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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과 시사

황금알' 잃어버린 인천공항, 수익구조 뜯어고친다

 

 

 

인천국제공항에서 대한항공 여객기가 이륙하고 있다. 뉴시스

 

 

 

 

 

에어부산 A321LR 항공기. (사진=에어부산 제공)

 

 
 

 

 

 

[인천공항=뉴시스] 조성우 기자 =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된 18일 오후 인천

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 전광판에 운항정보고 표시되고 있다.

2022.04.18. xcon

 

 

 

 

 

 

 

 

(인천공항=뉴스1) 임세영 기자 =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입국장에 공사

자재가 놓여져 있다. 정부가 전 국가·지역에 대한 특별여행주의보를 코로나19 확산

이후 2년여 만에 해제하며 해외여행을 떠나는 여행객을 늘어난 반면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은 여전히 늘지 않고 있다. 2022.4.18/뉴스1

 

 

 

황금알' 잃어버린 인천공항, 수익구조 뜯어고친다

 

 

 

인천국제공항이 면세점 등 임대료에 편중됐던 수익구조 개편 작업에 착수했다.

매출의 60~70%를 차지했던 비항공수익을 줄이는 대신 항공사의 시설이용료 등 항공수익 비중을 늘리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인천공항이 시설이용료 인상을 검토하는 것은 2001년 개항 이후 처음이다.

 

18일 인천공항공사 등에 따르면 공사는 최근 '인천공항의 수익구조 개선방안 수립'에 관한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인천공항의 시설사용료, 여객공항이용료 등 항공수익 분야 운영원가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여객·운항 예측치와 원가 변동 등 변수를 고려한 적정 수익률과 시나리오별 수익구조 개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는 비항공수익에 쏠려 있는 인천공항 수익구조를 바꾸기 위한 사전 작업이다.

인천공항의 매출은 크게 항공수익과 비항공수익으로 구성된다.

 

공항의 본업인 항공수익은 항공기 이·착륙시 항공사로부터 받는 시설사용료 등 운항수익과 여객들의 공항이용료로 구분된다.

비항공수익은 면세점·식음료 매장 임대료, 주차장 사용료 등 부대시설 매출이다.

 

인천공항의 수익은 현재 면세점·식음료매장 임대료 등 비공항수익에 70%가 편중돼 있다.

대부분은 상업시설 임대료에서 나온다.

 

인천공항 내 상업시설은 한 때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비유됐다. 전세계 명품매장들이 줄지어 입점하면서 세계 최대 면세사업장을 구축, 인천공항 면세점에서 쇼핑하기 위해 여행을 간다는 말이 나올 정도였다.

 

이 때문에 코로나19 직전인 2019년에는 매출 2조7592억원 중 66.3%(1조8297억원)가 비항공수익이었다. 항공편 운항이 끊겼던 2020년에는 79.2%(8693억원)까지 늘어났다.

 

 

 

 

 

 

 

 

 

 


인천공항의 비항공수익 비중이 현재 수준까지 커진 것은 '허브공항' 전략 때문이다.

일본, 중국, 싱가포르 등 외국 다른 국제공항들과 허브공항 경쟁을 펼치면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시설사용료 등을 낮춰 여러 국적항공사들의 노선 취항을 유도했다.

시설사용료는 경쟁 공항들 대비 20~40%가량 저렴하게 책정했다.

 

지난해 기준 인천공항의 시설사용료는 일본 나리타 공항 대비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나리타 공항의 이·착륙료는 715만8000원, 정류료는 81만8000원이다.

인천공항은 341만4000원, 10만7000원이다.

 

나리타공항 대비 44% 수준이다.

다른 홍콩공항(516만5000원), 창이공항(432만7000원)보다도 저렴한 편이다.

 

인천공항은 시설사용료를 낮추는 대신 늘어난 여객을 활용해 공항 내 상업시설 가치를 높여 수익을 확보하는 방식을 택해 왔다.

하지만 이처럼 편중된 수익구조에 대해 본업인 항공수익 비중이 지나치게 낮아 적절히 조절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인천공항도 코로나19로 공항 내 상업시설의 개점휴업 상태가 이어지면서 1조원대 누적 적자가 쌓이고 올해부터 항공편이 단계적으로 정상화되더라도 면세점 등이 상당기간 예전 수준을 회복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공항이 시설이용료를 인상하게 되면 이는 2001년 개항 이후 처음이다.

시설이용료는 3년마다 항공사와 협상을 통해 결정하는데 인천공항은 그동안 대부분 인하 또는 동결해 왔다.

 

공사 측은 수익구조 개선에 대해 신중히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공사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현재 수익구조를 개편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은 맞다"며 "다만 항공사 시설이용료 등은 업계 의견을 수렴해 면밀히 검토할 부분"이라고 말을 아꼈다.

 

 

 

 

 


이민하 기자 minhari@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16일 오후 1시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이 출국하려는 승객들로 붐비고 있다.

/정현진 기자

 

 

 

 

 

인천공항 입국장은 텅텅 출국장은 빽빽…

나가기만 하고 찾아오는 관광객이 없다

 

 

4월 1~13일까지 12만여명 나가… 한 달 새 53% 늘어
방한 관광객은 변화 없어… 명동 거리도 한산
여행업계 “관광 인프라 무너져… 규제 완화 필요”

 

 

 

 

공항을 찾은 방문객들도 붐비는 공항 모습에 놀라워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에도 미국에 있는 자녀를 방문하기 위해 여러 번 공항을 찾았다는 이모(63)씨는 “마지막으로 공항에 온 게 지난 1월인데, 그때와 비교하면 공항에 사람이 확실히 많아졌다”면서 “예약할 때 비행기 이코노미석은 만석이었다”고 말했다.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이후 2년 동안 걸어두었던 하늘길 빗장을 풀면서 인천국제공항을 찾는 발길이 늘고 있다.

지난 1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는 해외입국 직후 7일 자가격리가 면제된다.

또 정부는 최근 새로운 방역제도를 발표하면서 지난 2년 동안 지속해온 전 국가 특별여행주의보를 해제하고 국가별 여행경보 발령 체제로 전환했다.

 

해외여행 규제가 풀리기 시작하자 외국으로 나가는 사람도 늘기 시작했다.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면제가 시행된 4월 1일부터 4월 13일까지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해외로 나간 사람은 12만2161명이었다.

지난달 같은 기간인 3월 1일부터 3월 13일, 7만9645명보다 4만2516명(53.4%)이나 늘어났다.

 

공항에서 일하는 직원들도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면제 등 규제가 잇따라 완화되자 여행객이 늘어난 걸 체감한다고 했다.

출국장 앞 환전소에서 일하는 엄지연(38)씨는 “자가격리가 풀리면서 싱가포르, 호주, 필리핀 화폐 등으로 환전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났다”고 전했다.

 

출국장 옆에 위치한 한 여행자보험 출장소 직원도 “코로나19가 기승일 땐 신규 보험 가입이 하루에 약 열댓건 수준이었는데, 지금은 하루 약 50건 정도 된다”고 말했다.

 

 

 

 

 

 

 

16일 오후 3시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이 한산하다./정현진 기자

 

 

 
 

해외입국자에 대한 규제가 풀리기 시작하자 출국장엔 활기가 감돌았지만 입국장은 여전히 적막했다.

입국장 위 알림판에는 독일 프랑크푸르트발, 미국 샌프란시스코발 비행기가 도착했다는 표시가 반짝거렸지만, 여행지에 도착해 기대감으로 두 눈을 반짝거리는 외국인 방한관광객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외국인 관광객을 맞이하는 공항 시설도 조용하기는 마찬가지였다.

스마트폰 유심카드 신청 부스는 아예 커다란 천막으로 덮여있었다.

입국장 바깥의 버스 정류장과 택시 정류장도 한산했다.

 

입국장 바로 앞에 위치한 콜밴 카운터 직원은 “(입국장에서) 나오는 사람들을 보면 예전보다 확실히 많아지긴 했는데, 한국인이 훨씬 많다”면서 “학기 시작 직전엔 교환학생 오는 외국인들이 많았고 3월부터는 한국인이 더 많아졌다”고 했다.

 

 

 

 

 

 

 

16일 오후 1시 서울 중구 명동 유네스코길, 외국인 방한관광객 없이 한국인의 모습

만 보인다./노수아 기자

 
 
 
 

같은 시각 서울의 대표 관광지인 명동의 풍경도 인천국제공항과 비슷했다.

주말인 16일 오후 1시쯤 서울 중구 명동 유네스코길에서 외국인 관광객을 찾기란 어려웠다.

명동 거리를 채운 건 대부분 한국인 나들이객이었다.

 

명동지하쇼핑센터 출입구에서 올라온 사람들과 택시에서 내린 사람들 40여명이 명동을 향해 발걸음을 옮겼는데 이들은 모두 한국인이었다.

명동에서 만난 상인들도 외국인 손님이 늘지는 않았다고 입을 모았다.

 

서울 여행 책자에 소개된 한 음식점 점장은 “외국인 관광객이 조금씩 느는 것 같은데 아직 멀었다”며 “원래는 식당이 다 외국인으로 찼어야 하는데 지금 한 테이블도 없다”며 홀을 가리켰다.

23년째 명동 유네스코길 입구에서 달고나를 파는 윤영순(78)씨는 “이번 주 평일 장사 동안 본 외국인은 4명이 전부”라며 “(코로나19 확산 전보다) 한국인들이 오히려 늘었다”고 말했다.

 

 

 

 

 

 

 

16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소공동 한 면세점에 외국인 손님이 없어 비어있다.

/노수아 기자

 

 

 
 

명동 거리 바로 옆, 서울 중구 소공동에 위치한 한 면세점에도 외국인 관광객이 없기는 마찬가지였다. 면세점에서 외국인 안내를 담당하는 직원 A(27)씨는 “하루에 8시간 일하는데, 외국인 안내를 한 번도 못 하고 퇴근할 때도 있다”면서 “가끔 중국인 손님이 있지만 90%가 따이궁(중국 보따리상)이다”고 전했다.

여행업계에선 무너진 방한관광을 정상화하기 위해선 정부의 지원과 입국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한 여행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유행 이후 여러 호텔이 문을 닫거나 전세 버스 수가 줄어 대절이 어려워지는 등 방한관광 인프라가 무너진 상황”이라며 “관광 인프라 재건을 위해 정부 당국이 나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국여행업협회(KATA) 관계자는 “BTS와 드라마 ‘오징어 게임’ 인기 덕에 한국 여행 잠재 수요가 늘었으나 현실은 외국인 여행객을 맞이할 준비가 안 되어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나라가 동남아시아 관광국과 비교하면 아직 여행 규제가 심하다”며 “해외입국자의 PCR 검사 절차 간소화, 국제항공편의 빠른 복구, 무비자 여행국 추가 등 정부의 다방면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5일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의 출발 항공편 안내 모니터. 국토

교통부는 연말까지 국제선 운항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의 50% 수준까지 복원시키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연합뉴스

 

 

 

 

항공사 ‘고객센터’ 대기만 1시간인데…비싼 통화료까지 고객 몫?

 

 

 

일상회복 타고 항공사·카드사 등 문의 쇄도
“고객센터 전화 1시간 대기해도 연결 안 돼”
ARS 유료인지 잘 몰라…연결 대기에도 과금
소보원 “유료 사실 알리고 무료전화 마련을”

 

 
 

‘일상회복’ 분위기에 들떠 유럽여행 항공권을 마일리지로 구매했던 최아무개(46)씨는 며칠 전 항공사로부터 ‘비행기 일정이 변경됐다’는 문자 통보를 받았다. 최씨는 상담을 하기 위해 항공사 대표번호로 전화를 걸었다가 40여분을 대기하고도 결국 상담원과 통화를 할 수 없었다.

그를 더욱 화나게 한 것은 바로 ‘통화요금’이다.

최씨는 “내가 쓰는 요금제는 60분의 무료통화가 제공되는데, 항공사에 몇 번 전화했더니 남아있던 무료통화 시간이 모두 소진됐다”며 “통화가 안 되는 것도 답답한데, 대기시간 요금까지 소비자가 물어야 한다니 도무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대한항공 누리집에 안내된 고객센터 번호. 유의사항이 있지만, 1588로 시작하면

고객센터 통화료가 ‘유료’임을 명확히 안내하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은 다른 항공사

나 카드사, 보험사 등도 비슷한 상황이다. 대한항공 누리집 갈무리

 
 
 
 
 
 
 
 

최근 항공·금융 소비자들이 많이 모이는 카페에는 최씨처럼 고객센터(콜센터)에 전화했다가 짧게는 30분에서 길게는 1시간 이상 통화 대기를 했다는 하소연 글이 심심치 않게 올라온다.

코로나19 대유행 사태가 2년 이상 지속하면서 경영난 탓에 각 회사가 상담사를 줄인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완전 해제 분위기를 타고 소비자 문의가 폭증했기 때문이다.

 

문제는 상담을 받지 못한다 하더라도 고객센터에 연결만 되면 대기시간 요금까지 소비자가 지불한다는 데 있다. 심지어 대부분의 소비자는 대표번호가 유료라는 사실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다.

 

기업들이 고객상담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대표번호는 지능망 서비스라 요금이 일반 통화료보다 비싸다. 통신사들이 대표번호를 쓰면 상품 주문이나 고객 상담 통화료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권해, 요즘은 고객상담용으로 기업 쪽이 통화료를 부담하는 수신자요금부담전화(080 전화) 대신 대표번호를 쓰는 경우가 많다.

 

상품 주문과 고객 상담 통화료까지 고객에게 몰래 떠넘긴다는 지적이 제기되지만 아랑곳하지 않는다.고객센터에 전화하느라 3월에만 부가통화 요금 1만4천원을 물었다는 이아무개(29)씨는 “통신사에 문의하니 무제한 요금제를 써도 유료 대표번호로 전화하면 대기시간까지

 

포함해 부가통화가 차감되고, 제공량을 다 소진하면 1초당 1.98원이 부과된다고 하더라”며 “대표번호가 유료라는 사실을 몰랐을뿐더러, 대기시간만 길었을 뿐 정작 상담시간은 한 번에 10분 미만이었다”고 말했다.

 

 

 

 

 

 

 

국민카드 누리집 고객센터 안내. 1644로 시작하는 전화가 유료임을 밝히는 안내문이 없다

. 국민카드 누리집 갈무리

 
 
 
 
 
 
 

실제로 우리나라 항공사·카드사·보험사·은행·쇼핑몰 등 대부분의 사업자가 15XX, 16XX, 18XX 등으로 시작하는 에이아르에스(ARS) 대표전화를 사용한다.

지난해 한국소비자원 조사결과, 조사대상 172개 사업자 중 69.2%(103개)는 유료전화만을 운영하고 있었다.

무료·유료 모두를 운영하는 경우는 20.3%(35개), 무료전화만 운영하는 경우는 10.5%(18개)에 불과했다. 하지만 유료전화를 운영하는 사업자 가운데는 누리집이나 모바일 앱에 통화료가 발생한다는 사실을 안내하지 않는 곳이 많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소비자들이 나서서 ‘고객센터 통화 요금’이 유료라는 점을 알리고, 대기시간 요금을 줄이는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

대표적인 방법은 유료 대표전화 대신 사업자들이 ‘해외에서 이용 시’라고 안내하는 번호를 이용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항공사나 금융사의 경우, 소비자가 해외에서도 원활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82-2-XXXX-XXXX’ 형태의 일반번호를 운영한다.

일반번호로 전화를 걸 경우, 휴대전화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는 소비자는 추가 과금없이 고객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 문의를 남기고 사업자가 연락하도록 요구하거나 금융사의 경우엔 각 지점으로 바로 전화를 해 고객센터로 연결하는 방법도 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전국 대표번호를 운영하는 경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소비자에게 알려야 한다”며 “근본적으로는 소비자가 상품·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때문에 고객센터에 전화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만큼 기업이 수신자요금부담 대표번호를 마련하는 것이 옳다”고 짚었다.

 

 

 

 

 

유선희 기자 duck@hani.co.kr

 

 

 

 

 

 

(인천공항=뉴스1) 임세영 기자 =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입국장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부가 전 국가·지역에 대한 특별여행주의보를

코로나19 확산 이후 2년여 만에 해제하며 해외여행을 떠나는 여행객을 늘어난

반면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은 여전히 늘지 않고 있다. 2022.4.18/뉴스1

 

 

 

 

 

 

인천공항=뉴스1) 박세연 기자 = 15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에서 출국자들이

줄을 서서 수속을 기다리고 있다.2022.4.15/뉴스1

 

 

 

 

 

다시 북적이는 하늘길, 1조 적자 쌓인 인천공항도 반전하나

 

 

 

코로나19(COVID-19)로 닫혔던 국제선 하늘길이 다시 북적인다.

개항 이래 최대 경영위기에 빠졌던 인천국제공항도 1조원대 누적 적자를 털어내고 경영정상화로 복귀할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18일 인천국제공항에 따르면 지난 주말(4월15~17일) 공항 이용객은 6만8459명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주말 기준 가장 많은 이용객이다.

전 주말(4월8~10일)보다는 5100명가량 증가했다.

 

하루 이용객 수는 15일 2만3988명, 16일에는 2만1742명, 하루 뒤인 17일에는 2만2729명을 기록했다. 지난달 하루 평균 이용객 수준인 1만3000~1만4000명선보다 1만명 가까이 늘어난 수준이다.

특히 성수기(6~9월)에 접어들면 하루 이용객 수는 3만명 이상, 한달 이용객 수는 100만명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는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2019년(평균 19만4986명)과 비교하면 10분의 1 수준이지만, 연내 절반 수준까지 회복될 것으로 보고 있다.

 

내년에는 코로나19 수준으로 완전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당초 완전 회복 시점으로 예상했던 2024년보다 1년이 앞당겨진 것이다.

 

 

정부도 늘어날 여객 수요에 발맞춰 항공편을 정상화하기로 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올해 말 국제선 운항 규모를 코로나 대유행 이전의 50% 수준까지 늘리는 내용을 골자로 한 '국제선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을 발표했다.

다음달부터 매달 국제선 항공편을 증편한다.

2019년 국내 국제선 정기 운항(주 4770편) 대비 50% 수준인 주 2300회까지 운항을 확대할 예정이다.

 

 


작년 적자 8371억원 인천공항, 경영 정상화 앞당겨질 듯…내년 흑자전환 기대

 

 

국제선 운항 회복에 따라 인천공항의 경영 정상화 시기도 앞당겨질 것으로 보인다.

인천공항은 2001년 개항해 2004년부터 16년 연속 흑자 기조를 이어오다가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 처음으로 3705억원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2019년 1조2878억원 흑자와 비교하면 1년 만에 1조5000억원대 손실을 입은 셈이다.

 

지난해에는 적자 폭이 9371억원까지 커졌다.

2019년 대비 172.8% 역성장했다.
수익구조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면세점·식음료 사업장 임대료 등 비항공수익이 2019년 1조8297억원에서 지난해 3121억원으로 6분의 1 토막난 게 주효했다.

 

항공수익도 9295억원에서 1737억원으로 급감했다.

이에 30%대였던 부채비율은 69.1%까지, 차입금 규모는 4조2130억원으로 불어났다.

올해는 적자 규모가 4000억~5000억원 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에서는 내년부터는 항공·비항공 수익이 2019년 대비 80~90%선까지 회복, 흑자전환도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인천공항 측은 "항공 수요 회복 시점이 당초 예상했던 앞당겨지면서 경영상황도 빠르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등 예상하기 어려운 외부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공항경제권 개발 등 수익원 다각화 방안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인천공항=뉴시스] 홍찬선 기자 = 지난 14일 휴점 중인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의

식음료 매장들. 2022.04.15. mania@newsis.com *

 

 

 

 
 

승객들은 느는데"…인천공항 상업시설 43%가 휴점

 
 
 

 

공항 전체 매장은 446곳, 이중 193곳이 휴점
식음료시설은 211곳 중 130곳이 운영 중단
지난달 자가격리 면제로 일일 승객 2만명
"인력충원 쉽지 않고, 매출 크게 오르지 않아"

 
 
 

 

 

[서울=뉴시스] 홍찬선 기자 = 인천국제공항이 코로나19에서 회복하고 있지만, 정작 승객들이 이용할 상업시설의 운영은 절반 가까이가 휴점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인천공항공사에 따르면 인천국제공항의 상업시설(면세점·식음료·서비스)의 매장수는 총 446곳으로 이달 15일 기준 휴점 중인 매장수는 193곳으로 전체 4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업시설의 현황을 살펴보면 식음료시설 총 211곳 중 130곳이 휴점 중이다.

또한 서비스·기타 시설 156곳 중 54곳이 운영을 중단하고 있으며, 면세점도 전체 매장수 79곳 중에 9곳에 불이 꺼진 상황이다.

지난 14일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4층의 식당가에도 휴점 중인 매장이 눈에 띄었다.

중앙 통로를 중심으로 서편 식음료 시설은 아이스크림 매장 한 곳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매장들이 불이 꺼진지 오래였다. 

앞서 이곳 상업시설은 이른바 '황금알을 낳는다는 거위'로 불리기도 했다.

면세점의 경우 한 해 매출이 1조원에 달하기도 했다.

그러나 2년 전 코로나19가 창궐하면서 상황은 역전됐다.


일일 20만명에 달했던 인천공항의 여객수는 지난 2020년 1월 국내에서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빠르게 감소했다.

급기야 2021년 5월에는 일일 여객수가 3000명 아래까지 떨어지며 올해 초 1만명을 회복했다.

특히 방역당국이 코로나19 상황이 정점을 지나 엔데믹(풍토병)으로 가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지난달 21일부터 해외입국자에 대한 7일간의 자가격리가 해제하면서 일일 승객은 2만명까지 늘어난 상황이다.

이달 1일부터 15일까지 인천공항의 이용객수는 29만4743명(도착 15만152명, 출발14만4591명)으로 일일 평균 이용객은 1만9649명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9만486명(도착 4만5160명, 출발 4만5326명)으로 일일 평균 이용객 6032명과 비교해 225% 증가한 것이다.

항공업계는 여름휴가철이 다가오는 올 3분기부터는 본격적인 해외여행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상업시설 입주기업들은 내달은 넘어야 정상적인 영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코로나19로 인력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매출도 예전보다는 늘고 있지만 영업을 재개할 만큼 늘어나지는 않고 있다는 게 입주기업들의 판단이다.

입주기업 관계자는 "운영을 재개할 만큼 매출이 크게 늘지 않고 있다"며 "현재 코로나19 상황보다 20%를 웃도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무엇보다 인력충원이 시급한 상황인데 공항이라는 지리적 여건과 같이 일했던 동료들은 이미 다른직업에서 종사하고 있기 때문에 시급을 올려준다고 해도 인력충원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라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여객 추이를 볼 때 내달에는 휴점 중인 매장도 운영을 재개할 것으로 보이지만, 인력 충원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인천공항공사 측도 수요회복 추이에 따라 점진적으로 매장 운영재개를 준비 중이며, 국내외 코로나19 상황 및 방역정책 변동 등에 대비해 여객들의 공항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준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mania@newsis.com

 

 

 

 

영종도 인천국제공항의 항공기들. 연합뉴스

 

 

 

 

 

[취재파일] 해외여행 가실 생각이라고요? 이건 알고 가세요!

 

 

 

입국 격리 해제 후 미국 출장기


 

 

 

입국자 격리조치가 해제된 지 얼마 안 돼 미국 출장을 다녀왔다.

4년 만에 나가는 외국인지라 모든 게 좀 생소했다.

출국의 첫 단계라고 할 수 있는 여권부터 바뀌고 있었다.

 

지난해 11월 여권을 신청하러 구청을 찾았는데 담당자분이 "곧 새 여권이 나오는데 구형 여권을 그대로 신청하겠느냐"고 물었다.

뒤늦게 이 사실을 알고 신청했던 여권도 취소하는 분들이 계시다는 거였다

 

. 기능상 차이는 없다는 말에 그냥 구형 여권을 택했습니다. 나중에 신형 여권이 미국 등 일부 지역에서 인식 오류가 났다는 기사를 봤는데 (곧 시정되긴 했겠지만) '잘 선택했던 건가' 싶기도 했다.

코로나 여파로 공항버스 대부분 운행 중단 출국을 앞두고는 교통편이 문제였다.

 

전에도 그랬듯 공항버스를 이용할 생각이었다.

집 앞에서 편히 이용했던 적이 있었으니 다른 건 생각도 안 했다.

다만 1년 전쯤 이사를 했던 터라 지금 사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노선이 어딘지 찾았다.

포털 사이트의 길찾기 기능을 썼는데 이상하게 버스편은 검색이 되지 않았다.

 

그냥 검색을 하면 교통편이 몇 개 뜨는데 길찾기에서는 나오지 않아 '뭐지?' 하는 의문이 들었다.

출국 시간이 아침이라 혹시나 당일 정류장에 버스가 오지 않으면 낭패를 볼 것 같아 버스 회사에 전화를 해볼까도 생각했지만 마침 휴일이었던 터라 그냥 인터넷으로 이리저리 검색을 했다.

 

'아뿔싸' 코로나 여파로 공항버스가 대부분 운행을 하지 않고 있었다.

이미지 확대하기 물론 모든 버스가 다 운행을 중단한 건 아니다.

몇몇 버스는 아침, 저녁 각 1번 정도 운행하고 있었다.

 

지역마다 운행하는 횟수나 시간대가 다르니 꼼꼼히 따져 보시는 게 좋다.

제 경우는 시간대가 맞지 않아 그냥 지하철을 탔다.

걸리는 시간도 길지 않고 마침 9호선이 집 가까이에 있어 편리했다.

 

9호선의 경우 김포공항역에서 바로 공항철도로 갈아탈 수 있었다.

공항에 도착해 체크인을 하는데 목적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미국행의 경우 현지에서 머물 주소와 연락처 등을 무인단말기에서 일일이 입력해야 했다.

 

기억을 더듬어보니 전에 미국 갈 때도 비슷한 절차가 있었던 것 같긴 한데 갑자기 미국 주소를 넣으라고 하니 좀 당황스러웠다.

미국 비자 면제 프로그램인 ESTA에 입력했던 것과 같은 주소를 넣고 간신히 표를 받았다.

 

짐을 부치는 카운터에서는 항공사 직원이 코로나19 접종증명서와 24시간 이내 음성확인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 서약서를 확인했다.

참고로 CDC 서약서는 제출하지만 접종증명서와 음성확인서는 확인 후 돌려준다.

드디어 보안검사를 받고 출국장에 들어섰는데 이것도 많이 바뀌어 있었다.

 

절차가 복잡해지거나 한 건 아닌데 여권 확인(스캔)과 지문 확인(스캔)이 모두 무인 방식이어서 좀 생소했다.

 

Q-CODE 사전입력해야 출장을 마치고 한국행을 준비했는데 첫 절차는 코로나19 음성확인서 발급이었다.

미국의 약국에서 PCR 검사를 받은 뒤 이메일로 받은 결과지를 출력해 챙겨놨다.

 

(주마다 다른지는 모르겠지만 제 경우 워싱턴 D.C에서 약국에 사전 예약한 뒤 드라이브스루 방식으로 검사를 받았다.)

다음은 검역정보사전입력시스템, Q-CODE를 입력이었다.

 

여권 정보와 이메일 주소, 체류지 정보 등을 입력하면 QR코드가 발급됐다.

공항에서 역시 항공사 직원이 음성확인서를 체크한 뒤 탑승권을 발급해줬다.

비행기 안에서 승무원이 Q-CODE 작성자는 방역 서류는 쓸 필요가 없다며 세관신고서만 나눠줬다.

 

인천공항에 내려서는 Q-CODE를 2번 확인하고 검역신고서에 이름만 써서 제출하면 됐다.

의외였다면 아직도 입국자는 PCR검사를 해야 한단 사실이었다.

입국 후 1일차에 PCR검사를 받아야 하고 6~7일차에 다시 자가 검사를 실시해 방역당국에 신고하도록 돼 있었습니다. 뭔가 좀 업데이트가 안 된 느낌이었다.

 

실제로 검역신고서 뒷면에는 이미 시행이 중단된 <모바일 자가진단 앱 설치 안내>가 적혀 있기도 했다.

PCR검사의 경우도 국내 확진도 신속항원검사를 인정하고 있는 상황에서 굳이 입국자만 PCR검사를 해야 하는지 선뜻 이해가 되지 않았다.

 

비전문가인 제 뇌피셜이니 틀릴 수 있다 생각돼 전문가에게 물었지만 역시나 "좀 이상하지"라는 답이 돌아왔다.

이미지 확대하기 왜 입국자만 PCR 검사? PCR검사가 정확하고 좋긴 하지만 PCR검사를 받게 되면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가격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입국자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부담이 되더라도 필요하다면 당연히 해야 하겠지만 앞서 말씀드린대로 신속항원검사가 일반화된 상황에서 왜 입국자만 PCR을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의아했다

. 또 하나 입국자들이 깜빡하기 쉬운 게 있습니다. 보통 PCR검사는 어디서나 받아도 문제가 없지만 입국 후 PCR검사는 거주지 보건소에서 받도록 돼 있다는 점이다.

 

만약 거주지가 아닌 곳에서 받았다면 거주지 보건소에 통보를 해야 한다.

입국 후 거주지 보건소에서 확인 전화를 걸어오기 때문에 그 때 이야기하는 것도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입국 6~7일차에 하도록 돼 있는 자가검사는 본인이 검사 후 결과를 보건소에 전달해야 한다.

 

보건소에서 보내주는 입국 후 검사 안내 문자에 자가검사 결과를 통보하는 전화번호도 함께 적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된다. (사진=연합뉴스)

 

 

 

 


출처 : SBS 뉴스

 

 

 

 
 
 

 

 

 

확진 이력자 "해외여행 쉽지 않네"..어떻게 갈 수 있을까?

 

 

 

 


코로나19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에 설치됐던 방역 관련 시설이 지난 1일 철거됐다.

지난해 4월 해외 입국여행객 분리를 위해 설치된 지 1년 만이다.

이로써 인천공항 입국장 운영체계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돌아갔다.

 

앞서 지난달 21일부터 백신 접종을 완료한 뒤 국내로 들어오는 해외 입국자의 자가격리도 면제됐다. 백신 접종 완료자에 대한 무격리 입국 조치를 시행하고 있는 다른 나라도 40개국에 이른다.

해외여행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출·입국 시 자가격리'가 해제되면서 최근 해외여행을 떠나려는 사람들이 부쩍 늘고 있다.

백신 접종증명서와 항원검사 음성확인서가 있으면 자가격리 없이 여행이 가능하다.

 

문제는 코로나19 확진 이력이 있는 사람들이다.

확진 이후 최대 3개월까지는 PCR 검사를 실시하면 이른바 죽은(불활성) 바이러스로 인해 양성(단순 재검출)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터넷에는 아래와 같은 질문이 심심찮게 올라오고 있다.

갈 수 있다, 못 간다 답변들도 엇갈리고 있는데 과연 코로나19 확진 이력자는 해외여행 불가능한 걸까?

 

 

 

 

 

 

 

 

 

 

 


■ 선호 해외여행지 괌·사이판…확진 이력자는 어떻게?

 

최근 가장 인기있는 해외여행지는 남태평양의 괌이나 사이판이다.

국내 대형 여행사인 하나투어와 모두투어에 따르면 격리면제 발표 이후 예약 비중은 괌, 사이판 등 남태평양 지역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선호하던 해외여행지는 중국과 일본을 비롯해 태국, 필리핀, 베트남 등이었지만 코로나19의 여파로 입국이 금지되거나 조건이 지나치게 까다로워지면서 사실상 여행이 불가능했다.

유럽은 최근 규제가 대폭 풀렸지만 항공 노선이 적어 원하는 날짜 예약이 어려운 편이다.

 

반면 괌은 지난해 5월부터 일찌감치 외국인이 입국할 때 백신 접종을 완료한 경우 격리를 면제했고, 사이판 또한 지난해 7월 트래블버블을 체결해 귀국자 격리 조치를 면제했기에 두 나라에 대한 여행은 비교적 용이하다.

팩트체크K는 우선 코로나19 확진 이력자가 괌과 사이판 두 나라로 여행을 갈 수 있는지 여부를 가상의 가족 사례를 통해 Q&A 형식으로 확인해 봤다.

 

 

 

 

 

 

 

 

 

 


■ 괌, 확진 이력자도 여행할 수는 있는데…가기가 쉽지는 않네

 


Q1. 괌으로 가는 항공기를 타려면 일반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것은?


A1. 인천공항에서는 입국하려는 나라가 제시하는 규정에 따라 필요한 서류를 요구한다.

괌으로 가는 항공기를 타려면 코로나19와 관련 서류 2가지를 준비해야 한다.

'백신 접종증명서'와 '출발 전 항공기 탑승 하루 이내 실시한 코로나19 검사 음성확인서'다.

이 두 서류를 갖춰야만 한국에서 떠날 수 있고 괌으로 가서도 격리를 면제받을 수 있다.

 

백신 접종증명서는 종이, QR코드가 있는 디지털 증명서, 정부 기관에서 다운로드한 백신 기록 중 하나면 가능하다.

가급적 영문 증명서를 준비할 것을 권장한다.

만 18세 미만 백신 미접종자는백신 접종을 완료한 보호자와 함께 여행하는 경우 접종증명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영문 접종확인서는 정부24 사이트에서 무료로 발급할 수 있다

 

 

 


코로나19 음성확인서는 PCR 검사나 신속항원검사 모두 가능하다.

인천국제공항에서 무인 발급도 가능한데 이 또한 될 수 있는 대로 영문으로 발급받을 것을 권고한다. 미국령인 괌에서 한국어로 된 확인서의 효력이 통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서다.

 

Q2. 코로나19에 확진된 적이 있는 사람은 뭘 준비해야 하나?


A2. 임 씨 부부는 고민에 빠졌다.

영문 백신 접종증명서는 바로 발급받을 수 있는데 문제는 코로나19 음성확인서였다.

확진된 지 한 달이 안 됐기에 혹시나 싶어 자가진단키트로 검사를 해 봤더니 아빠와 아들이 양성이 나왔고 다시 검사해 봤더니 이번엔 엄마와 아들이 양성이 나왔다.

 

가족이 4월 5일에 출국할 수 있으려면 적어도 4일에는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양성이 나올 가능성이 있으니 여행은 갈 수 없나 했지만, 찾아보니 검사를 받지 않아도 괌 여행을 갈 방법은 있었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 ‘미국에 입국하는 국제여행자 대상 COVID-19 검사 요건’


이 규정에 따라 확진 이력이 있는 사람은 영문 접종증명서와 함께 음성확인서 대신 코로나19검사 양성 결과서(격리해제 확인서/재택치료 격리통지서)와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여행 격리통지 기준에 따라 여행을 허가한다는 의사 또는 공중보건 당국의 정식 소견서(회복증명서) 등 2가지 서류를 반드시 함께 발급 받아 소지하면 괌 여행이 가능하다.

 

물론 이 서류들 또한 영문으로 발급받은 것이어야 하고 확진일이 여행지에서 출발하는 날 10일 전 40일 이내여야 한다.

(CDC규정은 확진일이 출발 90일 이내로 나와 있지만 규정과 다른 이유는 아래 내용에서 상세히 설명

 

Q3. 격리통지서와 회복증명서는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나?


A3. 좀 복잡합니다. 이들 서류는 현재 발급받을 방법은 있지만 발급이 쉽지는 않다.

각 보건소에서는 지난 2월 28일까지 두 증명서의 효력이 하나로 합쳐진 영문 격리해제 확인서를 발급했다.

 

그 사람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는 내용과 함께 완치됐다는 문구도 포함되어 있었기에 이 확인서 하나만으로 두 서류를 모두 대신할 수 있었다.

 

하지만 3월 1일 이후 백신 패스 제도가 중단돼 국내에서 격리해제 확인서가 필요 없게 되자 통지서 자체의 발급이 중단됐다.

그러다 보니 이제는 둘을 각각 발급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2022.03.01. 이전 보건소에서 발급했던 영문 격리해제 확인서. 양성 판정에 다른

격리 사실과 함께 추가적인 감염 우려가 없다는 회복 내용도 기재돼 있다.

 

 

 

 

 


영문 격리통지서는 보건소 관할입니다. 3월 1일 이후 확진자는 한글로 된 격리통지서만 받을 수 있다. 취재진이 보건소 두 곳에 영문 격리통지서 발급을 문의해 봤더니 불가능하다는 답이 돌아왔다.

 

통지서는 양성 판정을 받아 격리 후 해제됐다는 내용은 있지만, 감염 전파 우려가 없다는 내용은 없고 한글로만 발급한다면서 영문 발급은 본인이 변호사를 통해 번역 공증을 따로 받아야 한다고 했다.

반면 다른 보건소는 직접 찾아가 민원을 제기할 경우 영문 서식을 보내주고 영문 격리통지서를 발급해 주는 경우도 있었다.

 

 

 

 

 

 

한 블로거가 지난달 말 보건소에서 발급받았다고 올린 영문 격리통지서.

 

 

 

 

 


영문 회복증명서도 필요한데, 이 증명서는 현재 각 병·의원에서만 발급할 수 있다.

병·의원별로 발급 가능 여부와 조건, 발급 비용 등이 다를 수 있으니 미리 문의하고 방문하는 게 좋다.

 

주하갓냐출장소(괌 관할) 담당자:

"보통 여기(CDC)에서 요구하는 의사 설명이 들어간 서류가 있어야 하는데 한국의 일반 병원에서 의사들한테 요청하면 의사가 환자 건강 상태나 증상 유무를 보고 증명서나 여행 허가한다는 의사 소견서를 써준다고 한다.

 

그래서 양성 결과 확인서(격리통지서)와 의사 서명 들어간 증명서(회복증명서)를 가지고 인천공항에서 제시하면 항공기 탑승이 가능하신 거다.”


증명서에는 여권 또는 기타 여행 문서상 개인 식별자와 일치하는 개인정보(이름과 생년월일)가 명시돼 있어야 하며 서명하는 의사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가 포함된 공식 서식이어야 하고 서명과 날짜를 반드시 기재해야 한다.

 

과거 영문 격리해제 확인서에 포함돼 있던 "더는 타인에게 전파할 위험이 없다(No longer pose a risk for transmission to others)"내용도 소견에 담을 것을 권고한다.

최근 미주 지역 여행을 위해 이 증명서를 발급받은 블로거의 허락을 얻어 증명서 내용을 공유한다.

 

 

 

 

 

 

 

한 블로거가 지난달 말 병원에서 발급받았다고 올린 영문 회복증명서. 이 블로거는

발급 비용으로 2만 원이 들었다고 밝혔다.

 

 

 

 


Q4. 확진일이 '여행지 출발일로부터 10일 전 40일 이내'여야 하는 이유는?


A4.확진 이력자의 경우 CDC 기준에 따라 확진일이 한국 출발일 기준 90일 이내이면 필요한 서류를 갖춰 괌으로 입국할 수 있다.

그런데 이는 말 그대로 괌 입국만 그렇다는 얘기다.

괌으로 여행 갔다가 다시 우리나라로 돌아와야 할 경우는 기준이 다르다.

 

해외에서 우리나라로 입국하려면 해외 출발일 기준 48시간(2일) 이내 검사한 코로나19 PCR 음성확인서 제출이 필수다.

신속항원검사가 아니라 반드시 PCR검사 결과에, 종이 출력본이어야 한다.

괌에서 다시 한국으로 입국할 때에도 마찬가지다.

단순 재검출로 양성 판정이 된 확진 이력자는 이 음성확인서를 대체할 서류를 제출하면 국내 입국 항공기 탑승이 가능하다.

 

단 확진 이력이 해외 출발일로부터 10일 전 40일 이내일 경우일 때만 해당된다.

확진일이 이 기간이 아닌 사람이 양성 판정이 나오면 재확진으로 간주돼 현지에서 격리하고 국내로 입국할 수 없다.

임 씨 가족의 여정을 살펴볼까요? 확진 이력자인 가족들은 영문으로 된 백신 접종증명서와 격리통지서, 회복증명서를 구비해 4월 5일 비행기를 타고 괌으로 갈 수 있다.

괌 공항에 도착해 입국 과정에서 이 서류들을 제시하면 자가격리 없이 괌 여행도 즐길 수 있다.

 

여정을 마치고 9일에 돌아올 때 괌 공항에서 같은 서류들을 제시하면 문제없이 한국행 항공기에 탈 수 있다.

4월 9일 괌에서 출발하는 확진 이력자는 확진일이 10일 전 40일 이내, 즉 2월 28일에서 3월 30일까지면 이들 서류로 PCR검사 음성확인서를 대신할 수 있다.

임 씨 가족의 확진일은 3월 7일로 이 기간 안에 포함된다.

 

 

 

 

 

 

 

 


■ 사이판은 출·입국 시 코로나19 검사 필수

 

 

괌과 함께 선호하는 남태평양 여행지인 사이판은 입국 조건이 괌과는 조금 다르다.

사이판으로 여행하려는 모든 사람은 출발 1일 전 신속 항원검사를 받아야 한다.

그 결과 음성이 나오면 다음 날 항공기에 바로 탑승할 수 있다.

 

양성이 나올 경우 확진된 적이 없는 사람은 여행을 갈 수 없고 확진 이력자는 추가로 영문 격리통지서와 회복증명서를 발급받아야 사이판으로 떠날 수 있다.

여행을 마치고 돌아올 때도 마찬가지다.

 

반드시 현지 출발 48시간 전 PCR검사(신속항원검사가 아닙니다)를 받아야 한다.

음성 판정을 받으면 종이 출력본을 제시하고 바로 한국행 항공기에 탑승할 수 있다

 

. 양성이 나온 확진 이력자는 사이판에 갈 때 가지고 갔던 영문 백신 접종증명서와 코로나19 음성확인서를 보여줘야 한국행 항공기에 탈 수 있다.

역시 확진 이력이 해외 출발일로부터 10일 전 40일 이내일 때만 해당된다.(2022.04.01. 기준).

 

■ 나라별 조건 제각각…사전 확인 필요

이밖에 다른 국가들도 제각기 입국 규정이 상이하고 시시각각 달라질 수 있기에 반드시 해당 국가로 가기 위한 항공기 탑승 조건을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다.

아래 참고 사이트를 대조해 확인한 뒤 해당 항공사에 문의해 정확한 내용을 파악할 것을 권고한다.

 

미리 서류를 갖춘 다음에도 출발 당일보다는 조금 시간적 여유를 두고 항공사에 문의하는 게 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출발 당일 문제가 생기면 여행 자체를 취소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다.

 

여행 비용을 산정할 때 각종 서류 발급 비용도 함께 고려할 필요도 있다.

예컨대 인천공항에서 PCR검사를 받으면 1인당 평일엔 126,000원이고 주말엔 130,000원이 든다.

확진 이력자는 병원에서 회복증명서도 발급받아야 하는데 식구 수대로 받으려면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질병관리청 공식 집계를 보면 확진자는 올해 들어서만 13,366,153명이다(2022.01.01.~04.04.).

실제는 2배에 이른다는 추산도 있다.

우리나라 전체 인구는 51,317,389명이다(2021년 12월 기준).

최소한으로 따져봐도 올해 확진 후 완치자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25%가 넘는다.

 

해외여행의 빗장이 풀리고 있는 만큼 더 늦기 전 이들 또한 불편함 없이 해외여행을 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인포그래픽: 김현수
취재지원: 최유리 SNU 팩트체크센터 인턴기자 ilyoucho@naver.com

 
 
 
 
 
 
 

이진성 기자 (e-gij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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