 입자로, 공기 중에 지속해서 배출되기 때문이다.

 

바닥뿐 아니라 매트리스·쿠션·커튼 등 공간 먼지 제거도 필수적이다. 다이슨 글로벌 먼지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소비자 대부분은 바닥 청소에 매진하고 있었다.

한국의 경우 단 25%의 응답자만이 진공청소기로 매트리스를, 9%의 응답자만이 진공청소기로 창문을 청소한다고 답했다.

 

 

 

 

 

 

 

다이슨 미생물학자는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인 후, 젖은 천으로 닦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사진 다이슨]

 

 

 

 

 

 

효과적인 청소 도구를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글로벌 먼지 연구에 따르면 67%의 가정에서 청소 도구로 젖은 천을 가장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슨 미생물학자는 “눈으로 볼 수 없는 미세한 먼지라도 바닥에 쌓인 먼지를 축축하게 만드는 것은 집먼지진드기와 곰팡이 번식에 더 유리한 서식지를 만드는 것”이라며 “젖은 천으로 닦기 전에 진공청소기로 청소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전했다.

 

 

 

 

 

유지연 기자 yoo.jiyoen@joongang.co.kr

Copyrightⓒ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2021년 11월 18일 중국 베이징 시내 대기가 오염물질로 뿌연 가운데 한 여성이

마스크를 쓰고 있는 모습. [뉴시스]

 
 
 
 
 
 

세계 인구 99%, 오염된 공기 마시고 있다”

 

 

 

WHO, 6000개 도시 공기질 모니터링 결과 발표

“환경오염에 막대한 자금 투입되는 일 안타까워”

 

 

 

  

세계보건기구(WHO)가 전 세계 인구 99%에 해당하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WHO가 제시한 대기질 한계점을 초과하는 공기를 호흡하고 있다고 밝혔다.

 

2일(현지시간) WHO 보고서에 따르면 WHO는 117개국 6000여개 도시를 대상으로 대규모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 결과 많은 사람이 여전히 기준치를 초과하는 초미세먼지, 이산화질소를 호흡함으로써 건강에 위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저소득 국가일수록 유해 공기에 노출되는 정도가 심했다.

 

이에 WHO는 화석연료 사용 제한을 포함한 대기 오염을 낮출 수 있는 조치를 취해야한다고 촉구했다.

WHO는 7일 ‘세계보건의 날’을 맞이해 도시 오염물질이자 미세먼지와 오존을 발생시키는 이산화질소의 연간 평균 농도의 지반 측정 자료를 대기질 데이터베이스에 의거해 발표한다.

이는 사상 최초로 공개되는 자료라고 WHO는 밝혔다.

 

이번에 발표되는 자료에는 지름 10μm(마이크로미터·1μm은 100만분의 1m, PM10) 혹은 2.5μm (PM2.5) 이하의 미세먼지가 포함된다.

이 공해물질들은 주로 화석연료를 이용한 인간의 활동을 통해 생성된다.

 

보고서에 따르면 대기오염이 인체에 미치는 해악을 보여주는 데이터가 급속도로 증가해왔으며 다수의 대기오염 물질은 그 농도가 낮은 경우라도 인체에 심각한 해를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PM2.5의 미세먼지는 폐나 혈류에 깊이 침투해 심혈관, 뇌혈관 및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미세먼지가 인체의 기타 장기에 영향을 줘서 기타 질환을 일으키는 사례가 증가추세에 있다.

 

이산화질소는 특히 천식을 비롯해 기침, 호흡 곤란 등의 호흡기 질환과 관련된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이와 관련 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현재 에너지 상황은 더 청정하고 건강한 에너지 시스템으로 신속히 전환해야한다는 걸 보여준다”면서 “대기오염과 기후변화라는 두 가지 보건 과제가 우리에게 좀 더 빨리 화석연료에 덜 의존하는 세계로 나아갈 것을 강조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또 국가별 미세먼지 노출 정도가 소득 격차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이산화질소에 관한 한 소득 격차와 무관하게 국가간 큰 차이가 없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74국 약 4000개 지역에서 수집된 자료를 보면 이들 지역에서 WHO의 ‘공기질 가이드라인’의 기준치에 부합하는 이산화질소 농도의 공기를 호흡하는 인구는 23%에 불과했다.

  

WHO의 환경·기후변화·보건국장인 마리아 네이라 박사는 “코로나 팬데믹에서 살아남았는데 대기오염으로 인해 700만의 사망자와 셀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잃는 것을 막지 못했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다”면서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막대한 양의 공해관련 자료, 증거, 해결책 등을 보면서 지적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여전히 너무도 많은 자금이 깨끗하고 건강한 공기를 위해서가 아니라 환경오염을 야기하는 일에 투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선옥 기자 /  sky_bini2 , sobahk@skyedaily.com]

 

 

 

 

 

 

 

 

 

21세기 노아의 방주 타려면....연결이 답이다

 

 

 

“우리는 가라앉고 있다.”

지난해 태평양의 섬나라 투발루의 사이먼 코페 외무장관은 허벅지까지 바닷물에 잠긴 채 이렇게 외쳤다.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으로 수몰 위기에 처한 투발루의 현실을 보여주기 위해서였다.

 

작은 섬나라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그린피스에서는 이미 강력한 태풍으로 우리 국토의 5% 이상이 물에 잠길 수 있다는 ‘2030 한반도 대홍수’ 시나리오를 내놨다.

부산 해운대처럼 바다와 인접한 지역은 물론 인천공항과 국회의사당도 침수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측됐다.

 

‘스스로 불러온 재앙’이 빠르게 인류를 갉아먹고 있다.

‘기후위기’라는 말이 일상적으로 들려온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폭염, 폭설, 태풍, 산불 등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이상기후 현상은 기후위기가 더 이상 우리와 동떨어진 남의 일이 아니라는 사실을 말해준다.

 

이제는 일상적 재난이 된 코로나19는 또 어떤가. 세계보건기구와 유엔환경계획은 코로나와 같은 인수공통감염병(동물과 사람 간 전파 가능한 질병)이 ‘기후변화, 숲의 파괴, 생물다양성 상실, 야생동물 밀거래, 공장식 축산, 지구화, 도시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진단한다.

기후변화와 생태계 파괴로 서식지를 잃은 야생동물과 인간의 탐욕이 만나 거대한 재앙을 불러왔다.

 

『침묵의 범죄, 에코사이드』의 저자 조효제 교수는 “환경위기는 곧 인권위기”라고 주장한다.

그는 어릴 적 보았던 한 장의 사진을 잊지 못한다.

미군의 공중폭격을 피해 알몸으로 뛰어가는 베트남 소녀의 사진이다.

 

미군의 고엽제 살포로 심각한 환경 파괴와 인명 피해를 동시에 겪은 베트남에서는 1990년, 형법 342조에 ‘에코사이드(자연환경을 대규모로 파괴하는 행위)’를 포함시켰다.

사람들이 거주하는 터전을 파괴하는 행위는 곧 그들을 파괴하는 행위다.

 

 

 

 

 

 

 

 

 

미세먼지의 나비효과를 보자. 화석연료를 태울 때 나오는 초미세먼지가 각종 질병을 초래한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초미세먼지로 2018년에만 870만명이 조기 사망했다.

 

인간을 죽이는 물질이 동식물에게 이로울 리 없다. 농작물이 발육장애를 일으켜 수확량이 떨어진다.

수질이 나빠져 산호초와 해초, 맹그로브 숲이 오염되고, 수중 동식물이 줄어든다.

 

대기오염의 주성분인 이산화황과 질소산화물은 산성비가 되어 물과 흙에 쌓이고, 이것은 또다시 동식물의 성장에 악영향을 준다.

일차적으로는 식량생산에 차질이 생기고, 생물 다양성이 줄어들어 생태계가 단순해지면 코로나와 같은 전염성 바이러스가 유행하기 쉬워진다.

 

생태계는 촘촘한 그물망으로 연결되어 있다.

그물에 난 작은 구멍이 점점 커지듯이, 생태계의 아주 작은 부분만 망가져도 다른 모든 동식물이 차례로 피해를 입는다.

 

생태계의 왕처럼 군림하는 인간도 결코 예외일 수 없다. “마지막 한그루까지 나무를 다 베어내고서야, 마지막 강줄기까지 오염시키고 나서야, 마지막 한 마리 물고기까지 씨를 말리고 나서야, 당신은 돈을 먹을 수는 없다는 사실을 깨달을 것이다.”

책에 실린 한 인디언 부족의 격언이다.

 

인간과 자연의 미래를 위해 조효제 교수가 내놓은 해답은 ‘사회-생태 전환’이다.

경제성장을 지속하는 한, 에너지를 아무리 효율적으로 쓰더라도 생산과 소비가 계속해서 늘어나므로 큰 의미가 없다.

 

인간의 생활양식을 말 그대로 혁명적으로 변화시켰던 산업혁명처럼, 사회 전반에 걸친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자본가와 노동자, 인간과 동물…

우리 모두가 운명공동체처럼 연결되어 있다는 인식이 그 출발점이 될 것이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백신 접종률이 낮은 남아프리카에서 처음 발생했던 것을 기억한다.

너와 나 사이에 편을 가르고, 내 몫에만 집중하는 ‘칸막이형 사고’가 세계의 불평등을 심화시켰고, 그 불평등이 결국에는 모두의 고통으로 돌아왔다.

 

책 『해방촌의 채식주의자』에서 전범선 작가는 “우리는 앞으로 사랑하는 많은 것들과 작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기후재난이 심각해지면 포기해야 할 게 더 많기 때문이다.

21세기 노아의 방주에 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역설적이지만, 우리가 모두 한 배를 탔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의 자유는 연결되어 있다.

 

 

 

 

[독서신문 김혜경 기자]

저작권자 © 독서신문 

 

 

 

 

 

 

 

 

 

 

 

3월의 화마로 까맣게 그을린 경북 울진군 북면 일대의 산. 산불은 산림자원의 훼손이라는

직접 피해 외에도 대기오염, 탄소배출량 증가 등을 초래해 또 다른 기후변화의 요인이

될 수 있다. 한수빈 기자 subinhann@kyunghyang.com

 

 

 

 

 

동해안 산불, 불씨는 아직 꺼지지 않았다

 

 

 

많은 사람들이 걱정했던 동해안 산불은 끝이 났지만 산불이 남긴 영향은 어쩌면 이제 시작일 것이다
사람들의 건강, 동물 피해, 대기오염, 토양 유실, 수질오염, 탄소배출량 증가 등 너무 많은 불씨가 남아있다


그러한 불씨는 결국 기후변화란 불쏘시개 때문에 더욱더 크게 타오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20년 전 기후변화를 처음 공부하던 대학원생 때를 돌아보면 많은 미디어들이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빙하가 녹는 장면, 해수면 상승, 아프리카의 난민, 그리고 앙상하게 말라가는 북극곰의 사진 등을 보여주곤 했다.

 

물론 이러한 사건들은 지금도 분명한 사실이고 그때보다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는 것도 맞다.

하지만 사실 극지역이나 아프리카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러한 현상들이 우리의 마음에 큰 울림을 주지 않는다.

 

 

 

 

 

정수종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그런데 최근 들어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일깨우는 또 다른 사건들이 지구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바로 산불이다. 2019년 가을 전 세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호주 산불을 시작으로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의 산불, 유럽 지중해 산불까지 많은 지역에서 불이 났다.

 

그리고 이러한 산불은 더 이상 기후변화가 아프리카 사람들의 생존을 위협하는 후진국형 재난이 아닌 미국, 호주, 유럽 지역 사람들의 생존에 위협을 가하는 선진국형 재난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2022년 3월 우리 한국에서도 역사에 남을 만한 산불이 발생했다.

 

산불의 발생은 대부분 사람 때문이다.

사람들의 실수로 인한 작은 불씨 또는 방화와 같은 범죄로 인한 것이 대부분 산불의 시작이다.

물론 번개와 같은 자연적 요인도 존재한다.

 

그래서 기후변화로 인해 번개 치는 횟수가 늘어난다면 기후변화로 인해 산불 발생이 영향을 받는다고 하겠지만 지금 우리가 목격하는 대부분의 산불 발생은 사람의 영향이 크다.

 

그렇다면 왜 산불이 발생하면 기후변화 때문이라고 하는 것인지 의문이 들 것이다.

바로 대기와 지면의 조건이 산불이 잘 발생할 수 있는 환경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작은 불씨에도 불이 잘 붙고 한번 불이 나면 아주 강하고 오래 타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다.

 

호주, 미국, 유럽의 산불이 모두 그랬다.

강수량이 줄어들어 지면을 적실 수 있는 물의 양이 줄어들고 대기의 온도가 올라 땅속의 조금 남은 물마저 대기로 빨아들여 더욱 땅을 마르게 만들어 버렸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기후변화다.

그래서 기후변화 때문에 산불이 강해진다고 얘기하는 것이다.

 

3월에 발생한 강원도 산불도 마찬가지다.

물론 아직 좀 더 면밀한 조사가 필요하겠지만 영동지역 4개 기상청 관측소(강릉, 동해, 삼척, 울진)에서 관측한 자료를 살펴보면 2000년 이후 지금까지 산불이 발생하기 직전 겨울철 강수량은 10년당 12.6㎜ 감소했고, 기온은 10년당 0.4도 오르는 경향을 보였다.

 

즉 호주나 미국 서부 지역처럼 강수량이 줄고 기온이 올라 점점 건조해지는 기후변화 양상을 보였다. 결국 작은 불씨에도 잘 탈 수밖에 없는 조건으로 그 지역의 기후가 변해가고 있는 것이다.

 

 

흡수원 사라져 탄소중립 달성 난관

 

그냥 눈으로만 봐도 무시무시한 산불은 그 뜨거운 열을 넘어 공기, 토양, 물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끼친다.

환경부가 운용 중인 정지궤도 환경위성(천리안위성2B)이 관측한 산불 시기 대기질을 살펴보면 대기오염물질 NO2는 지난 3년간 3월 평균에 비해 최대 3.5배, 미세먼지 PM2.5는 최대 22배까지 증가했다.

 

이뿐만 아니라 산불 발생 시 일어날 수 있는 공기 중 미세먼지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산림청이 2021년 설치한 강릉 관측소의 관측 자료를 살펴보면 이번 동해안 산불 기간 동안 강릉의 PM1.0이 산불이 나지 않은 주변 평창에 비해 최대 약 20배 증가했다.

 

이렇게 대기 중에 증가한 초미세먼지는 사람의 호흡을 통해 바로 폐의 가장 깊숙한 곳까지 들어갈 수 있으며 혈류로 유입되어 폐를 비롯한 주요 신체기관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호주 산불에 대한 초미세먼지의 영향을 조사한 연구팀의 결과를 보니 산불로 인한 초미세먼지의 독성은 동일 양의 일반 실외대기 초미세먼지의 독성보다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이번 동해안 산불은 초미세먼지 증가로 대기질을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그 지역 시민들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 산불로 인해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다 타버린 나무일 것이다.

지금쯤 푸른 새싹이 올라와야 할 산은 까맣게 그을려 보기만 해도 마음이 심란해진다.

이렇게 많은 나무와 풀이 탔다는 것은 기후변화를 유발하는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증가를 막아주고 있는 탄소의 흡수원을 잃어버렸다는 뜻이다.

 

산불은 심지어 나무를 흡수원이 아닌 배출원으로 바꾸어놓았다.

나무가 탔다는 것은 나무의 형태로 고정되어 있던 탄소가 공기 중으로 이동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아직 더 많은 조사가 수반되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하지는 않지만, 이번 동해안 산불로 소실된 산림 면적을 고려하면 상당한 양의 탄소 배출이 이루어졌을 것이라 짐작할 수 있다.

 

사실 우리나라는 좁은 국토 면적으로 인해 인위적 탄소 배출에 비해 자연흡수량이 너무나 적기 때문에 나무 한 그루 풀 한 포기가 중요하다.

 

특히 국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많은 이들이 고민하고 있는 이 시점에 우리의 소중한 흡수원이 사라졌다는 것은 탄소중립 달성이 더 어려워졌다는 걸 의미한다.

그리고 만약 앞으로 이러한 산불이 더 빈번하고 강하게 일어난다면 우리의 고민은 더 깊어질 것이다.

 

‘양의 되먹임’으로 지구 악순환 우려

 

산불로 인한 자연 탄소흡수원의 소실 그리고 자연 탄소배출량 증가는 우리나라를 넘어 지금 전 세계인의 고민거리다.

전 지구적으로 보았을 때 산불로 인한 탄소 배출량은 연간 약 2.2PgC이다.

 

전 지구 사람들이 화석연료 연소, 벌목, 토지 이용 등으로 배출하는 연간 배출량의 20%에 해당한다.

그리고 2017년 기준 한국의 화석연료 기반 인위적 탄소 배출량 0.168PgC의 13배 정도이다.

 

이러한 수치에서 보는 것처럼 전 지구적으로 산불로 인한 탄소배출량은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양이다. 그런데 여기서 더 큰 고민이 있다.

2100년까지 기후를 예측하는 기후모델들의 결과를 살펴보면 더 강하고 오랫동안 타는 산불이 빈번할 것으로 예측된다. 즉 산불로 인한 탄소 배출이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인간의 다양한 활동으로 인한 인위적 탄소배출량의 증가가 기후변화를 초래하고 이러한 기후변화가 다시 자연의 탄소배출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학문적으로는 이러한 기후변화 양상을 양의 기후-탄소 되먹임(carbon-climate feedback)이라고 한다. 현재 많은 기후학자들은 양의 되먹임으로 인한 악순환에 심각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이런 미래를 원하지 않지만 정말 이런 악순환이 시작된다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기온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후변화 대응의 마지노선이라고 하는 산업화 이후 전 지구 평균기온 1.5도 증가에 도달하는 시간 또한 더 빨리 다가오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산불로 인한 탄소 배출 이외에 우리가 신경써야 할 부분이 남아 있다.

까맣게 변해버린 지면은 또 다른 기후변화의 요인이 될 수 있다.

여기서 잠깐 기후학적으로 매우 추운 지역인 극지역을 떠올려보자.

 

하얀 눈과 얼음으로 덮여 있는 극지역은 지면의 높은 반사도 때문에 들어오는 햇빛의 대부분을 반사한다

그래서 춥다.

그렇다면 반대로 지면이 검정색이면 어떨까.

 

극지역과 정반대의 현상이 나타날 것이다.

즉 까맣게 그을린 땅은 태양에서 들어오는 빛을 대부분 흡수해버릴 것이다.

 

지면의 색깔이 변하면 양빛을 흡수하거나 반사하는 비율이 바뀌기 때문이다.

결국 태양에너지를 더 받은 지면은 뜨거워지고 공기는 데워질 것이다.

즉 산불은 꺼졌지만 까맣게 그을린 지면을 빨리 복구하지 않는다면 기온은 나무가 있을 때보다 더 높아질 수밖에 없다.

 

많은 사람들이 걱정했던 동해안 산불은 시원하게 내린 비와 함께 끝이 났다.

그러나 산불이 남긴 영향은 어쩌면 이제 시작일 것이다.

사람들의 건강, 동물 피해, 대기오염, 토양 유실, 수질오염, 탄소배출량 증가 등 너무 많은 불씨가 남아 있다.

 

아직 산불의 불씨는 완전히 꺼지지 않았다.

그리고 그러한 불씨는 결국 기후변화라는 불쏘시개 때문에 더 크게 타오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정부가 대규모 집회·행사를 제외한 일반적인 상황에서 야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없애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사진은 4월 14일 서울 명동거리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쓴 채

걸어가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마스크는 언제 벗나요…"이제는" vs "아직은

 

 

답답하고 운동할 때 불편"…"감기 예방되고 덜 꾸며도 돼" 의견도

 

 

 

 

(서울=연합뉴스) 송은경 유한주 임지우 기자 = "이젠 마스크 벗고 민얼굴을 드러내는 게 좀 쑥스러워요."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를 하루 앞둔 17일. 서울 영등포구에 사는 김영민(35)씨는 이른바 '엔데믹(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과 상관없이 마스크를 계속 쓰고 싶다고 말했다.

"지난 2년간 마스크 쓰는 게 너무 익숙해졌다"는 그는 "처음엔 불편했지만 이젠 피부의 일부가 된 것처럼 느껴져서 갑자기 벗으라고 하면 어색할 것 같다"고 했다.

 

마스크 착용 빼고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해제되는 데 대한 시민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곧 다가올 여름을 앞두고 마스크까지 시원하게 벗어버리고 싶다는 의견이 우세한 듯했지만, 지난 2년여간 마스크의 효용을 몸소 경험해 계속 쓰고 싶다는 반응도 만만치 않았다.

 

 

 

 

 

 

 

 

한강공원을 산책하는 시민들 옆으로 마스크 착용을 안내하는 플래카드가 걸려있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마스크 해제에 찬성하는 시민들은 우선 답답함을 꼽았다.

마포구 서교동에 사는 김모(30)씨는 "공원이나 야외에선 늘 답답했는데 실외 마스크 착용까지 해제되면 바로 쓰지 않을 생각"이라며 "이젠 마스크를 쓰고 있는 게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특히 운동을 즐기는 젊은 층일수록 실내외를 불문하고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원했다.

 

직장인 안모(24)씨는 "매일 헬스장이나 실외에서 웨이트와 달리기를 하는데 마스크가 코와 입에 자꾸 달라붙어 호흡이 어렵고 땀이 차면 축축해지기까지 해서 너무 불편하다"며 "특히 크로스핏 등 고강도 운동을 할 때 숨쉬기가 더 어려워 운동에 지장이 많이 간다"고 했다.

 

안씨는 "지금까지는 '위드 코로나'라고 해도 식당 영업시간만 앞당겨지는 등 일상으로 돌아간다는 걸 실감하지 못했는데 마스크를 벗는다면 비로소 실감이 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주부 황영미(59)씨도 적어도 실외 마스크만큼은 해제할 때가 됐다고 했다.

 

그는 "이제 실외 마스크는 의미가 없다. 개인의 건강 상태에 달렸지, 걸릴 사람이 실외에서 마스크 쓴다고 안 걸릴 것 같지는 않다"며 "개인 자율에 맡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2년여간 마스크 착용의 장점을 체감한 사람들은 "아직 마스크를 떠나보낼 준비가 되지 않은 것 같다"고 입을 모았다.

 

노원구 상계동에 사는 직장인 안모(27)씨는 "마스크는 좋은 점도 있다.

환절기 때 모든 사람이 마스크를 쓰고 다니니 자연스럽게 감기 예방도 됐고, 미세먼지가 좋지 않은 날에도 스스로 건강을 지킬 수 있지 않았나"라고 마스크 착용의 장점을 꼽았다.

 

표모(26)씨는 "마스크 끼면서 화장을 안 하게 돼서 편했다"며 "꾸미지 않아도 자신감이 생겨서 그런 부분은 좋긴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마스크를 안 쓰면 사회적인 기준에 엇나가는 사람처럼 느껴지는 게 있어서 한동안은 정부에서 벗어도 된다고 해도 사람들의 시선이나 의식이 바뀌진 않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2021년 9월 8일 오전 경남 김해시 한 초등학교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학생들이 수업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초등학교 교사 김병희(26)씨도 "아직 코로나가 불안하다.

증상이나 후유증도 적어도 감기보다는 심하지 않냐"고 반문하며 "개인적으로 다른 사람이 어떻게 하든 상관없이 쓰고 다닐 것"이라고 했다.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강모(41)씨는 "마스크는 코로나 이후 손 씻기와 같이 기본이라고 생각하게 됐다"며 "정부 지침이 어떻게 결정되든 너무 더운 여름만 아니면 계속 쓸 것 같고 아이들에게도 외출할 땐 계속 쓰게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마스크 착용 의무는 설문조사에서 가장 효과적인 코로나19 감염 예방 조치로 꼽히기도 했다.

유명순 서울대 보건대학원 연구팀이 전국 성인 1천18명을 대상으로 가장 효과적인 코로나19 행정 조치 3가지를 선택하게 한 결과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명령'(85.9%)이 1∼3순위에 꼽힌 비율이 가장 높았다.

 

정부는 사적모임·영업시간 제한 등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해제하는 이달 18일 이후 2주간 상황을 지켜본 뒤 실외 마스크 해제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norae@yna.co.kr

 

 

 

 

 

 

 

이창호 칼럼니스트.     ©브레이크뉴스

 

 

미래는 생태문명이 답이다!

 

 

 

최근 전 세계는 기후변화에 대한 위기를

인식하고 탄소중립을 선언

 

 

 

인간 생존의 궁극적 테두리인 우주와 자연은 순환의 법칙에 의해서 돌아갈 뿐인데도, 서구 근대문명은 끊임없이 자기중심적인 욕망을 내세워 직선적인 진보를 끝없이 추구 확대해왔고, 그 과정에서 생태적. 사회적. 인간적 한계는 계속해서 무시되어 왔다.

 

오로지 서구 근대적 발전 사관에 의거해 있을 때, 위기상황을 근본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길은 사실상 없다. 마르크스주의를 포함한 사회주의운동 세력 대부분이 지금까지 파행을 거듭해온 것도 결국 이러한 발전 사관의 덫에 걸려온 탓이라고 할 수 있다.

 

신자유주의 세계화라는 글로벌 자본주의 지배에 대한 대안이 없다는 논리에 굴복하고 있는 것은 우리가 물질적 풍요와 계속적인 경제성장이 인간다운 삶의 필수적인 전제조건이라는 고식적인 관점을 떨쳐버리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만일 우리가 용기 있게 이 상투적인 관점에서 벗어날 수만 있다면, 사실 대안은 얼마든지 있다고 할 수 있다. 인류사회는 장구한 세월 동안 공동체의 호혜적 관계망을 토대로 다양한 상부상조의 경제를 경험해 왔다.

 

인류문명의 발달과 함께 인구의 증가는 수많은 산림, 초원, 습지를 농경지와 마을로 바꾸게 되어, 자연이 제공하던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혜택을 더이상 얻을 수 없게 되었다.

더욱이 인간의 생산 활동으로 생기는 각종 공해와 폐기물로 인하여 환경이 오염되고 파괴되어 원래의 상태로 되돌릴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뿐만아니라 석탄과 석유와 같은 화석 에너지의 지속적인 개발과 사용으로 인하여 대기 중 온실 가스의 비율이 증가하고, 기후 변화가 심화 되었다.

기후 변화가 가져온 이상기후로 인류는 폭염, 폭설, 폭우, 태풍으로 심각한 파괴가 발생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인류의 숙제는 어떻게 하면 화석에너지의 사용을 줄이고 공해 발생이 없는 청정 에너지를 개발하고 사용할 것인가가 전 세계가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숙제가 되었다

 

이처럼 생태문명의 출현은 기후위기와 대량멸종, 생태적 불평등을 야기한 산업문명의 사상적 기반인 인간중심주의에서 벗어나 생명중심주의 문명을 만들려는 의도에서 출발하게 되었다.

기후위기와 환경오염이라는 '생태적 한계'의 경고등은 이미 밝혀진 지 오래고 그러한 경고를 통해 인간은 자연스레 ‘인류 문명의 종말’이라는 미래를 전망하게 됐다.

 

더욱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창궐이라는 팬데믹을 통해 더 이상 기존의 낡은 문명 시스템이 유효하지 않음을 절실히 깨닫게 되었다.

이러한 시점의 생태문명의 세계관은 '생명중심주의', '지구중심주의'이다.

 

산업문명이 인간중심주의라고 한다면 생태문명은 인간의 생명만이 아니라 생태계의 모든 생명, 더 나아가 지구 구성원들의 관계망인 지구 질서를 소중하게 여기는 문명인 것이다.

 

생태문명의로의 전환은 현재의 기후위기로 인한 생태계 파괴와 생물 다양성 감소문제, 미세먼지 같은 기후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따라서 전 인류는 시급히 생태문명으로의 전환을 해야 한다.

 

최근 전 세계는 기후변화에 대한 위기를 인식하고 탄소중립을 선언하면서, 기후위기 극복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화두를 모으고 있다.

또한, ESG(지속가능경영), RE100실현(재생에너지100%), 한국판 뉴딜, 2050 탄소중립 선언 등 친환경 기술투자를 확대하고, 친환경 기술개발을 촉진하는 분위기다.

 

한편 “인간이 병으로 죽은 사람보다 천수(天壽)를 다하고 죽는 사람들이 많은 것은 과학기술의 공로다”며“기아로 죽는 사람보다 비만으로 죽는 사람이 많아졌다.”는 점이다.

이에 “과학기술의 발전이 인간의 욕망을 과도하게 키우면서 ‘생태 파괴’에도 강력히 기여하고 있다”고 전했다.

 

 

 

 

*필자/이창호(李昌虎)

 

 

 

 

 

 

광양시 청암로 녹지대에 조성 중인 미세먼지 차단 숲

출처 : 뉴스프리존(http://www.newsfreez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