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제11호 태풍...선명한 '힌남노'의 눈..올해 첫 '초강력' 슈퍼태풍 예상

 

제11호 태풍 ‘힌남노’(HINNAMNOR)의 눈. 출처=윈디닷컴

 

 

 

 
 
 
 
 

 

 

 

 

제11호 태풍...선명한 '힌남노'의 눈..올해 첫 '초강력' 슈퍼태풍 예상 

 

 

 

제11호 태풍 ‘힌남노’(HINNAMNOR)가 ‘초강력’ 등급까지 발달할 전망이다.

다만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다음 달 2일쯤에는 ‘매우 강’으로 다소 약화할 것으로 보인다.

30일 오후 기상청에 따르면 힌남노는 오후 3시 기준 일본 오키나와 동쪽 약 740㎞ 부근 해상에서 시간당 33㎞로 서진 중이다.

 

중심기압은 925h㎩, 최대풍속은 초속 51m(시속 184㎞)다.

강풍 반경은 300㎞다.

현재는 태풍 강도 분류상 ‘매우 강’ 등급에 해당하지만, 31일 오전 3시쯤에는 최대풍속 초속 55m(시속 198㎞), ‘초강력’ 등급까지 발달할 전망이다.

 

 

 

 

 

 

 

출처=Himawari-8 500m True Color

 

 

 

 

 

 

 

 

 

 

 

우리나라는 태풍을 최대풍속에 따라 중, 강, 매우 강, 초강력 4등급으로 분류한다.

최대풍속이 초속 54m(시속 194㎞) 이상이면 초강력 태풍에 해당한다.

초강력 태풍은 건물이 무너지는 수준의 파급력을 지닌다.

바로 아래 등급인 ‘매우 강’일 때도 사람이 날아갈 수 있다.

 

힌남노가 지속 발달하는 것은 30도 안팎의 고수온역을 수평으로 통과하며 몸집을 키우고 있기 때문이다. 이광연 기상청 예보분석관은 "대기 상하층 사이의 바람 속도 차이가 작아 태풍이 발달하기 좋은 조건인데다,

대기 상층에 공기가 주변에 확산하기 좋은 조건까지 갖춰 태풍이 아래에서 위로 빨아올린 공기를 주변으로 넓게 흐트러뜨릴 수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출처=NOAA-20/JPSS-1 VIIRS

 

 

 

 

 

 

 

출처=미국 기상위성연구소(CIMSS)

 

 

 

 

 

힌남노의 국내 상륙 가능성은 미지수다. 현재로선 북상을 거듭하다 오른쪽으로 더 꺾어지며 우리나라와 일본 사이 대한해협을 지날 가능성이 가장 높다.

다만 이는 서쪽 티베트고기압 확장 정도에 따라 다소간 달라질 수 있다.

 

일단 한국형 수치예보모델(KIM)과 유럽중기예보센터 모델(ECMWF)은 각각 힌남노가 일본 규슈지방을 스쳐 가거나, 일본 중심을 관통할 확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영국 기상청 통합모델(UM)은 대한해협을, 미국 기상청의 전지구 예측 모델(GFS)은 부산·경남을 통과해 이동할 것으로 예상 중이다.

 

 

 

 

 

 

 

출처=미국해양기상청 NOAA 산하 미 해양대기국 RAMMB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9월 2일쯤에는 태풍 강도가 ‘매우 강’으로 그나마 한풀 꺾이겠다.  태풍 힌남노는 라오스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국립보호구역의 이름이다.

 

 

 

 

권윤희 기자 heeya@seoul.co.kr

Copyrightsⓒ 서울신문사. 

 

 
 
 
 
 
 

9월5일 기준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모습. 윈디닷컴 캡처

 

 

 

 
 
 
 
 

제주도 서귀포 예래동 앞바다에서 지난달 4일 제4호 태풍 ‘에어리’의 영향으로 거센

파도가 몰아치고 있다. 뉴시스

 

 
 
 
 
 
 
 
 
 

제11호 태풍 힌남노 이동 경로 자료 일본 기상청

 
 
 
 
 
 

갈수록 세지는 제11호 태풍 ‘힌남노’… 한반도 영향은?

 

 

日 남동쪽 해상서 지난밤 출현
오키나와 향해 한방향 서진 중
9월 2일 태풍 강도 상승할 듯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일본 남쪽 해상에서 출현해 오키나와로 서진하고 있다.

기상청의 예상 경로만 보면 이 태풍은 한반도에 상륙하지 않는다.

다만 오키나와로 다가갈수록 강도를 높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상청은 29일 오전 10시 태풍통보문에서 “‘힌남노’가 오전 9시 현재 일본 도쿄 남남동쪽 약 1060㎞ 부근 해상에서 시속 33㎞로 서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힌남노’는 라오스에서 제출된 국립보호구역의 이름이다.

지난 28일 밤 9시 일본 도쿄 남동쪽 해상에서 발생했다.

이 태풍은 오는 9월 3일 오전 9시 오키나와섬을 관통해 서쪽 100㎞ 부근 해상으로 지나갈 때까지 서진을 계속할 것으로 보인다.

경로를 크게 바꾸지 않는 한 한반도로 다가오지 않는다.
‘힌남노’의 위력은 갈수록 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중심기압 985hPa에 최대 시속 97㎞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기상청은 이 태풍의 강도를 ‘중’으로 관측했다.

 

 

 

 

 



기상청은 29일 오전 9시 현재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위치를 일본 도쿄 남남동쪽

약 1060㎞ 부근 해상으로 지목했다. ‘힌남노’는 같은 시간 시속 33㎞로 서진하고 있다.

기상청 홈페이지

 
 
 
 
 
 


하지만 일본 도쿄 남서쪽 약 1000㎞ 해상까지 진출할 오는 31일 오전 9시부터 이 태풍의 중심기압은 970hPa로 내려가고, 최대 풍속은 시속 126㎞로 빨라질 수 있다.

기상청은 이때부터 ‘힌남노’의 강도가 ‘강’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다.

태풍의 힘은 중심기압이 낮을수록 강하게 발휘된다. 중심부에서 930hPa 이하의 기압이 관측되면 매우 강한 태풍으로 분류된다.

‘힌남노’는 오키나와 북동쪽 약 140㎞ 부근 해상까지 다가갈 오는 9월 2일 오전 9시부터 강도를 ‘강’으로 유지하면서 중심기압이 960hPa로 내려가고 최대 풍속이 시속 140㎞로 상승할 수 있다.

이때 ‘힌남노’의 강풍 반경은 350㎞로 확장된다.

이 예상대로면 ‘힌남노’는 제주도를 포함한 한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다만 주변 기류를 바꾸면서 한반도에 비를 뿌리거나 바람을 일으킬 가능성은 있다.

경로를 바꿀 가능성도 완전하게 배제할 수 없다.
기상청은 “오는 9월 4~5일 이후의 태풍 위치가 유동적일 수 있다.

기상 정보에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철오 기자 kcopd@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29일 오후 가을을 재촉하는 비가 내린 대구 수성구에서 우산을 쓴 시민들이 길을

건너고 있다. 대구=뉴스1

 

 

 

 

 

폭우'에 시달린 8월, 끝까지 비 소식...11호 태풍 '힌남노'도 서진 중

 

 

 

 

저기압의 영향으로 30일에도 전국에 비가 내리겠다.

이번 비는 31일 오후쯤 그칠 것으로 보이는데, 이후부터는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31일 오전까지 비 소식...집중호우도

29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우리나라는 고기압의 영향권에 든 가운데 북쪽에 위치한 저기압에 의해 유입된 차갑고 건조한 공기와 남쪽에서 들어온 따뜻한 공기가 부딪히면서 비가 내렸다.

다만 비구름이 지상에서 다소 떨어진 곳에 만들어져 비가 강하게 퍼붓지는 않았다.

 
 

비는 밤 사이 소강상태를 보이다 남서쪽에 있는 저기압이 진입하면서 30일 새벽부터 다시 내리겠다.

서쪽지방에서 시작한 비는 오전 중 전국으로 확대되고, 31일 서쪽부터 서서히 그쳐 오후에는 전국이 갤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을 중심으로는 30일 아침부터 낮까지 시간당 30㎜ 내외의 강한 비가 내리겠다.

 

오후부터는 충청 북부·경북 북동부·강원에 집중호우가 이어질 전망이다.

충청 북부와 경북 북동부는 30일 밤까지, 강원은 31일 새벽까지 강한 비가 계속되겠다.

30일부터 이틀간 예상강수량은 중부지방·전북 북부·경북 북부·서해5도·울릉도·독도가 30~80㎜, 전북 남부·전남권·경북권 남부·경남권·제주가 5~40㎜다.

 

경기 남부·강원 남부·강원 중부산지·강원 북부산지·충청 북부·경북 북동부 일부 지역에는 120㎜ 이상 오기도 하겠다.

 

힌남노 대만 동쪽 해상 향해 서진..."변동성 커"

 

이날 오전 9시쯤 일본 도쿄 남남동쪽 1,060㎞ 해상에서 발생한 제11호 태풍 힌남노는 대만 동쪽 해상을 향해 서진하고 있다.

현재 힌남노의 강도는 '중'(최대풍속 초당 25~32m)인데, 예상 경로상 해수면 온도는 태풍이 세력을 유지하거나 키우기 적당한 30도 이상이라 31일 오전 9시쯤 '강'(최대풍속 초당 33~43m)으로 발달할 가능성도 있다.

 

힌남노가 앞으로 어떻게 이동할지는 수치예보모델마다 다르게 예측하는 상황이다.

유럽중기예보센터 모델(ECMWF)은 힌남노가 열대저압부를 흡수한 뒤 대만 동쪽 해상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측하는 반면, 영국 기상청 통합모델(UM)은 주변 열대저압부의 영향을 받아 31일쯤 일본 규슈지역으로 북상할 것으로 본다.

 

대신 이 열대저압부가 제12호 태풍으로 발달해 기존 힌남노의 예상 경로를 따라 대만 동쪽 해상까지 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UM 예측이 맞아떨어진다면 현재 기상청의 힌남노 예상 경로는 크게 수정돼야 한다.

 

 

 

 

 

 

UM과 ECMWF가 예측한 제11호 태풍 힌남노 예상 이동경로. 기상청 제공

 

 

 

 

두 수치예보모델은 태풍이 다음 달 2일쯤 대만 동쪽 해상에 다다른 이후의 경로에 대해서도 다른 예측을 내놓고 있다.

UM은 우리나라 서쪽의 티벳고기압이 확장함에 따라 서쪽으로 빨려 들어가 중국 쪽으로 상륙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반면 티벳고기압이 약화된다고 보는 ECMWF는 태풍이 방향을 틀어 대한해협을 통과할 것으로 예측했다.

어느 쪽이든 한반도에는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자리잡는 시기라 태풍에 의해 뜨거운 공기가 유입되면 비가 올 것으로 보인다.

 

우진규 기상청 예보분석관은 "9월 2~5일 남부지방과 제주를 중심으로 강한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는데, 현재로서는 변동성이 크다"고 밝혔다.

 

 

 

 

 

오지혜 기자 5g@hankookilbo.com

 
 
 
 
 
 
 
 
 
 

30일 오후 3시30분 천리안위성 2A호에 포착된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모습

(빨간색 원). 국가위성정보센터 제공

 

 

 

 

 

올해 가장 강한 제11호 태풍 '힌남노'…

미국기상청 전지구 예측 모델 "5일 오후 부산·경남 관통"(종합)

 

 

 



올해 첫 '매우 강'으로 발달한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우리나라로 북상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30일 기상청은 "이날 오전 9시 기준 태풍 힌남노가 중심기압 845hPa, 최대풍속 초속 45m, 강풍반경 300㎞. 시속 32㎞으로 서진하며 '매우 강' 수준으로 발달했다"며 "중심 최대풍속이 빨라지며 급격한 발달을 이뤘고, 서진과 북상 가능성 중 북상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태풍 강도는 '중~강~매우 강-초강력'으로 분류되며 '매우 강'은 최대 풍속 44∼54m/s 미만인 경우다.
기상청에 따르면 힌남노가 29일 오후~30일 오전 사이 짧은 시간 내 발달한 것은 3가지 조건이 들어 맞았기 때문이다.

 

우선, 대기 상하층의 바람 차이가 작아 태풍의 회전성분이 잘 유지됐으며, 대기 상층 발산 조건도 잘 갖춰진 데 더해 힌남노가 지나는 해수면 온도가 30℃ 이상으로 상당히 높아 빠르게 발달했다는 것이다.

현재 남서진 이동 경로를 취하면서 일본 오키나와 부근 해상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 힌남도는 다음 달 2일까지 오키나와 부근 해상에서 정체한 뒤 주변 열대요람을 병합해 강도와 크기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우리나라는 3일을 전후로 제주도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강수가 도입될 가능성이 있다.

이동 경로의 핵심 키인 '티베트 고기압' 확장 정도에 따라 북동진하면서 우리나라와 일본 사이 대한해협을 지날 수도 있다는 예측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정확한 강수 시점과 영역 등은 태풍의 조그마한 위상 차이에도 큰 변동성이 나타난다"며 "중기예보가 변경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기상 통보문과 기상정보를 자주 확인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미국 기상청의 전지구 예측 모델(GFS)은 힌남노가 5일 오후 부산·경남을 관통해 이동할 것으로 예상했다.

유럽중기예보센터(ECMWF)의 수치예보모델은 이 태풍이 9월 5~6일쯤 일본 규슈 지역과 대한해협을 거칠 것으로 전망했다.

 

 

 

 


이자인기자 jainlee@yeongnam.com

영남일보(www.yeongnam.com),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사진 ⓒ gettyimagesbank

 
 
 
 

 

 
 

 

올해 최대 규모"…제11호 태풍 '힌남노' 몸집 키우며 서진, 예상 경로 보니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몸집을 키우며 서진하고 있다.

30일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28일 일본 도쿄 남동쪽 약 1,280km 부근 해상에서 발생한 태풍 힌남노는 이날 오후 3시 일본 가고시마 남동쪽 약 710km 해상을 통과해 서진할 것으로 예측됐다.

 

힌남노는 중심기압이 980hPa, 최대 풍속 39m/s 수준의 중형 태풍이다.

현재 태풍 강도는 '강'으로 분류됐다.

힌남노는 다음 달 4일 일본 오키나와 남서쪽 약 190km 부근 해상까지 이동하며 점차 세력을 키워나갈 것으로 예측된다.

 

기상청이 30일 발표한 태풍 정보에서 힌남노는 4일 오전 3시쯤 중심 기압 940h㎩, 최대 풍속이 50m/s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강풍 반경 역시 약 350㎞로 태풍 강도 '매우 강' 수준으로 커진다.

힌남노의 직접 영향권에 들 경우 간판이나 지붕이 날아가고 기차가 탈선할 수도 있는 규모다.

미국 기상청 데이터를 근거로 서비스하는 날씨 예보 사이트 윈드파인더에 따르면 힌남노는 오는 9월 6일 부산과 경상도를 거쳐 동해상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보인다.

 

반면 날씨 예보 사이트 윈디의 경우 힌남노가 일본 구마모토시와 오사카시 등을 직격할 것으로 예측한 상태다.

 

힌남노의 정확한 경로는 다음 달 3일 이후 확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이후 티베트 고기압이 강하게 발달하면 힌남노는 고기압의 바람 방향을 따라 중국으로 향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티베트 고기압의 강도가 약할 경우 일본이나 한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주) 데일리안 

황기현 기자 (kihyun@dailian.co.kr)

 

 

 

 

 

 

 

 30일 오후 3시 50분 천리안 2A 기상위성에서 관측한 동아시아 RGB 주야간 합성 영상

(기상청 제공) /사진=뉴스1

 

 

 


 
 
 
 
 
 
 

 

▲ 사진 : 기상청

 
 

 

 

 

 

초강력 태풍 '힌남노' 추석 앞두고 불청객 될까?

 

 

 

 
 
 

한반도를 향해 접근 중인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세력이 빠르게 커지고 있다.
지난 28일 발생한 힌남노는 오늘(31일) 새벽 3시 기준 일본 오키나와 동쪽 약 390km 부근 해상을 지나 대만을 향해 서쪽으로 이동 중이다.

현재(03시 기준) 시속 23km 속도로 움직이고 있는 힌남노는 강풍반경 약 230km 규모로 크기는 소형에 불과하지만 최대풍속이 무려 초속 55m에 이르는 초강력 태풍으로 분류된다.
기상청은 힌남노가 오키나와 주변을 지나 대만 동쪽 해역까지 서진한 뒤 내일(1일) 오후쯤 방향을 바꿔 한반도를 향해 북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북상과 함께 태풍의 강도도 '초강력'에서 '매우강'으로 한 단계 낮아질 것으로 예측되지만 직접 영향권에 들 경우 대규모 피해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힌남노가 대만 동쪽해역에서 한반도를 향해 진행 방향을 전환한 후로는 정확한 경로 예측이 어려운 상황이다.
한국형 수치예보모델(KIM)과 영국 기상청의 예보모델(UM)은 힌남노가 한반도를 향해 북상하다 다시 동쪽으로 방향을 꺾어 대한해협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측했는데 이 경우 한반도 남부 지역이 태풍의 서쪽 반원 영향권에 들면서 피해가 커질 수 있다.

하지만 힌남노가 방향을 더 동쪽으로 틀어 일본 본토에 상륙할 것이라는 유럽 중기예보센터(ECMWF)의 전망도 있어 이 경우 우리나라는 태풍 피해에서 다소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 기상청