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미지투데이)
(사진=이미지투데이)
세계 전기차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한 바이든 행정부의 '인플레감축법'이
상원을 통과하면서 국내 업체에 미칠 파장이 우려된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지난 1월 열린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2'에서 현대자동차가 공개한
로보틱스비전 이미지. 현대차 제공
달 탐사로봇, 인공위성… 자동차 만드는 기업들 ‘우주 전쟁
완성차 기업 사이에서 ‘우주 경쟁’이 뜨겁다.
달 탐사용 모빌리티 개발에 뛰어드는가 하면, 직접 저궤도 인공위성까지 쏘아 올린다.
자동차를 만드는 기업들이 우주로 눈을 돌린 건 극한환경에서 견딜 수 있는 소재, 원격제어 기술(달 탐사용 모빌리티), 자율주행이나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을 위한 정밀한 위치정보(인공위성) 등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이걸 손에 쥐어야 미래차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현대차·기아는 지난달 27일 달 표면탐사 개발에 참여하겠다고 발표했다.
최근 국내 첫 달 탐사선 다누리호 발사에 성공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을 비롯해 항공·우주 관련 정부출연 연구기관 6곳과 협의체를 구성했다.
기온이 영상 130도에서 영하 170도를 오가는 달 표면에서 활동하는 모빌리티 기술을 확보하면 현대차·기아에서 생산하는 자동차의 내구성 향상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미국 GM은 항공업체 록히드마틴과 공동으로 달 탐사 전기차를 만드는 중이다.
이 전기차를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달 탐사 프로젝트 ‘아르테미스’에 활용한다.
일본 도요타는 2019년부터 일본 항공우주연구개발기구와 함께 바퀴 6개로 움직이는 달 탐사 전기차를 개발하고 있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11일 “달 탐사 차량이나 로봇 개발을 통해 극한 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최첨단 소재, 배터리, 인공지능(AI) 기술 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완성차 업체들은 우주로 인공위성도 쏘아 올리고 있다.
중국 지리자동차는 지난 6월에 자체 개발한 저궤도 위성 ‘GeeSAT-1’ 9대를 우주에 성공적으로 발사했다. 2025년까지 위성 63개를 추가로 쏘아 올릴 예정이다.
최종적으로 위성 240개를 띄우는 게 목표다.
저궤도 위성은 지구 상공 200~1000㎞를 돈다.
위치 정보의 오차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자율주행차나 UAM 상용화를 빠르게 앞당길 수 있다.
지리차는 위성 발사에 성공한 뒤 “위성은 고정밀 지리정보(GPS) 시스템 구축에 사용할 것이다. 센티미터(㎝)급 위치정보를 제공해 자율주행차의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혼다도 지난해 9월 내놓은 ‘비전 2030’에 저궤도 인공위성을 로켓에 탑재해 우주로 쏘아 올리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를 위해 향후 5년간 6조엔(약 57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독일 포르쉐의 지주사 포르쉐SE는 지난해 7월 저궤도 위성 개발 스타트업 ‘이자르 에어로스페이스’에 7500만 달러(약 885억원)를 투자했다.
앞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항공우주기업 스페이스X를 설립해 저궤도 인공위성 2500개 이상을 쏘아 올렸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초정밀 위성 항법 시스템이 구축된다면 정확한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자율주행, 물류, 드론, UAM 등 기술을 기존보다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용상 기자 sotong203@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현대차 로블록스
/애플허브 애플 팬페이지에서 상상한 애플카의 이미지
핸들 없고, 누워서 간다.. 테크기업들의 혁신차 '윤곽'
애플·바이두가 만드는 車
빠르면 내년부터 나온다
애플이 2025년 내놓기로 한 애플카는 스티어링휠(운전대)과 브레이크가 없는 파격적인 형태가 될 전망이다.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해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전기자율차가 될 것이라는 얘기다.
미국 유명 IT 전문 매체 더인포메이션은 애플카 프로젝트에 관여한 20명을 취재해 “애플카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폴크스바겐 비틀 같은 딱정벌레 모양이지만 내부는 운전석 없이 4인승 기준 앞뒤 좌석이 마주 보는 구조”라고 전했다.
애플은 아예 시트를 젖혀 눕는 디자인을 포함한 파격적인 설계로 미 정부의 판매 승인을 얻겠다는 내부 목표까지 세웠다고 한다.
중국 테크 기업 바이두도 지난달 전기자율차 ‘아폴로 RT6′의 디자인과 세부 사양을 공개했다.
운전자가 없어도 주행 가능한 레벨4 자율주행기술이 탑재된 이 차는 스티어링휠 탈·부착이 가능하다.
자율주행을 위해 라이다(LiDAR·레이저로 사물의 위치를 가늠하는 장치) 8개, 레이더 18개, 카메라 12개가 탑재됐다. 차량 천장은 모두 유리여서 뻥 뚫린 느낌을 준다.
전통 완성차 업체들과 테슬라가 격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우리도 자동차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던 글로벌 테크 기업들의 미래차도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이들은 애플과 바이두처럼 파격적인 디자인과 자율주행 기능을 내세워 미래차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테크 기업들은 설계와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자동차 제조 기술과 노하우도 적극 확보하고 있어, 전통 완성차 업체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자체 차량 설계 기술 확보 나선 테크 기업들
최근 일본 닛케이신문은 애플이 2000년 이후 총 248개의 자동차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고 보도했다.
애플은 배터리와 열관리 시스템 관련 특허(4건), 차량 문·창문·좌석 등에 대한 특허(16건), 자율주행(18건) 관련 특허도 취득했다.
닛케이는 “애플카에 소프트웨어만 탑재할 것이라는 업계 예상과 달리 독자적인 차량 설계 기술을 확보하려는 애플의 의도”라고 분석했다.
중국 바이두도 아폴로 RT6를 직접 제조한다.
그보다 앞선 모델은 베이징자동차·디이자동차를 통해 제작했지만, 이번에는 자체 제작 기술 확보를 통해 제조 비용을 절반 이상 줄이겠다는 것이다.
아폴로 신차 대당 생산 비용은 약 3만7000달러(약 4800만원)로 추정된다.
스마트폰 업체 샤오미도 지난해 11월 베이징 시정부로부터 연 30만대 생산 가능한 자동차 공장 건설 승인을 받았다.
이달 중 전기차 시제품을 공개하고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다.
바이두의 전기자율차 '아폴로 RT6' /EPA연합뉴스
일본 소니의 전기차 개발 행보도 빨라지고 있다.
혼다와 합작사를 만들어 전기차를 생산하기로 한 소니는 3차원 감지 고감도 센서와 5G(5세대) 통신칩, 최신 오디오와 플레이스테이션 게임을 탑재한 콘셉트 전기차 ‘비전-S2′를 지난해 공개했다.
소니는 최근 “지금보다 전력 소비량을 70% 이상 줄일 수 있는 자율주행 센서 반도체 개발에 착수했다”며 “배터리 주행 거리를 획기적으로 늘리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세계 1위 카메라·센서 기술을 보유한 소니의 하드웨어 기술을 자동차에 이식하겠다는 것이다.
◇2025년 테크기업 차량 본격 출시
관건은 스마트폰이나 소프트웨어와 달리 자동차는 안전이 담보돼야 한다는 점이다.
올해 초 테스트 중인 애플카는 시속 20km로 주행을 하다가 하마터면 조깅하는 사람과 충돌할 뻔했다.
운전석에 비상대기 중이던 연구원이 급히 브레이크를 밟아 겨우 사고를 피했다.
애플 자율주행 기술이 충분히 무르익지 않았다는 의미다.
스티어링휠 탈착이 가능한 바이두 차량도 안전 논란에서 여전히 자유롭지 못하다.
미 블룸버그는 “자동차 제조는 엄격한 안전 기준이 있고 차량 관리까지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테크 기업에는 어려운 도전”이라고 했다.
테크 기업들의 미래차는 이르면 내년부터 시장에 나올 전망이다.
1호는 중국 바이두가 될 가능성이 크다.
바이두는 아폴로 RT6을 내년 중 출시하고, 연간 생산 물량을 10만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애플은 내년 일반 도로에서 애플카를 테스트하고 2025년 출시가 목표다.
소니와 혼다도 양사 합작 자동차를 2025년부터 판매할 계획이다.
ⓒ 조선일보 & chosun.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사진은 지난 2020년 11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강공원 물빛무대에서 열린 도심항공교통 서울실증 행사에서 중국 이항사의
2인승급 드론택시용기체 이항216이 시범비행을 하는 모습. 2022.07.27.
20hwan@newsis.com
[뉴스핌=김나래 기자] 미국 캘리포니아주(州) 마리나시(市)에 위치한 조비
에비에이션 R&D 센터에서 UAM 서비스 실증에 투입되는 시제기의 모습
[사진=조비 에비에이션 제공]
에어택시' 타는 날이 오긴 올까요…유리천장 갇힌 드론
각종 규제에 둘러싸인 드론·제도적 근거 미비한 UAM
정부, 연말 드론산업발전 기본계획 발표
K-UAM 그랜드 챌린지에 50여 기업 참여
[편집자] 정부가 바뀔때마다 규제 개혁을 외친다.
윤석열 정부도 마찬가지다.
문제는 체감되는 규제 완화가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는 것이다.
매 정부의 규제 개혁은 실패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분명한 이유는 있다.
국회, 정부 등 규제를 만들고 규제를 실행하는 쪽의 주도권이 세서다.
이래서는 제대로된 규제 개혁은 공염불에 그칠 수밖에 없다.
경제계 전문가들은 개혁의 결정을 정치인이나 관료에게 주면 안된다고도 한다.
규제를 당하는 쪽에서 개혁을 주도해야 체감할 수 있는 대책이 나올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규제를 개혁하자는 것은 기업 등 민간의 투자 시계를 제대로 돌리자는 것이다.
투자의 걸림돌을 없애야 일자리도 창출되고 경제 활력도 기대할 수 있다.
공염불에 그친 역대 정부와는 달리 윤석열 정부의 규제 개혁은 성공할 수 있을까.
[서울=뉴스핌] 정승원 기자 = #. 통신업계의 A기업은 도심항공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 산업을 일찍부터 준비해 왔다.
'에어택시'라고 불리는 UAM이 교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핵심 산업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컨소시엄까지 구성하며 전사적으로 매달리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A기업은 국내 규제 탓에 UAM을 위한 시험비행조차 하지 못 하고 있다.
이에 A기업은 국내가 아닌 해외 인증부터 받는 방안을 고심 중에 있다.
A기업은 정부가 관련 규제를 개선해 국내에서 시험비행을 할 수 있는 날만 기다리고 있다.
#. 택배업계 B기업은 드론택배 사업에 관심이 많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드론을 이용한 택배 산업의 잠재력이 충분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구글과 월마트에 이어 아마존도 연말부터 드론택배를 시작할 예정이다.
하지만 국내에는 아직 관련 규정이 마련돼 있지 않아 시행할 수 없다.
해외보다 인구밀도 높은 것 역시 해결해야 할 부분이다.
국내 도심항공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 산업이 제자리에서 좀처럼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있다.
정부가 2030년 UAM의 상용화 계획을 밝혔지만 현실 규제에 묶여 산업 발전이 지체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새 정부가 드론 산업 규제 개선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것은 업계 입장에서도 고무적이다.
드론과 UAM은 사람의 탑승 유무라는 데서 차이가 있지만, 드론 규제 개선은 하늘길이 열리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 무게·고도 제한받는 드론·선진국 60~70% 수준 UAM
5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드론산업은 산업의 성장 속도를 제도가 따라가지 못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국내 드론시장 규모는 지난 2017년 2000억 원에서 2020년 5000억 원으로 두 배 이상 성장했으며 드론 등록 대수는 2014년 357대에서 2021년 6월 2만6035대로 70배 이상 커졌다.
그럼에도 드론 관련 규제는 좀처럼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우선 드론의 무게가 25kg을 초과하거나 고도 150m 이상 비행 시에는 비행 허가를 받아야 한다.
25kg를 초과하는 드론은 매번 승인을 받아야 한다.
여기에 드론으로 촬영을 하는 데도 국방부로부터 사전 승인이 필요하다.
최대이륙중량에 대한 규제도 있다.
연료를 제외한 자체 중량이 150kg을 넘는 경우 경량항공기에 해당돼 관련 규제 적용을 받는다.
150kg에 대한 일반적인 수요는 크지 않은 상황이지만 장기적으로 드론과 UAM 산업 규제 개선을 위해서는 해소돼야 할 부분으로 꼽힌다.
국내 UAM산업은 걸음마 단계다.
UAM은 화물운송과 승객운송으로 분류되는데 화물운송은 이미 시범사업이 시행 중이지만 승객운송은 대부분이 기체 개발 단계에 머물러 있다.
특히 국내 UAM 기체를 개발하는 기업들은 선진국인 미국, 일본, 유럽에 크게 미치지 못한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의 '도심항공모빌리티 동향 및 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은 UAM 기체 개발 기업이 130개, 영국 25개, 독일 19개, 일본 12개인데 반해 한국은 4곳에 불과하다.
또한 자율주행기술, 모터, 관제 등 UAM 주요 분야의 기술 수준은 선진국의 60~70% 수준에 머물러 있다.
여기에 사람이 탑승하는 UAM 기체에 대한 법 규정도 미비하다.
UAM은 에어택시 또는 드론택시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현행법상 드론은 사람이 탑승하지 않는 기기로 규정돼 있기 때문이다.
유환익 전경련 산업본부장은 "UAM 산업은 다양한 전후방 연관 산업으로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으나 산업 형성 초기 단계로 국제경쟁력이 취약하고 기술 경쟁력이 낮아 정부의 투자 지원이 중요하다"며 "정부는 수도권 비행제한 완화, 데이터 공유제한 완화 등 관련 규제를 개선하고 상용화 기반 마련 등 활성화 정책을 적극 추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화성=뉴스핌] 인수위사진기자단 = 안철수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장과 분과
인수위원들이 지난 4월 8일 오후 경기 화성시 현대자동차·기아 기술연구소 현대
디자인동을 방문해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등과 함께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다.
◆ 업계 "규제 개선해야"...정부, 연말 2차 드론산업발전 기본계획 발표
산업계도 드론 관련해 규제를 개선해야 한다는 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정부에 '기업이 바라는 규제혁신과제 100선'을 전달했는데 여기에 드론, 공유경제, 모빌리티 등 26개의 신산업 분야가 포함됐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신산업 규제는 낡은 법제도가 그대로 남아있고 관련 규제가 여러 부처에 얽혀있는 경우가 많다"며 "기업들이 혁신산업에 뛰어들지 못해서 글로벌 경쟁에서 낙오되지 않으려면 범부처 차원의 노력으로 새로운 기술‧서비스의 변화를 반영하지 못 하는 '규제루프홀(규제사각)'을 메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내 기업들은 컨소시엄을 꾸리며 UAM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UAM 상용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그랜드 챌린지K-UAM GC)' 1단계 실증사업에 롯데, 현대차, KT, 대한항공, 한화그룹 등 50개 기업이 참여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UAM은 친환경 연료를 동력으로 사용하고 활주로 없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해 도심 교통 혼잡을 해소할 미래 교통수단으로 평가된다"며 "기체부터 플랫폼 운영까지 제조·서비스 분야를 망라한 장기 먹거리가 될 수 있는 사업이어서 실증사업 단계부터 기업의 관심이 높다"고 전했다.
정부는 드론 관련 규제를 개선하고 UAM 상용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2025년 에어택시 상용화에 돌입해 2030년부터는 상용화를 이룬다는 방침이다.
우선 드론에 대해선 야간 비행 시 필수 구비 장비와 시설 규제를 완화한다.
이를 위해 지난해 드론산업협의체를 구성, 드론산업 경쟁력 방안을 의결한 바 있다.
또한 드론을 활용해 무인택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 중에 있다.
이에 더해 정부는 지난 2017년 수립한 '드론산업발전 기본계획'에 이어 올해 말 '2차 드론산업발전 기본계획'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UAM 관련해서는 오는 2025년까지 UAM 인프라 실증을 통한 안전성 확보 및 UAM 상용화 기반 구축을 위한 핵심기술 확보를 통해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고, 2026년부터 2030년까지 서비스 안정화를 위한 기술을 확보한 뒤, 2031년부터 UAM 운용 자동화 기술 상용화와 서비스 경쟁 증대를 위한 기술 확보 등을 이룬다는 방침이다.
범부처 차원의 UAM 연구도 진행한다.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기상청 등은 1조6000억 원 규모의 UAM 공동 연구를 추진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달 개최된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자율주행차와 도심항공교통(UAM) 등 모빌리티 분야에 과감히 투자해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며 "조만간 최고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모빌리티 혁신위원회를 발족하고 오는 8월에는 미래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발표해 비전과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하겠다"고 했다.
origin@newspim.com
▲ 지난 15일 부산 해운대 벡스코(BEXCO)에서 개막한 ‘2022 부산국제모터쇼’에서 SK
텔레콤이 개발중인 도심항공교통(UAM) 에어택시를 구현한 로봇팔 시뮬레이터를 타고 있는
관람객들의 모습. SK텔레콤 제공
▲ UAM 기체를 8분의 1로 축소한 전기수직 이착륙기 모형.
부산 윤연정 기자
CU영월주공점 관계자가 지난 8일 드론을 이용해 점포에서 약 3.6km 떨어진
오아시스글램핑장으로 상품을 배달하고 있다. CU제공[출처] - 국민일보
출처 강원도민일보
유통가 드론 배송 시대 '성큼'…"5년 내 상용화"
CU·세븐일레븐 등 편의점업계
특화매장 열고 서비스 실험 나서
도미노피자, 최대 6㎞ 배달 수행
세종시 등 지자체 실증도 잇달아
유통가에 드론 배송이 화두로 떠올랐다.
지난해 도미노피자가 드론 배달 서비스를 선보인 데 이어 최근 편의점 업계가 드론 배송 상용화 점포를 잇달아 선보이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향후 드론이 새벽배송, 당일배송, 퀵커머스로 이어진 유통업계 배송 전쟁을 끝낼 최후의 수단이 될 것이라는 시각도 많다.
업계는 완전한 드론 배송 시대까지 최소 5년 이상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안정성·정확성에 대한 기술 수준이 아직 도심에서 적용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시각이다.
드론에 대한 정의가 불분명하고 규제도 산적해 있다.
다만 드론 산업에 대한 산업계 관심·수요가 이어진다면 상용화 시계를 앞당길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편의점 업계, 드론 배송 '선두주자'…지자체 실증사업도 '활발'
편의점 업계는 드론 배송 상용화에 가장 앞장서고 있다.
크기가 작고 다양한 품목을 판매한다는 점에서 드론 배송에 가장 부합한 채널로 평가 받는다.
지역 소규모 상권마다 위치한 편의점에서 드론 배송을 상용화한다면 산간·도서 지역 물류 사각지대도 해소할 수 있다.
<강원도 영월군에서 드론이 CU 상품을 배달하고 있다>
CU는 지난 8일 업계 최초로 드론 배송 상용화에 성공했다.
배송 가능 지역은 강원도 영월군 'CU영월주공점'에서 약 3.6㎞ 떨어진 글램핑장이다.
최대 탑재 중량은 5㎏, 배달에 소요되는 시간은 평균 10분이다.
세븐일레븐도 지난 13일 드론 배송 서비스를 개시했다.
세븐일레븐은 '가평수목원2호점'을 업계 최초로 드론 스테이션을 갖춘 특화 매장으로 탈바꿈 시켰다.
인근 펜션 단지를 대상으로 배달 주문부터 드론 배송 비행까지 한 건물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한다.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권역을 자동 관제해 비행하는 '비가시권 비행'이 가능하다.
<세븐일레븐 드론배송 서비스 시작>
GS25는 지난 2020년 제주도에서 드론 배송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고객이 자사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주문한 상품을 인근 GS칼텍스 주유소에서 적재한 후 목적지까지 배송하는 방식이다.
GS25 또한 시범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드론배송 상용화를 준비 중이다.
외식·프랜차이즈 업계에서도 드론배송 사례가 나오고 있다.
도미노피자는 지난해 8월부터 3개월간 세종시에서 업계 최초로 드론 배달 서비스를 실시했다.
총 232건의 배달 주문을 수행했으며 최대 배달 거리는 왕복 6㎞까지 기록했다.
올해도 드론배달서비스 운영을 위해 일부 지방자치단체와 논의 중이다.
지자체 실증사업도 활발하다.
세종시는 올해 금강 수변공원과 고려대 세종캠퍼스에서 음식 배달 서비스 실증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인근에 위치한 일반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진행한다는 점에서 눈에 띈다.
세종시 관계자는 “우선은 비행 안정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며 “도심 상용화를 목표로 계속해서 테스트와 고도화 사업은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안정성 제고가 관건…“완전 상용화 최소 5년”
드론 상용화에 있어 가장 필요한 부분은 안정성이다.
공중에서 물건을 배송하는 만큼 기후, 돌발상황, 통신 단절 등 다양한 상황에 대한 기술적 대비가 필요하다.
통신 단절이 될 경우 제자리 비행으로 전환하는 '호버링' 기술 등이 대표적이다.
드론 선진국으로 평가받는 미국·유럽 국가들조차 아직까지는 안정성을 고려해 산간·교외 지역에서만 드론 배송을 상용화하고 있다.
안정성이 확보돼야 드론 배송 전용 경로를 만들어 상용화에 다가설 수 있다.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공간 기술 고도화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의 경우 2차원 관점으로 보면 1층부터 15층 집이 모두 같은 평면에 존재하게 된다.
1층과 15층 높이를 구분해야 정확하게 배송을 마칠 수 있다.
3차원적 공간 정보를 읽는 '디지털 트윈' 기술의 완성도가 필요한 이유다.
현재는 도심 내 전선, 담벼락 등 비규칙적 시설이 많아 적용이 어렵다.
규제도 산적해 있다. 드론은 법률상 정의가 없어 항공안전법을 적용받는 초경량 비행장치에 해당한다. 개별 드론마다 조종자를 증명해야 함은 물론 △야간비행 금지 △150m 이상 고도 비행 금지 △항공사진 촬영 사전 허가제 등 규제가 촘촘하다.
특히 업계에서는 드론 비행승인 제도를 다루는 항공안전법 127조에 대한 민원을 가장 많이 제기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드론특별자유화구역'을 조성해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포천·원주·제천 등 전국 15개 지자체, 33개 구역을 규제 특구로 지정해 드론 실증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드론 상용화에 최소 5년에서 10년까지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업계의 관심이 높고 자율주행 자동차, 도심항공교통(UAM) 등 공간 정보 기술이 곳곳에서 개발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상용화가 더 빠를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박석종 드론산업협회장은 “완전한 드론 배송 시대와 비교해 현재 우리 수준은 30% 정도”라며 “산업계 수요가 높고 모빌리티, 항공 등 공간정보 기술이 빠르게 융합되고 있기 때문에 더 빨리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경하기자 maxkh@etnews.com
2020년 현대차그룹 회장(현).
[100대 CEO-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결실' 본 미래 모빌리티 혁신…
전기차 판매 글로벌 톱5 안착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미래 모빌리티 혁신이 성과를 내고 있다.
전기차·수소·도심항공모빌리티(UAM)·로보틱스 등 토탈 모빌리티 그룹으로의 도약에 가속 페달을 밟고 있다.
정 회장은 취임 이후 자동차 산업과 모빌리티 재편에 선제적인 과감한 투자와 제휴, 적극적 인재 영입 등을 통해 현대자동차그룹을 ‘자동차 제조 기업’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대전환을 이끌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등 불확실한 경영 환경을 극복하고 인류의 더 나은 내일을 위해 함께한다는 그룹의 철학을 바탕으로 미래 핵심 기술과 역량을 보유한 그룹으로 거듭난다는 방침을 밝혔다.
정 회장은 지난해부터 줄곧 미래 성장을 가름 짓는 중요한 변곡점을 지나고 있다고 강조하며 ‘퍼스트 무버’ 전략을 추진해 왔다.
특히 올해 신년사에서는 “2022년은 그동안 기울여 온 노력을 가시화해 ‘가능성을 고객의 일상’으로 실현하는 한 해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친환경 분야에서 ‘톱 티어’ 브랜드 기반을 다지고 자율 주행·로보틱스·UAM 등 미래 사업 영역에서 주도권을 쥐기 위한 인공지능(AI) 등 소프트웨어 원천 기술 확보의 중요성을 말했다.
정 회장이 뚝심 있게 추진해 온 ‘퍼스트 무버 전략’의 성과는 올해를 기점으로 더욱 분명하게 나타나는 중이다. 특히 유럽과 미국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는 글로벌 전기차 사업이 순항 중이다.
최근에는 경쟁 업체인 엘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트위터를 통해 “현대차가 매우 잘하고 있다”며 공개적으로 칭찬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정 회장은 전기차의 친환경성에 특히 주목하고 있다.
차량의 전동화는 이동 수단의 진화를 넘어 기후 변화 대응 해법의 하나로 인식하고 있다.
현대차는 2021년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25만2719대를 판매해 전 세계 전기차 판매 ‘톱5’에 진입했다.
올해는 전용 전기차 판매가 본격화됨에 따라 현대차그룹 전기차의 글로벌 판매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2022년 1분기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판매는 7만6801대로 지난해 동기 4만4460대 대비 73% 증가했다.
한국에서 2만2768대가 판매돼 155%, 해외에서 5만4033대가 판매돼 52% 각각 늘어났다.
전기차에 특히 관심이 높은 유럽에서 성장세가 눈에 띈다.
유럽 전기차 전문 사이트 ‘EU-EVs’에 따르면 올 1분기 유럽 14개국에서 현대차그룹은 테슬라를 제치고 폭스바겐과 스텔란티스에 이어 판매 순위 3위를 차지했다.
정 회장은 미래 모빌리티 리더로 도약하기 위해 지난 5월 24일 핵심 계열인 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 등 3사를 중심으로 2025년까지 한국에서 63조원, 미국에서 13조원 등 거침없는 투자 행보를 이어 가고 있다.
기차와 미래 신기술 등의 분야에서 기술 주도권을 쥐겠다는 강력한 의지다.
2021년 미국 로봇 업체인 보스턴다이내믹스를 인수해 로봇 기술에 투자하는 등 ‘로보틱스’ 기술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고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다.
미래 항공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UAM과 지역 항공 모빌리티(RAM) 기체 개발, 핵심 기술 내재화, 인프라 조성,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정흔 기자 vivajh@hankyung.com
© 매거진한경,
제4회 퓨처 모빌리티상 승용차 부문 수상작 BMW i비전 서큘러.[KAIST 제공]
BMW 친환경카·현대車 트레일러 드론…KAIST가 주목한 최고 자동차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BMW와 현대자동차의 콘셉트카가 미래 교통혁신을 이끌어나갈 최고의 자동차로 선정됐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14일 부산 벡스코에서 ‘2022 퓨처 모빌리티 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퓨처 모빌리티상’은 세계 자동차 전시회에 출품된 콘셉트카 중에서 미래 사회에 유용한 교통기술과 혁신적인 서비스 개념을 선보인 모델을 선정하는 시상식이다.
KAIST 조천식모빌리티대학원이 제정한 세계 최초의 국제 콘셉트카 시상식으로 11개국 자동차 전문기자들이 수상작을 선정한다.
2019년 첫 시상식을 개최해 지난 3년간 볼보·도요타(2019), 혼다·현대(2020), 르노·카누(2021) 등 국제적인 자동차 기업은 물론 신생 스타트업에서도 수상작을 배출했다.
이번 제4회 시상식에서는 BMW가 출품한 ‘i비전 서큘러’와 현대차의 ‘트레일러 드론’이 각각 승용차와 상용차 부문에서 올해 최고의 콘셉트카로 선정됐다.
영국 BBC 탑기어의 폴 호렐 등 16명의 국내·외 자동차 전문기자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지난해 출품된 53종의 콘셉트카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세계 자동차 시장에 전동화 흐름이 거센 가운데 올해 수상작들이 친환경 디자인과 물류 무인화 분야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고 총평했다.
승용차 부문 수상작인 BMW의 ‘i비전 서큘러’는 차량의 모든 부품을 재활용 소재와 천연 소재로 설계한 친환경 컴팩트카다.
천연고무로 타이어를 제작하고 폐차할 때 부품을 아주 쉽게 재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 콘셉트를 심도 있게 구현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상용차 부문 수상작 현대자동차 트레일러 드론.[KAIST 제공]
상용차 부문 수상작인 현대차의 ‘트레일러 드론’은 두 대의 무인차가 트레일러를 밀고 끌면서 운전자 없이도 항만에서 목적지까지 대규모 물류를 운송할 수 있는 친환경 자율주행 트럭이다.
친환경 수소연료전지와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함께 적용한 획기적인 물류 서비스의 청사진을 선보여 심사위원 다수의 지지를 받았다.
김보원 KAIST 대외부총장은 “세계 모빌리티 산업에서도 한류가 영향력을 발휘할 시기”라면서 “KAIST는 다양한 모빌리티 기술을 선도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혁신을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nbgkoo@heraldcorp.com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오른쪽)이 워렌 이스트 롤스로이스 CEO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슈퍼널이 내놓은 UAM 인테리어 콘셉트 목업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현대차 프로젝트N 기체. 사진=현대차.
(서울=뉴스1) 김진환 기자 = 15일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드론·UAM 박람회에서 관람객들이 부스에 전시된 드론을 관람하고
있다. 2022.7.15/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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