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과 건강관리

뜨겁고 습한 여름철 눈 건강 지키는 방법

 

 

 

최근 노안이 젊은이들 사이에서도 증가하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 프리픽

 

 

 

 

 

 

 

 

 

 

 

 

 

 

 

게티이미지 뱅크

 

 

 

 

뜨겁고 습한 여름철 눈 건강 지키는 방법

 

 

 

한여름철의 더위와 강한 햇볕은 눈 건강에는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햇빛에는 우리 몸에 화상을 일으키기도 하는 강한 자외선인 UVB가 있는데, 단기간 또는 장기간 노출되게 되면 여러 안과 질병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여름철 고온다습한 환경은 세균 및 바이러스의 번식과 감염이 쉽게 이루어져 유행성 각결막염 환자도 늘어난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안과 김태기 교수와 함께 여름철 건강한 눈을 관리하기 위한 생활수칙을 알아보자.

 

■ 자외선 과다 노출, 백내장·광각막염·황반변성 위험

햇볕이 강한 여름철에는 강한 자외선인 UVB 노출이 늘어나게 된다.

우리 눈이 자외선에 노출되면 여러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 백내장을 비롯해 광각막염, 황반변성 그리고 군날개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자외선이 강한 날은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불가피할 경우 선글라스를 착용하거나 양산이나 모자를 써서 눈을 보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만약 자외선 때문에 눈이 충혈되고 통증이 있으면 광각막염이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크므로 인공눈물을 점안하고 눈을 감은 상태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자외선 차단 안 되는 ‘진한’ 선글라스, 눈 건강의 적

자외선에 의한 눈 손상을 예방하는 가장 쉬운 예방 방법은 선글라스다.

선글라스를 선택할 때는 자외선 차단 여부 확인이 중요하다.

자외선 차단 기능이 떨어지면 선글라스를 써도 효과가 없다.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은 자외선 차단 기능은 떨어지면서 색상은 진한 선글라스다.

진한 색상의 렌즈는 눈으로 오는 가시광선을 줄이기 때문에 눈의 조리개 역할을 하는 동공을 크게 만드는데, 동공이 커진 상태에서 차단되지 않은 자외선이 눈에 더 많이 들어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눈에 도달하는 자외선의 양이 선글라스를 쓰지 않은 경우보다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

소아의 경우 성인보다 수정체가 투명해 더 많은 자외선을 통과 시켜 최종적으로 더 많은 양의 자외선이 눈으로 들어갈 수 있어 특히 주의해야 한다.

 

■ 바이러스 안질환도 유행, 개인위생 중요

물놀이 많은 휴가철, 유행성 각결막염을 주의해야 한다.

본격 휴가철이 시작되면 수영장이나 워터파크 등에 많은 사람이 모이게 되고, 고온 다습한 환경과 맞물려 흔히 눈병이라 하는 유행성 각결막염의 발생이 많아진다.

 

유행성 각결막염은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으로 직접 접촉, 수영장 물에 의해서 감염이 이루어질 수 있다. 발병하면 눈부심, 눈물, 눈곱 등의 증상이 생기며, 심하면 결막 표면에 막을 형성하고 각막에 혼탁이 발생할 수 있다. 증상은 2~3주간 지속하기도 한다.

 

전염력 강한 눈병이므로 자주 손을 씻고 수건, 베개는 따로 써야 한다.

눈병이 걸리면 2~3일에 한 번씩 안과를 방문해서 정기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유행성 각결막염은 전염력이 강해서 발병 후 3주 정도까지 전염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증상이 있는 동안에는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눈을 가급적 만지지 말고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수건이나 베개 등 눈과 닿을 수 있는 물건은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여름 휴가 때도 눈 건강 지키기

휴가철 여행으로 인한 장거리 운전으로 인해 눈의 피로가 쌓이게 되고 실내 에어컨 사용이 많아지면서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다.

휴가를 다녀온 후 충분한 휴식하지 못하는 경우 눈꺼풀에 있는 마이봄선이라 하는 기름 분비샘이 막히면서 다래끼가 발생할 수 있다.

휴가 끝나고 눈 피로 푸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먼 거리를 보거나 눈을 감은 상태를 유지하여 눈의 조절근을 쉬게 해준다.

우리는 사물을 볼 때 조절을 통해서 초점을 맞춘다.

이 과정에서 눈 속에 있는 조절근이 수정체의 두께를 조절하게 되는데 과도하게 눈을 사용한 경우 조절근의 피로가 발생하게 된다.

 

조절근을 쉬게 하는 방법은 눈을 감아서 조절이 이루어지지 않게 하거나 먼 거리를 보면서 조절근을 완전히 이완시켜 주는 것이 좋다.

 

2) 눈꺼풀 마사지 및 온찜질

 

우리 눈꺼풀 있는 마이봄선에서 분비되는 기름은 눈물에 있는 기름층을 형성하여 눈물의 증발을 막아 안구건조증 증상을 완화한다.

눈꺼풀 마사지를 통해서 마이봄선이 막히지 않고 투명한 기름이 나오게 해 줄 수 있다.

 

마사지 방법은 눈을 감은 상태에서 아래 눈꺼풀의 경우 아래 속눈썹 바로 아래 부위에 손가락을 가로로 대고 위로 밀어 올려주고, 반대로 위 눈꺼풀의 경우에는 아래로 내려주면 된다.

마사지와 더불어 눈에 온찜질을 해 주면 기름이 더 잘 녹아서 마사지의 효과를 좋게 해 준다.

 

온 찜질 방법은 온찜질 전용팩을 이용해도 되고, 만약 이것이 없다면 수건을 따뜻한 물에 적신 후 물기를 짜내고 눈을 감은 상태에서 눈 위에 올려서 5~10분간 따뜻하게 해 주면 되고 하루 2회 정도 반복한다.

 

 

 

 

 

 

 

 

강동경희대병원 안과 김태기-교수.

 
 
 
 

ⓒ 스포츠경향 & 경향닷컴, 

 

 

 

 

 

 

물놀이를 즐기는 탓에 바이러스 안질환에 감염되기도 쉽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여름철 눈 건강에 안 좋은 3가지 요인

 

 

 

햇볕, 바이러스 질환, 에어컨 주의해야

 

 

 

 

 

◆ 햇볕 피하려면 자외선 차단되는 선글라스

햇볕이 강한 여름철에는 강한 자외선인 UVB 노출이 늘어난다.

자외선 노출이 많아지면, 백내장을 비롯해 광각막염, 황반변성, 군날개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자외선이 강한 날은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불가피할 경우 선글라스를 착용하거나 양산이나 모자를 써서 눈을 보호해야 한다.

 

자외선 때문에 눈이 충혈되고 통증이 있으면 광각막염일 수 있다.

인공눈물을 넣고 눈을 감은 상태로 쉬는 것이 좋다.

자외선에 의한 눈 손상을 예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선글라스 착용이다.

선글라스를 선택할 때는 자외선 차단 여부를 확인한다.

 

자외선 차단 기능이 떨어지면 선글라스를 써도 효과가 없기 때문.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은 자외선 차단 기능은 떨어지면서 색상은 진한 선글라스다.

 

진한 색상의 렌즈는 눈으로 오는 가시광선을 줄이기 때문에 눈의 조리개 역할을 하는 동공을 크게 만드는데, 동공이 커진 상태에서 차단되지 않은 자외선이 눈에 더 많이 들어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눈에 도달하는 자외선의 양이 선글라스를 쓰지 않은 경우보다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

어린이는 성인보다 수정체가 투명해 더 많은 자외선을 통과시켜 더 많은 양의 자외선이 눈으로 들어갈 수 있다.

◆ 물놀이 하다 바이러스 안질환 감염 


워터파크, 수영장 등지에서 물놀이를 즐기는 탓에 바이러스 안질환에 감염되기도 쉽다.

유행성 각결막염은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으로 직접 접촉하거나 수영장 물을 통해 감염될 수 있다.

 

유행성 결막염 증상에는 눈부심, 눈물, 눈곱 등이 있으며, 심하면 결막 표면에 막을 형성하고 각막 혼탁이 발생할 수 있다.

증상은 2~3주간 이어질 수 있다.

 

유행성 각결막염이면 2~3일에 한 번씩 안과를 방문해 정기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전염력이 강해 발병 후 3주 정도까지 전염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증상이 있는 동안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눈을 가급적 만지지 말고 손을 자주 씻는다.

특히 수건이나 베개 등 눈과 닿을 수 있는 물건은 다른 사람과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에어컨 바람에 눈 건조


실내 에어컨 사용이 많아지면서 안구건조증이 생길 수 있다.

여기에 피로가 쌓이면 눈꺼풀에 있는 기름 분비샘이 막히면서 다래끼가 생길 수 있다.

눈의 피로를 해소하려면 일이나 작업을 하다가도 먼 거리를 보는 것이 좋다.

 

사물을 볼 때 눈에 있는 조절근이 수정체 두께를 조절하는데 과도하게 눈을 사용하면 조절근에 피로가 쌓인다.

눈을 감아서 조절이 이뤄지지 않게 하거나 먼 거리를 보면서 조절근을 완전히 이완시키는 것이 좋다.

눈꺼풀 주위를 마사지하거나 온찜질하는 것도 도움 된다.

 

강동경희대병원 안과 김태기 교수는 “눈꺼풀에서 분비되는 기름은 눈물에 있는 기름층을 형성해 눈물 증발을 막아 안구건조증 증상을 완화한다”며 “눈꺼풀 마사지를 통해 기름분비샘이 막히지 않고 투명한 기름이 나오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눈을 감은 상태에서 아래 눈꺼풀은 아래 속눈썹 바로 아래 부위에 손가락을 가로로 대고 위로 밀어 올려주고, 반대로 위 눈꺼풀은 아래로 내려주면 된다

. 눈에 온찜질을 하면 기름이 잘 녹아서 마사지 효과가 크다.

수건을 따뜻한 물에 적신 후 물기를 짜내 사용하면 된다.

하루 2회 눈을 감은 상태에서 눈 위에 올려 5~10분간 따뜻하게 해준다.

 

 

 

 

 

 

김성은 기자 sekim@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김덕배 밝은안과21병원 대표원장이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밝은안과21병원 제공

 

 

 

 
 

김덕배 밝은안과21병원 대표원장

 

 

 

 

백내장 발병률 증가…40·50대 눈 건강이 위험하다

 
 
 

대표적 노인성 질환이지만
연령층 점차 낮아지는 추세
스마트폰·태블릿PC 사용
‘안구 노화’ 가속화 주요인

흐려 보이고 빛 번짐 심하면
안과 전문의 조기 검진 중요

 

 

 

 

백내장(白內障)은 우리 눈 속의 카메라 렌즈에 해당하는 투명한 수정체가 흐려진 상태를 말한다.

안개가 낀 것처럼 눈앞이 흐릿하게 보이며 시력이 감소하는 게 특징이다.

백내장은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에 속한다.

 

노인성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발병률이 높아져 60대의 70%, 70대의 90% 이상에서 발생한다.

80세 이상이 되면 거의 모든 사람이 백내장을 앓게 된다.

최근에는 발생 연령대가 40, 50대로 점점 낮아지는 추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 의료 빅데이터 개방 시스템 통계에 따르면 2016년 22만3천906명이었던 40, 50대 백내장 환자 수가 2020년에는 29만8천350명으로 33% 증가했다.

또한 드물긴 하지만 2021년 자료를 보면 ‘기타 백내장’으로 진료를 받은 10~29세 환자 수도 2천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영상기기 장시간 사용 치명적

노인성 안질환의 발병연령이 점점 낮아지는 큰 이유로는 안구 노화의 가속화를 꼽을 수 있다.

나이가 들면 피부에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생기는 것처럼 우리 눈에도 노화가 시작되는데 안구 노화를 촉진시키는 주요 원인은 스마트폰 등 영상기기의 장시간 사용이다.

선명한 영상이 보기에는 좋을 수 있지만 우리 눈에는 치명적일 수 있다.

 

기기 화면에서 많이 나오는 파란색 계열의 광원인 블루 라이트가 눈의 피로도를 높이고 노안을 앞당기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또 자외선 차단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지속적으로 자외선에 노출되면 수정체의 노화가 촉진돼 백내장의 발병 시기가 빨라질 수 있다.

 

이 밖에 유전, 당뇨와 같은 기저질환, 아토피, 스테로이드와 같은 약제의 장기 투여에 의한 경우에도 나이와 무관하게 발생할 수 있다.

백내장은 뚜렷한 염증이나 통증 없이 서서히 시력이 떨어진다.

 

사물이 이중, 삼중으로 겹쳐 보이는 복시 현상이 나타나고 밝은 곳보다 어두운 곳이나 실내에서 더 잘 보이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 외에 흰색이 누렇게 변색돼 보이거나 일시적으로 가까운 곳이 잘 보이는 경우도 있다.

만약 흐려지고 빛 번짐이 심하게 느껴진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검진 받아야 한다.

 

◇효과적인 치료법은

백내장은 쉽게 초기, 중기, 말기로 구분할 수 있다.

초기에는 복용 약이나 점안액으로 진행속도를 어느 정도 늦출 수 있다.

하지만 완치의 개념은 아니다.

 

수술은 보통 중기에 많이 하는데 이 시기를 놓치고 말기가 되면 잘 보이지 않고 수정체가 딱딱해져 수술적 치료가 어렵다.

또한 황반변성이나 녹내장과 같은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그 위치에 새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2.2㎜의 각막 절개를 통해 수술할 수 있고 수술시간도 짧으며 출혈이나 봉합하는 과정이 없어 회복이 빠르다.

수술 다음날부터 대부분의 일상생활이 가능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수술은 사용되는 수정체에 따라 구분할 수 있는데 과거에는 근거리나 원거리 중 한 가지 초점만 시력 개선할 수 있는 단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을 진행했다.

최근에는 근거리, 중간거리, 원거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거리를 시력 개선할 수 있는 연속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을 선호하는 환자가 많다.

 

수술 후 근거리를 보기 위해 돋보기를 착용해야 하는 단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과 달리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은 렌즈 내에 서로 다른 초점 존이 있어 원거리, 중간거리, 근거리 모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수술 후에는 근거리와 원거리 시력이 안경을 착용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시력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별 위험 잘 따져야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이 다 좋은 것은 아니다.

초점이 많은 만큼 빛이 많이 산란해 어두운 곳에서 잘 보이지 않는 등 눈부심이나 빛 번짐과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고 일정 기간 렌즈 적응 기간이 필요할 수도 있다.

때문에 야간에 운전을 많이 하는 직업이라면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수술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정밀 검사를 통해 환자의 눈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

이때 취미생활이나 경제활동 등 생활습관을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안전하고 수술 후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본격적인 노화가 시작되는 40대에는 백내장뿐만 아니라 다양한 안질환이 발생할 위험성이 있다.

게다가 백내장의 경우 자가진단법 등으로 구분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40대 이상이거나 눈에 이상이 느껴진다면 안과에 내원해 정확한 검사를 받아야 한다.

 

또한 10~30대라도 건강한 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생활수칙을 지키고, 눈에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6개월마다 안과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건강하고 밝은 눈을 지키는 방법이다. 

 

 

 

 

 


글/김덕배 밝은안과21병원 대표원장
정리/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안구건조가 심하다면 인공눈물 대신 안연고를 써보는 것도 방법이다.

/사진=헬스조선 DB

 
 
 
 
 

 

 

 

눈 건조해 통증까지? 인공눈물 대신 '이것' 써봐야

 
 
 
 

 

 

 

안구건조증 때문에 안구 표면이 시리고 아프거나, 이물감이 느껴져 고통을 겪는 사람이 많다.

안구건조증의 주요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은 '마이봄샘' 이상이다.

마이봄샘은 위아래 눈꺼풀 안쪽 결막에 위치하는 피지선이다.

눈에 지질을 분비해 지방층을 형성, 눈물이 과도하게 증발하는 것을 막는다.

그런데 마이봄샘은 나이들수록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안과 신영주 교수팀이 안과에 내원한 20~70대 환자와 자원자 117명의 마이봄샘을 적외선카메라로 촬영했다.

 

그리고 마이봄샘이 전혀 줄어들지 않았으면 0점, 줄어든 정도가 3분의1 이하면 1점, 3분의1~3분의2 사이면 2점, 3분의2 이상이면 3점으로 구분했다.

그 결과, 20대(0.36점)·30대(0.73점)의 평균 점수는 1점 이하였지만, 40대(1.5점)부터 1점 이상으로 높아졌고, 50대 이후는 모두 2점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가 나온 이유는 젊었을 때 흔히 앓는 결막 염증이 마이봄샘 기능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즉, 나이가 들수록 눈이 세균에 노출되는 기간이 길어지면서 마이봄샘 속 지질이 굳고, 이로 인해 마이봄샘 통로가 막혀 사라진다.

마이봄샘 소실을 막으려면, 마이봄샘 속에 굳어 있는 지질을 녹이는 온찜질을 하는 게 좋다.

​​따뜻한 물수건을 하루 한두 번 10분씩 눈 위에 올려두면 된다.

이와 더불어 평소에는 인공눈물을 넣어주는 게 도움이 된다.

대부분의 안구건조증은 저농도(0.1~0.15%) 히알루론산 성분의 인공눈물을 넣는 것만으로 완화된다.

히알루론산은 수분을 머금는 성질이 있어 눈표면을 촉촉하게 보호한다.

 

증상이 심하면 고농도(0.18~0.3%) 히알루론산 성분 인공눈물을 쓰면 된다.

그런데 눈에 통증이 생길 정도면 인공눈물 대신 안연고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안연고에는 기름 성분이 들어 눈물막을 더욱 강력히 보호한다.

단, 눈에 넣으면 10분 이상 시야가 뿌옇게 변해 자기 전에 쓰는 게 좋다.

 

 

 
 
 

Copyright ⓒ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속눈썹이 눈을 찌를 땐 속눈썹을 뽑기만 하지 말고,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콕콕' 찌르는 속눈썹…그냥 뽑으면 될까?



 

 

 

아이가 별다른 이유 없이 눈을 자꾸 깜빡인다면,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탓일 수 있다.

대수롭지 않게 넘겼다간 시력이 저하될 수도 있다.

집에서 속눈썹을 뽑아주는 것으론 부족하다.

안과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원인을 진단받아야 한다.

◇속눈썹이 눈 찌르는 이유는 다양해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건 보통 '안검내반' 탓이다.

눈이 찔리는 방식에 따라 다시 '덧눈꺼풀'과 '눈꺼풀속말림'으로 나뉜다.

눈꺼풀 위치는 정상이지만, 눈꺼풀 피부가 지나치게 두텁거나,

눈 주변을 둘러싼 근육이 눈꺼풀 테 위로 겹쳐진 탓에 속눈썹이 안구 쪽으로 밀리는 게 '덧눈꺼풀'이다.

 

속눈썹이 각막과 결막을 자극해 눈이 충혈되거나 눈물이 나고, 심한 경우 각막이 상처를 입거나 눈이 부실 수 있다. 시력이 저하되기도 한다. 

어린이나 젊은 성인에게서 자주 발생한다.

 

눈꺼풀속말림은 눈꺼풀 자체가 안구 쪽으로 말리는 게 원인이다.

노화로 말미암아 생기는 '퇴행성 안검내반'이 대표적이다.

증상은 덧눈꺼풀과 비슷하다.

안검내반 외에도 속눈썹이 눈 안쪽을 향해 자라나는 '속눈썹증'과, 본디 속눈썹이 나지 않는 눈꺼풀 기름샘에서 속눈썹이 돋아나는 '두줄속눈썹' 탓에 눈이 속눈썹에 찔리기도 한다.

◇'속눈썹 뽑기'는 임시방편…원인부터 고쳐야


눈을 찌르는 속눈썹을 뽑는 게 가장 쉬운 처치다.

그러나 속눈썹이 눈을 찌를 수밖에 없는 구조라면, 속눈썹을 뽑는 게 근본적 해결책이라 할 수는 없다.

뽑은 속눈썹이 다시 자라면 문제도 재발하기 때문이다.

덧눈꺼풀과 눈꺼풀속말림은 수술로 치료한다. 덧눈꺼풀 수술은 피부 절개가 필요해, 수술 후에 주름이나 상처가 남을 수 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수술해도 재발할 수 있는데, 특히 수술 후에 살이 찔 경우 그렇다.

 

눈꺼풀속말림 역시 수술 후에 재발할 여지가 있다.

노화 탓에 생기는 퇴행성 질환이라서다.

 

덧눈꺼풀은 눈 찔림이 심한 경우 만 2세에도 수술을 진행한다.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만 3~4세까지 경과를 지켜본 후에 수술을 할지 결정한다.

내버려두면 시력 발달이 저해될 수 있으니 조기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게 중요하다.

속눈썹증과 두줄속눈썹은 모근을 전기로 소작해 치료한다.

다만, 전기로 소작할 때 눈꺼풀테가 붉어지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속눈썹 수가 많거나, 문제가 생긴 부위가 아랫눈꺼풀인 경우 신중히 고민하고 시술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이해림 헬스조선 기자

Copyright ⓒ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여름철 고온다습한 환경은 세균 및 바이러스의 번식과 감염이 쉽게 이루어져 유행성

각결막염 환자도 늘어난다.

 

 

 

 

 

 

 

 

여름철 눈 건강을 지키려면 선글라스 착용은 필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외선 못 막고 진한 선글라스는 ‘눈의 적’

 

 

 

동공 크게 만들어 안 쓰는 것만도 못해
눈꺼풀 마사지·찜질팩 안구건조증 완화

 

 

 

 

한여름철의 더위와 강한 햇볕은 눈 건강에는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햇빛에는 우리 몸에 화상을 일으키기도 하는 강한 자외선인 UVB가 있는데, 단기간 또는 장기간 노출되게 되면 여러 안과 질병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여름철 고온다습한 환경은 세균 및 바이러스의 번식과 감염이 쉽게 이루어져 유행성 각결막염 환자도 늘어난다.

 

▶자외선 과다 노출, 백내장·광각막염·황반변성 위험=햇볕이 강한 여름철에는 강한 자외선인 UVB 노출이 늘어나게 된다.

 

우리 눈이 자외선에 노출되면 여러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 백내장을 비롯해 광각막염, 황반변성 그리고 군날개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자외선이 강한 날은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불가피할 경우 선글라스를 착용하거나 양산이나 모자를 써서 눈을 보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안과 김태기 교수는 “만약 자외선 때문에 눈이 충혈되고 통증이 있으면 광각막염이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크므로 인공눈물을 점안하고 눈을 감은 상태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자외선 차단 안 되는 ‘진한’ 선글라스, 눈 건강의 적=자외선에 의한 눈 손상을 예방하는 가장 쉬운 예방방법은 선글라스다.

선글라스를 선택할 때는 자외선 차단 여부 확인이 중요하다.

자외선 차단 기능이 떨어지면 선글라스를 써도 효과가 없다.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은 자외선 차단 기능은 떨어지면서 색상은 진한 선글라스다.

진한 색상의 렌즈는 눈으로 오는 가시광선을 줄이기 때문에 눈의 조리개 역할을 하는 동공을 크게 만드는데, 동공이 커진 상태에서 차단되지 않은 자외선이 눈에 더 많이 들어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눈에 도달하는 자외선의 양이 선글라스를 쓰지 않은 경우보다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

김태기 교수는 “소아의 경우 성인보다 수정체가 투명해 더 많은 자외선을 통과시켜 최종적으로 더 많은 양의 자외선이 눈으로 들어갈 수 있어 특히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바이러스 안질환도 유행, 개인위생 중요=물놀이 많은 휴가철, 유행성 각결막염을 주의해야 한다.

본격 휴가철이 시작되면 수영장이나 워터파크 등에 많은 사람이 모이게 되고, 고온 다습한 환경과 맞물려 흔히 눈병이라 하는 유행성 각결막염의 발생이 많아진다.

 

유행성 각결막염은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으로 직접 접촉, 수영장 물에 의해서 감염이 이루어질 수 있다. 발병하면 눈부심, 눈물, 눈곱 등의 증상이 생기며, 심하면 결막 표면에 막을 형성하고 각막에 혼탁이 발생할 수 있다. 증상은 2~3주간 지속하기도 한다.

 

전염력 강한 눈병이므로 자주 손을 씻고 수건, 베개는 따로 써야 한다.

눈병이 걸리면 2~3일에 한 번씩 안과를 방문해서 정기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유행성 각결막염은 전염력이 강해서 발병 후 3주 정도까지 전염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증상이 있는 동안에는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눈을 가급적 만지지 말고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수건이나 베개 등 눈과 닿을 수 있는 물건은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여름 휴가 때도 눈 건강 지키기=휴가철 여행으로 인한 장거리 운전으로 인해 눈의 피로가 쌓이게 되고 실내 에어컨 사용이 많아지면서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다.

 

휴가를 다녀온 후 충분한 휴식하지 못하는 경우 눈꺼풀에 있는 마이봄선이라 하는 기름 분비샘이 막히면서 다래끼가 발생할 수 있다.

휴가 끝나고 눈 피로 푸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먼 거리를 보거나 눈을 감은 상태를 유지하여 눈의 조절근을 쉬게 해준다.

우리는 사물을 볼 때 조절을 통해서 초점을 맞춘다.

이 과정에서 눈 속에 있는 조절근이 수정체의 두께를 조절하게 되는데 과도하게 눈을 사용한 경우 조절근의 피로가 발생하게 된다.

 

조절근을 쉬게 하는 방법은 눈을 감아서 조절이 이루어지지 않게 하거나 먼 거리를 보면서 조절근을 완전히 이완시켜 주는 것이 좋다.

 

▷눈꺼풀 마사지 및 온 찜질

우리 눈꺼풀 있는 마이봄선에서 분비되는 기름은 눈물에 있는 기름층을 형성하여 눈물의 증발을 막아 안구건조증 증상을 완화한다.

 

눈꺼풀 마사지를 통해서 마이봄선이 막히지 않고 투명한 기름이 나오게 해 줄 수 있다.

마사지 방법은 눈을 감은 상태에서 아래 눈꺼풀의 경우 아래 속눈썹 바로 아래 부위에 손가락을 가로로 대고 위로 밀어 올려주고, 반대로 위 눈꺼풀의 경우에는 아래로 내려주면 된다.

 

마사지와 더불어 눈에 온 찜질을 해 주면 기름이 더 잘 녹아서 마사지의 효과를 좋게 해 준다.

온 찜질 방법은 온 찜질 전용팩을 이용해도 되고, 만약 이것이 없다면 수건을 따뜻한 물에 적신 후 물기를 짜내고 눈을 감은 상태에서 눈 위에 올려서 5~10분간 따뜻하게 해 주면 되고 하루 2회 정도 반복한다.

 

 

 

 

 

 

 

김태열 기자

kty@heraldcorp.com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선글라스만이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증가하는 '젊은 노안'..눈 노화 막는 방법 6

 

 

 

 

눈은 우리 몸에서 가장 먼저 노화가 찾아오는 부위다.

최근에는 컴퓨터,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의 사용이 많아진 탓에 중년은 물론 젊은이들도 눈의 빠른 노화를 겪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미국 건강·의료 매체 '웹 엠디(Web MD)' 등의 자료를 토대로, 노안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젊은 층에서 노안 증가 이유

노안은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지고 두께를 조절하는 근육의 힘이 떨어져 생기는 질환으로 일종의 노화 현상이다.

가까운 글씨가 잘 보이지 않아 책이나 신문을 눈에서 멀리 떨어뜨려 보려는 행동이 노안 증상 중 하나다. 눈의 노화는 나이 들었다고 모두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

 

90세 노인의 눈이 젊은 사람보다 더 건강한 경우가 있다.

노안은 와도 백내장이나 녹내장, 실명까지 유발하는 황반변성 없이 눈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눈의 노화를 직접적으로 일으키는 요인들은 일상생활에서 무수히 많다.

이런 위험 요인을 조심하면 돈 들이지 않고 눈 건강을 지킬 수 있다.

 

우리나라 성인 3명 중 1명은 노안 관련 질환을 앓고 있다.

전문가들은 "최근에는 중장년은 물론 젊은이들도 노안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들은 "심해진 미세먼지와 자외선 과다 노출, 특히 전자기기의 지속적인 사용이 많아진 탓에 눈의 빠른 노화 현상을 일으키고 있다"며 "이제 노안은 누구도 안심할 수 없는 눈병이 됐다"고 말했다.

 

◇눈 노화 예방하는 습관

노안을 예방하려면 평소 눈 건강에 관심을 갖고 주기적으로 안과를 찾아 검진을 받는 게 좋다.

이와 함께 눈 건강을 위한 식품과 영양제를 섭취하고, 눈 건강을 지키는 생활습관을 가져야 한다.

다음은 눈 노화를 막는 데 도움이 되는 습관이다.

 

△모자, 선글라스 착용

자외선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백내장, 황반변성의 원인이 된다.

카메라 렌즈에 해당하는 눈의 수정체는 자외선 자극 등으로 점점 혼탁해진다.

빛 통과 양이 줄고 시력에 변화가 온다.

 

야외에서 활동할 경우 반드시 긴 챙이 있는 모자나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게 좋다.

이는 20, 30 대 젊은 사람도 해당한다.

눈의 노화는 20 대부터 시작된다.

 

△금연

흡연은 눈 건강에도 매우 나쁘다.

안압을 상승시킬 뿐 아니라 시신경으로 공급되는 피의 양을 줄이기 때문에 꼭 피해야 한다.

흡연은 녹내장, 황반변성의 최대 위험 인자다.

 

△채소, 과일 자주 먹기

눈의 산화를 막거나 늦추는 항산화제 섭취량이 부족하면 노화가 빨라진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루테인 성분은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상추, 애호박, 옥수수 등에 많다.

다른 녹황색 채소나 과일을 자주 먹어도 좋다.

 

△혈관병에 주의

눈에도 무수한 혈관이 있다.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병 등이 있으면 눈 건강도 위험해진다.

당뇨망막병증 등이 생기면 녹내장 위험이 크게 높아진다.

평소 채소, 과일 위주의 식습관, 운동 등으로 혈관병을 예방하거나 관리해야 한다.

 

△어두운 곳에서 전자기기 보지 않기

스마트폰 보는 시간을 줄이는 게 가장 좋지만, 어두운 곳에서 보는 것만이라도 꼭 피해야 한다.

스마트폰을 눈 가까이 들이대고 보면 더욱 나쁘다.

나이 들수록 방, 거실, 부엌 등 생활공간을 환하게 만들어야 한다.

공간에 따라 조명 강도가 차이 나지 않도록 일정하게 밝게 해주는 것이 좋다.

 

△눈 운동

40대 중반부터 시작되는 노안을 늦추는 데 가까운 곳과 먼 곳을 번갈아 보는 눈 운동이 도움이 된다.

팔을 쭉 펴서 손가락을 10초 정도 바라보다,

얼굴 쪽으로 손가락을 가까이 해 다시 10초 동안 본다.

 

이를 몇 차례 반복하는 게 좋다.

또한 눈을 1시간 이상 집중해서 사용했다면 창문 너머 먼 곳을 바라보며 휴식을 주어야 한다.

 

푸른 숲이 보인다면 더욱 좋다.

달리기가 힘든 것처럼 쉼 없이 눈을 계속 사용하면 피로가 가중되고 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 

 

 

 

 

 

 

 

 

 

 

 

 

 

 

포도, 루테인 성분 풍부해 눈 건강에 좋아

 

 

 

면역력 높여주고 노폐물‧독소 배출에도 탁월

송이 아래쪽 알 먹어보고 골라야… 먹기 직전 씻도록

 

 

[백세시대=배지영기자] 여름은 땀으로 인한 수분 손실이 커 체력이 떨어지는 계절이다.

충분한 수분 보충과 비타민 섭취가 더욱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새콤달콤한 제철 과일인 포도로 수분과 영양소는 물론, 눈 건강까지 챙겨 보는 것은 어떨까? 

과일의 여왕이라고도 불리는 포도는 7월 말부터 8월까지가 가장 맛있다.

 

특히 여름철 무더위를 이기는데 특효약이라고 할 수 있다.

포도에는 노화를 늦추고, 세포 손상을 막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이에 다양한 포도의 효능과 보관법에 대해 소개한다.

◇포도의 효능

포도는 비타민과 무기질, 유기산 등이 풍부해 기운을 북돋우고 면역력을 높여줘 여름철 식은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을 비롯해 빈혈이 있는 사람, 기력이 많이 떨어진 사람들에게 좋다.

포도씨에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불포화지방산이, 포도 껍질에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플라보노이드와 안토시아닌 등이 풍부해 씨와 껍질까지 다 먹는 것이 좋다

 

. 다만, 위장병과 위궤양이 있는 사람의 경우 포도 껍질이 위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강력한 항산화 기능을 자랑하는 ▷라이코펜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들어있어 염증이 암으로 발전하는 것을 방지, 항염과 발암 물질 해독에 효과적이다. 

 

또한 포도는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키고, 병든 세포를 제거해서 몸의 균형을 되찾아 준다.

해독작용이 우수하므로, 간이 좋지 않은 사람이 포도즙을 꾸준히 먹으면 좋다.

포도에는 황반을 구성하는 물질인 ▷루테인 ▷제아잔틴 등도 풍부해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탁월하다.

 

▷비타민C ▷비타민 B1,B2를 비롯해 ▷칼슘 ▷칼륨 ▷철분 등의 영양소 또한 다량 함유돼 있어 여름철 떨어지는 기력을 돋우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을 준다.

포도를 두고 ‘천연 종합 영양제’라는 말이 과언이 아닌 이유다.

 

◇포도 고르는 법과 보관법

포도를 고를 때에는 아래쪽(꼭지 반대쪽) 알을 먹어보는 게 좋다.

포도는 대개 송이 위쪽이 달고 아래로 갈수록 신맛이 강해서다.

너무 크고 알이 많은 송이는 피하는 게 좋은데, 속에 달린 알이 덜 익었을 가능성이 높다.

알이 쉽게 떨어지거나 표면에 주름진 것이 많은 송이는 수확한 지 오래됐을 확률이 크다.

 

포도는 먹기 직전에 세척해야 한다.

포도 껍질을 덮고 있는 하얀 가루는 과분이라 부르는데, 과실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천연 왁스다. 따라서 먹기 직전까지는 과분이 덮인 상태로 놔두는 게 낫다.

씻어서 보관하면 물기 때문에 빨리 상할 수 있다.

 

이에 포도는 씻지 않은 채로 한 송이씩 종이로 싼 뒤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해야 오래 먹을 수 있다.

만약 이미 세척한 상태라면 물기를 말린 뒤 공기가 통하는 봉지에 담는다.

그 상태로 냉장고에 넣으면 최대 3주까지 보관이 가능하다.    

 

 

 

 

배지영 기자

저작권자 © 백세시대 

 

 

 

 

 

 

 

 

   늙은호박

 

 

 

늙은 호박....체내 독소 배출, 눈 건강에 좋은 수퍼푸드

 

 

 

 

“호박이 넝쿨째 굴러 들어온다”는 속담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호박은 어디 하나 버릴 곳이 없다.

<본초강목>에서는 보중익기라 하여 병후의 피로, 허약체질 개선, 식욕부진 등에 좋다고 기록되었고, <동의보감>에서는 성분이 고르고 맛이 달며 독이 없고 오장을 편하게 하며 산후 진통을 낫게 하고 눈을 밝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호박은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현대인들이 주목해야 될 식품이다.

많은 분이 애호박이 늙으면 노란 늙은 호박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는 품종이 다르고 효능과 쓰임새도 다르다. 

해산 후 부기 빼는 데는 호박만 것이 없었는지 옛날 겨울에는 늙은 호박을 반으로 갈라서 씨를 뺀 후 꿀을 넣고 푹 달여서 달콤한 진액을 먹으면서 건강관리를 해왔다.

 

현대인들도 몸매 및 건강관리를 위해 좋은 식품을 찾는다면 넝쿨째 들어온다는 호박을 관심 있게 봐야 될 것 같다.

특히 호박씨가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E가 풍부하여 염증에도 좋다.

 

늙은 호박은 쪄서 먹는 것보다 데치거나 으깨서 호박즙으로 먹으면 베타카로틴이 16배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늙은 호박


영양성분

식이섬유, 비타민c, 마그네슘, 레시틴, 베타카로틴, 리놀산, 아연, 칼륨, 구리, 루틴, 글루탐산, 알라닌 등

효능

 

1. 부종완화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롤린 성분이 이뇨작용을 통해 몸 속에 쌓여 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함으로써 붓기와 부종을 개선하고 수술 후 붓기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 위장 건강

소화 흡수가 잘되고 위 점막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서 위가 약하거나 노약자에게 좋다

 

3. 눈 건강

비타민A가 들어 있어서 눈 건강에도 좋고 비타민 B2, C가 풍부하여 따로 비타민제를 챙겨 먹지 않아도 될 정도다.

 

4. 남성에게도 좋다

셀레늄 성분은 정자의 생산성과 활동력을 증가시키고, 호박씨 기름의 성분은 전립선을 튼튼하게 하여 전립선 비대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 항암작용

활성산소를 무해화하는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부작용

늙은 호박은 칼륨 함량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장질환이 있는 분은 칼륨을 제대로 배출하기 힘들어 체내 칼륨 수치가 놓아져서 부정맥이 발생 위험이 있다.

이에 신장질환 환자는 섭취 안 하는 게 좋고 수유 중인 여성은 금지하는 것이 좋다.

 

 

 

 

 한농제약 대표, 전국유기농생산자연합회 지도위원

 

 

 

 

 

 

 

 

 

게티이미지 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