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푸틴이 판 엎었다"..'러 가스' 중독된 獨, 끔찍한 선택만 남았다

 

 

 

[123rf, AP]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EPA=연합뉴스

 
 
 
 

 

 

푸틴이 판 엎었다"..'러 가스' 중독된 獨, 끔찍한 선택만 남았다

 

 

 

“현재 독일에겐 나쁜 선택과 더 나쁜 선택만 있다.”

 

28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는 러시아산 가스 제재를 둘러싼 독일의 현재 상황을 이렇게 진단했다.

유럽연합(EU)이 러시아산 가스 제재에 나설 경우 특히 러시아산 가스 의존도가 높은 독일에 피해가 막대할 것이라면서다.

 

독일은 그동안 전체 가스 사용분의 55%를 러시아로부터 수입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의존도를 줄여왔지만, 여전히 러시아산의 비중은 35%에 달한다.

로베르트 하벡 독일 경제 장관은 “유럽 차원의 러시아산 에너지 금수 조치가 현실화하면 독일 경기는 침체될 것”이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때문에 독일은 현재 어떤 선택도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독일 중앙은행 분데스방크는 러시아산 가스 금수 조치로 인해 독일의 GDP(국내총생산)가 올해 최대 5%까지 감소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하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EU도 러시아산 에너지 제재에 동참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커지고 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AFP=연합뉴스]

 

 

 

 

 

더욱이 독일은 금수 조치가 내려지기 이전에 러시아산 가스가 끊길 위험을 우려하는 처지다.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가스 대금을 루블화로 지불하도록 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했다.

그러면서 유럽의 제재를 피해간 러시아 민간 은행인 가스프롬방크(가스프롬 금융 자회사)에 ‘특정 계좌’를 개설해 거래를 하라고 유도했다.

 

일명 ‘케이 계좌’(K계좌)란 이름의 이 특정 계좌는 러시아 중앙은행과의 거래를 통해 외환을 루블로 환전한다.

러시아는 4월분 가스대금을 자국이 요구한 루블화로 받지 못했다며 폴란드와 불가리아에 천연가스 공급을 중단했다. 때문에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28일 "독일이 (폴란드와 불가리아의) 다음 차례가 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우려를 표명하기도 했다.

 

NYT는 당장 러시아산 가스 공급이 중단되면 독일의 대기업과 수만 개의 일자리가 위협을 받는다고 전했다.

독일은 루블화 지불을 놓고 고민에 빠졌다.

 

하벡 장관은 27일 “유로화로 지불하고, 가스프롬방크의 K계좌에서 환전된다”며 “(이는) 제재와 양립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WP는 “러시아의 ‘루블화 결제' 카드는 판을 뒤집었다”며 "러시아가 루블화로 가스 대금 결제를 요구하며 유럽을 균열 시키려한 의도가 어느 정도 성공을 거뒀다"고 평했다.

 

 

 

 

 

 

 

 

로베르트 하벡 독일 경제부 장관. [AFP=연합뉴스]

 

 

 

 

하지만, 독일에겐 이 선택도 쉽지 않다.

독일 등이 루블화 지불 가능성을 시사하자 EU 집행위원회는 27개 회원국들에게 루블화로 가스 대금을 지불하지 말라고 압박하고 나섰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루블화 결제는 (사전) 계약에서 명시된 경우가 아니라면 제재 위반이 될 것”이라며 “러시아의 요구에 동의해선 안 된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8일 EU 독일 대표단의 말을 인용해 러시아산 석유 금수 조치에 반대하던 독일이 기존 입장을 바꿨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EU는 이르면 다음 주 단계적인 러시아산 석유 금수 조치를 내릴 수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독일은 석유에 이어 가스에 대해서도 비슷한 입장을 취할 의사가 있음을 시사했다.

NYT에 따르면 하벡 장관은 이날 “곧 석유 금수 조치를 할 것”이라며 “이제 우리는 가스에 대해서도 같은 일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WP는 “독일은 끔찍한 딜레마에 직면해 있다”며 “독일에게 값싼 러시아 가스의 시대는 끝났고, 독일 산업 경제의 미래에 대해 고통스러운 선택을 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진단했다.

 

 

 

 

 

정은혜 기자 jeong.eunhye1@joongang.co.kr

Copyrightⓒ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21일(현지시간)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우)과 논의 중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좌)[러시아 정부 제공.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연합뉴스

 

 

 

 

모스크바함 침몰이 푸틴 바꿨다…"굴욕감에 협상카드 접어

 

 

 

"푸틴, 지난달까진 합의 심각하게 고려"  

 

 

 

 

러시아 흑해함대를 이끈 기함 모스크바함의 침몰은 "2차 세계대전 이후 러시아 해군의 최대 수모"란 평가가 나왔다.

 

러시아는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지만, 우크라이나는 자국군이 발사한 대함 미사일 넵튠 두 발이 모스크바함에 명중했다고 밝혔다.

 

러시아가 이후 우크라이나의 넵튠 미사일 제조 공장을 공격하면서 모스크바함 피격설에 힘이 실렸다.

이들 소식통에 따르면 당초 푸틴 대통령은 지난달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고전하자 키이우와의 합의를 심각하게 고려했다고 한다. 

지난달 29일 터키 이스탄불에서 열린 5차 평화협상을 통해 양국의 협상은 진전하는 것처럼 보였다.

 

 

 

 

 

 

 

 

 

러시아 흑해함대 소속 모스크바함이 지난해 11월 16일(현지시간) 흑해에서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나토) 소속 군함 추적 임무를 마친 후 크림반도 세바스토폴 항구로

입항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그러나 이달 초 러시아군이 부차에서 저지른 민간인 학살 증거가 공개된 후 러시아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난 여론이 커지면서 협상은 난관에 부딪혔다. 

지난 12일 푸틴은 평화협상에 대해 "막다른 길(dead end)에 다다랐다"며 협상을 통한 사태 해결이 어려울 것임을 시사했다.

 

소식통은 이때까지도 "합의에 대한 희망이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푸틴은 (협상에 대한 생각이) 왔다갔다 했다"며 "푸틴은 이 전쟁에서 승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푸틴의 심경은 모스크바함 침몰 후 변한 것처럼 보였다고 한다.

 

소식통은 "(모스크바함 침몰 후) 푸틴은 어떤 서명에도 반대했다"며 "모스크바함 침몰은 푸틴에게 굴욕감을 줬고, 승자가 아닌 듯이 됐다"고 밝혔다.

 

서방 "러시아, 애초 협상 의지 의문"  

또 다른 소식통은 "푸틴은 러시아군의 고위 관계자나 러시아 방송에 의해 묘사되는 전황을 믿고 왜곡된 견해를 갖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크게 이기고 싶어한다"고 전했다. 

푸틴 대통령이 지난 22일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의 통화에서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 "지금은 때가 아니다"며 피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모스크바함의 침몰로 푸틴 대통령의 자존심이 손상되면서 러시아의 전술 핵무기 사용 가능성이 커지는 등 우크라이나 전쟁이 더욱 위험한 국면으로 접어들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 7일 촬영된 러시아 흑해함대 기함 모스크바함의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반면 서방 일각에선 러시아가 애초에 평화협상을 통한 해결 의지가 없었고, 공세를 위한 시간 벌기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있다.

 또 모스크바함 침몰 이전부터 미국 정부 관리들은 푸틴이 전쟁 목표를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장악으로 변경하고, 오는 5월 9일(2차 대전 승전 기념일) 전쟁 승리를 자축하려 한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우크라이나, "유엔 총장 회담 성과 의심"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UN) 사무총장은 오는 26일 푸틴 대통령, 28일 젤렌스키 대통령을 각각 현지에서 만나 회담한다. 

외교적 해결의 전환점이 될지 주목받고 있지만, 우크라이나에선 벌써부터 부정적인 관측이 나왔다.

 

이고르 조브크바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부보좌관은 24일 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성과만 낼 수 있다면 좋지만, 구테흐스 총장이 주선하는 평화협상이 성과를 낼 수 있을 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데니스 슈미할 우크라이나 총리는 CBS와 인터뷰에서 "구테흐스의 이번 방문이 러시아와의 외교적 돌파구를 시사하는 것인지 확신하지 못한다"며 "러시아와 푸틴은 협상에 관심이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또 이날 텔레그래프는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구테흐스 총장에게 "푸틴 대통령이 이번 총장의 모스크바 방문을 크렘린궁이 (전쟁에서) 승리했다는 선전 도구로 조작하려고 할 것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고 보도했다.

 

 

 

 

 

임선영 기자 youngcan@joongang.co.kr

 

 

 

 

 

 

 

 

뉴시스

 

 

 

 

 

푸틴, '특수군사작전' 버리고 '전면전' 선언 가능성

 

 

 

군사손실 보충 위해 몇주내 국가총동원령 내릴 수도…

내달 9일 발표 가능성도"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침공 과정에서 고수해온 '특수군사작전'이라는 용어를 버리고 전면전을 선언할 가능성이 있다고 영국 매체 텔레그래프가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벤 월러스 영국 국방부 장관은 푸틴 대통령이 군사적 손실을 보충하기 위해 몇 주 내에 국가총동원령을 발표할 가능성이 있다고 28일 평가했다.

 

그는 "푸틴 대통령이 전세계 나치들과의 전쟁 상태에 있으며 러시아인들에 대한 대규모 동원이 필요하다고 선언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다음 달 9일 러시아의 제2차 세계대전 승전 기념일에 이러한 발표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2월 24일 침공을 개시하면서 우크라이나의 전력 무력화와 우크라이나 내 신나치주의자(극우민족주의 세력) 척결을 목표로 한 특수군사작전을 시작한다고 밝힌 바 있다.

 

러시아군과 가까운 한 소식통은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 공세 실패에 격분해있다"면서 "군인들은 지난 실패를 갚아주고자 하며 우크라이나 내에서 더 멀리 가고 싶어 한다"고 말했다.

텔레그래프는 군 수뇌부들이 푸틴 대통령에게 '특수작전' 용어를 버리고 전쟁을 선포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러시아가 전면전을 선포할 경우 계엄령과 대중 동원이 수반되는데, 이는 그동안 러시아가 피하려 해온 것들이다.

 

동원이 이뤄지면 예비군을 소집하고 징집기간 1년을 초과한 징집병들도 군대에 붙잡아 놓을 수 있지만, 이는 정치적으로 부담스러운 결정이다.

계엄령이 선포되면 러시아 국경을 걸어 잠그고 경제의 상당 부분을 국유화할 수 있는데, 이는 푸틴 대통령이 서방 제재 속에서도 가계와 기업에 재정지원을 하면서 겉으로나마 정상 상태를 유지하려 해온 것과 맞지 않는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푸틴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니콜라이 파트루세프 안보위원회 서기는 최근 "기업가들이 시장 메커니즘에 빠져있다"고 비판하면서, 자급자족 경제가 필요하다고 말해 전시 체제로의 경제 이행을 공개적으로 촉구했다고 텔레그래프는 덧붙였다.

 

 

 

 

 

bscha@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저작권자(c)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FP 연합뉴스

 

 

 

 

 

공격 실패에 격분한 푸틴, 전면전 선언 후 국가 총동원령 가능성”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교착 상태가 두 달 넘게 이어지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전면전을 선언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지난달 29일(현지시각) 영국 매체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벤 월러스 영국 국방부 장관은 “푸틴 대통령이 군사적 손실을 보충하기 위해 몇 주 내에 국가 총동원령을 발표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월러스 장관은 “푸틴 대통령이 전 세계 나치들과의 전쟁 상태에 있다며 러시아인들에게 대규모 동원이 필요하다고 선언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5월 9일 러시아의 제2차 세계대전 승전 기념일에 이러한 발표가 있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 2월 우크라이나에 대한 침공을 개시하면서 전력 무력화와 우크라이나 내 신나치주의자 척결을 목표로 한 특수군사작전을 시작한다고 밝힌 바 있다.

당초 며칠이면 끝내려던 침공은 두 달 넘게 이어지고 있다.

러시아군과 가까운 한 소식통은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공세 실패에 격분했다”며 “군인들은 지난 실패를 갚아주고자 우크라이나 내에서 더 멀리 가고 싶어 한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군 수뇌부들이 푸틴 대통령에게 ‘특수작전’이라는 용어 대신 ‘전쟁’을 선포하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텔레그래프는 전했다.

러시아가 전면전을 선포할 경우 계엄령을 선포할 수 있다.

 

예비군 소집이 가능해지며 징집기간 1년이 지난 병사들을 군대에 붙잡아둘 수 있다.

또 국가 경제의 상당 부분을 국유화할 수 있다.

 

푸틴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니콜라이 파트루세프 안보위원회 서기는 최근 “기업가들이 시장 메커니즘에 빠져있다”고 비판하면서 전시 체제로의 경제 이행을 공개적으로 촉구했다고 텔레그래프는 덧붙였다.

 

 

 

 

이가영 기자

 

 

 

 

 

 
 

 

 

푸틴, 여전히 사슴피로 목욕"...푸틴 건강 이상설 재점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건강 이상설이 다시 한번 도마 위에 올랐다.
26일(현지시간) 뉴욕포스트는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메달리스트 시상식에 푸틴 대통령이 등장했다"면서 "눈에 띌 정도로 부은 푸틴의 얼굴을 두고 건강 이상설이 재차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뉴욕포스트는 시상식에 참석한 푸틴 대통령의 얼굴이 몇 달 사이 눈에 띄게 부었다고 밝혔다.
뉴욕포스트는 "푸틴이 파킨슨병, 치매, 암 등 각종 질병에 시달리고 있다는 의혹이 끊이질 않고 있다"면서 "시상식에 등장한 푸틴의 얼굴을 두고 건강이 더욱 악화되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서 "최근 알렉산드로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과의 회담에서도 가슴을 세게 짓누르는 듯한 장면이 포착됐다"면서 "푸틴이 심장 질환까지 앓고 있을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트위터

 

 



한편 뉴욕포스트는 러시아 탐사보도 전문업체 더 프로젝트(The Project)의 보고서를 인용해 푸틴이 비밀리에 수많은 의사들과 접촉하고 있다고 전했다.
뉴욕포스트는 "지난 4년 동안 암 전문의가 푸틴의 자택에 무려 35차례나 비행기를 타고 방문했다"면서 "푸틴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약 166일을 함께 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푸틴이 건강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민간요법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면서 "사슴뿔을 자르면 나오는 피로 목욕을 하기 위해 아직까지 러시아 알타이 지역을 수차례 방문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지난 2016년 5명에 불과했던 의료진이 최근에는 10명 이상으로 늘어났다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 전쟁을 고집하고 있는 푸틴 대통령의 공격적인 행보가 스테로이드 과다 복용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뉴욕포스트는 "푸틴이 파킨슨병, 치매, 암 등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스테로이드를 과다 복용하면서 `로이드 분노`(Roid Rage)를 앓고 있을 수 있다"면서 "실제로 지난 5년 동안 푸틴의 의사결정에 눈에 띄는 변화가 있었다"고 전했다.

로이드 분노는 스테로이드 약물을 장기간 복용할 경우 나타나는 부작용으로, 분노 조절 장애 등의 뇌 질환을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진=뉴욕포스트)

 

 

 

 

연합뉴스
 
 
 

 

 

푸틴 이을 후계자는 누구? "리더십 전환 지저분할 것

 

 

푸틴 통치 막 내린 후 벌어질 세 가지 시나리오

"개인주의적 독재정권의 권력 승계, 더러울 수밖에 없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뒤를 이을 후계자는 누구일까?

언젠가 푸틴 대통령의 통치가 막을 내리게 되는 날, 대통령 자리를 둔 권력 투쟁이 벌어질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이오시스프 스탈린, 니키타 흐루쇼프, 보리스 옐친, 그리고 푸틴이 그랬듯 러시아의 리더십 전환은 파벌싸움 등으로 얼룩지며 매우 지저분한 모습을 보일 것이란 전망이다.
 브라이언 테일러 미국 시라큐스대 정치학과 교수는 최근 미국 외교전문 매체 포린어페어스에 기고한 ‘푸틴 이후 권력투쟁: 러시아의 불가피한 승계 위기’라는 글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테일러 교수는 “푸틴이 즉각적인 암살 위험에 직면했다고 생각할 이유가 없다.

쿠데타나 혁명도 곧 일어날 것 같지 않다”면서도 “관직에 있는 동안 죽음을 맞든, 면직되든 아니면 기꺼이 자발적으로 권력을 포기하든 푸틴의 러시아 통치는 어떤 식으로든 끝날 것”이라고 썼다.

 

푸틴 대통령의 나이는 69세로 고령일 뿐만 아니라 갑상선암 등 건강이상설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푸틴 이후 펼쳐질 세 가지 시나리오

 

테일러 교수는 “푸틴은 매우 고도의 개인주의적 독재 정권을 구축함으로써 불가피한 일이 발생했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측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 20년간 대통령의 임기를 연장하고, 2036년까지 재임할 수 있도록 헌법을 수정하는 등 국가의 모든 것이 본인을 중심으로 돌아가도록 만들었다. 또한 권력에 도전할 가능성이 있는 인물들을 감금하거나 죽였다.

때문에 푸틴 대통령이 예기치 않게 사망하거나 퇴임할 경우 후계자가 누가 될 것인지를 예측하기는 어렵다.

특히 푸틴 최측근들이 손을 잡지 않는다면 권력 승계는 더욱 복잡해진다.


 테일러 교수는 “그(푸틴)의 통치의 불가피한 종말은 러시아에 불확실하고도 위험한 순간이 될 것”이라며, 러시아의 차기 대통령은 엘리트 내부 암투에 의해 결정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봤다.
 
테일러 교수는 첫 번째 시나리오는 미하일 미슈스틴 총리가 헌법에 따라 대통령 권한대행이 되고, 선거 준비 기간에 푸틴 이너서클 내에서 합의 후보를 결정하기 위한 치열한 싸움이 벌어지는 것이다.
 러시아 헌법에 따르면 대통령이 ‘직무를 수행할 능력이 없는 경우’ 총리는 선거를 준비하는 3개월 동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할 수 있다.
 
미슈스틴 총리는 권한대행인 점, 대중의 지지도가 높은 점 등이 강점이다. 보리스 옐친 전 러시아 대통령이 건강 문제와 후진 양성 등을 이유로 총리였던 푸틴을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지명했던 1999년 당시, 푸틴은 선거를 준비하는 3개월간 정적을 모두 물리치며 본인을 중심으로 엘리트들을 연합한 뒤 대통령에 선출됐다.
 
그러나 “미슈스틴이 압승을 거두더라도 그가 크렘린 내부 연합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며 “푸틴의 최측근들과 달리, 그는 KGB 출신도 상트페테르부르크 출신도 아니다”라고 테일러 교수는 지적했다.
 
두 번째 시나리오는 미슈스틴과 다른 인물 간 경쟁이다.

미슈스틴 외에 후계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 인물은 세르게이 쇼이구(국방장관), 드미트리 메드베데프(전 대통령이자 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 뱌체슬라프 볼로딘(러시아 하원 의장), 세르게이 소뱌닌(모스크바 시장) 등이 꼽힌다.
 
이들에 대한 대중의 지지도는 미슈스틴 총리에 비해서는 낮은 편이다. 그럼에도 이들 중 한 명이 미슈스틴에 도전한다면, 세계는 “결과가 미리 결정되지 않은 러시아 대통령 선거”를 보게 될 수 있다.
 쿠데타가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

군대를 비롯해 방위군, 연방보안국 등은 이론상 쿠데타를 일으킬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테일러 교수는 “전시 중에 이러한 모든 병력을 하나의 깃발 아래로 집결시킬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고 했다.
 
특히 러시아군은 오랜 기간 민간 엘리트들의 의견을 따랐기 때문에 러시아군이 반란을 일으킨 마지막 사례인 1825년 데카브리스트(12월 당원)가 오늘날 러시아에서 반복될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는 설명이다.
 
마지막 시나리오는 푸틴 대통령이 건강상의 이유로 대통령 자리를 떠나면서 승계자를 지명하는 것이다.
 독재정권의 아킬레스건…권력 승계, 더러울 수밖에 없다


테일러 교수는 “푸틴 이후 러시아는 혼란스럽고 폭력적인 과도기에 처할 수 있다”고 밝혔다.

푸틴이 구축한 ‘개인주의 독재 정권’은 정권 교체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이다.
 
실제 ‘승계’는 개인주의 독재정권의 약점, 즉 아킬레스건이다.

정치학자 안드레아 켄달 테일러와 에리카 프란츠가 1946~2012년 사이 권위주의 국가의 모든 승계를 분석한 결과, 개인주의 독재정권 가운데 56%는 통치자가 사망한 후 5년 내 정권교체를 했다.
 
하페즈 알아사드(현 아사드 대통령의 아버지) 통치하의 시리아나 김일성 통치하의 북한의 경우 권력을 자손에게 대물림해서 정권의 생존을 보장했다.

그러나 푸틴 대통령의 딸들은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 뿐더러 후계자 수업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북한이나 시리아와 같은 모습으로 승계가 이뤄질 가능성은 없다고 볼 수 있다. 
 
푸틴 사망 후 확실한 후계자가 없으면 푸틴 이너서클은 분열되며 파벌주의에 빠질 수 있다.

테일러 교수는 파벌싸움은 러시아에서 승계가 이뤄질 때마다 나타났다고 짚었다.
 1924년 블라디미르 레닌이 사망한 후, 이오시프 스탈린은 확실한 지도자로서의 지위를 공고히 하는 데 수년이 걸렸다.

 

이후 1953년 스탈린이 사망한 후 니키타 흐루쇼프는 경쟁자인 라브렌테 베리아를 체포하기 위해 군인들을 동원하는 등 권력투쟁을 벌였고, 1993년 옐친은 러시아 의회를 해산하기 위해 탱크를 동원했다.
 1999년 옐친에서 푸틴으로의 승계 역시 매끄럽지만은 않았다.

 

체첸 전쟁 재개와 동시에 수많은 러시아 아파트에서 일련의 불가사의한 폭탄 테러 사건이 발생했다. 당시 푸틴은 사건 현장을 돌아보는 모습을 중계해 강력한 지도자의 모습을 각인시키며 인기를 얻었는데, 푸틴의 당선을 위해 테러가 의도적으로 꾸며졌다는 의혹을 지금도 받고 있다.

 

 

 

 


 

윤주혜jujusun@ajunews.com

 

 

 

 

 

 

 

 

사진 AFP

 

 

 

 

 

 

 

(제네바 EPA=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이 작년 6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회담하고 있다. 2022.4.29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photo@yna.co.kr

 

 

 

 

 

[우크라 침공] 美, '푸틴 참석' 예고에 G20 정상회의 대응 방안 고심

 

 

 

 

평소처럼 할 순 없어" 강경 기류 속

"아직 6개월 남아" 신중론도

바이든 참석·하위급 파견·화상 참석 등 다각 검토 착수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미국 정부가 11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여부를 놓고 고민에 빠졌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기로 하면서다.

올해 G20 정상회의 의장국인 인도네시아의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푸틴 대통령을 정상회의에 초청했고 그가 참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G20 정상회의 참석을 준비한다고는 했지만, 푸틴 대통령이 직접 참석할지 화상으로 할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했다.

푸틴 대통령이 실제로 참석할 경우 역시 G20 회원국인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과 한 공간에서 만나는 어색한 상황이 펼쳐지게 된다.

 

미국은 국제 질서를 깨뜨리며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가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국제회의에 참석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최근 워싱턴DC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 회의와 국제통화기금(IMF) 회의에서 러시아 측이 발언할 때 미국은 항의의 뜻으로 퇴장한 바 있다.

 

러시아의 침공 이후 미국은 그 책임을 물어 러시아에 고강도 제재를 하고 무기를 우크라이나에 대거 제공하고 있다.

게다가 바이든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을 '전범'으로 규정한데다 러시아를 G20에서 퇴출해야 한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힌 상황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 백악관은 푸틴 대통령의 G20 정상회의 참석 결정 소식이 전해지자 어떤 입장을 취해야 할지 내부 검토에 들어갔다.

현재로선 미 정부 내부 분위기는 강경하다.

 

존 커비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CNN에 출연해 "푸틴은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러시아를 고립시켰다.

그는 국제사회에서 계속 고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바이든 대통령은 물론 미 대표단의 참석 여부를 말할 수 없다면서도 "상황이 정상이 아닌데도 마치 정상인 양 국제사회 전체가 러시아를 대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젤리나 포터 국무부 부대변인도 이날 전화 브리핑에서 "미국은 러시아의 국제사회 및 국제기구 참석과 관련해 평소처럼 할 수 없다고 본다"고 밝혔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 역시 전날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가 G20 회의의 일원이 돼선 안 되고 평소처럼 해서도 안 된다는 견해를 분명히 해왔다"고 강조했다.

 

 

 

 

 

 

 

 

 

(워싱턴 AFP=연합뉴스) 지난 2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주요 20개국

(G20)2022.4.29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photo@yna.co.kr

 

 

 

 

 

이처럼 미국 정부 내 전체적인 기류가 강경한 가운데 신중한 검토 분위기도 읽힌다.

CNN은 "미 정부가 아직 6개월의 시간이 남아있기에 신중하게 여러 방안을 저울질하고 있다"며 "행사를 건너뛸 경우와 러시아의 참석을 마지못해 용인할 경우의 부정적인 측면을 다각도로 숙고 중"이라고 전했다.

 

사키 대변인도 강경 입장을 밝히면서도 "아직 6개월이 남았다"고 여지를 남겼다.

미국이 G20을 사실상 주도하고 있고 러시아와 중국 현안 등 국제사회 이슈를 이끌어가야 한다는 점에서 푸틴 대통령의 참석을 이유로 미국이 회의에 불참하는 상황이 벌어질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다는 관측도 나온다.

 

CNN은 백악관이 이번 G20 정상회의에 대표단을 파견하되 고위급을 배제하거나 원격 참석 방안 등을 포함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구상하고 있다면서 여전히 바이든 대통령의 직접 참석이 가장 유력한 방안으로 검토되고 있다고 전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회의 참석 여부도 바이든 대통령의 결정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조코위 대통령은 젤렌스키 대통령도 이번 회의에 초청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일부 국가의 반대로 러시아를 G20에서 퇴출하지 못할 경우 우크라이나를 회의에 참석시켜 참관토록 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의 희망대로 러시아를 G20에서 퇴출하기는 쉽지 않다.

G20에서 러시아를 퇴출하려면 회원국 합의가 필요한데, 인도네시아가 푸틴 대통령을 이번 G20 회의에 공식 초청했고 역시 회원국인 중국이 러시아 퇴출에 거부할 것이 분명하기에 퇴출 구상은 현실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게 중론이다.

 

CNN은 이런 관측을 전하면서 "러시아가 과거 크림반도를 병합한 후 G8에서 추방됐을 때와는 다른 시나리오"라며 "이는 정상회의 준비를 복잡하게 한다"고 전했다.

G8의 전신은 미국, 영국, 프랑스, 서독, 일본이 1975년 출범시킨 G5다.

이듬해 이탈리아와 캐나다가 합류하면서 G7이 됐고, 1997년 러시아가 참여하면서 G8으로 확대됐다가 2014년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합병으로 러시아가 제외되면서 다시 G7으로 돌아간 상황이다.

 

 

 

 

 

 

honeybee@yna.co.kr

 

 

 

 

 

 

 

북한이 25일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돌을 맞아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대대적인 열병식을

개최했다. 김정은 북한 국문위원장이 북한군을 향해 손을 들고 있다. [노동신문]

 

 

 

 

 

푸틴 모방하며 거칠어진 김정은, 남한 정복 프로그램 연구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모방하고 있다는 외신의 분석이 나왔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 등 잦아진 도발은 우연이 아니라는 관측이다.

 

28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의 외교·안보 칼럼니스트 조시 로긴은 ‘푸틴의 우크라이나 전략을 채택하는 김정은’이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김 위원장의 최근 ‘핵 무력 위협’ 행태는 석 달 전 푸틴 대통령을 완벽하게 묘사(perfectly describe)하고 있다”면서 “한국과 일본에게는 미국의 ‘전략적 인내’를 기다릴 여유가 없다”고 짚었다.

 

 

“北, 푸틴 보며 핵 사용 전략 바꿔”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6일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주년을 맞아 전날

열병식을 성대히 거행했다면서 각종 탄도미사일과 방사포 등 다양한 무기체계를

공개했다. [노동신문]

 

 

 

 

 

로긴은 “과대망상에 빠진 전체주의 독재자 김정은은, 이웃 민주주의 국가들에게 공격의 위협을 가함으로써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2년간의 고립을 깼다”고 지적했다. 

북한이 최근 미국 본토를 사정권으로 두는 ICBM을 2차례 시험 발사한 데 이어 2017년 이후 처음으로 핵 실험을 준비하는 정황 등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칼럼은 “푸틴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김 위원장의 거칠어진 언사와 행동은 우연의 일치가 아니다”라고 전제하면서 “푸틴 대통령이 리스크·억지력·긴장 고조·벼랑 끝 전술에 대한 ‘지정학 교과서’를 다시 쓰는 동안, 그의 제자 김 위원장도 (이를) 분명히 학습하고 있다”고 했다.

“미국 워싱턴 정가가 유럽의 위기에 초점을 맞추는 동안 김 위원장은 동아시아에서 판돈을 키우고 있다”면서다.

 

안드레이 란코프 국민대학교 교양 대학 교수는 로긴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전략이 바뀐 것으로 보인다”며 “수십 년 전 그들이 핵 프로그램을 시작했을 때는 억지력과 자위력에 초점을 맞췄지만, 이제 그들은 언젠가 핵을 통해 남한을 ‘정복’할 가능성이 있는 프로그램을 연구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로긴에 따르면, 란코프 교수를 비롯한 한국 내 전문가들은 김 위원장이 두 가지 방식으로 푸틴 대통령을 모방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공세적인 재래식 전투태세를 지향하고 ▶향후 남한과의 분쟁에서 미국 등 서방이 끼어들지 못하도록 ‘핵 독트린’을 변경하는 방식이다.

 

란코프 교수는 “그렇다고 김 위원장이 반드시 한국을 공격한다는 뜻은 아니지만, 김 위원장이 보다 무모한 행동을 할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핵 사용 가능성 거론 잦아져”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연합뉴스]

 

 

 

 

 

김정은 위원장은 지난 25일 북한 열병식에서 “언제든 핵 무력을 사용할 수 있다”며 남측을 향해 전술핵 위협을 고조시켰다.

김 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도 지난 5일 발표한 담화에서 핵 무력 사용 가능성을 거론하며 “이런 상황까지 간다면 남조선군은 괴멸, 전멸에 가까운 운명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긴은 이처럼 잦아진 북한의 '핵 위협'에 주목하면서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버락 오바마 행정부 시절 대북 정책인 ‘전략적 인내’를 답습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북한이 행동에 나선 지금 한·일 정부에게는 북핵 협상이 열릴 때까지 기다릴 여유가 없다면서다.

 

로긴은 “차기 한국 정부는 평양에 대해 더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한국의 방위를 강화하겠다고 약속했고, 일본 총리는 최근 (이같은 이유로) 한·일 간의 관계를 개선하는 데 ‘낭비할 시간이 없다’고 선언했다”고 강조했다.

“한국, 나토식 군사동맹 필요 느낄 수도”

 

로긴은 북한의 빠른 변화를 고려할 때 “미국이 한·일 양국의 군사협력 강화 요청에 응답하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며 “한국에게 한미 상호 방위 조약 이상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식 군사 동맹에 대한 욕구가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분명한 약속을 가진 확고한 방어 동맹만이 공격적인 독재자를 저지할 수 있다”는 우크라이나 사태의 교훈처럼, 한국이란 (군사적) 제재를 받지 않고 공격할 수 없는 나라라는 사실을 김 위원장에게 확신시킬 더 강한 장치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동북아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위기들은 우크라이나 전쟁의 결말에 영향을 받는다는 게 로긴의 전망이기도 하다.

로긴은 “민주적인 이웃을 위협하는 모든 독재자를 저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우크라이나에서 푸틴이 실패하도록 하는 것”이라며 “그래야 평양과 베이징의 지도자들이 이 전철을 따르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도 “점점 더 공격적으로 변하는 김 위원장의 언행을 무시해선 안 된다”며 서방은 핵이 가진 억지력과 위험성에 관한 규칙이 우크라이나 침공을 기점으로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마이클 오핸런 미국 브루킹스연구소 선임 연구원은 로긴과의 인터뷰에서 “억제력 강화 외에도, 미국은 북한과의 외교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바이든 행정부가 기존의 대북 제재를 제한적으로 완화해주면서 대신 '북핵 프로그램 동결'을 얻어내야 한다”면서다.

 

오핸런 연구원은 "(서방의) 문제는 그가 위기를 일으키도록 내버려 둔 뒤 반응한다는 것"이라며 "우리가 푸틴에게 했던 것과 같은 실수를 김정은에게 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정은혜 기자 jeong.eunhye1@joongang.co.kr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모스크바 AP 연합뉴스

 

 

 

[도청도설] 푸틴 탁자 거리두기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탁자 정치’가 화제다.

푸틴 대통령은 그제 크렘린궁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을 긴 목재 탁자를 사이에 두고 만났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세계의 이목이 쏠린 푸틴 대통령과 유엔 사무총장과의 회담이다.

 

그런데 그 내용보다 두 사람이 마주앉은 탁자 길이를 놓고 5m니 6m니 하고 설명을 곁들인 사진이 관심사다. 사진으로는 탁자 길이를 정확하게 가늠할 수 없다.

다만 두 사람 거리가 아주 멀었다는 것만은 사실이다.

앞서 푸틴 대통령은 지난 2월 7일 크렘린궁에서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과 회담하는 자리에서도 긴 탁자를 등장시켰다.

 

당시 두 정상이 5시간 동안 나눈 대화는 뒷전으로 밀렸다.

두 대통령의 이색 풍경이 더 많이 회자됐다.

탁자 위를 컬링 경기장으로 풍자하는 삽화까지 나올 정도다.

 

이어 2월 15일 같은 장소에서 열린 독일 올라프 숄츠 총리와 정상회담에서 긴 탁자가 또 나타났다.

푸틴 대통령은 유럽을 대표하는 양대 국가 정상을 며칠 사이에 크렘린궁에서 만나며 거리두기를 한 사진만 남긴 셈이다.

크렘린궁의 이색 탁자 배치 풍경을 놓고 다양한 해석이 나온다.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긴 탁자 정상회담’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 까닭이다.

일단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을 앞두고 긴장감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프랑스와 독일 정상을 만난 푸틴 대통령이 권력을 과시하려는 의도에서 긴 탁자를 꺼냈다는 분석이 나온다.

 

우크라이나 전쟁 와중에 방문한 유엔 사무총장과의 만남에서도 긴 탁자가 등장해 그 분석에는 어느 정도 힘이 실린다.
러시아는 코로나19 방역을 이유로 탁자를 통한 거리두기를 했다는 입장이다.

 

실제 마크롱 대통령과 숄츠 총리 모두 러시아 측의 유전자증폭(PCR) 테스트를 거부해 긴 탁자를 배치했다고 한다.

 

그렇더라도 국가 정상 간 회담에서 탁자 거리를 심하게 뛰운 점이 고개를 갸우뚱거리게 한다.

그래서 푸틴 대통령의 건강이상설과 무관하지 않다는 추측이 나오는 모양이다.

신체의 이상 증세를 상대방이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도록 하고자 멀찍이 떨어져 앉았다는 추정이다.

이런저런 논란을 떠나 비정상적인 길이의 탁자가 던지는 의미가 달리 해석될 소지도 있다.

러시아는 스스로 고립됐고, 다른 시선과 의견에는 전혀 신경 쓰지 않겠다는 것으로 읽힌다.

세계와의 거리두기를 드러낸 ‘푸틴 탁자’를 보는 마음이 편치 않은 이유다.

 

 

 

 

 

ⓒ국제신문(www.kookje.co.kr), 

 

 

 

 

 

 

 

 

 

[모스크바=AP/뉴시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외곽의 노보 오가르요보 관저에서 화상을 통해 국가 안보 회의를 주재

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작전 중 숨진 러시아군의 유족에게 전사자

1인당 한화 7천만 원 이상의 보상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2022.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